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하철 차량반입은 많은 사람들이 궁굼해 하는 부분이고, 실제 지하철 건설을 계획할때도 차량반입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부분도 중요한 요소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잘 알려져 있는 반입방법은 다들 잘 아실테지만, 상당히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반입한 방법은 의견도 여러가지이고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것 같아서 확실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튜브"라는 영화를 보셨다면 종합사령실장이 이런말 하는 것도 들어보셨을 겁니다.
"지하철 노선을 동맥과 같은 큰 혈관이라고 한다면, 이 혈관과 혈관을 사이를 연결시켜주는 수많은 모세혈관과 같은 연결선로가 있다."
대충 이런 말로 기억되는데, 그러면서 마치 7호선하고 2호선이 직접 연결되는 것 처럼 표현하고 모든 지하철 노선이 서로 다 연결이 되는 것 처럼 말하는데 사실 이 부분은 좀 과장된 부분입니다.
그러나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수도권 지하철의 모든 노선은 서로 직/간접적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수도권 지하철의 연결선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Best FAQ 153번글 참조
1.수서기지연결선(3호-분당)
2.가락시장연결선(8호~5호)
3.충무로연결선(4호~3호)
4.태릉입구연결선(7호~6호)
5.도봉산연결선(경원~7호)
6.까치산연결선(5호~2호)
7.금정연결선(과천~경부)
8.신설동연결선(2호~1호)
9.인천시청연결선(경인~인천1호)※임시패쇄
즉 현재 있는 수도권 지하철 노선은 1개이상의 연결선로를 가지고 있고,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1호선(국철)과 연결되므로 모든 수도권 지하철 노선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2기지하철 차량 반입시 복잡한 루트를 통해서 차량반입이 이루어진 이유는 건설시기가 달라서 입니다.
초기 건설계획에서는 5호선차량과 8호선차량은 까치산연결선으로, 7호선차량과 6호선차량은 도봉산연결선으로 반입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구간별 공기가 달라지면서 결국 다른 반입방법을 선택해야 했죠. 그래서 임시선로를 부설하는등의 특이한 방법을 쓰게 된 것이고 덕분에 신기한 광경도 많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특이한 방법으로 반입된 2기지하철 임시연결선로 반입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러면 5/8호선 반입방법에 먼저 설명해 보겠습니다.
5호선 강서구간의 경우 까치산연결선을 통해 반입이 가능하였으므로, 별다른 대안없이 그대로 추진되었습니다.
2호선 신정지선연장구간(양천구청~까치산)의 경우 5호선 반입을 위해서 건설되어진 노선이나 마찬가지죠.
증거자료로 신정네거리역 승강장 끝에 있는 공사준공 표지판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예전에 찍은 사진이라서 화질이 않좋지만 자세히 보시면 "지하철 5호선 차량반입선 건설공사"라고 쓰여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 까치산 연결선을 통해 5호선이 다른 지하철 노선과 연결 될 수 있게 된 것이고, 다들 아시는 대로 5호선 강서구간, 여의도구간, 도심구간 개통분 도입 차량과 8호선 1단계 15편성과 2단계 도입분이 이 연결선을 통해 반입되었습니다.
9호선차량도 이 연결선을 통해 반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5호선 강동구간의 경우 3가지 안이 존재 했습니다.
제 1안은 "군자차량기지 ~ 5호선 용답역간의 임시인입선 건설방안 이었으나 공사비의 과다소요와 선로 선형의 무리, 종합사령실(현 도시철도공사본사) 부지 통과등의 문제로 채택되지 못했습니다.
제 2안은 도로운송 방안으로 세부안으로는 도농역 ~ 고덕차량기지(5.6Km)간 도로운송을 하는 방법, 군자차량기지 ~ 고덕차량기지(14Km) 도로 운송 방법, 수서차량기지 ~ 고덕차량기지(14Km) 도로운송 방법 이 있었는데 내용이 너무 길어서 전부 쓰기는 불가능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싶으시면 개인적으로 자료 보내드리겠습니다.
제 3안은 반입구 이용 방법 으로 군자차량기지에서 용답역 반입구로 도로운송 하는 방법이었고, 장점이 많아서 채택될 뻔 했지만 천호대로 교통소통의 지장을 주고, 도로운송보다 예산이 많이 든다는 이유로 채택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최종안으로 선택된 것이 수서차량기지에서 고덕차량기지까지 도로운송 하는 방안이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반입이 가까워 지자 수서수직구 ~ 임시 반입선로 ~가락시장 U-TYPE 구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렇게 변경된 이유는 3호선이 이미 탄천을 건너서 문정동우체국앞까지 터널이 뚫어져 있고, 고덕차량기지에서 8호선 중정비를 통합해서 실시해서 5호선과 8호선간의 중정비연결선 설치가 불가피 했기 때문에 이 방법이 실제 반입거리가 가장 짧아서 채택된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반입 경로는 아래 지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같은 방법으로 94년 12월 23일부터 95년 9월 29일까지 10개월의 거쳐 5호선의 27편성의 차량반입이 이루어 졌으며, 95년 12월부터 96년 2월까지 8호선 3개편성이 수서수직구와 임시지상선로를 통한 반입을 하였습니다.
