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소개
오는 2월 15일(목)부터 25일(일)까지 열리는 “2024 베니스 인 서울”은 베니스영화제와 주한 이탈리아 문화원, 그리고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가 함께 준비하는 특별한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로 12회를 맞는 “베니스 인 서울”은 2023년에 열린 베니스영화제의 경쟁부문 및 초청 부문, 복원된 고전 영화들을 서울의 관객들에게 소개하는 뜻깊은 자리입니다. 경쟁 부문 초청작인 스테파노 솔리마의 <아다지오>(2023), 릴리아나 카바니 감독의 신작 <시간의 질서>(2023), 이탈리아 영화사를 대표하는 감독인 루키노 비스콘티의 <벨리시마>(1951) 등 모두 아홉 편의 영화를 상영합니다. 이번 “베니스 인 서울”을 통해 이탈리아 영화의 힘과 매력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경쟁부문에 초청받은 두 편의 영화는 모두 강렬한 장르적 연출을 통해 이탈리아 사회의 명암을 용감히 드러낸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시카리오: 데이 오브 솔다도>(2018) 등으로 잘 알려진 스테파노 솔리마의 <아다지오>는 부패한 권력자들이 벌이는 추악한 싸움을 숨막힐 듯한 긴장으로 그렸으며, 주목받는 젊은 감독인 피에트로 카스텔리토의 <에네아>(2023)는 마피아 마약 범죄를 차가운 하드보일드와 뜨거운 멜로드라마가 혼재된 스타일로 그린 야심 찬 작품입니다.
클래식 섹션에서는 최근 새롭게 복원을 마친 루키노 비스콘티의 <벨리시마>와 마리오 솔다티의 <시골 여인>(1953)이 관객과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안나 마냐니의 어머니 연기가 큰 감동을 불러 일으키는 <벨리시마>,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또 한 명의 대배우 지나 롤로브리지다가 눈물샘을 자극하는 <시골 여인>을 스크린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호러 영화의 대명사 다리오 아르젠토의 창작의 비밀을 다룬 흥미진진한 다큐멘터리 <다리오 아르젠토 패닉>(2023)도 클래식 섹션에서 함께 상영합니다.
이탈리아 영화의 가장 새로운 성취를 확인할 수 있는 세 번째 섹션에서는 릴리아나 카바니 감독의 신작 <시간의 질서>를 포함해 4편의 동시대 작품을 상영합니다. <시간의 질서>는 인류의 미래와 개인의 가장 사적인 행복을 함께 고민하는 감독의 성숙한 사유가 돋보이는 작품이며, 시모네 마시의 애니메이션 <노웨어>(2023)는 유럽 근현대사의 아픔을 섬세한 그림으로 어루만지듯 위로하는 감동적인 작품입니다. 또한 알랭 파로니의 <끝없는 일요일>(2023)은 ‘방황하는 청춘’이라는 오래된 테마를 이탈리아의 현실 속에서 감각적으로 변주하는 강렬한 작품이며, 세상을 떠난 어머니에 관한 애틋한 기억과 로마의 역사를 겹쳐놓는 <아모르>(비르지니아 엘레우테리 세르피에리, 2023)는 이미지의 다양한 성격을 철학적으로 사유하는 에세이 영화입니다.
80주년을 맞은 베니스영화제의 주요 상영작들을 서울의 관객들에게 소개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탈리아 영화의 풍성한 유산과 새로운 도전을 서울아트시네마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개막식
일시│ 2월 15일(목) 오후 7시 30분
개막작│<시간의 질서>(릴리아나 카바니, 2023)
◆시네토크
(1)
일시 2월 17일(토) 오후 3시 30분 <벨리시마> 상영 후
진행 김성욱 프로그램디렉터
(2)
일시 2월 18일(일) 오후 3시 30분 <다리오 아르젠토 패닉> 상영 후
진행 허남웅 영화평론가
◆ “2024 베니스 인 서울” 온라인 예매 오픈 일정
― 관객회원 사전예매 오픈: 2월 5일(월) 오후 6시
― 일반 예매 오픈: 2월 7일(수) 오후 2시
(상기 일정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상영작 목록
1 | 벨리시마 | 루키노 비스콘티 | 1951 | 이탈리아 | 116min | B&W |
2 | 시골 여인 | 마리오 솔다티 | 1953 | 이탈리아 | 116min | B&W |
3 | 다리오 아르젠토 패닉 | 시모네 스카피디 | 2023 | 영국 | 98min | Color |
4 | 아다지오 | 스테파노 솔리마 | 2023 | 이탈리아 | 127min | Color |
5 | 에네아 | 피에트로 카스텔리토 | 2023 | 이탈리아 | 117min | Color |
6 | 시간의 질서 | 릴리아나 카바니 | 2023 | 이탈리아, 벨기에 | 113min | Color |
7 | 아모르 | 비르지니아 엘에우테리 세르피에리 | 2023 | 이탈리아, 리투아니아 | 101min | Color |
8 | 끝없는 일요일 | 알랭 파로니 | 2023 | 이탈리아, 독일, 아일랜드 | 110min | Color |
9 | 노웨어 | 시모네 마시 | 2023 | 이탈리아, 스위스 | 90min | Color |
상영시간표
02.15 Thu | 16:30 노웨어 (90min) | 19:30 시간의 질서 (112min) | |
02.16 Fri | 17:00 아다지오 (127min) | 20:00 끝없는 일요일 (110min) | |
02.17 Sat | 13:00 에네아 (117min) | 15:30 벨리시마 + 시네토크 김성욱 (116min) | 19:00 시골 여인 (116min) |
02.18 Sun | 15:30 다리오 아르젠토 패닉 + 시네토크 허남웅 (97min) | | |
02.21 Wed | 17:00 아모르 (101min) | | |
02.22 Thu | 17:00 시골 여인 (116min) | 20:00 다리오 아르젠토 패닉 (97min) | |
02.23 Fri | 20:00 에네아 (117min) | | |
02.24 Sat | 13:30 끝없는 일요일 (110min) | 16:10 시간의 질서 (112min) | 19:00 아모르 (101min) |
02.25 Sun | 14:00 벨리시마 (116min) | 16:30 노웨어 (90min) | 18:40 아다지오 (127min) |
첫댓글 이탈리의의 루키노 비스콘티 감독 '벨리시마'(1951) 다시 보고프고,
이탈리아의 마리오 솔다티 감독 '시골 여인'(1953)도---
영국의 시모네 스카피디 감독 '다리오 아르젠토 패닉'(2023),
이탈리아의 스테파노 솔리마 감독 '아다지오'(23)
이탈리아의 피에트로 카스텔리토 감독 '에네아'(23)
벨기에의 릴리아나 카바니 감독 '시간의 질서'(23)
리투아니아의 비르지니아 엘에우테리 세르피에리 감독 '아모르'(23)---감독의 긴 이름에 짧은 제목이 인상적인데---
독일의 알랭 파로니 감독 '끝없는 일요일'(23) 오랜만의 독일감독의 작품도 관심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