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분이 본격적으로 땅고를 하려고 할 때 어려운 것 중 하나가 서로 다르게 사용하는 땅고 용어일 것입니다. 저 역시 이 부분 때문에 많이 힘들었습니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도착해 말을 알아들을 수 없던 것은 둘째치고 땅고 강습에서도 그나마 제가 알고 있던 용어들이 다른 의미였거나 사용하지 않거나, 새로운 용어들이 많아 땅고를 빠르게 잘하고 싶은 저로선 보통 힘든 것이 아니었습니다.
우선 땅고에 집중하고, 다음으로 현지 적응 등 다른 것들을 하고 싶었지만, 언어에서 막히다 보니 어학원을 다닐 수밖에 없었습니다. 제게 첫 번째로 필요한 것은 땅고 용어인데, 스페인어 기초부터 나중에 해도 될 것 같은 것을 먼저 하니 여간 답답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영어 핵심정리 처럼 효율적으로 땅고에 사용하는 단어들만 모아 놓은 것이 있으면 좋겠다고 수없이 생각했었으나 그런 것은 없었습니다. 이때부터 땅고 용어를 조금씩 조사하기 시작한 것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제가 접했던 아르헨티나의 마에스트로들과 유명 댄서들은 용어에 대해 예민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저 역시 땅고를 즐기는 것에 있어 몸으로 잘 추고, 마음으로 서로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배움과 가르침에 정확한 의미 전달이 없으면 많은 것을 헤매게 합니다. 용어를 알고 있으면 배움에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12년 전, 제게 너무나도 필요했던 것들을 떠올려 땅고 용어집을 만들었습니다. 땅고 핵심단어들은 내용이 많지는 않지만, 같은 단어라 하더라도 사람마다 의미를 다르게 사용하는 것들이 많아 정리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핵심단어의 경우 단어마다 몇 명에서 십 수명에 이르기까지 아르헨티나의 마에스트로와 댄서들, 뮤지션, 일본의 지인들과 정보를 나눈 것을 2007년 부터 지금까지 종합해 정리 한 것입니다. 땅고 동작에 대한 용어뿐만 아니라 신체나 방향 지시어 등, 많이 사용하는 관련 용어들도 정리하였습니다. 발음의 한글 표기는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들었던 느낌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표기했습니다. 같은 의미를 표현하는 단어가 여럿인 것은 가장 많이 듣고 사용하는 단어를 선택했습니다. 알파벳 순으로 먼저 정리하고 필요한 것은 용도별로 정리했습니다. 용어집이라 최대한 간략하게 기술했습니다.
스페인어를 못해도, 이 용어집의 내용만으로도 원어로 진행하는 일반 땅고 강습을 이해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족하지만 지속해서 내용을 교정하고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감수를 맡아주신 크리스탈 유(유수정)님께 감사드립니다.
즐겁고 건강한 땅고 인생이 펼쳐지기를 기원합니다.
한걸음
Número(누메로) : 숫자
0 : Cero(쎄로)
1 : Un, Uno(운, 우노)
2 : Dos(도스)
3 : Tres(뜨레스)
4 : Cuatro(꾸아뜨로)
5 : Cinco(씬꼬)
6 : Seis(세이스)
7 : Siete(시에떼)
8 : Ocho(오쵸)
9 : Nueve(누에베)
10 : Diez(디에스)
11 : Once(온쎄)
12 : Doce(도쎄)
13 : Trece(뜨레쎄)
14 : Catorce(까또르세)
15 : Quince(낀세)
16 : Dieciséis(디에시세이스)
17 : Diecisiete(디에시시에떼)
18 : Dieciocho(디에시오초)
19 : Diecinueve(디에시누에베)
20 : Veinte(베인떼)
100 : Cien, Ciento(씨엔, 씨엔또)
1000 : Mil(밀)
- A
Abajo(아바호) : 아래로
Abdomen(아브도멘) : (인체)배
Abrazo(아브라쏘) : 안기. 두 사람의 가슴 사이의 거리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눈다
Abrazo abierto(아브라소 아비에르또) : 열린 안기. 셋 중 가장 거리가 멀다
