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들의 다중지능을 발달시켜주는 비타민! 뇌호흡 ◆
과학기술의 발달로 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를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과학적 성과는 뇌기반 학습, 뇌교육학 등과 같은 뇌발달 프로그램으로도 개발되어 학술이나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하지만 뇌발달의 ‘결정적 시기’라 할 수 있는 유아기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 그런데 얼마 전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 곽윤정 교수가 뇌의 내적 상태를 발달시키는 데 초점을 둔 <뇌발달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중지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 연구 - 뇌호흡을 중심으로>에 관한 연구결과를 발표해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일으키고 있다. 곽윤정 교수를 만나 유아기에 제공된 경험을 통한 다중지능 발달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 유아기 뇌발달, 왜 중요한가?
일단 다중지능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이것은 언어, 논리적 판단력 등 다양한 영역의 뇌발달을 ‘지능’이라는 인간의 능력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정의내린 개념을 말한다. 다중지능에는 크게 언어(언어 이해 및 처리 능력), 공간(사물을 머릿속으로 묘사하고 공간적 정보를 도표화하는 능력), 논리·수학(숫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음악(음악적 감성을 이해하는 능력), 신체운동(신체를 사용해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 인간친화(타인을 리드하는 능력), 자성(자신을 정확히 판단하고 통제하는 능력), 자연(자연현상을 탐구하고 범주에 따라 생물과 광물을 분류하는 능력)이 포함된다.
인간은 뱃속에 있을 때 지적 기능을 좌우하는 신경세포의 회로망이 25% 정도 형성되고 나머지는 초기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각각 발달되는 ‘결정적 시기’는 있으나 3세부터 학령기 전 시기를 말하는 유아기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어떤 경험을 주었느냐에 따라 다중지능의 발달은 달라질 수 있다.
Q : 뇌발달 프로그램 중 뇌호흡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에서도 뇌의 기능과 작용에 초점을 맞춘 교육방법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한창이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뇌의 학습 원리에 기초해 교과와 수업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수업체제를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둔 뇌기반 학습과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는 신체적 활동, 이미지 상상 등을 통한 신체적 활동을 체험함으로써 뇌발달을 촉진하는 뇌호흡이다.
그러나 뇌기반 학습의 경우 뇌발달에 적합한 교육환경? 조성에 초점을 두고 있어 교수·학습설계가 학교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뇌호흡의 경우 주로 학교 밖의 수련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만 했다. 뇌호흡이 동양적 체험의 수련법에 기반을 하고 있으며 서구적인 이론에서 과학적·논리적이지 못하다는 선입견 때문에 활용할 수 없었던 이유도 있었다. 그러나 빛·소리·파장을 학습을 통해 긍정적인 정보로 받아들이는 뇌호흡 프로그램은 신체 자극은 물론 좌·우뇌 통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간의 능력을 직접적으로 관장하는 뇌를 자극하고 발달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Q : 연구결과는 어떠했는가?
수도권 지역 2개 유치원의 만 5~6세 유아 80명이 대상이 되었다. 40명을 실험 집단으로, 40명을 피실험집단으로 구분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 집단에게 뇌호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사후 검사를 실시, 두 집단의 전후 검사결과를 비교, 분석해보았다. 검사는 다중지능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구성된 검사자를 통해 뇌호흡을 적용하지 않은 집단과의 다중지능 수행 정도를 측정해보았다.
실험에 적용된 뇌호흡 프로그램 5단계의 내용은 뇌의 발달을 이끌어내는 방법으로 스트레칭, 털기 등의 신체 근육이완하기, 공감 훈련, 목표 설정 세우기 활동, 호흡, 명상 활동, 두뇌 활성화 활동 등으로 구성되었다. 결과를 살펴보면 뇌호흡 프로그램을 받은 아이들의 경우 피실험 집단보다 다중지능 발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던 공간 지능과 자연 지능의 경우 실험 및 피실험 집단에서 차이가 없었다는 것. 이로써 뇌의 기능은 영역별로 전문화되어 있으므로 각 영역에 적합한 교육 내용이나 방법이 없다면 뇌의 발달은 일어나기 어렵다고 볼 수 있다.
Q : 뇌발달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
뇌발달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주로 교육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뇌의 학습 원리에 적합한 교수,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학업 성취를 향상시키기 때문에 뇌의 기능적 활성화가 일상생활에서도 발휘될 수 있는지는 학문적으로 증명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즉, 학교 학습의 영역에서 뇌기능이 향상되었다면 일상생활에서도 논리적인 사고력, 판단력 등이 발휘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과 및 일상의 문제 해결은 실제의 삶의 해결 능력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뇌발달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에는 교과와 관련한 내용은 물론 일상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학교 학습과 일상생활에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뇌기능에 대한 기초 연구가 시급하다.
자료 : 단월드 글/전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