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6회계년도 세입세출 결산승인안 | ||||
제안자 | 고양시장 [5대] | 소관위원회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 |
제안일 | 2007-07-09 | 의결일 | 2007-07-18 | |
처리여부 | 원안가결 | 조회수 | 7 | |
|
2006회계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승인의 건
심 사 보 고 서
2007. 7. 18.
예산결산특별위원회
□ 심사경과
1. 제출일자 및 제출자 : 2007. 6. 25. 고양시장
2. 회 부 일 자 : 2007. 6. 27.
3. 상정 및 의결 일자 : 제126회 고양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1~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07. 7. 12 ~16 .)
· 상정, 제안 설명, 검토보고, 질의 및 답변, 심사, 승인
□ 제안이유
「지방자치법」제134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시의회에서 선임한 결산검사 위원의 결산검사를 마친 2006 회계년도 세입․세출 결산검사 결과를 의회의 승인을 얻고자 함.
□ 주요골자
○ 200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 일반회계 세입 결산액 : 851,505,739천 원
․ 일반회계 세출 결산액 : 667,582,181천 원
․ 특별회계 세입 결산액 : 497,783,865천 원
․ 특별회계 세출 결산액 : 339,220,100천 원
○ 이 월 내 역
․ 명 시 이월액 : 16,572,641천 원
․ 사 고 이월액 : 5,702,291천 원
․ 계속비 이월액 : 130,457,649천 원
○ 기 금 결 산 액 : 35,753,088천 원
○ 채권․채무 결산액
․ 채 권 결 산 액 : 17,100,562천 원
․ 채 무 결 산 액 : 166,378,300천 원
○ 공유재산 결산액 : 6,861,480,036천 원
○ 물 품 결 산 액 : 8,985,197천 원
□ 주요세부내역
1. 2006년도 세입․세출 결산
(단위: 천원)
회 계 별 |
예산현액 |
세입 결산액 |
세출 결산액 |
세계 잉여금 | |
합 계 |
1,289,320,537 |
1,349,289,604 |
1,006,802,281 |
342,487,323 | |
일반회계 |
810,779,651 |
851,505,739 |
667,582,181 |
183,923,558 | |
특별회계 |
478,540,886 |
497,783,865 |
339,220,100 |
158,563,765 | |
|
공기업 |
102,951,737 |
98,410,634 |
61,031,382 |
37,379,252 |
기 타 |
375,589,149 |
399,373,231 |
278,188,718 |
121,184,513 |
2. 세계잉여금 내역 (단위 : 천원)
회 계 별 |
세계잉여금 |
이 월 액 |
보 조 금 집행잔액 |
순세계 잉여금 | |||
명 시 |
사 고 |
계 속 비 | |||||
합 계 |
342,487,323 |
16,572,641 |
5,702,291 |
130,457,649 |
8,948,349 |
180,806,393 | |
일반회계 |
183,923,558 |
14,955,674 |
5,341,618 |
77,603,078 |
8,563,748 |
77,459,440 | |
특별회계 |
158,563,765 |
1,616,967 |
360,673 |
52,854,571 |
384,601 |
103,346,953 | |
|
공기업 |
37,379,252 |
0 |
0 |
0 |
0 |
37,379,252 |
기 타 |
121,184,513 |
1,616,967 |
360,673 |
52,854,571 |
384,601 |
65,967,701 |
3. 기금 결산액
(단위 : 천원)
구 분 |
2005년도 현 재 액 |
2006년도 수 납 액 |
2006년도 지 출 액 |
2006년도말 현 재 액 |
합 계 |
34,723,769 |
3,012,071 |
1,982,752 |
35,753,088 |
체육진흥기금 |
4,061,395 |
134,290 |
143,200 |
4,052,485 |
사회복지기금 |
3,097,249 |
698,179 |
106,800 |
3,688,628 |
노인복지기금 |
3,400,747 |
119,639 |
88,589 |
3,431,797 |
여성발전기금 |
3,360,179 |
112,979 |
91,197 |
3,381,961 |
아동복지기금 |
600,000 |
0 |
0 |
600,000 |
식품진흥기금 |
774,158 |
646,559 |
392,048 |
1,028,669 |
중소기업육성기금 |
9,873,558 |
353,112 |
623,452 |
9,603,218 |
도시가스수요가기금 |
167,100 |
4,926 |
0 |
172,026 |
재난관리기금 |
5,184,797 |
774,664 |
417,376 |
5,542,085 |
농업인육성기금 |
4,193,598 |
141,598 |
101,360 |
4,233,836 |
농기계임대사업기금 |
10,988 |
26,125 |
18,730 |
18,383 |
4. 채권 결산액 (단위 : 천원)
구 분 회계별 |
2005년도 현 재 액 |
2006년도 발 생 액 |
2006년도 소 멸 액 |
2006년도말 현 재 액 | |
합 계 |
4,689,907 |
14,709,738 |
2,299,083 |
17,100,562 | |
일반회계 |
0 |
14,069,010 |
1,272 |
14,067,738 | |
특별회계 |
4,689,907 |
640,728 |
2,297,811 |
3,032,824 | |
|
주 택 사 업 |
1,799,016 |
0 |
1,650,693 |
148,323 |
새마을소득사업 |
1,147,874 |
123,760 |
452,009 |
819,625 | |
영세민생활지원 |
1,743,017 |
516,968 |
195,109 |
2,064,876 |
5. 채무 결산액
(단위:천원)
종류별 채무 |
2005년도 현 재 액 |
2006년도 채무행위액 |
2006년도 상환소멸액 |
2006년도말 현 재 액 | |
합 계 |
18,869,400 |
150,000,000 |
2,491,100 |
166,378,300 | |
일반회계 |
14,810,000 |
|
1,710,000 |
13,100,000 | |
특별회계 |
4,059,400 |
150,000,000 |
781,100 |
153,278,300 | |
|
공기업 |
3,124,400 |
- |
781,100 |
2,343,300 |
기 타 |
935,000 |
150,000,000 |
0 |
150,935,000 |
6. 공유재산 결산액
(단위:천원)
2005년도 현 재 액 |
2006년도 발 생 액 |
2006년도 소 멸 액 |
2006년도말 현 재 액 |
6,687,594,843 |
257,504,918 |
83,619,725 |
6,861,480,036 |
7. 물품 결산액
(단위:천원)
2005년도 현 재 액 |
2006년도 취 득 액 |
2006년도 처 분 액 |
2006년도말 현 재 액 |
8,638,761 |
650,259 |
303,824 |
8,985,196 |
Ⅰ. 전문위원의 검토의견(전문위원: 김 영 철)
□ 2006년도 예산의 흐름을 보면 제4회 고양세계꽃박람회의 성공적 개최와 제52회 경기도 체육대회 등 국내외적 대형행사를 개최함으로서 역동하는 국제 10대 도시로 위상을 향상시켰으며,
국제 규모에 손색이 없는 고양아람누리의 완공과 3개 어린이도서관 완공, 일산동구보건서 개청 등 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시정을 펼쳐 나갔다고 사료됨.