Abrazo cercano(아브라소 세르까노) : 가까운 안기. 세라도와 아비에르또의 사이
Abrazo cerrado(아브라소 세라도) : 닫힌 안기. 가슴을 밀착한 상태. 가장 가까움
Acá(아까) : 여기, 이쪽 (=Aquí 아끼)
Acento(악센토) : 강세, 액센트
Adelante(아델란떼) : 앞으로
Adorno(아도르노) : 꾸미기, 장식
Aguja(아구하) : 바늘. 발끝으로 바닥을 찍는 동작
Ahí(아이) : 거기, 그쪽
Ahora(아오라) : 지금
Allá(아샤) : 저기, 저쪽
Alto, ta(알또, 따) : 높은, 키가 큰
Amague(아마게) : ~ 하는 척함. 어떤 동작을 하려다 다른 동작을 하는 것
Americana(아메리카나) : 두 사람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걷는 동작
Ancho, cha(안초, 차) : 넓음
Angosto, ta(앙고스토, 타) : 좁은
Antiguo, gua(안띠구오, 구아) : 오랜
Aquí(아끼) : 여기
Arrabal(아라발) : 도시의 빈민가
Arrastre(아라스뜨레) : 끌기. 상대의 발을 끄는 동작. Barrida와 같음
Arriba(아리바) : 위로
Atras(아뜨라스) : 뒤로
Avanzado(아반싸도) : 고급
- B
Bailar(바일라르) : 춤추다, 춤추기
Bailarín(바일라린) : 댄서
Baile(바일레) : 춤
Bajo, ja(바호, 하) : 낮은, 키가 작은
Bandera(반데라) : 기, 깃발. 볼레오를 앞뒤로 반복하는 동작
Barrida(바리다) : (바닥을)씀, 질질 끔. Arrastre 와 같은 동작
Barrio(바리오) : 지역
Basico, ca(바시꼬, 까) : 기본의, 기초의
Beso(베쏘) : 입맞춤, 인사로 볼을 맞대고 ‘쪽’ 소리를 내는 것. 아르헨티나는 한번. 나라에 따라 2번이나 3번 하는 곳도 있다
Boleo(볼레오) : 다리를 위로 날리는 동작
Baldosa(발도사) : 타일. 사각 모양의 6스텝으로 이루어진 피겨
Bicicleta(비시클레타) : 자전거. 발을 자전거 페달 밟는 모양으로 하는 동작
Bien(비엔) : 잘, 바르게
Brazo(브라쏘) : 팔
Bueno, na(부에노, 부에나) : 좋은. 남성 단수 명사 앞에서는 Buen이 된다
- C
Cabeceo(까베세오) : 머릿짓. 머리를 살짝 움직이는 행위. 춤 신청과 수락을 할 때 사용한다
Cabeza(까베싸) : 머리
Cadena(까데나) : 사슬. 남녀가 교차하며 돌아가는 동작
Cadera(까데라) : 골반
Cadencia(까덴시아) : 선율. 땅고의 특유의 느낌. 땅고 음악의 선율을 표현하는 것. 특정 동작으로 말하는 이도 있다
Caida(까이다) : 넘어진. 바로선 자세가 아닌 넘어지듯이 중심을 기울이며 하는 동작
Calesita(깔레시따) : 회전목마. 중심 축을 기준으로 회전목마 처럼 상대가 돌면서 하는 동작
Cambio(깜비오) : 변경, 교환
Cambio de direccion(깜비오 데 디렉씨온) : 방향 전환
Cambio de frente(깜비오 데 프렌떼) : 정면 전환
Cambio de pareja(깜비오 데 빠레하) : 춤 상대 바꿈
Cambio de peso(깜비오 데 뻬소) : 체중 옮김
Caminar(까미나르) : 걷기
Caminata(까미나타) : 산책
Canción(깐시온) : 노래
Candombe(깐돔베) : 아프리카 흑인 노예들에 의해 남아메리카, 특히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와 우루과이 몬테비데오 일대에 전파된 춤과 음악.
Cantante(깐딴떼) : 가수
Canyengue(깐젠게) : 초기 땅고의 모습 중 하나
Cara(카라) : 얼굴
Caricia(까리시아) : 애무. 상대를 부드럽게 터치하는 동작
Castigada(까스띠가다) : 체벌한. 앞 볼레오 같이 몸을 채찍으로 체벌하는 듯한 동작
Chico, ca(치꼬, 까) : 작은, 어린이
Cintura(씬뚜라) : 허리
Codo(코도) : 팔꿈치
Colgada(꼴까다) : 매달린. 하나의 축에서 서로가 등 쪽으로 당기면서 하는 동작
Columna(꼴룸나) : 기둥. 몸에서 ‘Columna’라고 하면 척추를 가르킨다
Columna vertebral(꼴룸나 베르떼브랄) : 척추
Compas(꼼파스) : 박자, 리듬
Competencia(꼼페텐시아) : 시합, 대회
Contra(꼰뜨라) : 반대
Corazón(꼬라손) : 심장, 마음
Coreografía(꼬레오그라피아) : 안무
Corrida(꼬리다) : 달리기. 달리는 듯한 동작
Corte(꼬르떼) : 끊기
Corto, ta(꼬르또, 따) : 짧은
