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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발철시(大鉢鐵匙)
큰 주발에 놋수저로 밥을 먹는 일
大 : 큰 대(大/0)
鉢 : 바리때 발(金/5)
鐵 : 쇠 철(金/13)
匙 : 숟가락 시(匕/9)
1698년 제주어부 강두추(姜斗樞) 등이 악풍으로 일본에 표류했다. 관리가 표류민의 짐을 뒤져 사소한 것까지 빠짐없이 적어갔다. 지켜보던 조선인 통사가 '왜놈들은 잗달기가 말로 못합니다'하며 욕을 했다.
대마도에서 한 일본인 통사가 말했다. '조선은 먹고 입는 것이 풍족하니 참 좋은 나라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탐욕스럽습니다.' '어째 그렇소?' '큰 밥주발에 놋수저로 밥을 퍼먹으니 너무 욕심 사납습니다.' 정운경(鄭運經)의 탐라문견록(耽羅聞見錄)에 나온다.
이익(李瀷)이 성호사설에서 이 대목을 인용했다. 제목 대발철시(大鉢鐵匙)는 큰 밥주발에 쇠수저란 말이다.
일본 정부는 표류민들에게 매일 일정량의 쌀과 먹을거리를 제공했다. 수령한 물품은 심지어 물까지 사인을 받아갔다. 나중에 조선 정부에 그 비용을 모두 청구했다. 표류민들에게 일본인의 규정 식사량이 성에 찰 리 없었다. 일본에서 그들은 늘 배가 고팠다.
식전에 나무 한 짐을 불끈 해놓고, 고봉밥에 김치를 척척 얹어 게 눈 감추듯 먹어 치운다. 둥근 배를 쓰다듬으며 늘어지게 한숨 잔다. 그리고는 또 들일을 나간다. 당시 일본인들에게 조선인 일꾼들의 이런 식사 모습이 퍽 탐욕스럽게 보였던 모양이다.
큰 재난 앞에 동요 없이 침착한 일본인을 세계가 경이의 눈으로 지켜보았다. 원전 사태와 구호 과정을 보다가 차츰 실망으로 바뀌었다. 예측을 넘어서는 재난 앞에서 통상의 매뉴얼이 전혀 먹혀들지 않았다. 그래도 매뉴얼을 못 놓으니 시스템이 멈춘다.
실종자 수색이 안 끝나 길 복구가 늦어지고, 길이 막혀 구호물자가 못 간다. 구호품을 보내려는 기업이나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개인은 튼실한 재무제표와 건실한 이력서부터 준비해야 한다. 구호품을 쌓아놓고 서류심사 하는 사이에 사람들이 죽어나간다.
몇 해 전 태안기름유출사고 때 전국에서 달려온 자원봉사자로 발 디딜 틈 없던 우리와 참 많이 다르다. 온통 난리였다. 관민(官民)도 없고 시스템도 없었다. 무조건 덮어놓고 달려갔다. IMF 때 금반지 모으기가 그랬고, 일제 때 국채보상운동도 다르지 않았다.
우리는 늘 화끈하고, 저들은 항상 침착하다. 달라도 참 다르다. 그 침착이 이번 엄청난 재난 앞에서 속수무책이 되는 것을 본다. 앞뒤 가리지 않는 대발철시의 밥심이 위력적일 때가 있다.
대발철시(大鉢鐵匙)
큰 주발에 놋수저로 먹는 밥, 일본인이 탐욕으로 봄
대발(大鉢)은 흔히 말하는 발이 큰 사람 ‘대발’이 물론 아니고 큰 밥그릇이다. 사기로 만든 사발(沙鉢), 놋쇠로 만든 주발(周鉢)이라 하는 것과, 스님의 공양할 때 쓰는 그릇 바리때를 발우(鉢盂)라 할 때와 같은 글자를 쓴다. 숟가락과 젓가락을 말하는 수저는 시저(匙箸)에서 왔는데 철시(鐵匙)는 쇠로 만든 숟가락이다.
큰 그릇에다 위로 수북하게 담은 고봉(高捧)밥에 튼튼한 쇠수저라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다. 많이 먹어야 힘을 쓸 수 있다며 머슴들에 권하고, 예전 할머니들이 잘 큰다고 손자들에게 권했던 정이 느껴진다. 배불리 잘 먹기만 하면 걱정이 없다고 하는데 의외로 이것을 탐욕스럽다고 일본인들은 본 모양이다.
