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를 키우는 방식으로 특목고 설립이 유일한 돌파구인가. 최근 경기도교육청이 부천시의 과학고 설립 추진에 대해 '타당성 있다'는 입장을 내놓아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야만적인 교육방식이라며 야간자율학습을 내년부터 폐지하겠다고 선언한 도교육청이 불평등 교육의 대표 아이콘으로 불리는 특목고설립에 대해 전향적인 입장을 보인 것에 수긍하기 어렵다.
부천시는 경기도내 학력이 중하위권이며, 경기도에 과학영재고와 북과학고 등 2곳뿐으로 중·서부지역 교육발전을 위해 과학고 설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도교육청은 '과학' 등 자신의 특기를 살려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최소한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부천시의 추진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하지만 최근 서울을 비롯한 각 지역 시·도교육감들은 사교육비 증가와 불평등 교육을 이끌고 있는 자사고와 특목고에 대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
대한민국 교육은 이미 불평등교육으로 멍들고 있기 때문에 특목고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목고 입학을 위해 한달에 수백만원씩하는 전문학원에서 사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미 특목고는 부와 직결된 특수계층의 학교로 전락한지 오래다. 때문에 교육계는 자기 반성을 통해 특목고를 늘리기보다 일반고 강화에 교육정책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상당수 시·도교육감들은 경쟁력있는 일반고를 만들어 특목고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겠다는 교육정책을 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발걸음에 맞춰 경기도교육청도 지난 4월 '416교육체제' 발표를 통해 외고·국제고·과학고·자사고를 일반고로 전환하고 장기적으로 일반계고, 특성화고, 자율고를 통합해 통합형 고교로 단일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한달 만에 416교육체계를 구성하는 근본적인 생각은 실종됐다. 오히려 부천고 과학고는 도교육청이 예산을 댈수 없는 상황에서 부천시가 예산을 투입해 과학고를 설립하는 것에 환영까지 했다. 지금이라도 도교육청은 지난 4월 "입시와 경쟁의 교육에서 벗어나 아이들을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을 하겠다"는 약속을 지켜나가길 바란다. 분명한 것은 특목고 설립은 경기도교육청이 주창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과 맞지 않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