Cortina(꼬르띠나) : 커튼, 막. Tanda와 Tanda사이를 구분하는 것. 주로 탱고가 아닌 음악이 짧게 나온다
Cruce(끄루쎄) : 횡단, 교차, 엇갈림을 만드는 동작들
Cruzada, do(끄루사다, 도) : cruce된
Cuarto,ta(꾸아르또, 따) : 1/4의
Cuello(꾸에쇼) : 목
Cuerpo(꾸에르뽀) : 몸
Culo(꿀로) : 엉덩이
Cunita(꾸니따) : 작은 유아용 침대. 좌우로 흔드는 동작. Hamaca와 같음
- D
Danza(단싸) : 춤
Danzarín(단싸린) : 댄서
Dedo(데도) : 손가락
Delgado, da(델가도, 다) : 여윈, 얇은
Derecha(데레차) : 오른쪽
Derecho(데레초) : 똑바로, 직선의
Debil(데빌) : 약한
Después(데스뿌에스) : 뒤에, 다음에
Doble(도블레) : 두 배
Diagonal(디아고날) : 대각의
Direccion(디렉시온) : 방향
Disociación(디소시아시온) : 분리
Dramático, ca(드라마티꼬, 까) : 극적인
Duro, ra(두로, 라) : 딱딱한, 단단한
- E
Eje(에헤) : 축
Empujar(엠뿌하르) : 밀다, 밀기
Enganche(엔간체) : 갈고리, 훅. 상대에게 다리로 고리 모양을 만드는 동작
Enrosque(엔로스께) : 칭칭 감긴. 나선 모양으로 트위스트 하는 동작
Ensayo(엔사쇼) : 연습
Entrada(엔뜨라다) : 입구. 어떤 동작의 시작 부분
Entrenamiento(엔뜨레나미엔또) : 훈련
Equilibrio(에뀔리브리오) : 균형, 조화
Escenario(에세나리오) : 무대
Escuela(에스꾸엘라) : 학교
Espalda(에스팔다) : 등
Espejo(에스뻬호) : 거울
Espiración(에스피라시온) : 날숨
Estirar(에스띠라르) : 늘리다, 늘리기
Estómago(에스토마고) : (인체)위
Extensión(엑스텐시온) : 확장
- F
Falda(팔다) : 치마
Figura(피구라) : 피겨
Flexión(플렉시온) : 굴절, 굴신
Frente(프렌떼) : 정면, 이마
Fuerte(푸에르떼) : 강하게
Fuerza(푸에르싸) : 힘
- G
Gancho(간초) : 갈고리. 상대의 다리 사이로 내 다리가 갈고리 모양으로 치고 나오는 동작 Garganta(가르간따) : 목젖
Gato(가또) : 고양이, 아르헨티나 전통춤의 한 종류
Gaucho(가우초) : 대부분 에스파냐와 남미 인디언의 혼혈로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브라질의 초원에서 유목 생활을 하던 목동.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중반까지 번성했다
Giro(히로) : 회전
Gordo, da(고르도, 다) : 뚱뚱한, 두꺼운, 굵은
Grande(그란데) : 큰. 단수 명사앞에 오면 ‘Gran(그란)’이 된다
Grave(그라베) : 무거운(=Pesado)
- H
Hamaca(아마까) : 해먹. 좌우로 흔드는 동작. Cunita와 같음
과 같은 동작)
Hombre(옴브레) : 남자
Hombro(옴브로) : 어깨
Hueso(우에소) : 뼈
- I
Inspiración(인스피라시온) : 들숨, 영감
Intermedio(인떼르메디오) : 중급
Izquierdo, da(이스끼에르도, 다) : 왼쪽
- J
Junto, ta(훈또, 따) : 함께, 모인
- L
Lado(라도) : 옆
Lapiz(라삐스) : 연필. 다리로 바닥에 원을 그리는 동작
Largo, ga(라르고, 가) : 긴
Lateral(라떼랄) : 옆의, 측면
Lento, ta(렌또, 따) : 느리게
Liso, sa(리소, 사) : 편편한, 매끄러운
Liviano, na(리비아노, 나) : 가벼운
Luna(루나) : 달
Lunfardo(룬파르도) :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사용하는 속어
- M
Magnífico, ca(마그니피코, 카) : 장엄한
Mano(마노) : 손
Marca(마르까) : 신호, 리드
Medio, dia(메디오, 디아) : 절반의
Media Luna(메디아 루나) : 반달, 아르헨티나인이 주로 아침으로 먹는 빵. 메디오 히로의 한 종류
Medio Giro(메디오 히로) : 반 히로
Melodía(멜로디아) : 멜로디
Milonga(밀롱가) : 땅고를 추는 장소, 빠른 2/4박자의 땅고곡
Milonguero, ra(밀롱게로, 라) :
1. 1900년대 초중반의 땅고 애호가. 거의 밀롱가에서 사는 사람으로 땅고에 대한 자부심이 높다.
2. 밀롱가를 좋아하고 즐기는 남자, 여자를 의미한다
3. 부정적인 의미로 일하지 않고 매일 땅고만 추고 술 마시며 노는 사람.