수직구 인양 -> 임시선로 이동 -> U-TYPE 지하로 진입
반입과정은 아래 사진 참조 바랍니다.
본선구간의 공사가 다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반입을 하였기 때문에 공사업체에서 항의도 많이 들어왔다고 하고, 지상선로를 이용하는 관계로 기상상태에 따라 반입일시를 정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세부적인 반입방법에 관한 자료가 더 있는데 내용이 워낙 방대해서 정리하기가 무척 힘이 드네요.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추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다음에는 7호선 임시반입선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7/6호선 반입에 관해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철도공사 노선은 크게 5/8호선과 7/6호선으로 나뉩니다.
따라서 5/8호선과 7/6호선은 차량반입도 비슷한시기에 같이하고, 중정비도 같이하고, 신호제어(사령)실도 같이 쓰고, 서로 선로로 연결되어 있고, 유실물센터도 같이 쓰는 등 서로 그룹으로 움직이죠.
각각 5호선과 7호선이 메인노선으로 그나마 승객들을 많이 태우는 중요 노선이고, 6호선과 8호선은 상대적으로 승객이 부족해서 평시 배차간격이 6분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위해서 일부러 승객많은 노선
하고 적은 노선을 짝지어 놨다는 생각듭니다.
7호선 1단계 차량의 경우 다들 아시는 대로 도봉산연결선을 사용하였습니다. 도봉산연결선같은 경우 지상구간인데다가 1호선 7호선간 거리가 매우 짧아서 별다른 공사 없이 아주 쉽게 연결이 가능했죠.
한가지 특이한 사항은 701편성의 경우 까치산 연결선을 통해 방화기지로 반입했다는 겁니다.
관련 기록을 찾아보니 1995년 12월 1일 방화기지로 반입하여 형식시험을 하고 도봉기지로 이동했다고 합니다.
아마도 도봉차량기지가 완공 되지 않아서 임시로 방화기지에 유치했던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7호선 건설계획 초기에는 모든 차량을 도봉산연결선을 통해 반입하려고 했으나 청담대교 시공이 늦어지는 문제가 발생하여 온수~신풍구간 개통대비 차량반입 위한 대책이 필요했고, 그래서 3가지 안이 검토대상
이 되었습니다.
3가지 안을 비교한 표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국 반입과정은 어렵지만 건설비가 저렴하고 주변에 영향이 적은 육상궤도 부설안이 채택되었습니다.
그리고 경기화학선 남측에서 분기할 경우 민가가 상당부분 철거되야 함으로 부득히하게 북측에 있는 동부제강선으로 분기하여 경기화학선과는 평면교차하게 되었습니다.
그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반입과정 시나리오는 아래 표를 참고 바랍니다.
항공사진으로 천왕차량기지 모습을 보면 차량반입선이 어디로 들어갔는지 흔적을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 상단부의 천왕역 입출고선 2선 옆에 선로하나가 중간에 끈기고 선로가 있었던것 같은 흔적이 보이는데 그 흔적이 입시반입선로 흔적으로 추정됩니다.
아래 사진들은 참고자료에 있던 사진중 일부인데 인쇄상태가 불량하여 질이 상당히 않좋습니다. 어떤식으로 차량반입이 이루어 졌는지 형태만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차량반입선에 관한 칼라사진은 한우진님의 "경기화학선-서울지하철 7호선 천왕기지 연결선 답사기"를 참고 바랍니다.
http://blog.naver.com/ianhan/120001780301
제가 재작년 겨울에 찍었던 경기화학선과 천왕기지선의 분기지점 사진도 추가로 올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천왕기지선이 평면교차했던 오류1건널목 안내 표지판 입니다.
(사진 못찾음)
아래사진은 천왕기지선이 분기됐던 지점을 찍은 사진인데 현재 흔적도 없이 사라졌죠.
우진님이 찍으신 사진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진 못찾음)
아래 사진은 철도청에서 선로분기지점 위치파악을 위해 세운 표지판인듯 합니다.
"서울시 차량 반입 선용" 이라고 적혀 있군요. 아직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사진 못찾음)
천왕기지 임시반입선으로는 7호선 뿐만 아니라 6호선도 반입되었습니다.
6호선 같은 경우 신내차량기지 시공사의 부도로 인해 건설이 지연되어서 초기제작편성의 대한 입고가 불가능하였고, 부득이하게 도봉차량기지와 천왕차량기지에 임치 유치시킬 수 밖에 없었습니다.
(차량제작사에서 차량보관시 보관료를 내야됨)
아래 사진은 6호선이 기관차에 견인되서 올라오는 사진입니다.
따라서 한동안 6호선이 도봉기지와 천왕기지에 유치돼 있고 7호선이 신내기지에 유치되어 있는 등 열차가 뒤죽박죽 섞여있게 되었습니다.
