축빠들에게 FM이 있다면
야빠들에게 OOTP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영문만 있었는데, 컴투스에서 접수를 해서 한글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게임을 만드는 회사는 이거 말고도 아이스하키 쪽 매니징 게임도 제작하고 있습니다.
1. 야구팬들 특히 감독이나 단장 욕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예전에 방영되었던 스토브리그의 백승수처럼 단장이 될수도 있고
김응용이나 김성근 같은 명장처럼 감독을 할수도 있습니다.
혹은 단장+감독을 할수 있습니다.
(꺼라에선 크보한정할꺼면 두개 다 하라고 추천했습니다. 생각보다 심심할수 있다고...
전 단장만 했습니다. 예전에 세게 데여서.... 유격수 15경기에서 11개의 실책을 하는 꼴을 보고....)
2. FM보단 리그 구조를 쉽게 개편할수 있습니다.
FM은 내장에디터에서 리그 구조를 개편할수 있지
실제 게임에서 불가능합니다.
그에 비해 이겜은 상대적으로 팀을 늘릴수 있습니다.
크보로 양대리그 및 지구2개로 만들수 있습니다.
3.데이터가 상세한편입니다.
이 부분은 호불호가 갈리는데너무 상세하게 나오는 편이라 라이트하게 좋아하는 분들은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4. 많이 해본 분들은 자잘한 버그+ 한글이 깨진다고 하는데, 아직까진 그런게 없었습니다..
5. 하지만 현타가 오는 부분은 바로 이부분입니다.
야구 하는 나라들이 많이 없어서, 한개 한개 소중한데, 일본 NPB와 대만 리그가 빠졌습니다.
이외에도 유럽에서 야구 좀 하는 나라들 이탈리아, 체코 등등의 리그가 빠졌습니다..
일본은 24부터 빠졌다고 하는데, 이제는 대만까지 빠진
축구로 치면 피파랭킹 1~4위까지 있고, 5~24위까지 빠지고, 25위~32위만 살아있고, 33~64위까지 빠진격
거기다 일본 같은 경우에는 24에서 빠졌다고 하는데, 이게 이전작(23)에도 적용이 되버리면서, 희한한 나라 리그가 포함된....
6. 결론 :
야구 매니징 게임에서 최고이자 현재까진 유일한 선택인듯?.(이거 말고 베이스볼 모굴이라는 있으나, 요새 안 나오는 거 같다.)
그러나, 너무 빈약해진 리그 수(특히나 일본과 대만의 삭제는 치명적) + 비싼 가격(52,500, 전작인 24가 40,000원대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야구팬이라면 지를 수 있긴 한데.... 애매합니다...
첫댓글 OOTP 한글화 됐다고요? 이제 알았네 바로 사...진 않고 찜해둡니다(..) 안그래도 복잡한 시스템에 영어라 시작 10분만에 포기 했었는데 ㅠ
개인적으로는 모굴이 좀더 단순해서 좋긴 했었죠. 모굴로 피츠버그 해서 수십년간 플옵 못간게 엊그제 같은데(..)
22부터 컴투스가 인수를 했는지 하여튼 연관이 되면서 한글화가 되었습니다.
저도 관심있어서 형이 전에 크리스마스 선물로 몇개 고르래서 골라서 해본적이 있는데.
fm 보다 별로라는 생각과 동시에 fm도 이거처럼 년도나 시기 선택하는거 넣음 안되냐는 생각이...
연도 선택하려면 데이터 용량이 터질지도 ㅎㅎㅎ
@위대한 커플당 그걸 감수하겠다는 사람 꽤 많을걸요.ㅋㅋㅋ
@931117 또한 리그 구조가 졸라게 많이 바뀌기 때문에 그거까지 감안해서 구현하기 힘들듯...
막말로 지금도 epl만 하더라도, 6부 이하에도 리그가 있는데도, 시스템이 복잡해지니까, 쿨하게 날렸죠..
@위대한 커플당 근데 하다보면 예전 레전드나 지금은 황혼기에 접어든 애들이 한창일때의 상황을 보고 싶기도 해서 말이죠
NPB가 빠진게 크네요.... 개인적으로는
K리그 대용으로 일본 J리그 보곤 하는데 NPB가 없다니...
일본어 할줄 아시나 보네요.
근데 지금 국내에서 중계하는곳이 있어요?
야구는 일단 없는걸로 아는데
@931117 국내 중계는 글쎄요.. 제가 아는 바는 없는거 같네요...
@매화의성 j리그 보신다길래 축구는 국내에서 중계하는곳이 있나 했습니다
한글화 된다고 해서 켜봤다가
바로 끈 그 겜...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