□ 그동안 고양아람누리사업 1,373억 원, 고양어울림누리사업(2차)에 827억 원, 3개 어린이 도서관 115억 원의 사업 및 가좌 지구도로 개설공사 215억 원, 벽제 하수종말처리장 452억 원, 풍동천 하수차집관로공사 118억 원, 장애인지원센터 건립공사 47억 원 등 계속사업의 마무리에 박차를 기하였음.
□ 또한 시청직장보육시설 건립사업비 20억원, 능곡동 청사신축 30억 원, 시민들의 숙원사업인 토당초교 앞 육교 및 도로확장공사 21억 원, 장월평천 상류 개수공사11억 원, 지도2지구하수 관거 정비공사 등 신규사업비가 투자되었음.
□ 계속사업 중 2006년도 투자사업은 수해상습지 개선공사로 행신천 외 3개 사업으로 65억원, 하수처리시설 및 환경에너지 신기술 대체시설 건립비 105억원, 한뫼도서관 외 2개소 건립 50억원, 강매-원흥간 도로개설공사 외 789억 원의 많은 예산이 장기 투자될 전망임.
Ⅱ.총괄 결산
⃞세입·세출
(단위 : 억 원)
구 분 |
예산현액 |
세입결산액 |
세출결산액 |
세계잉여금 |
2006년 |
12,893 |
13,493 |
10,068 |
3,425 |
2005년 |
10,723 |
10,758 |
7,930 |
2,828 |
2004년 |
11,421 |
11,483 |
8,236 |
3,247 |
2003년 |
10,656 |
11,002 |
6,786 |
4,216 |
세 계 잉 여 금 내 역 |
순세계
잉여금 | ||||||
이 월 액 |
불 용 액 |
초과 세수 | |||||
계 |
명시 |
사고 |
계속비 |
보조금 |
시비 | ||
1,527 |
166 |
57 |
1,304 |
90 |
1,210 |
599 |
1,808 |
1,668 |
305 |
81 |
1,282 |
30 |
1,095 |
35 |
1,142 |
1,950 |
259 |
80 |
1,611 |
39 |
1,196 |
62 |
1,258 |
2,575 |
303 |
40 |
2,232 |
17 |
1,278 |
346 |
1,624 |
1) 재정규모 : 예산현액은 1조 2,893억 원으로 2005연도보다 20.2%에 해당하는 2,170억 원이 증가하였음.
2) 세입 결산 액은 1조 3,493억 원으로서 재정규모 증가와 비례하여 전년대비 25.4%인 2,734억 원이 증가하였음.
3) 세출 결산 역시 세입증가로 전년대비 26.9%인 2,138억 원이 증가한 1조 68억 원으로 나타나고 있음.
4) 이월액은 1,527억 원으로 전년대비 8.4%인 141억원이 감소되었으며 이는 고양아람누리 등 계속사업들이 마무리되었기 때문임.
5) 불용액은 전년대비 15.5%인 175억 원이 증가한 1,300억원 임.
6) 순세계잉여금은 전년대비 58.3%인 666억 원이 증가한 1,808억 원임.
그중 특별회계 잉여금이 806억 원으로 70.5%를 차지하고 있으며 회계별로는 상수도사업특별회계 및 생활폐기물처리시설특별회계의 사업비가 주종이며 사업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사항 임.
1. 세입결산(총괄)
⃝ 세입현황
(단위 : 억 원)
구 분 |
예산현액 (A) |
징수결정액 (B) |
세입액 (C) |
미 수 납 액 |
초과세수 (A-C) | |
결 손 액 (D) |
이월액 (E) | |||||
2006년 |
12,893 |
14,808 |
13,493 |
82 |
1,234 |
600 |
2005년 |
10,723 |
11,899 |
10,758 |
102 |
1,038 |
35 |
2004년 |
11,421 |
12,520 |
11,483 |
143 |
894 |
62 |
2003년 |
10,657 |
11,893 |
11,002 |
46 |
845 |
345 |
1) 세입결산 수납 액은 1조 3,493억 원으로서 전년대비 25.4%인 2,738억 원이 증가 되였음.
증·감 내역은 일반회계에서 721억 원 증가하였고, 공기업특별회계에서는 전년도보다 151억 원이 감소하였으며, 기타특별회계에서 2,165억 원이 증가하였음. (세부적인 사항은 검토보고서 재원별 세입 결산 및 일반회계순수세입세목별 비교표 참조)
2) 2005년도는 부동산경기 침체로 세입이 감소하였으나 2006년도는 국세의 지각변동예상( 양도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등)으로 부동산 경기가 활발하여 세입이 증가하여 재정 운영이 원활할 것으로 예상됨.