Mina(미나) : 여자란 의미의 룬파르도
Moderno, na(모데르노, 나) : 현대의
Mordida(모르디다) : 깎아낸, 깨문.
1. 발과 발이 마찰하며 깎아 내는 듯한 동작
2. Sanguchito 처럼 상대의 발을 두발로 감싸는 동작
Movido(모비도) : 움직임이 많은, 바쁜
Movimiento(모비미엔또) : 움직임
Mujer(무헤르) : 여자
Muñeca(무녜까) : 손목, 인형
Muslo(무슬로) : 허벅지
Música(무씨까) : 음악
Músico(무씨꼬) : 음악가
Músculo(무스꿀로) : 근육
Muy(무이) : 매우, 대단히
- N
Niño, ña(니뇨, 냐) : 어린이
Nivel(니벨) : 레벨
Nuevo, va(누에보, 바) : 새로운
Número(누메로) : 숫자
- O
Ocho(오초) : 8. 피벗을 하면서 걷는 동작으로 숫자 8 모양을 만든다.
Ocho adelante(오초 아델란떼) : 앞 오초
Ocho atras(오초 아뜨라스) : 뒤 오초
Ocho Cortado(오초 꼬르따도) : 오초 동작을 중간에 끊는 동작
Ojo(오호) : 눈
Orquesta(오르께스타) : 오케스트라, 악단
Otra(오뜨라) : 다른, 앵콜
Otra Vez(오뜨라 베스) : 한 번 더.
- P
Pantalón(판탈론) : 바지
Pantorrilla(판토리샤) : 종아리
Panza(빤싸) : (인체)배
Pareja(빠레하) : 짝, 파트너
Para(빠라) : ~를 위하여
Parada(파라다) : 멈춘. 움직임 중에 멈추는 듯한 동작들
Paralelo, la(빠라렐로, 라) : 평행의
Parar(빠라르) : 멈추다, 멈추기
Pareja(빠레하) : 파트너
Pasada(빠사다) : 지나간. 상대의 다리를 건너거나 지나는 동작
Paso(빠소) : 걸음, 스텝
Paso básico(빠소 바시꼬) : 기본 스텝. 8개의 기본 스텝
Patada(빠따다) : 발차기. 허공에 발을 차는 듯한 동작들 Pausa(빠우사) : 쉼. 움직임 중에 쉬어주는 행위
Pecho(뻬초) : 가슴
Pelo(뻴로) : 머리카락
Pesado, da(뻬사도, 다) : 무거운(=Grave)
Peso (뻬쏘) : 체중
Pie(삐에) : 발
Piel(삐엘) : 피부
Pierna(삐에르나) : 다리
Pivot(피봇) : 한점을 축으로 회전하는 동작
Piso(삐쏘) : 바닥
Pista(삐스타) : 댄스 플로워, 운동 경주의 트랙. 밀롱가의 춤 동선
Planeo(플라네오) : 활공. 서로가 당기는 에너지를 발생시켜 체중이 없는 다리가 바닥에서 뜨는 듯한 움직임을 만들면서 하는 동작
Porteño, ña(뽀르떼뇨, 냐) : 항구 도시 사람.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태어난 사람을 말한다
Pose(뽀세) : 포즈. 주로 멋있는 정지 동작을 말한다
Postura(뽀스뚜라) : 자세. 주로 서 있는 모양을 말한다
Práctica(쁘락띠까) : 연습, 실습. 밀롱가 보다 격식이 덜한 연습밀롱가를 말한다. 한국에서 생각하는 연습은 ensayo 라 한다
Principiante(프린시삐안떼) : 초급
- Q
Quebrada(께브라다) : 깨진
- R
Rápido, da(라피도, 다) : 빠른
Relajar(렐라하르) : 부드럽게 하다, 이완하다(릴렉스)
Resbaloso(레스발로소) : (아주)미끄러운
Respiración(레스피라시온) : 호흡
Ritmo(리트모) : 리듬
Rodilla(로디샤) : 무릎
Ronda(론다) : 밀롱가에서 원형의 댄스 라인, 경기에서 라운드
Ropa(로빠) : 옷
Rulo(룰로) : 롤러. 발끝으로 작은 원을 그리는 동작
- S
Sacada(사까다) : 상대방의 다리 밑으로 본인의 다리를 넣으면서 걷어 내는듯한 동작
Saco(사코) : 남자 양복의 상의
Salida(살리다) : 출발, 출구.
1. 일반적으로 8개로 이루어진 피구라 빠소 바시꼬를 말한다
살리다 바시카 줄여서 그냥 살리다라고 하며
Salida basica, Salida normal(살리다 바시까, 살리다 노르말) : 일반 살리다
Salida cruzada(살리다 끄루싸다) : 살리다 노르말에서 3번째 스텝에서 남자만 체중을 바꾸어 왼발로 나간다.
