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용접 작업 준비
a. 용접봉의 건조
b. 보호구의 착용
c. 용접 설비 점검 및 전류 조정
ㄱ.용접기가 전원에 잘 접속되어 있는지 점검
ㄴ.결선부의 나가가 풀어진 곳이나 케이블에 손상된 곳은 없는지 점검
ㄷ.용접기의 케이스에서 접지선은 이어졌는지 점검
ㄹ.회전부나 마찰부에 윤활유가 알맞게 주유되어 있는지 점검
d. 모재의 청소
- 용접할 모재 표면에 있는 녹, 수분, 페인트및 기름기 등을 깨끗하게 청소해야 되는데
이들은 기포나 균열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e. 환기 장치
- 용접 장소는 항상 환기 및 통풍이 잘 되도록 하고, 필요할 때에는 방진 마스크를 착용하여
유해한 가스를 흡입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용접 작업에 영향을 주는 요소
a. 용접봉 각도
- 용접봉이 모재와 이루는 각도를 용접봉 각도라 하며 진행각과 작업각으로 나누어 진다.
우수한 품질의 용접부를 얻기 위해서는 정확한 용접봉의 진행각과 작업각을 유지 하여야 한다.
ㄱ.진행각 : 용접봉과 용접선이 이루는 각도로서 용접봉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로 표시한다.
ㄴ.작업각 : 용접봉과 이음 방향에 나란히 세워진 수직(수평)평면과의 각도로 표시한다.
b. 아크 길이
- 보통 용접봉 심선의 지름 정도이나 일반적인 아크 길이는 3mm 정도이며, 양호한 용접을 하려면
되도록 짧은 아크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고, 아크 길이가 너무 길면 아크가 불안정하다.
용융 금속이 산화 및 질화되기 쉬우며 열집중의 부족, 용입 불량 및 스패터도 심하게 된다.
c. 용접 속도
- 모재에 대한 용접선 방향의 아크 속도를 용접 속도라고 하며, 운봉 속도 또는 아크 속도라고도 한다.
모재의 재질, 이음 모양, 용접봉의 종류 및 전압감, 위빙의 유무 등에 따라 용접 속도는 달라지며,
아크 전류와 아크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용접 속도를 증가 시키면 비드 폭은 좁아지고 용입은 얕아진다.
용입의 정도는 용접 전류값을 용접 속도로 나눈 값에 따라 결정되므로 전류가 높을 때 용접 속도는 증가한다.
3. 아크발생 및 소멸
아크를 발생 시킬때에는 용접봉 끝을 모재의 표면에서 10mm 정도 되게 가까이 대고
아크 발생 위치를 정한 다음 헬멧 또는 핸드 실드로 얼굴을 가림과 동시에
용접봉을 순간적으로 모재표면에 접촉을 시켰다가 3~4mm 정도 떼면 아크가 발생한다.
아크 발생법에는 찍기법과 긁기버비 있는데 찍기 기법은 숙련된 사람만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고,
긁기법은 초보자들이 사용하면 쉽게 아크를 일으킬 수 있다.
아크를 소멸시킬 때는 용접을 정지시키려는 곳에서 아크 길이를 짧게 하여 운봉을 정지시켜서
크레이터를 채운 다음 용접봉을 빠른 속도로 들어 아크를 소멸시키게 된다.
4. 아크 쏠림
용접봉에 아크가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을 아크 쏠림이라 한다. 용점전류에 의해
아크 주의에 발생하는 자장이 용접에 대하여 비대칭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자기불림 이라고도한다.
아크 쏠림 방지책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들 수 있다.
ㄱ.직류용접을 사용하지 말고 교류 용접으로 사용한다.
ㄴ.큰 가접부 또는 이미 용접이 끝난 용접부를 향해 용접한다.
ㄷ.용접부가 긴 경우 후퇴 용접법으로 한다.
ㄹ.접지점을 될 수 있는 대로 용접부에서 멀게 한다.
ㅁ.짧은 아크를 사용한다.
ㅂ.용접봉 끝을 아크 쏠림 반대 방향으로 기울게 한다.
ㅅ.받침쇠, 긴 가접부, 이음의 처음과 끝의 엔드 탭을 사용한다.
ㅇ.접지점 두개를 연결한다.
5. 운봉법
용접봉을 직선으로 움직이는 가는 줄과 같은 비드가 형성되기 때문에 이때의 운봉법을 직선법이라고 한다.
폭이 넓고 곧은 비드를 얻기 위해서는 용접봉을 흔들어 주어야 하며 이때의 운보법을 위빙법이라고 한다.
a.직선 비드
ㄱ.용접봉을 용접 진행 방향으로 70~80° 기울이며, 좌우에 대해서는 90°가 되게 한다.
ㄴ.주로 판박 용접 및 홈 용접의 이면 비드 형성 시에 사용한다.
ㄷ.용접 전류, 운봉 속도, 아크의 길이 등이 정사인가를 확인한다.
ㄹ.비드 폭은 용접봉 지름의 2배 정도로 한다.
b.위빙 비드
ㄱ.용접봉은 용접 진행방향으로 70~80° 경사를 만들고 좌우에 대하여는 90°가 되게 한다.
ㄴ.위빙 운봉 폭은 심선 지름의 2~3배로 하여 위빙 피치가 5~6mm가 되게 한다.
ㄷ.크레이터는 아크를 끊을 때 발생하는 오목한 현상으로 균열, 부식 기타 결함의 원인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