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초향 (Agastachis herba)
과명 : 꿀풀과(Labiatae)
학명 : Agastache rugosa (Fisch. & Mey.) Kuntze
생약명 : 곽향(藿香)
[기원] 배초향(排草香) Agastache rugosa의 전초(곽향 ; 藿香)
[다른이름] 중개풀, 합향(合香), 항라향(恒羅香)
[약초이야기] 향이 독특하여 다른 냄새를 없애 준다하여 배초향(排草香)으로 불리운다.
[분포 및 주산지] 전국의 산과 들에 흔히 자라며 일본, 중국, 대만, 아무르에 분포한다.
[유사종] 방아풀(Isodon japonicus)
[형태] 여러해살이풀로 높이 1~1.5m이며 줄기는 네모지고 곧게 자라며 위에 많은 가지가 난다.
잎은 마주나고 난상 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원저 또는 아심장저(亞心臟底)이며 길이 5~10cm, 나비 3~7cm로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자줏빛으로 7~9월에 가지나 원줄기 끝에 많이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15맥이 있으며 꽃잎은 5개로 갈라지고 아랫입술이 크다.
수술은 2개가 길게 밖으로 나온다. 열매는 분과로 달걀모양이며 10월에 익는다.
[성분] 정유의 주성분은 methyl chavicol이고 그 밖에 anethole, anisaldehyde, d-limonene, p-methoxycinnamaldehyde,
d-pinene등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부위] 전초(全草)
[채취 및 수치] 7~8월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후 잘게 썰어서 사용한다.
[효능] 쾌기(快氣), 화중(和中), 지구(止嘔), 화습(化濕)의 효능이 있다.
물로 달인 액은 백선균과 무좀균에 항진균 작용이 있다.
[주치료] 감기에 의한 두통(頭痛), 설사(泄瀉), 구토(嘔吐)를 치료한다.
곽향의 방향수는 서열(暑熱)에 의한 기체(氣滯), 흉번(胸煩), 오심을 치료한다.
또 감모(感冒), 한열(寒熱), 중풍(中風), 소화불량(消化不良), 위염(胃炎), 장염(腸炎)등을 치료한다.
[처방] 곽향정기산(藿香正氣散), 회생산(回生散), 인삼양위탕(人蔘養胃湯)
[민간요법] 전초 10g에 물 700㎖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사용한다.
외용에는 달인 액을 입에 물고 양치질을 해서 씻거나 약간 구워 환부에 바른다.
곽향로(줄기나 잎을 증류해서 얻은 방향수)는 60㎖를 따뜻하게 하여 복용한다.
[약재외 활용] 맛은 쌉쌀하나 들깻잎 같은 독특한 향으로 생선회 비린내를 없애고 매운탕에도 이용한다.
나물이나 국거리, 튀김용으로도 이용한다. 잎을 말려 차로 이용한다.
[참고사항] 중국에서는 Pogostemon cablin의 전초 또는 잎을 광곽향(廣藿香)이라 하여 사용하며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곽향도 대부분 그것이다.
[재배기술]
● 재배적지
- 햇볕에 잘드는 곳에서 잘 자란다. 한발이 심한 곳은 후기생육이 나빠 잎이 빨리 마른다. 수분이 넉넉한 곳이 좋다.
● 파종 및 정식
- 파종 : 종자로 번식하며 가을 파종은 10월 상순에 하고 봄파종은 3월 중순에 한다.
- 심는거리 : 알맞은 심는 거리는 이랑너비 60cm, 포기사이 20cm로 한다.
● 주요관리
- 시비량은 질소, 인산, 칼리를 각각 12-16-10kg/10a시용한다.
- 기비 : 추비 비율은 60:40으로 하고 추비 시기는 6월 상순과 7월 상순 2회 준다.
- 여름철에 햇볕이 강할 때에는 5%정도를 차광하면 약재수량이 증수된다.
● 수확 및 조제
- 건물을 많이 얻으려면 꽃이 피었을때(7~8월경), 로즈마린산 함량이많은 시기는 개화하기전, 정유함량이 높은 시기는
개화후기 이므로 목적에 따라 수확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수확후 1차 50%정도 건조하여 직각절단기를 이용하여 1cm로 썰어서 건조함량 13.0%이하로 2차 건조한다.
건조할때 반드시 그늘에서 말려야 향과 품질이 떨어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