◯ 재원별 세입 결산
(단위 : 억 원)
구 분 |
계 |
일 반 회 계 |
기 타 특별회계 |
공기업 특별회계 | ||||||
2005 |
2006 |
증감 |
2005 |
2006 |
증감 |
2005 |
2006 |
2005 |
2006 | |
계 |
10,758 |
13,493 |
2,735 |
7,794 |
8,515 |
721 |
1,829
|
3,994 (2,165) |
1,135
|
984 (△151) |
지 방 세 세외수입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및재정보전금 보 조 금 - 국 고 - 도 비 지 방 채 |
2,573 5,230 113 1,468
1274 758 516 100 |
3,073 5,226 81 1,551
1,862 1,180 682 1,700
|
500 △ 4 △ 32 83
588 422 166 △1,600 |
2,573 2,612 103 1,461
945 528 417 100 |
3,073 2,407 81 1,545
1,409 861 548 -
|
500 △ 205 △ 22 84
464 333 131 △ 100 |
- 1,487 10 7
325 230 95 - |
- 1,840 - 6
448 319 129 1,700 |
- 1,131 - -
4 - 4 - |
- 979 - -
5 - 5 - |
1) 2,735억 원의 증가내역을 재원별로 살펴보면 일반회계에서 721억 원, 특별회계에서 2,014억 원이 증가되었음.
2) 증가내역은 지방세에서 500억 원, 보조금 및 조정교부금에서 671억 원이 증가하였고, 지방교부세에서는 32억원이 감소하였음.
3) 기타특별회계세입은 증가하였으나 지방채발행이 1,500억 원으로 한국국제전시장 2단계부지 조성사업비로 지방채를 발행하게 되여 증가하게 되었음.
◯ 회계별 세입 전년대비 증·감 (단위 : 억 원)
계 |
일 반 회 계 |
특 별 회 계 | ||
2,735 |
721 |
2,014 | ||
|
지방세 |
500 |
공 기 업 |
△ 151 |
세외수입 |
△ 205 |
공영개발사업 상수도사업 |
△ 56 △ 95 | |
경상적세외수입 |
△ 5 | |||
임시적세외수입 |
△ 200 | |||
지방교부세 |
△ 22 |
기타특별회계 |
2,165 | |
조정교부금및재정보전금 |
84 |
하수도 주택사업 새마을소득금 의료보호기금 저소득생활안정자금 구획정리사업 도시교통 생활폐기물처리시설 장기미집행시설보상 한국국제전시장 발전소주민지원사업 기반시설 |
△ 44 2 1 7 - △ 43 96 1 - 2,129 2 14
| |
보조금 |
464 | |||
지방채 |
△ 100 | |||
|
◯ 미수납 증·감 사항 (단위 : 억 원)
구분 (총계) |
일 반 회 계 |
|
특 별 회 계 | ||||||
구 분 |
2005 |
2006 |
증감 |
|
구 분 |
2005 |
2006 |
증감 | |
176
|
합 계 |
909 |
1,080 |
171 |
합 계 |
231 |
236 |
5 | |
지방세 |
569 |
639 |
70 |
공기업 |
10 |
9 |
△ 1 | ||
세외수입 |
340 |
441 |
101 |
- 공영개발
- 상수도 |
1 |
1 |
- | ||
- 경상적 - 임시적 |
5 335 |
8 433 |
3 98 |
9 |
8 |
△ 1 | |||
지방교부세 |
- |
- |
- |
기타특별회계 |
221 |
227 |
6 | ||
조정교부금및 재정보전금 |
- |
- |
- |
하수도 주택사업 새마을소득사업 의료보호기금 영세민생활안정 구획정리사업 도시교통사업 생활폐기물 장기미집행 한국국제전시장 발전소주변지원 기반시설 |
3 |
4 |
1 | ||
17 |
1 |
△ 16 | |||||||
보조금 |
- |
- |
- |
3 |
3 |
- | |||
지방채 |
- |
- |
- |
2 |
3 |
1 | |||
7 |
9 |
2 | |||||||
| |||||||||
5 |
17 |
12 | |||||||
184 |
187 |
3 | |||||||
- |
|
| |||||||
- |
|
| |||||||
- |
|
| |||||||
- |
|
| |||||||
- |
3 |
3 |
1) 미수납 이월액은 1,316억 원으로서 전년대비 176억 원인 9.6%가 증가하였음.
2)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1,080억 원으로 전년대비 170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지방세와 임시적 세외수입에서 미수납 액이 과다하게 발생되고 있음.
3) 특별회계 미수납 액은 236억 원으로 전년대비 5억 원이 증가하였고 구획정리사업특별회계의 과태료가 주요인 임.
4) 예산현액대비 수납 액의 차액인 초과세수 수납 액은 599억 원으로 부동산의 매매가 활동적으로 세수가 증가하였음.
5) 결손액은 전년도보다 20억 원이 감소한 82억 원으로 전체 결손액 중 95.6%가 지방세이며 결손처분의 주요인은 시효완성과 무재산으로 인하여 처분한 사항임.
6) 세입결산 결과 전년도에 비하여 많은 세수입이 감소되었음은 시 재정을 운영하면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할 것임.
7) 체납액은 매년 증가추세에 있는 고질적인 업무로 각별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하겠음.
지방재정의 특성상 특별한 세수증대 방안을 강구하기 어려운 점 을 고려 할 때 수납 율 제고 방안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의존재원 확보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여야 할 것임.
