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전 역운전 회로는 Mc1 Mc2를 두어서 두개의 상을 끝부분 두선을 꼬아 접속해 mc2에 두고 ,Mc1이 동작 할 땐 정방향 2가 작동할 땐 역방향 여기 까진 무리 없이 이해했습니다.근데 와이 델타 운전 회로도 정역운전 회로 처럼 똑같이 끝부분을 바꾸어 연결 했습니다. 이것도 마찮가지로 인터록 회로를 두어 같이 동작 하지 못하게 했죠.와이델타 기동의 의의는 기동시 기동전류가 과하게 흐르는데 처음엔 힘을 빡세게 할 필요가 있어 와이로 운전하다가 타이머로 인해 델타 운전으로 전환하여 기동전류를 낮추는 개념 까진 이해 했습니다.그렇게 이해했는데정역운전 회로의 끝부분 바꾸는 것과 와이델타 회로 끝부분 바꿔 연결하는 것의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어디에서 차이점을 찾으면 되겠습니까??
첫댓글 정역은 선을 바꾸어 회전방향을 바꾸는 겁니다 와이델타는 기동전류를 줄이기 위해 와이 다음 델타 실제로 모터 결선도를 보시면 이해가 빠를겁니다모터결선도를 보면 저속운전결선도 고속운전결선도가 잇습니다
아 끝부분 연결 하는 방식이 다른거군요??
@Ely시아 실제 모터결선시 회전방향을 바꿀때가 있을겁니다 그 때 선만 바꾸면 되는데 그 때가 정역운전 개념입니다
@원조민뱅 제가 깊게 공부 하지 않아서... 한가지만 질문드리자면 저기 그림에 와이델타도 선바꾼 것 처럼 보여요 ....
@Ely시아 와이델타는 선을 바꾸는게 아닙니다 와이결선은 u2 v2 w2 한선을 묶고 u1 r상 , v1 s 상 , w1 t상 세가닥을 접속하는거고 델타는 모터마다 틀리지만 u1 u2 r 상 한 묶음 v1 v2 t상 한 묶음 w1 w2 t상 한뭌음 이렇게 연결 되는겁니다 모터 연결시에 그걸 풀어놓은걸 와이델타 회로 입니다 기동전류늘 낮게 하기위해서...
@원조민뱅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완벽히는 아니지만 이해됬어요
지금 이해하기 힘드실겁니다 너무 깊게 들어가지 마시고 그냥 결선도에 따라 선만 잘 연결하시고 나중에 실전일때 생각나실겁니다 그때 회로 다시ㅈ보시면 이해되실겁니다
네 ㅜㅡ
글구 구식공장이나 와이델타 정역운전 쓰고 요즘엔 안 써요 인버터제어합니다 가끔 와이델타 있구요 산업용 보일러 속도제어 필요없는 부로와동작정도 ...인버터에 잘 아시면 커버됩니다
첫댓글 정역은 선을 바꾸어 회전방향을 바꾸는 겁니다 와이델타는 기동전류를 줄이기 위해 와이 다음 델타 실제로 모터 결선도를 보시면 이해가 빠를겁니다
모터결선도를 보면 저속운전결선도 고속운전결선도가 잇습니다
아 끝부분 연결 하는 방식이 다른거군요??
@Ely시아 실제 모터결선시 회전방향을 바꿀때가 있을겁니다 그 때 선만 바꾸면 되는데 그 때가 정역운전 개념입니다
@원조민뱅 제가 깊게 공부 하지 않아서...
한가지만 질문드리자면 저기 그림에 와이델타도 선바꾼 것 처럼 보여요 ....
@Ely시아 와이델타는 선을 바꾸는게 아닙니다 와이결선은 u2 v2 w2 한선을 묶고 u1 r상 , v1 s 상 , w1 t상 세가닥을 접속하는거고 델타는 모터마다 틀리지만 u1 u2 r 상 한 묶음 v1 v2 t상 한 묶음 w1 w2 t상 한뭌음 이렇게 연결 되는겁니다 모터 연결시에 그걸 풀어놓은걸 와이델타 회로 입니다 기동전류늘 낮게 하기위해서...
@원조민뱅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완벽히는 아니지만 이해됬어요
지금 이해하기 힘드실겁니다 너무 깊게 들어가지 마시고 그냥 결선도에 따라 선만 잘 연결하시고 나중에 실전일때 생각나실겁니다 그때 회로 다시ㅈ보시면 이해되실겁니다
네 ㅜㅡ
글구 구식공장이나 와이델타 정역운전 쓰고 요즘엔 안 써요 인버터제어합니다 가끔 와이델타 있구요 산업용 보일러 속도제어 필요없는 부로와동작정도 ...인버터에 잘 아시면 커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