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설 명절 시기 차이(2.1→ 1.22)로 인한 영업일수 증가, 지난해 오미크론 확산의 기저효과 등으로 오프라인 부문(8.0%)과 온라인 부문(7.8%)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7.9% 상승
ㅇ (오프라인) 대외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의류·스포츠 부문에서 호조세를 보이는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 성장 기록
ㅇ (온라인) 해외여행 수요 증가, 공연·행사 활성화 등이 상승세를 주도하며 전체적인 매출 성장 기록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2.2월) 5.86 / 6.26 ⇒ (’23.2월) 6.33 / 6.74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 (상품군별 매출) 패션/잡화(13.9%)·서비스/기타(14.4%)의 매출은 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2.3%)·생활/가정(△0.4%)의 매출은 하락
ㅇ (오프라인) 가전/문화(△19.4%)·생활/가정(△2.8%)은 매출이 하락하였으나, 패션/잡화(16.2%)·아동/스포츠(17.4%)·식품(11.7%)은 매출이 크게 상승
ㅇ (온라인) 가전/문화(△0.1%)·아동/스포츠(△0.5%) 분야에서 매출이 하락하였으나, 패션/잡화(11.8%)·서비스/기타(19.8%) 등에서 매출 상승 <’23년 2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 (구매건수·구매단가) 설 명절 시기 차이 등으로 백화점(14.4%)·편의점(14.7%)을 비롯한 모든 오프라인 매장의 구매건수는 전년대비 증가
ㅇ 물가인상 영향으로 대형마트(△0.6%)·백화점(△5.1%)·편의점(△4.0%) 등 대부분 오프라인 매장의 구매단가는 전년대비 감소
<’23년 2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 (단위 :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온·오프라인 매출 비중(51.6% : 48.4%)은 전년과 유사
ㅇ 오프라인 업태 중 대형마트(△0.2%p)·준대규모점포(△0.1%p)의 매출 비중은 줄고, 백화점(0.1%p)·편의점(0.3%p)은 소폭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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