2. 세출결산(총괄) (단위 : 억 원)
구 분 |
예 산 현 액 |
지출액 (%) |
이 월 액(%) |
불용액 (%) | |||
계 |
명시 |
사고 |
계속비 | ||||
2006년 |
12,893 |
10,068 (78.1%) |
1,527 (11.8%) |
166 |
57 |
1,305 |
1,298 (10.1%) |
2005년 |
10,724 |
7,930 (74.0%) |
1,668 (15.6%) |
305 |
81 |
1,282 (12) |
1,126 (10.5%) |
2004년 |
11,421 |
8,235 (72.1%) |
1,950 (17.1%) |
258 |
80 |
1,621 (56) |
1,236 (10.8%) |
2003년 |
10,656 |
6,785 (63.7%) |
2,574 (24.2%) |
303 |
39 |
2,232 |
1,297 (12.1%) |
※ 계속비 이월액 중 ( )억 원은 자금 없는 이월액임.
1) 예산현액 1조 2,893억 원 중 당해연도 예산액은 78.1%인 1조 68억 원이고 전년도 이월 사업예산액이 11.8%인 1,527억 원임.
2) 지출액은 1조 68억 원으로써 78.1%가 집행되었으며, 나머지 2,825억 원 중 11.2%인 1,527억 원은 이월되었고, 10.1%인 1,298억 원이 불용 처리되었음. 또한 불용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전체 집행 잔액의 52.2%가 생활폐기물처리시설특별회계와 상수도특별회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실정임.
3) 이월액과 불용 액이 21.9%인 2,825억 원이 발생되고 있음은 각종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보다 면밀한 계획수립과 적극적인 업무추진으로 이월액과 불용 액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가일층 노력하여야 할 것임.
4) 세계잉여금은 전체 예산현액의 26.6%인 3,425억 원으로 이중 이월액과 국․도비 집행 잔액을 공제한 순세계잉여금이 1,808억 원이 발생하였음.
5) 총괄적인 세출집행 사항으로 볼 때 전년도 보다 이월액 및 불용액 비율 등이 전반적으로 감소되었음은 바람직한 사항이며,
시 재정규모를 볼 때 건전하고 계획적인 재정 운용을 위하여는 각 부서 사업추진 담당자의 업무연찬과 적극성을 갖고 대처하여 건전한 재정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임.
Ⅲ . 회계별 결산
1. 일반회계
가. 세 입 결 산
2006년도 일반회계 세입결산을 검사한 결과 다음과 같음.
(단위:백만원)
구분장별 |
예산현액 |
징수결정액 |
수납액 |
미 수 납 액 |
초과세입 | ||
불 납 결손액 |
다음연도 이 월 액 | ||||||
합 계 |
810,780 |
959,461 |
851,506 |
8,185 |
99,770 |
40,726 | |
지 방 세 |
294,300 |
371,231 |
307,365 |
7,977 |
55,889 |
13,065 | |
세 외 수 입 |
소 계 |
233,412 |
284,834 |
240,745 |
208 |
43,881 |
7,333 |
경상적수입 |
32,807 |
39,030 |
38,223 |
0 |
807 |
5,416 | |
임시적수입 |
200,605 |
245,804 |
202,522 |
208 |
43,074 |
1,917 | |
지방 교부세 |
6,613 |
8,075 |
8,075 |
0 |
0 |
1,462 | |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 |
135,553 |
154,452 |
154,452 |
0 |
0 |
18,899 | |
보 조 금 |
140,902 |
140,869 |
140,869 |
0 |
0 |
△33 |
1) 수납액은 8,515억 6백만 원으로 예산현액의 105%로서 407억 2천 6백만 원이 초과 수납되었으며, 증가요인은 지방세의 수입 증가와 도에서 교부하는 재정보전금의 증가에 기인함.
2) 징수결정액 대비 수납액 비율은 88.7%로 매년 1~3%씩 점차 낮아지는 추세를 보였음.
3) 미수납액은 징수결정액의 11.3%인 1,079억 5천 5백만 원으로, 지방세수입 중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와 세외수입 중 도로사용료 수입, 과태료 및 범칙금수입의 미수납이 주요 원인이었음.
4) 불납결손액은 전년도보다 20억 원이 감소하였고 주로 지방세에서 발생하였고 주요원인은 납세의무자의 무재산으로 시효가 완성되었음.
5) 초과세입은 전년에 비하여 433억원이 증가한 407억 원이며 이는 일부 부서의 확정적인 세입에 대한 각종 착오로서 세입운영에 묘를 살리지 못하였음.
향후 예산 운용의 기조를 이루는 사항으로서 업무 미숙이나 관심결여로 누수 되는 사례가 없도록 보다 더 엄밀한 업무 연찬이 필요하다고 사료됨.
⃝ 미수납(이월)액 사유별 현황 (단위: 백만원)
구분 년도 |
계 |
징수유예 |
거소불명 |
무재산 |
고질적체납 |
소송계류및 재산압류 |
기타 |
2006년 |
99,770 |
0 |
6,242 |
20,300 |
67,908 |
0 |
5,320 |
2005년 |
80,707 |
0 |
5,828 |
23,303 |
41,624 |
6,585 |
3,367 |
2004년 |
67,079 |
1,439 |
8,474 |
3,279 |
43,199 |
1,116 |
9,72 |
1) 미수납 이월액은 전년대비 190억 6천 3백만 원인 23.6%가 증가한 997억 7천만 원이며, 이월 원인으로는 고질적 체납(68.6%), 무재산(20.3%), 거소불명(6.3%), 기타(5.3%) 순으로 나타나고 있음.
- 관리부서에서는 체납자 주소지에 대한 현장 출장 확인 및 재산조회 등을 실시하여 채권확보 조치를 철저히 하고 고질적인 체납에 대하여 지속적인 납부 독려를 통해 체납액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요구됨.