Salida americana(살리다 아메리카나)
Salida sincopada(살리다 신코빠다)
등이 있다.
2. 입구와 출구의 개념으로 피구라의 시작과 마무리를 뜻한다
Sanguchito(상구치또) : 샌드위치. 한 사람의 양발로 상대의 한쪽 발을 감싸는 동작(=Sándwich)
Salto(살또) : 뛰기. 위로 뛰는 듯한 동작
Sentada(센따다) : 앉기. 앉는 듯한 동작
Señor, ra(쎄뇨르, 라) : 신사, 숙녀
Simple(심쁘레) : 단순한, 간단한
Siempre(시엠쁘레) : 언제나
Sistema(시스테마) : 시스템
Sistema cruzado(시스테마 끄루싸도) : 상대와 엇갈린 다리로 걷거나 동작을 하는 시스템
Sistema Paralelo(시스테마 빠라렐로) : 상대와 마주보는 다리로 걷거나 동작을 하는 시스템
Sobre(소브레) : ~ 관하여
Soltada(솔따다) : 놓은, 푼. 아브라소를 푸는 행위
Suave(수아베) : 부드럽게
- T
Taco(따꼬) : 굽, 힐
Tanda(딴다) : 밀롱가에서 3~5곡의 비슷한 분위기의 음악을 묶어서 내보내는 것
Tango(땅고) : 탄생의 기원부터 발생지, 어원 까지 논란이 많다. 1970~80년대에 문헌에 등장. 1950년대부터 서서히 발생했을 것이라는 의견이 최근 생김. 박자는 초기 2/4박자에서 4/8박자(일부)를 사용하다 현재 4/4박자를 사용.
Tanguero, ra(땅게로, 라) :
1. 땅고 세계에서 명성을 인정받는 남자, 여자.
2. (폭넓게)땅고를 하는 남자, 여자.
Tangueros(땅게로스) : 땅고를 하는 사람들
Tiempo(띠엠뽀) : 박자, 템포
Tobillo(토비쇼) : 발목, 복사뼈
Torción(또르시온) : 비틀기
Torso(또르소) : 상반신
Tradición(뜨라디시온) : 전통
Tranquilo, la(뜨란끨로, 라) : 조용한
Traspié(뜨라스삐에) : 발을 헛디딤.
1. 일반적으로 밀롱가 리듬에 더블 비트에 트리플 스텝(내딛음-모음-내딛음)을 의미.
2. 발 모을 때 앞이나 뒤로 끄루사다(크로스)가 되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함.
3. 당김음에 트리플 스텝을 넘어지듯이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함.
- U
Uña(우냐) : 손톱, 발톱
- V
Vals(발스) : 월츠. 본래 의미는 3/4박자의 월츠풍의 곡을 말한다. 땅고에서 3/4박자의 발스는 일반 발스 보다 템포가 빠르다
Vestuario(베스뚜아리오) : 의상, 무대의상
Vez(베쓰) : 번, 회
Vida(비다) : 인생
Viejo, ja(비에호, 하) : 늙은, 낡은
Volcada(볼까다) : 엎어진. 무게 축을 앞으로 기울게 만들어 서로 기댄 채로 하는 동작
- Y
Y(이) : 그리고, ~와
- Z
Zapato(싸빠또) : 구두
땅고 동작 및 핵심 단어
Abrazo(아브라쏘) : 안기. 두 사람의 가슴 사이의 거리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눈다
Abrazo abierto(아브라소 아비에르또) : 열린 안기. 셋 중 가장 거리가 멀다
Abrazo cercano(아브라소 세르까노) : 가까운 안기. 세라도와 아비에르또의 사이
Abrazo cerado(아브라소 세라도) : 닫힌 안기. 가슴을 밀착한 상태. 가장 가까움
Adorno(아도르노) : 꾸미기, 장식 동작
Aguja(아구하) : 바늘. 발끝으로 바닥을 찍는 동작
Amague(아마게) : ~ 하는 척함. 어떤 동작을 하려다 다른 동작을 하는 것
Americana(아메리카나) : 두 사람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걷는 동작
Arrastre(아라스뜨레) : 끌기. 상대의 발을 끄는 동작. Barrida와 같음
Bandera(반데라) : 기, 깃발. Boleo를 앞뒤로 반복하는 동작
Barrida(바리다) : (바닥을)씀, 질질 끔. Arrastre와 같음
Boleo(볼레오) : 다리를 위로 날리는 동작
Baldosa(발도사) : 타일. 사각 모양의 6스텝으로 이루어진 피겨
Bicicleta(비시클레타) : 자전거. 발을 자전거 페달 밟는 모양으로 하는 동작
Cabeceo(까베세오) : 머릿짓. 머리를 살짝 움직이는 행위. 춤 신청과 수락을 할 때 사용한다