조선 영조(英祖) 때의 실학자 이익(李瀷)의 다채로운 독서록 ‘성호사설(星湖僿說)’에 성어와 관련된 내용이 나온다. 음식에 관한 기록이 많이 실린 인사문(人事門)에서다. 정운경(鄭運經)이라는 사람이 제주도 풍물과 생활상을 관찰하여 기록으로 남긴 탐라문견록(耽羅聞見錄)에 나온다면서 인용한다.
제주 어부가 풍랑으로 대마도에 표류했을 때 그곳의 통역사인 통사(通事)가 했다는 이야기다. ‘조선은 진실로 좋은 나라다(朝鮮固樂國/ 조선고락국). 그러나 사람들이 탐욕이 많다(然人多貪慾/ 연인다탐욕), 큰 주발에 밥을 놋수저로 다져서 배부르게 먹으니(大鉢銕匙 搏飯以飽/ 대발철시 박반이포), 욕심내지 않고서 어찌 견디겠는가(不貪胡得/ 불탐호득).’ 銕은 쇠 鐵(철)의 이체자.
고봉밥에 김치를 얹어 게 눈 감추듯 먹어치운 뒤 배를 쓰다듬으며 한숨 자는 모습을 보면 그럴 수도 있겠다. 중국인은 의복에 사치를 하고(侈於衣服/ 치어의복) 일본인은 집 장식에 재산을 투자하는데(侈於第宅/ 치어제택) 조선인은 음식에 사치한다(侈於飮食/ 치어음식)는 이야기도 떠돈다고 했다.
중국을 다녀온 사신의 연행(燕行) 기록 문견잡기(聞見雜記)에 실려 있다. 그러나 밥심으로 힘을 쓴다는 백성들이 호화판으로 사치하기에는 너무나 거리가 멀었을 테다. 이익은 척박한 환경에 농사도 적어 고달픈데다 늘어나는 관원들의 착취도 심해져 깨끗한 淸白(청백)도 죽음은 구원하지 못하니 수북한 밥에 놋수저가 욕심이 될 수 없다고 했다.
이전 세대의 너도나도 못살았을 때 좁은 땅에서 생긴 적은 양식으로 많은 식구들이 연명하려면 한 끼라도 고봉밥이 필요했다. 작은 접시에 나눠 담아 젓가락으로 깨작거리는 사람들이 더 욕을 먹었다. 그러나 모든 것이 풍요해진 오늘날에는 많은 사람들이 비만이 두려워 식단 조절하며 음식을 적게 먹는다.
좋은 음식을 찾아 가는 미식가나 다른 목적을 위해 단식하는 사람이나 이익 선생의 시 구절을 기억하자. ‘음식을 먹을 때는 예의 있으니 그 원리 하늘에서 나온 거라네(維食有儀 厥則由天/ 유식유의 궐즉유천)’, ‘먹으면서 두려워할 줄 안다면 감히 배를 채우길 어이 바라랴(坐啖知懼 敢睎充哺/ 좌담지구 감희충포).’
▶️ 大(클 대/큰 대, 클 대, 클 다)는 ❶상형문자로 亣(대)는 동자(同字)이다. 大(대)는 서 있는 사람을 정면으로 본 모양으로, 처음에는 옆에서 본 모양인 人(인)과 匕(비) 따위와 같이, 다만 인간을 나타내는 글자였으나 나중에 구분하여 훌륭한 사람, 훌륭하다, 크다의 뜻으로 쓰였다. ❷상형문자로 大자는 ‘크다’나 ‘높다’, ‘많다’, ‘심하다’와 같은 다양한 뜻으로 쓰이는 글자이다. 갑골문에 나온 大자를 보면 양팔을 벌리고 있는 사람이 그려져 있었다. 이것은 ‘크다’라는 뜻을 표현한 것이다. 大자는 기본적으로는 ‘크다’라는 뜻으로 쓰이지만, 정도가 과하다는 의미에서 ‘심하다’라는 뜻도 파생되어 있다. 그러니 大자는 긍정적인 의미와 부정적인 의미를 함께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大자가 부수로 쓰일 때는 ‘크다’와는 관계없이 단순히 사람과 관련된 뜻을 전달하는 경우가 많다. 大자가 본래 사람을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大(대)는 (1)어떤 명사(名詞) 앞에 붙어 큰, 으뜸가는, 뛰어난, 위대한, 광대한, 대단한 등의 뜻을 나타내는 말 (2)존경(尊敬) 또는 찬미(讚美)의 뜻도 나타냄 (3)큼. 큰 것 (4)큰 달. 양력으로 31일, 음력으로 30일인 달 (5)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크다, 심하다(정도가 지나치다)(대) ②높다, 존귀하다(대) ③훌륭하다, 뛰어나다(대) ④자랑하다, 뽐내다, 교만하다(대) ⑤많다, 수효(數爻)가 많다(대) ⑥중(重)히 여기다, 중요시하다(대) ⑦지나다, 일정한 정도를 넘다(대) ⑧거칠다, 성기다(물건의 사이가 뜨다)(대) ⑨낫다(대) ⑩늙다, 나이를 먹다(대) ⑪대강(大綱), 대략(大略)(대) ⑫크게, 성(盛)하게(대) ⑬하늘(대) ⑭존경하거나 찬미(讚美)할 때 쓰는 말(대) 그리고 클 태의 경우는 ⓐ크다, 심하다(정도가 지나치다)(태) ⓑ지나치게(태) 그리고 클 다의 경우는 ㉠크다, 심하다(다) ㉡극치(極致), 극도(極度)(다) ㉢지나치게(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클 위(偉), 클 굉(宏), 클 거(巨),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작을 소(小), 가늘 세(細)이다. 