⃝ 순수세입현황 (단위: 백만원)
구 분 년도 |
지방세① |
세외수입② |
전년이월③ |
전입금④ |
순수세입 ①+②-(③+④) |
2006년 |
307,365 |
240,745 |
132,260 |
577 |
415,273 |
2005년 |
257,326 |
261,188 |
145,822 |
7,081 |
365,611 |
2004년 |
244,162 |
362,208 |
211,444 |
34,000 |
360,926 |
1) 순수세입(지방세, 세외수입)은 지방재정의 자립규모를 산출하는 기본 지표로서 2005년에 비해 496억 6천 2백만 원이 늘어난 4,152억 7천 3백만 원이며, 이는 지방세 500억 3천 9백만 원의 증가 및 전년도 이월금과 전입금의 감소가 주요 요인임.
⃝ 연도별 순수세입 세목별 비교 (단위: 백만원)
구 분 |
2006년 |
2005년 |
수납차액 (2006-2005) | |||||
예산현액 |
수납액 |
수납율 |
예산현액 |
수납액 |
수납율 | |||
합 계 |
527,711 |
548,110 |
103.7 |
523,447 |
518,514 |
99.1 |
29,596 | |
지
방
세 |
주 민 세 |
72,000 |
74,524 |
103.5 |
55,633 |
57,932 |
104.1 |
4,776 |
재 산 세 |
64,000 |
64,972 |
101.5 |
53,200 |
53,723 |
101.0 |
28,136 | |
자 동 차 세 |
40,000 |
44,351 |
110.8 |
38,500 |
39,563 |
102.8 |
2,371 | |
담배소비세 |
43,000 |
44,810 |
104.2 |
39,000 |
39,364 |
100.9 |
1,671 | |
종합토지세 |
|
551 |
|
200 |
△97 |
△48.5 |
△37,275 | |
주 행 세 |
30,000 |
31,356 |
104.5 |
26,468 |
27,081 |
102.3 |
5,975 | |
도시계획세 |
32,300 |
32,558 |
100.8 |
27,300 |
27,823 |
101.9 |
6,906 | |
사 업 소 세 |
3,500 |
3,901 |
111.4 |
3,053 |
3,254 |
106.6 |
201 | |
과년도수입 |
9,500 |
10,342 |
108.7 |
8,000 |
8,683 |
108.5 |
875 | |
세 외
수
입 |
재산임대수입 |
1,456 |
1,657 |
113.8 |
1,830 |
1,526 |
83.4 |
△273 |
사용료수입 |
8,107 |
9,105 |
112.3 |
3,560 |
4,407 |
123.8 |
599 | |
수수료수입 |
4,785 |
5,640 |
117.8 |
5,145 |
4,962 |
96.4 |
431 | |
사 업 수 입 |
3,208 |
3,248 |
101.2 |
1,952 |
2,999 |
153.6 |
992 | |
징수교부금 |
10,611 |
11,883 |
112 |
11,704 |
11,936 |
102.0 |
65 | |
이 자 수 입 |
4,639 |
6,691 |
144.2 |
11,532 |
12,947 |
112.3 |
4,359 | |
재산매각수입 |
2,700 |
3,201 |
118.5 |
26,205 |
3,795 |
14.5 |
△18,846 | |
순세계잉여금 |
26,648 |
26,648 |
100 |
37,270 |
37,270 |
100.0 |
△9,973 | |
이 월 금 |
134,881 |
134,881 |
100 |
149,531 |
149,531 |
100.0 |
△63,619 | |
전 입 금 |
577 |
577 |
100 |
7,081 |
7,081 |
100.0 |
△26,919 | |
부담금수입 |
30,658 |
30,076 |
98.1 |
11,513 |
10,784 |
93.7 |
6,355 | |
잡 수 입 |
3,641 |
5,400 |
148.3 |
2,770 |
12,494 |
451.0 |
5,721 | |
과년도수입 |
1,500 |
1,738 |
115.8 |
2,000 |
1,456 |
72.8 |
89 |
1) 전반적으로 순수 세입은 체계적인 수납 계획에 의하여 예산관리가 되고 있으나 일부 과목에서는 미흡한 예산관리로 인하여 초과세수가 발생함을 볼 수 있음.
따라서 관리책임자 및 징수 담당자는 적극적이고 정밀한 분석을 통한 예산 관리가 요구됨.
나. 일반회계 세출
⃝ 세출 현황 (단위 : 백만 원)
구분
년도 |
예 산 현 액 |
지출액 |
이 월 액 |
불용액 |
불용 비율 (%) | |||||
소계 |
명 시 |
사 고 |
계속비 |
소 계 |
보조금 잔 액 |
시 비 잔 액 | ||||
2006년 |
810,780 |
667,582 |
97,901 |
14,956 |
5,342 |
77,603 |
45,297 |
8,564 |
36,733 |
5.6 |
2005년 |
782,031 |
617,862 |
132,261 |
29,748 |
6,522 |
95,991 |
31,908 |
2,620 |
29,288 |
4.1 |
2004년 |
827,134 |
647,414 |
145,822 |
21,923 |
5,437 |
118,462 |
33,898 |
3,710 |
30,188 |
4.0 |
1) 일반회계 세출결산 액은 82.3%에 해당하는 6,675억 8천 2백만 원을 지출하였고, 12.1%에 해당하는 979억 1백만 원의 이월과 5.6%에 해당하는 452억 9천 7백만 원의 집행 잔액이 발생하였음.
- 일반회계 세출예산 중 세목별 전액 불용은 10건에 5천 6백만 원, 30%이상 불용 액은 137건 41억 1천 4백만 원이며,
이월사업으로는 명시이월은 43건, 사고이월 13건, 계속비 이월 84건으로 총 979억 1백만 원이 연도 내 집행되지 않고 이월되었음.