Cadena(까데나) : 사슬. 남녀가 교차하며 돌아가는 동작
Cadencia(까덴시아) : 선율. 땅고의 특유의 느낌으로 선율을 표현하는 것. 특정 동작으로 말하는 이도 있다
Cambio(깜비오) : 변경, 교환
Cambio de direccion(깜비오 데 디렉씨온) : 방향 전환
Cambio de frente(깜비오 데 프렌떼) : 정면 전환
Cambio de pareja(깜비오 데 빠레하) : 춤 상대 바꿈
Cambio de peso(깜비오 데 뻬소) : 체중 옮김
Caminar(까미나르) : 걷기
Caminata(까미나타) : 산책
Caricia(까리시아) : 애무. 상대를 부드럽게 터치하는 동작
Castigada(까스띠가다) : 체벌한. 앞 볼레오 같이 몸을 채찍으로 체벌하는 듯한 동작
Colgada(꼴까다) : 매달린. 하나의 축에서 서로가 등 쪽으로 당기면서 하는 동작
Corrida(꼬리다) : 달리기. 달리는 듯한 동작
Cruce(끄루쎄) : 횡단, 교차, 엇갈림을 만드는 동작들
Cruzada, do(끄루사다, 도) : cruce된
Cunita(꾸니따) : 작은 유아용 침대. 좌우로 흔드는 동작. Hamaca와 같음
Enganche(엔간체) : 좌물쇠를 잠그는 일, 갈고리, 훅. 상대에게 다리로 고리 모양을 만들어 고정 시키는 동작
Enrosque(엔로스께) : 칭칭 감긴. 나선 모양으로 트위스트 하는 동작
Gancho(간초) : 갈고리. 상대의 다리 사이로 내 다리가 갈고리 모양으로 치고 나오는 동작
Giro(히로) : 회전. 회전하는 모든 동작
Hamaca(아마까) : 해먹. 좌우로 흔드는 동작. Cunita와 같음
Lapiz(라삐스) : 연필. 다리로 바닥에 원을 그리는 동작
Media Luna(메디아 루나) : 반달, 아르헨티나인이 주로 아침으로 먹는 빵. 메디오 히로의 한 종류
Medio Giro(메디오 히로) : 반 히로
Milonga(밀롱가) : 땅고를 추는 장소, 빠른 2/4박자의 땅고곡
Milonguero, ra(밀롱게로, 라) :
1. 1900년대 초중반의 땅고 애호가. 거의 밀롱가에서 사는 사람으로 땅고에 대한 자부심이 높다.
2. 밀롱가를 좋아하고 즐기는 남자, 여자를 의미한다
3. (부정적인 의미로)일하지 않고 매일 땅고만 추고 술 마시며 노는 사람.
Mordida(모르디다) : 깎아낸, 깨문.
1. 발과 발이 마찰하며 깎아 내는 듯한 동작
2. Sanguchito 처럼 상대의 발을 두발로 감싸는 동작
Ocho(오초) : 8. 피벗을 하면서 걷는 동작으로 숫자 8 모양을 만든다.
Ocho adelante(오초 아델란떼) : 앞 오초
Ocho atras(오초 아뜨라스) : 뒤 오초
Ocho Cortado(오초 꼬르따도) : 오초 동작을 중간에 끊는 동작
Pasada(빠사다) : 지나간. 상대의 다리를 건너거나 지나는 동작
Paso(빠소) : 걸음. 스텝
Paso básico(빠소 바시꼬) : 기본 스텝. 8개의 기본 스텝
Patada(빠따다) : 발차기. 허공에 발을 차는 듯한 동작들
Parada(파라다) : 멈춘. 움직임 중에 멈추는 듯한 동작들
Paralelo, la(빠라렐로, 라) : 평행의
Pausa(빠우사) : 쉼. 움직임 중에 쉬어주는 행위
Pivot(피봇) : 한점을 축으로 회전하는 동작
Pista(삐스타) : 댄스 플로워, 운동 경주의 트랙. 밀롱가의 춤 동선
Planeo(플라네오) : 활공. 서로가 당기는 에너지를 발생시켜 체중이 없는 다리가 바닥에서 뜨는 듯한 움직임을 만들면서 하는 동작
Porteño, ña(뽀르떼뇨, 냐) : 항구 도시 사람.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태어난 사람을 말한다
Pose(뽀세) : 포즈. 주로 멋있는 정지 동작을 말한다
Postura(뽀스뚜라) : 자세. 주로 서 있는 모양을 말한다
Práctica(쁘락띠까) : 연습, 실습. 밀롱가 보다 격식이 덜한 연습밀롱가를 말한다. 한국에서 생각하는 연습은 ensayo 라 한다
Quebrada(께브라다) : 깨진
Ronda(론다) : 밀롱가에서 원형의 댄스 라인, 경기에서 라운드
Rulo(룰로) : 롤러. 발끝으로 작은 원을 그리는 동작
Sacada(사까다) : 상대방의 다리 밑으로 본인의 다리를 넣으면서 걷어 내는듯한 동작
Salida(살리다) : 출발, 출구.