용례로는 크게 어지러움을 대란(大亂), 큰 일을 대사(大事), 크게 구분함을 대구분(大區分), 일이 진행되는 결정적인 형세를 대세(大勢), 크게 길함을 대길(大吉), 조금 차이는 있을지라도 대체로 같음을 대동(大同), 같은 종류의 사물 중에서 큰 규격이나 규모를 대형(大型), 크게 어지러움을 대란(大亂), 사물의 큼과 작음을 대소(大小), 크게 이루어짐을 대성(大成), 크게 웃음을 대소(大笑), 넓고 큰 땅을 대지(大地), 넓혀서 크게 함을 확대(廓大), 가장 큼을 최대(最大), 몹시 크거나 많음을 막대(莫大), 뛰어나고 훌륭함을 위대(偉大), 매우 중요하게 여김을 중대(重大), 마음이 너그럽고 큼을 관대(寬大), 엄청나게 큼을 거대(巨大), 형상이나 부피가 엄청나게 많고도 큼을 방대(厖大), 더 보태어 크게 함을 증대(增大), 큰 그릇은 늦게 이루어진다는 대기만성(大器晩成), 거의 같고 조금 다르다는 대동소이(大同小異), 바라던 것이 아주 허사가 되어 크게 실망함을 대실소망(大失所望), 큰 글자로 뚜렷이 드러나게 쓰다라는 대자특서(大字特書), 매우 밝은 세상이라는 대명천지(大明天地),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큰 도리나 정도에는 거칠 것이 없다는 대도무문(大道無門) 등에 쓰인다.
▶️ 鉢(바리때 발)은 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쇠 금(金; 광물, 금속, 날붙이)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本(본, 발)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鉢(발)은 옛날의 금속 타악기(서양의 심벌과 같음. 옛날에는 구리로 만들었기 때문에 동발銅鈸이라고 했음)의 뜻으로 ①바리때(승려의 밥그릇) ②사발(沙鉢: 사기로 만든 국그릇이나 밥그릇) ③승려(僧侶)가 되는 일 ④대대(代代)로 전하는 것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승려의 식기를 발우(鉢盂), 놋쇠로 만든 밥그릇을 발리(鉢里), 쇠로 만든 바리때를 철발(鐵鉢), 사기로 만든 그릇을 사발(沙鉢), 절에서 식사 때 승려가 바리때를 들고 식당에 가는 일을 탁발(托鉢), 놋쇠에 금을 입혀 만든 주발을 동발(銅鉢), 큰 주발을 대발(大鉢), 조그마한 밥주발을 중발(中鉢), 한 벌을 갖춘 것 중에서 가장 큰 바리때를 모발(母鉢), 사기로 만든 바리때를 자발(瓷鉢), 밥을 담는 바리때를 식발(食鉢), 사기로 만든 밥그릇을 사발(砂鉢), 국을 담는 주발이나 사발을 갱발(羹鉢), 부처 앞에 올리는 밥을 담는 그릇을 불발(佛鉢), 품질이 좋은 않은 사발을 상사발(常沙鉢), 약을 담는 사발을 약사발(藥沙鉢), 한 번에 많이 하는 욕을 속되게 이르는 말을 욕사발(辱沙鉢), 뚜껑이 있는 사발을 합사발(盒沙鉢), 귀 떨어진 사발로 아무짝에도 쓸 데 없는 물건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사발결이(沙鉢缺耳), 절에서 많은 바릿대에 밥을 수북수북 담아 많은 대중에게 베푸는 공양을 만발공양(萬鉢供養), 주동자가 누군지 드러나지 않게 관계자의 이름을 빙 둘러 적은 통물을 사발통문(沙鉢通文), 사발에 짓는 농사라는 뜻으로 밥을 빌어먹는 것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사발농사(沙鉢農事) 등에 쓰인다.