2) 이월 주요 요인은 국·도비 지원사업의 경우에는 2~3회 추경에 계상됨에 따라 공기부족으로 이월되었으며, 기타사업의 경우에는 보상협의 지연, 시설결정, 환경성 검토, 군사협의, 실시설계 승인, 유관기관의 사업추진 지연 등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사업의 성격상 불가피한 사유가 내재되어 있다고 사료됨.(결산서 유인물 참조)
- 시비 추진사업의 경우에는 당해연도에 집행 가능한 적정 예산만을 편성하여 추진하는 등 이월사업비를 최대한 줄여 나갈 수 있는 예산운영의 기법을 연구 검토하여 추진함이 타당할 것임.
2. 특별회계
가. 특별회계 세입총괄 (단위: 백만원)
특 별 회 계 |
예산현액 |
징수결정액 |
수납액 |
미 수 납 | ||
불납결손액 |
다음연도 이 월 액 | |||||
합 계 |
478,541 |
521,390 |
497,784 |
4 |
23,602 | |
공기업 특별 회계 |
102,952 |
99,288 |
98,411 |
0 |
877 | |
|
공영 개발 사업 |
2,496 |
1,026 |
947 |
0 |
79 |
상 수 도 사 업 |
100,456 |
98,262 |
97,464 |
0 |
798 | |
기 타 특 별 소 계 |
375,589 |
422,102 |
399,373 |
4 |
22,724 | |
|
하 수 도 사 업 |
82,218 |
84,209 |
83,767 |
0 |
442 |
주 택 사 업 |
577 |
739 |
673 |
0 |
66 | |
새마을소득사업운영 |
846 |
1,192 |
942 |
0 |
250 | |
의료 급여 기금운영 |
2,221 |
2,505 |
2,254 |
0 |
251 | |
영세민생활안정자금 |
309 |
1,236 |
362 |
0 |
874 | |
구 획 정 리 사 업 |
9,238 |
10,920 |
9,219 |
0 |
1,701 | |
도 시 교 통 사 업 |
47,393 |
66,418 |
47,551 |
4 |
18,863 | |
생활폐기물처리시설 |
36,877 |
36,869 |
36,869 |
0 |
0 | |
장기미집행시설보상 |
1,992 |
2,052 |
2,052 |
0 |
0 | |
한국국제전시장사업 |
191,700 |
214,111 |
214,111 |
0 |
0 | |
발전소주변지역지원 |
197 |
199 |
199 |
0 |
0 | |
기반시설 |
2,021 |
1,652 |
1,374 |
0 |
278 |
1) 공기업 특별회계2개 사업, 기타특별회계 12개 사업 등 총 14개 사업 특별회계에 예산현액은 4,785억 4천백만 원이고 징수결정액은 5,231억 9천만 원이며 수납 액은 4,977억 8천 4백만 원임.
2) 년도별 미수납액(다음연도 이월액) 사유별 현황
(단위:백만원)
구분 년도 |
계 |
징수 유예 |
거소불명 |
무재산 |
고질적 체 납 |
소송계류및재산압류중 |
기 타 |
2006년 |
23,602 |
24 |
10 |
732 |
3,728 |
13,225 |
5,883 |
2005년 |
23,151 |
460 |
316 |
1,974 |
3,808 |
14,563 |
2,030 |
2004년 |
22,323 |
- |
68 |
420 |
19,218 |
653 |
1,964 |
나. 세 출 총 괄
(단위: 백만원)
특 별 회 계 |
예산현액 |
지출액 |
이 월 액 |
집행잔액 | |||
명시이월 |
사고이월 |
계속비 | |||||
합 계 |
478,541 |
339,220 |
1,617 |
361 |
52,854 |
84,489 | |
공기업특별회계 |
102,952 |
61,031 |
0 |
0 |
0 |
41,921 | |
|
공영 개발 사업 |
2,496 |
12 |
0 |
0 |
0 |
2,484 |
상 수 도 사 업 |
100,456 |
61,019 |
0 |
0 |
0 |
39,437 | |
기 타 특 별 회 계 |
375,589 |
278,189 |
1,617 |
361 |
52,854 |
42,568 | |
|
하 수 도 사 업 |
82,218 |
54,439 |
|
|
21,749 |
6,030 |
주 택 사 업 |
577 |
577 |
0 |
0 |
0 |
0 | |
새마을소득사업 |
846 |
112 |
0 |
0 |
0 |
734 | |
의료 급여 기금 |
2,221 |
2,204 |
0 |
0 |
0 |
17 | |
영세민생활안정 |
309 |
214 |
0 |
0 |
0 |
95 | |
구획 정리 사업 |
9,238 |
3,005 |
0 |
201 |
4,968 |
1,064 | |
도시 교통 사업 |
47,393 |
37,951 |
1,466 |
160 |
5,281 |
2,535 | |
생활폐기물처리시설 |
36,877 |
8,232 |
0 |
0 |
0 |
28,645 | |
장기미집행대지보상 |
1,992 |
679 |
0 |
0 |
0 |
1,313 | |
한국국제전시장사업 |
191,700 |
170,731 |
0 |
0 |
20,856 |
113 | |
발전소주변지역지원 |
197 |
45 |
151 |
0 |
0 |
1 | |
기 반 시 설 |
2,021 |
0 |
0 |
0 |
0 |
2,021 |
- 공기업 특별회계 등 14개 특별회계의 지출액은 세출예산현액의 70.1%인 3,392억 2천만 원임.