1. 일반적으로 8개로 이루어진 피구라 빠소 바시꼬를 말한다
살리다 바시카 줄여서 그냥 살리다라고 하며
Salida basica, Salida normal(살리다 바시까, 살리다 노르말) : 일반 살리다
Salida cruzada(살리다 끄루싸다) : 살리다 노르말에서 3번째 스텝에서 남자만 체중을 바꾸어 왼발로 나간다.
Salida americana(살리다 아메리카나)
Salida sincopada(살리다 신코빠다)
등이 있다.
2. 입구와 출구의 개념으로 피구라의 시작과 마무리를 뜻한다
Sanguchito(상구치또) : 샌드위치. 한 사람의 양발로 상대의 한쪽 발을 감싸는 동작(=Sándwich)
Salto(살또) : 뛰기. 위로 뛰는 듯한 동작
Sentada(센따다) : 앉기. 앉는 듯한 동작
Sistema cruzado(시스테마 끄루싸도) : 상대와 엇갈린 다리로 걷거나 동작을 하는 시스템
Sistema Paralelo(시스테마 빠라렐로) : 상대와 마주보는 다리로 걷거나 동작을 하는 시스템
Soltada(솔따다) : 놓은, 푼. 아브라소를 푸는 행위
Tanda(딴다) : 밀롱가에서 3~5곡의 비슷한 분위기의 음악을 묶어서 내보내는 것
Tanguero, ra(땅게로, 라) :
1. 땅고 세계에서 명성을 인정받는 남자, 여자.
2. (폭넓게)땅고를 하는 남자, 여자.
Tangueros(땅게로스) : 땅고를 하는 사람들
Tiempo(띠엠뽀) : 박자, 템포
Traspié(뜨라스삐에) : 발을 헛디딤.
1. 일반적으로 밀롱가 리듬에 더블 비트에 트리플 스텝(내딛음-모음-내딛음)을 의미.
2. 발 모을 때 앞이나 뒤로 끄루사다(크로스)가 되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함.
3. 당김음에 트리플 스텝을 넘어지듯이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함.
Vals(발스) : 월츠. 본래 의미는 3/4박자의 월츠풍의 곡을 말한다. 땅고에서 3/4박자의 발스는 일반 발스 보다 템포가 빠르다
Volcada(볼까다) : 엎어진. 무게 축을 앞으로 기울게 만들어 서로 기댄 채로 하는 동작
방향
Abajo(아바호) : 아래로
Adelante(아델란떼) : 앞으로
Arriba(아리바) : 위로
Atras(아뜨라스) : 뒤로
A la derecho(알 라 데레차) : 오른쪽으로
A la izquierda(알 라 이쓰끼에르다) : 왼쪽으로
De lado(데 라도) : 옆으로
Derecho(데레초) : 똑바로, 직선의
Diagonal(디아고날) : 대각의
지시 대명사
Acá(아까), Aquí(아끼) : 여기, 이쪽
Allá(아샤) : 저기, 저쪽
Ahí(아이) : 거기, 그쪽
신체에 관련된 단어
Abdomen(아브도멘) : (인체)배
Brazo(브라쏘) : 팔
Cabeza(까베싸) : 머리
Cadera(까데라) : 골반
Cara(카라) : 얼굴
Cintura(씬뚜라) : 허리
Codo(코도) : 팔꿈치
Columna(꼴룸나) : 기둥. 몸에서 ‘Columna’라고 하면 척추를 가르킨다
Columna vertebral(꼴룸나 베르떼브랄) : 척추
Corazón(꼬라손) : 심장, 마음
Cuello(꾸에쇼) : 목
Cuerpo(꾸에르뽀) : 몸
Culo(꿀로) : 엉덩이
Dedo(데도) : 손가락
Eje(에헤) : 축
Equilibrio(에뀔리브리오) : 균형, 조화
Espalda(에스팔다) : 등
Estómago(에스토마고) : (인체)위
Frente(프렌떼) : 정면, 이마
Garganta(가르간따) : 목젖
Hombre(옴브레) : 남자
Hombro(옴브로) : 어깨
Hueso(우에소) : 뼈
Mano(마노) : 손
Mujer(무헤르) : 여자
Muñeca(무녜까) : 손목, 인형
Muslo(무슬로) : 허벅지
Músculo(무스꿀로) : 근육
Pantorrilla(판토리샤) : 종아리
Panza(빤싸) : (인체)배
Pecho(뻬초) : 가슴
Pelo(뻴로) : 머리카락
Peso (뻬쏘) : 체중
Pie(삐에) : 발
Piel(삐엘) : 피부
Pierna(삐에르나) : 다리
Rodilla(로디샤) : 무릎
Tobillo(토비쇼) : 발목, 복사뼈
Torso(또르소) : 상반신
Uña(우냐) : 손톱, 발톱
몸에 관한 표현
Alto, ta(알또, 따) : 키가 큰
Bajo, ja(바호, 하) : 키가 작은
Chico, ca(치꼬, 까) : 작은, 어린이
Grande(그란데) : 큰. 단수 명사앞에 오면 ‘Gran(그란)’이 된다
Delgado, da(델가도, 다) : 여윈
Gordo, da(고르도, 다) : 뚱뚱한
Grave(그라베) : 무거운(=Pesado)
Liviano, na(리비아노, 나) : 가벼운
호흡
Respiración(레스피라시온) : 호흡