▶️ 鐵(쇠 철)은 ❶형성문자로 鉄(철)의 본자(本字), 铁(철)은 간자(簡字), 銕(철)은 고자(古字), 锇(철)은 동자(同字), 鋨(철)은 와자(訛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쇠 금(金; 광물, 금속, 날붙이)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글자 (질, 철)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부수(部首)를 제외한 글자 (질, 철)은 크다는 뜻으로, 큰 것을 만들 수 있는 금속(金屬)을 의미하며 그 때까지의 청동기(靑銅器)에 견주어 크고 훌륭하며 한층 날카로운 것이었다. ❷형성문자로 鐵자는 '철'이나 '무기', '단단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鐵자는 金(쇠 금)자와 (질)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질)자는 哉(어조사 재)자에 壬(천간 임)자가 더해진 것이지만 별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鐵자는 단단하고 강한 강도를 가진 쇠를 뜻한다. 청동기 시대를 거쳐 철기시대로 진입하면서 인류는 전쟁과 관련된 수많은 무기를 철제로 바꿔나가기 시작했다. 철이 청동기보다 훨씬 강도가 강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鐵자는 '단단하다'나 '견고하다'라는 뜻 외에도 철제로 만든 '무기'나 '갑옷'을 뜻하기도 한다. 그래서 鐵(철)은 (1)금속(金屬) 원소(元素)의 하나 (2)철사(鐵絲) (3)단단한 모양 (4)움직일 수 없는 모양 등의 뜻으로 ①쇠, 검은 쇠 ②검은빛 ③무기(武器), 갑옷 ④검다 ⑤단단하다, 견고하다 ⑥곧다, 바르다 ⑦굳고 변하지 않다 ⑧확정되어 움직일 수 없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쇠 금(金), 강철 강(鋼),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구슬 옥(玉), 돌 석(石)이다. 용례로는 쇠살로 만든 우리나 울타리를 철책(鐵柵), 쇠로 만든 갑옷을 철갑(鐵甲), 쇠로 된 넓은 판을 철판(鐵板), 쇠로 만듦 또는 그 제품을 철제(鐵製), 철을 포함하고 있는 광석을 철광(鐵鑛), 쇠로 만든 바퀴를 철륜(鐵輪), 어떤 물질 속에 섞이어 있는 쇠의 성분을 철분(鐵分), 가늘고 길게 만든 금속의 줄을 철사(鐵絲), 쇠로 창살을 만든 창문 또는 감옥을 철창(鐵窓), 쇠붙이로 만든 막대기나 지팡이를 철장(鐵杖), 몸이나 힘이 무쇠처럼 강한 사나이를 철인(鐵人), 변경하거나 어길 수 없는 굳은 규칙을 철칙(鐵則), 기차를 말에 비유한 일컬음을 철마(鐵馬), 더할 수 없는 가난을 철빈(鐵貧), 무쇠처럼 억센 다리를 철각(鐵脚), 쇠뭉치같이 굳센 주먹을 철권(鐵拳), 쇠로 만든 것처럼 억세고 야무진 팔을 철완(鐵腕), 쇠같이 굳은 마음을 철심(鐵心), 매우 굳은 작정이나 변함없는 기한을 철한(鐵限), 낡은 쇠를 고철(古鐵), 철광으로 철재 특히 선철을 만드는 공정을 제철(製鐵), 무쇠를 녹여 단단하게 만든 쇠를 강철(鋼鐵), 불순물이 조금도 섞이지 않은 철을 순철(純鐵), 쇠붙이 그릇의 깨어진 조각을 파철(破鐵), 쇠처럼 두꺼운 낯가죽이라는 뜻으로 뻔뻔스럽고 염치없는 사람을 일컫는 말을 철면피(鐵面皮), 무쇠로 만든 독처럼 튼튼히 쌓은 산성이라는 뜻으로 매우 튼튼히 둘러싼 것이나 그러한 상태를 일컫는 말을 철옹성(鐵甕城), 쇠로 만든 다듬이 방망이를 갈아서 침을 만들려 한다는 뜻으로 노력하면 아무리 힘든 목표라도 달성할 수 있음을 이르는 말을 마철저(磨鐵杵), 쇠 중에서 소리가 가장 맑다는 뜻으로 평범한 사람들 중 특별히 뛰어 난 사람을 이르는 말을 철중쟁쟁(鐵中錚錚), 철이나 돌 같은 간과 창자란 뜻으로 굳고 단단한 절개나 마음을 일컫는 말을 철석간장(鐵石肝腸), 굳은 의지로 업을 바꾸지 않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철연미천(鐵硯未穿), 철 