다.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현황
(단위 : 백만 원)
구분 년도 |
예 산 현 액 |
세입 결산액 |
세출 결산액 |
세계 잉여금 |
이월액 |
보조금 집 행 잔 액 |
순세계 잉여금 |
계 |
375,588 |
399,372 |
278,188 |
120,765 |
54,832 |
384 |
65,968 |
하수도사업 |
82,218 |
83,767 |
54,439 |
29,328 |
21,749 |
17 |
7,562 |
주택사업 |
577 |
673 |
577 |
96 |
- |
- |
96 |
새마을소득사업 |
846 |
942 |
112 |
830 |
- |
- |
830 |
의료보호기금 |
2,220 |
2,254 |
2,203 |
51 |
- |
16 |
35 |
영세민생활안정 |
309 |
362 |
214 |
148 |
- |
- |
148 |
구획정리사업 |
9,238 |
9,219 |
3,005 |
6,214 |
5,169 |
- |
1,045 |
도시교통사업 |
47,393 |
47,551 |
37,951 |
9,240 |
6,907 |
351 |
2,342 |
생활폐기물처리 |
36,877 |
36,869 |
8,232 |
28,637 |
- |
- |
28,637 |
장기미집행대지보상 |
1,992 |
2,051 |
679 |
1,313 |
- |
- |
1,372 |
한국국제전시장 |
191,700 |
214,111 |
170,731 |
43,380 |
20,856 |
- |
22,524 |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
197 |
199 |
45 |
154 |
151 |
- |
3 |
기반시설 |
2,021 |
1,374 |
- |
1,374 |
- |
- |
1,374 |
- 기타특별회계는 총 12건으로 세입결산 액은 3,993억 7천 2백만 원으로 예산현액의 106.3%로서 237억 8천 4백만 원이 초과수납 됨.
전체적으로 보면 일부사업 특별회계를 제외한 전 사업이 초과 수납된 사항이며 특히 한국국제전시장사업 특별회계는 전년에 비해 2,129억원이 증가하였으나 이는 한국국제전시장 2단계부지 조성사업을 위해 1,500억 원의 지방채를 발행하여 증가되었음.
Ⅳ 예산 이용․전용․이체
1. 예산 이용
“해당사항 없음”
2. 전용
가) 예산전용은 6건으로 집행 액은 2억 5천 3백만 원임.
- 지방인사정보시스템 시군구 확산사업 ----------- 3천 4백만 원
- 명절휴가비 ----------------------------------------------- 1억 5천만 원
- 민방위실기교육 기자재구입 ------------------------- 1천 7백만 원
- 가좌지구 도로개설공사 ------------------------------- 1천 5백만 원
- 강매-원흥간 도로개설공사 --------------------------------- 5백만 원
- 풍동천배수개선 및 하수 차집관로 부설공사 --- 3천 2백만 원
나) 예산전용은 예산분류과목에 있어서 세항 또는 목간의 금액을 상호 융통하여 사용하는 것으로써 세항과목은 입법과목이 아닌 행정과목에 속하기 때문에 관계법령에 의거 예산 집행권자의 권한으로 적절하게 행한 행위라고 사료됨.
3. 이체
- 이체금액 ------------------------------ 총 190건 24억 3천만 원
- 이체내용 : 일산동구보건소의 분소로 인하여)
( 이채사용내역은 결산서 218쪽부터 232쪽을 참고하시기 바람)
Ⅴ. 기금결산 (단위: 백만원)
구분 종류별 |
전년도말 현 재 액 |
당해연도 수 납 액 |
당해연도 사 용 액 |
당해연도말 현 재 액 |
비고 |
계 |
34,724 |
3,012 |
1,983 |
35,753 |
|
체육진흥기금 |
4,061 |
134 |
143 |
4,052 |
|
노인복지기금 |
3,401 |
120 |
89 |
3,432 |
|
식품진흥기금 |
774 |
647 |
392 |
1,029 |
|
사회복지기금 |
3,097 |
698 |
107 |
3,688 |
|
여성발전기금 |
3,360 |
113 |
91 |
3,382 |
|
아동복지기금 |
600 |
0 |
0 |
600 |
|
도 시 가 스 수 요 가 기 금 |
167 |
5 |
0 |
172 |
|
중 소 기 업 육 성 기 금 |
9,874 |
353 |
624 |
9,603 |
|
재난관리기금 |
5,185 |
775 |
417 |
5,543 |
|
농 업 인 육 성 기 금 |
4,194 |
141 |
101 |
4,234 |
|
농 기 계 임대사업기금 |
11 |
26 |
19 |
18 |
|
1) 체육진흥기금 등 10개 기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년도말 현재액 347억 2천 4백만 원에서 당해연도 수입액이 30억 1천 2백만 원이고, 사용액은 19억 8천 3백만 원이며 결산된 보유액은 357억 5천 3백만 원임.
2) 기금사업비는 특정한 사업 외에는 기 조성되어 있는 기금원금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입을 다음연도 기금사업비로 운영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음.
3) 기금결산결과 아동복지기금, 도시가스수요기금은 2004년도부터 2006년도까지 결산결과에서도 사용액이 전무한 실정을 감안존치여부가 재검토되어야 할 사안이며,
농기계임대사업기금은 폐지하고 필요시 예산사업으로 전환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판단됨.
4) 기금운영은 특정사업을 제외하고는 이자발생 액에 의존하는 사업비로서 현재와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효율성을 기대하기가 곤란하다고 판단되며, 사업비를 사장시키는 행위라는 측면과 방만한 예산운영이라는 사항을 부정할 수 없는바 심도 있는 기금조성 및 운영이 되어야 할 것임.