Inspiración(인스피라시온) : 들숨, 영감
Espiración(에스피라시온) : 날숨
형용사(길이, 공간, 두께, 무게, 시대, 속도)
Alto, ta(알또, 따) : 높은 ßà Bajo, ja(바호, 하) : 낮은
Ancho, cha(안초, 차) : 넓음 ßà Angosto, ta(앙고스토, 타) : 좁은
Grande(그란데) : 큰 ßà Chico, ca(치꼬, 까) : 작은
Largo, ga(라르고, 가) : 긴 ßà Corto, ta(꼬르또, 따) : 짧은
Gordo, da(고르도, 다) : 두꺼운, 굵은 ßà Delgado, da(델가도, 다) : 얇은
Grave(그라베) : 무거운(=Pesado) ßà Liviano, na(리비아노, 나) : 가벼운
Antiguo, gua(안띠구오, 구아) : 오랜 ßà Moderno, na(모데르노, 나) : 현대의
Viejo, ja(비에호, 하) : 늙은, 낡은 ßà Nuevo, va(누에보, 바) : 새로운
Lento, ta(렌또, 따) : 느리게 ßà Rápido, da(라피도, 다) : 빠른
행위
Contraer(꼰뜨라에르) : 수축시키다
Estirar(에스띠라르) : 늘리다, 늘리기
Empujar(엠뿌하르) : 밀다, 밀기
Tirar(띠라르) : (자기 앞으로)당기다, 당기기
Relajar(렐라하르) : 부드럽게 하다, 이완하다(릴렉스)
Tensar(텐사르) : 긴장하게 하다
Extensión(엑스텐시온) : 확장
Flexión(플렉시온) : 굴절, 굴신
레벨
Principiante(프린시삐안떼) : 초급
Intermedio(인떼르메디오) : 중급
Avanzado(아반싸도) : 고급
*** 용어집은 무료 배포로, 탱고스쿨과 한국탱고테라피학회 까페에 업로드합니다. 사용하실 때는 출처를 꼭 표기해 주시고 수정 재배포는 금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우아 너무 정리가 잘되었네요
잘 기억할께요 감사합니다
아르헨티나 탱고를 접하는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용어집이네요~
준비하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알헨에 가서 수업을들을때 많이 힘들었었는데 이것을 알고 간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네요
알짜만 이렇게 잘 정리하시느라 너무 수고하셨어요 정말 도움이 많이 될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필요했던 용어집입니다. 걸음쌤 고생 많으셨고 대단합니다
대치동 일타강사도 정리 못한 알짜네요^^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감사드립니다. 오늘부터 1일 1단어 암기 들어 가겠습니다
스페인어 단어집인데?!?! 🤔 😂
수고많으셨습니다 !!!감사!!!!!
궁금했던 부분들이 용어안에 숨어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
오~ 이 어려운걸..
공부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같은 생각으로 필요하다고만 했는데
이렇게 애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꼭꼭 잘 쓰겠습니다
춤 관련 스페인어 유익요, 나눔(홍익) 감사드립니다~~
너무 필요했던 자료인데 감사합니다😊
귀로 잘 안 들어왔던 용어들을 눈으로 보니 한층 친근해 보이네요^_^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용어집이 사전 수준이네요 ㅜㅜ
어찌 외우나 ㅠㅠ
수능보시고 고딩들에게 엑기스 넘기시는 선배님 같네요^^
다시 한번 세종대왕님께 감사~~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프린터 해놔야겠어요!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넙죽 인사만 드리고 스크랩 하려니 죄송하네요.
탱고발전에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용어가 너무 어려웠는데 이거 보고 참고해야겠어요^^*
허걱..공부할게 엄청 많군요 ㅋ
이걸 다 어떻게 외우죠~
오늘부터 용어 공부 시작합니다! 감사합니다!
와우 여기 다 있군요! 한걸음샘 멋지십니다. 그냥 줍줍합니다. 감사합니다!^^
용어가 여기있었네요. 수업시간에 배워도 용어와 동작이 매치가 안되어서 궁금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나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