천왕기지임시반입선은 1999년 7월 13일날 부설하여 2002년 2월에 철거하였다고 합니다. (실제 열차 사용일은 1999년 7월 16일 6호선이 최초로 임시반입선을 사용 천왕기지에 입고했고, 2000년 1월 26일 7호선이 마지막으로 임시반입선을 사용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이후에 천왕기지로 입고한 차량들은 전부 도봉산연결선을 사용하여 입고하였습니다.
혹시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철도차량제작회사가 3사로 나눠져 있었을때 한진중공업 소속 공장은 부산 다대포에 위치하였습니다.
다대포공장은 철도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운반할까 궁굼해 했었죠. 7,8호선 차량 중 상당수가 다대포공장에서 제작되었는데 이때 반입한 차량들은 전부 해상운송(다대포->제4부두)하여 경부선을 타고 입고했다고 합니다.(현재 다대포 공장은 패쇄)
또한 7호선 2단계 차량은 경북 상주공장에서 시운전후 반입했다고 합니다.(현재 로템홈페이지에도 등록이 않된 공장인데 현재는 가동이 않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기지하철 차량은 1기지하철 차량에 비해서 상당히 특이한 방법으로 반입을 하였습니다.
지방지하철의 경우 선로운송이 어려울 경우 트레일러로 반입하는것이 일반적인데, 수도권지하철은 임시선로를 부설해서라도 차량반입을 해서 트레일러를 이용한 반입을 한번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비교적 무난하게 차량반입을 했던 1기지하철 같은 경우도 차량반입에 무척 애를 먹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3호선 1단계구간(구파발~독립문)투입용차량 반입시 교외선 원릉역까지 차량 운송후, 원릉역에서 지축차량기지까지 트레일러로 반입하려고 했었는데, 도로여건상 여의치 않자 결국 창동기지에 임시유치후 공사중인 3호선 도심통과구간(독립문~충무로)에 임시로 선로를 부설하고 차량을 반입해서 공사업체에서 항의가 들어오고 공사가 지연되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4호선 창동기지~경원선 반입선(현재 철거), 반입을 위해 가설된 중랑천 횡단 교량이 사진 왼쪽 끝에 보입니다.
3기 지하철인 9호선 같은 경우는 방화차량기지~김포차량기지간 연결선로를 부설하여 차량을 반입한다고 하니, 앞으로 이렇게 복잡한 방법으로 반입하는 것은 보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추가 - 9호선은 반입선 건설시 유지보수비용증가 문제와 향후 공항철도 이용을 통한 차량반입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반입경로가 차량제작사~철도~행신차량기지~트레일러 운송~개화차량기지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공항철도 2단계구간 개통 이후에는 수색역에 있는 공항철도를 반입선을 이용하여 김포공항연셜선을 통해 차량반입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관련글- http://cafe.daum.net/kicha/ANo/18455
하드디스크를 정리하다 보니 1호선 관련 차량반입사진과 분당선 반입관련 파일이 있길래 추가로 올립니다.
원래 같은 글에 올리려고 했는데 첨부파일 개수 초과로 부득이하게 다른 글로 올리게 된점 양해 바랍니다.
아래사진은 제가 직접 사진첩을 찍어서 올리는 겁니다.
1호선 첫 차량 반입 모습입니다.
장폐단으로 반입되는 1호선
일본에서 수입한 1호선 최초전동차 1량이 인천항을 통해 반입되는 모습입니다.
보충내용 - 분당선
우연히 사진을 찾다보니 있어서 같이 올려 드립니다. 직접찍은 레어자료라서 공개안하고 보관만 하고 있었는데 이번기회에 방출하겠습니다. 저거 찍느라고 새벽까지 고생한 기억이 남는군요;;;
분당선 차량 반입 방법(실제 체험을 하고 왔으므로 아래 내용은 100% 정확합니다.)
차량제작사(로템공장선) -> 부곡 -> 의왕 -> 부곡 -> 시흥 -> 금정 -> 안산 -> 금정 -> 남태령 -> 충무로 loop선 -> 수서차량기지 -> 분당선연결선로 ->분당차량기지
Q1) 의왕역의 가는 이유는?
-> 상행선으로 진입하기 위하여 남부화물기지선을 이용, 부곡역 유치선에서 대기, 기관차 방향 전환
Q2) 시흥역으로 가는 이유는?
-> 안산선으로 진입하기 위해 경부하2선으로 방향전환을 하기 위해서(금정역은 회차시설이 없다)
Q3) 왜 분당선차량이 안산으로 가는가?
-> 안산에서 안산선전동차와 연결하여 충무로 까지 반입하기 때문
Q4) 충무로 Loop 선은 무엇인가?
->3호선~4호선 연결선로이다, 구배가 심해서 통과하기 어렵다.
Q5)수서차량기지로 가는 이유는?
->수서차량기지 종단부에 분당선 연결선로가 있다.
위 화면은 반입당시 로지스 화면을 캡쳐한 것입니다.
형광펜으로 칠한게 반입선입니다.
위 사진들은 의왕역에서 관계자분들의 허락하에 직접 찍었던 사진입니다.
위 사진은 안선역 구내에서 찍은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