Ⅵ 채권결산
1. 채권현황 (단위: 백만원)
구 분 회계별 |
전년도말 현 재 액 |
당해연도 발 생 액 |
당해 연도 상환소멸액 |
당해연도말 현 재 액 | |
합 계 |
4,690 |
14,710 |
2,299 |
17,101 | |
일반회계 |
0 |
14,069 |
1 |
14,068 | |
특별회계 |
4,690 |
641 |
|
| |
|
주 택 사 업 |
1,799 |
0 |
1,651 |
148 |
새마을소득사업 |
1,148 |
124 |
452 |
820 | |
영세민생활지원 |
1,743 |
517 |
195 |
2,065 |
2. 년도별 채권현황 분 (단위: 백만원)
구 분 년 도 |
전년도말 현 재 액 |
당해연도 발 생 액 |
당해 연도 상환소멸액 |
당해연도말 현 재 액 |
2006년 |
4,690 |
14,710 |
2,299 |
17,101 |
2005년 |
4,848 |
1,071 |
1,229 |
4,690 |
2004년 |
4,812 |
613 |
577 |
4,848 |
1) 채권현황은 전년대비 124억 1천 1백만 원이 증가한 171억 1백만 원이며, 채권의 주요내용은 일반회계의 보증금 및 융자금 채권과특별회계의 주택자금융자금, 농민소득사업융자금, 영세민생활안정융자금으로 일반채권이 누락되어 왔음.
2) 채권관리에 있어 일반채권이 누락되는 등 채권관리가미흡한 점을 감안하여 관리책임부서에서는 관리대장 등 공부정리에 만전을 기하고 체납자에 대한 지속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사료됨.
Ⅶ. 채무결산
1. 채무 총괄 현황
(단위: 백만원)
구 분 회계별 |
전년도말현재액 |
채무행위액 |
상환소멸액 |
당해연도말현재액 | |
합 계 |
18,869 |
150,000 |
2,491 |
166,378 | |
일반회계 |
14,810 |
0 |
1,710 |
13,100 | |
특별회계 |
4,059 |
150,000 |
781 |
153,278 | |
|
공기업 |
3,124 |
0 |
781 |
2,343 |
기 타 |
935 |
150,000 |
0 |
150,935 |
2. 연도별 채무현황 분석
(단위:백만원)
구 분 년 도 |
전년도말 현 재 액 |
채무행위액 |
상환소멸액 |
당해연도 말현재액 |
2006년도 |
18,869 |
150,000 |
2,491 |
166,378 |
2005년도 |
12,877 |
10,000 |
4,008 |
18,869 |
2004년도 |
20,135 |
935 |
8,193 |
12,877 |
1) 2006년 시가 갚아야 할 채무는 2005년도 말 현재액 18,8억 6천 9백만 원보다 1,475억 9백만 원이 증가한 1,663억 7천 8백만 원이며,
특별회계의 한국국제전시장 제2단계 확장부지 보상비 재원 마련을 위한 재정경제부의 공공자금 관리 기금으로 지방채 1,000억 원과 국민은행의 금융기관자금으로 지방채 500억 원 신규 발행한 것이 증가 요인임.
2) 향후 상환할 채무액은 1,663억 7천 8백만 원으로 전체 예산현액의 12.8%수준이며 전년도의 1.8%보다 대폭 증가하였으며,
이중 금융기관자금 지방채 500억 원은 상환기간이 1년인 단기 상환자금으로 결국 2007년 시 예산 재정 운영의 부담이 되므로 시 재정의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해선 단기 상환 자금보다 가급적 저리로 장기상환을 할 수 있는 지방채 발행이 우선되어야 함.
Ⅷ. 공유재산 증감
(단위: 백만원)
구 분 |
전년도말 현 재 액 |
당해연도 증감액 |
당해연도 말현재액 | ||
증 |
감 | ||||
합 계 |
6,687,595 |
257,505 |
83,620 |
6,861,480 | |
행 정 재 산 |
계 |
6,661,911 |
247,252 |
81,465 |
6,827,698 |
공공용재산 |
5,830,849 |
244,985 |
80,585 |
5,995,249 | |
공용 재산 |
800,879 |
2,267 |
880 |
802,266 | |
기업용재산 |
30,183 |
0 |
0 |
30,183 | |
보 존 재 산 |
7,559 |
0 |
4 |
7,555 | |
잡 종 재 산 |
18,125 |
10,253 |
2,151 |
26,227 |
1) 공유재산 현재액은 총 6조 8,614억 8백만 원으로 전년도보다 1,738억 8천 5백만 원이 증가 되였음.
Ⅸ. 물품증감 및 현재액
(단위:개/백만원)
구 분 |
전년도말 보유현황 |
당해연도말 증감실적 |
당해연도말 보유현황 | ||
취득 |
처분 | ||||
2006년 |
수 량 |
782 |
69 |
56 |
795 |
금 액 |
8,639 |
650 |
304 |
8,985 |
※ 지방자치단체 물품관리지침의 일부 개정으로 기존 220개 품목 → 33개 품목으로 변경
1) 2005년도 말 정수물품 현재액 86억 3천 9백만 원에 대하여 3억 4천 6백만 원이 증가한 89억 8천 5백만 원임.
이상 보고 드린 사항과 세출결산 유인물 등 참고자료를 참고하여 심도 있는 심사를 하여 주시기 바람.
Ⅹ. 심사결과 주요사항
1. 주요 지적사항
○ 세입은 지방재정운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음에도 연초에 세수 목표액의 착오판단으로 다음연도 예산편성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으며, 세수증가와 세수 징수 실적이 문제가 되고 있음.
○ 또한 각종 사업 등의 많은 예산이 불용되고 있으며 집행잔액이 과다하게 발생함은 예산집행 후 집행잔액을 반납하여 시급한 예산에 반영하여야 함.
○ 체납액의 상승을 해소하기 위하여 고액체납자의 징수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결손처분 등의 체납처분도 특단의 노력을 강구하고 세수의 탈루방지에 심혈을 기울이기 바람.
○ 농기계임대사업기금은 기금 자체를 폐지하고 상황에 따라 예산을 반영 운영하는 방안이 필요함.
2. 토론요지 : 없 음
3. 소수의견의 요지 : 없 음
4. 심사결과 : 승 인
5. 기타사항 : 없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