절굿공이로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주 오래 노력하면 성공한다는 말을 일컫는 말을 철저성침(鐵杵成針), 쇠공이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정성을 다하여 노력하면 아무리 힘든 목표라도 달성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말을 철저마침(鐵杵磨鍼), 쇠 같은 마음에 돌 같은 창자라는 뜻으로 지조가 철석같이 견고하여 외부의 유혹에 움직이지 않는 마음을 이르는 말을 철심석장(鐵心石腸), 쇠로 만든 독처럼 튼튼한 산성이라는 뜻으로 어떤 강한 힘으로도 무너뜨릴 수 없게 방비나 단결이 강한 상태를 이르는 말을 철옹산성(鐵甕山城), 아무리 기다려도 소용없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철수개화(鐵樹開花), 한 치밖에 안 되는 칼로 사람을 죽인다는 뜻으로 간단한 경구나 단어로 사람을 감동시킴 또는 사물의 급소를 찌름의 비유를 일컫는 말을 촌철살인(寸鐵殺人), 쇠로 된 성과 철로 만든 벽이라는 뜻으로 방비가 매우 견고한 성 또는 사물이 대단히 견고하여 치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을 금성철벽(金城鐵壁), 끓는 못과 쇠로 만든 성이라는 뜻으로 매우 견고한 성과 해자 또는 침해받기 어려운 장소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탕지철성(湯池鐵城), 성질이 모질고 질기며 거만한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동두철신(銅頭鐵身), 사사롭고 편벽됨이 없어 권세를 두려워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을 냉면한철(冷面寒鐵), 강철이 가는 데는 가을도 봄이라는 뜻으로 다되어 가는 일이 못된 방해자로 인하여 파탄됨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강철지추(强鐵之秋), 쇳덩이를 다루어 황금을 만든다는 뜻으로 나쁜 것을 고쳐서 좋은 것으로 만듦의 비유를 일컫는 말을 점철성금(點鐵成金), 구리로 만든 머리와 쇠로 만든 이마라는 뜻으로 성질이 모질고 거만한 사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동두철액(銅頭鐵額) 등에 쓰인다.
▶️ 匙(숟가락 시)는 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비수 비(匕; 비수, 칼)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是(시)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匙(시)는 ①숟가락 ②열쇠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수저 사(柶),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젓가락 저(箸)이다. 용례로는 수저로 숟가락과 젓가락을 아울러 이르는 말을 (匙箸), 열쇠를 꿰는 끈을 시영(匙纓), 숟가락을 만드는 장인을 시장(匙匠), 제사 지낼 때에 수저를 담는 대접 비슷한 놋그릇을 시접(匙楪), 찻 숟가락을 다시(茶匙), 사기로 만든 숟가락을 사시(沙匙), 숟가락을 반시(飯匙), 양 숟가락을 양시(洋匙), 화로에 꽂아 두고 쓰는 숟가락 모양으로 된 도구를 화시(火匙), 제사 지낼 때에 숟가락을 밥그릇에 꽂는 의식을 삽시(揷匙), 자루가 짤막한 숟가락을 독시(禿匙), 놋 숟가락을 유시(鍮匙), 빛깔이 영롱한 숟가락을 영롱시(玲瓏匙), 차를 마실 때에 쓰는 작은 숟가락을 차사시(茶沙匙), 은으로 만든 숟가락과 젓가락을 은시저(銀匙箸), 사기로 만든 접시를 사접시(沙楪匙), 열 사람이 한 술씩 보태면 한 사람 먹을 분량이 된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면 한 사람을 돕기는 쉽다는 십시일반(十匙一飯)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