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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망상] 3호선 우회구간 이설과 강남순환선 부활
Tanah-Merah Interchange 추천 0 조회 834 08.10.21 22:25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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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10.21 23:13

    첫댓글 좋은 생각이라 생각합니다. 애초에 3호선을 저리 강남으로 직선처리 하고 서쪽을 성수지선처럼 별도의 지선을 통해 환승하게 했으면 어땠을까 생각해 봅니다. 3호선도 4호선도 장거리 가거나 강북에서 강남 가려고 할때 너무들 돌아갑니다. 강남순환선은 발상의 전환이라 생각합니다.

  • 08.10.21 23:15

    강남순환선 종합운동장쪽 대신에 삼성역으로 하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동탄선과 2호선 강남순환선까지 하면 삼성역은 서울에서 중요한역 세손가락 안에 들것 같아요. 원안대로 종합운동장으로 하려면 9호선 2단계 공사할때 함께 하는게 효율적일것 같고요.

  • 작성자 08.10.22 14:03

    학여울 역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일단은 그렇게 했습니다만, 본인도 삼성환승안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청도 포기했는데 학여울까지 그러면 들고 일어날 것 같아서요(웃음)

  • 08.10.22 01:18

    저도 검은아이님과 같은 생각입니다. 학여울역이 사거리에서 동쪽으로 치우쳐있기 때문에 삼성으로 가려면 학여울역을 포기해야겠지만 그래도 삼성역의 중요성을 생각하면 비용을 좀 더 들이더라도 은마아파트 동쪽입구에 역을 신설하고 삼성-봉은사-청담 으로 가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작성자 08.10.22 14:09

    아무래도 종합운동장 안보다는 삼성안이 대세군요. 학여울역 이설 괜찮은 아이디어 입니다.

  • 08.10.22 01:21

    근데 걸리는 점이라면 구도심(종로, 광화문)쪽에서 고속터미널역이나 양재역 가는건 오히려 힘들어진다는 겁니다. 물론 이득이 더 커보이긴 해요.

  • 08.10.22 12:34

    3호선을 구룡, 개포동 구간으로 빼고 분당선을 수서-도곡 무정차 혹은 1역정차 정도로 바꾸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이는 군요. 순환선도 평소에 수요가 많지 않은 종합운동장(9호선 예정)보다는 삼성-청담으로 빠지는게 나을 것 같군요.

  • 작성자 08.10.22 14:06

    3호선이나 분당선이나 모두 장거리이기 때문에, 각각 매봉(순)-일원 무정차, 도곡(순)-수서(3) 무정차로 했습니다.

  • 작성자 08.10.22 14:07

    그러나 강남리구간은 방법이 없어서 그냥 분당선 지.선 으로 남겨 놓았습니다. 아무래도 선릉-수서가 수요가 많을테니, 강남리3역을 경유하는 분당선 지선은 선릉-강남리3역-수서(종착)으로 구상했습니다.

  • 작성자 08.10.22 14:19

    조만간에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한 삼성경유안과 분당선 강남리구간 수정안을 올리겠습니다.

  • 08.10.22 16:25

    실제 시행된다면 상당히 큰 사업이 되겠네요. 일단 모든 공식적인 선행과정(타당성평가 등)을 무시한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괜찮게 느껴집니다. 압구정~언북(기존 압구정~신사 사이에 신설, 강남순환선 환승)~학동(7호선 환승)~논현로(9호선 환승)~역삼(2호선 환승)~도곡동길(영동세브란스병원 앞)~매봉(강남순환선 환승)~구룡~개포동~대모산입구~대청~수서(분당선 환승) 순으로 가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다만, 도곡동길(가칭)~매봉 구간의 통과가 문제가 될 터인데, 최대한 녹지(공공용지 중심)를 통과한다고 해도, 일부 사유지의 점유가 불가피해지며 토지보상비가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 08.10.22 16:25

    분당선을 양재대로로 이설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도곡(강남순환선 환승)~개포사거리(현 구룡, 3호선 환승, 환승거리가 극악이 될 것으로 예상)~구룡(구룡마을 입구)~일원~수서 순이 되겠지요... 다만, 현재 이용객이 거의 없는 역인 구룡역은, 천상 환승역이 될 수 밖에 없겠네요. 그리고 학여울~대청~일원 구간의 활용방안이 애매모호해지는 점이 있겠군요... (억지로 망상을 더 펼쳐보면, 수서차량기지를 쓴다고 가정하고, 수서~대청~학여울~순환 몇 차례~학여울~수서~대청 식으로 순환하는 것도 가능하겠군요)

  • 08.10.22 23:32

    여러가지 변수를 무시한 순수한 계획으로는 좋은 것 같습니다. 단, 분당선 본선을 수서로 놓지 말고 돈이 들더라도 도곡에서 바로 밑으로 내려 지상으로 뽑아 직선으로 서현역까지 운행, 급행을 굴려서 분당지역에서의 도심진입을 용이하게 해 주는 게 나을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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