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비아 뉴튼 존의 Hopelessly Devoted To You §
제가 초등학교 5-6학년 경에 당시 제주시에서 제일 큰 극장에서 올리비아 뉴튼 존과 존 트라볼타가 주연한 뮤지컬 영화인 "Grease" 가 개봉되었습니다. 당시는 "그리스"라는 제목을 보고 영화 제목이 나라 이름 그리스(Greece)인 줄 알았었죠...ㅋㅋ 이 영화에 삽입된 발라드 곡인데 들어보시면 다 많이 들어본 곡일 겁니다. 이 곡은 기타 곡이 아닌데 그 코드가 아주 감미롭고 그리 어렵지 않은 운지의 코드로만 되어 있어도 재즈 화성과 같은 고급스러운 코드 모션을 보여주는 곡이라서 제가 기타 가르칠 때 마다 제자들에게 강추했던 곡입니다. 이런 곡의 코드 카피를 해서 완전히 외고 있으면, 다른 곡을 만들거나 카피할 때 상당히 도움이 되고, 심지어 허접한 가요나 팝송 등을 자기가 편곡해서 더 멋있게 연주할 수도 있게 됩니다.
오른쪽 채널은 원곡이 나오고 왼쪽 채널은 제가 어쿠스틱(배리악스 시뮬) 기타로 아르페지오 배킹을 한 클립입니다. 기타 소리만 잘 듣고 싶으시면 밸런스를 왼쪽으로만 편향시키시면 될 겁니다.
들어보기 전주 Dm - A7 - Dm - A7 - Dm - Dm/E - Dm7/F - G - A ------------------------------------------------ A C#m7 D D D/C# Guess mine is not the first heart broken ------------------------------------------------ Bm7 E7 AM7 A6 A My eyes are not the first to cry ------------------------------------------------ A F#/C# A7/G I'm not the first to know ------------------------------------------------ F#7 Bm7 There's just no getting over you ------------------------------------------------ C#m7 - Cm7 - Bm7 - Bm9/E ------------------------------------------------ A C#m7 D D D/C# You know I'm just a fool who's willing ------------------------------------------------ Bm7 E7 AM7 A6 A To sit around and wait for you ------------------------------------------------ A F#/C# A7/G But, baby, can't you see ------------------------------------------------ F#7 Bm7 There's nothing else for me to do? ------------------------------------------------ C#m7 Cm7 Bm7 Bm7/E Dm Dm/E Dm7/F G A I'm hopelessly devoted to you ------------------------------------------------ Gm7 But now there's nowhere to hide ------------------------------------------------ C C+5 Since you pushed my love aside ------------------------------------------------ F FM7 I'm out of my head ------------------------------------------------ Edim D7-9 Gm7 Hopelessly devoted to you ------------------------------------------------ Gm9 C C+5 Dm7 Hopelessly devoted to you ------------------------------------------------ F#mM7/C# Dm/C DmaddG/B ------------------------------------------------ Gm7 C C+5 Dm Dm/E Dm7/F G A Hopelessly devoted to you ------------------------------------------------ 우선 1절만 적어봤습니다. 자, 코드 이름을 보시면 약간 생소해 보이는 코드는 3-4개 뿐이고 대부분 잘 아는 코드일 겁니다. 이 코드는 오리지날 키에 맞습니다. 잘 모르실 것 같은 코드만 운지를 허접한 그림으로 그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A6 A7/G F#/C# Edim D7-9 ---2--- ----0------- --2--------- ------2-- ---X----- ---2--- ----2------- --2--------- ---1----- ---4----- ---2--- ----0------- -----3----- -------2-- ------5-- ---2--- ----2------- -------4--- ----1----- ---4----- ---0--- ----X------- -------4--- ----X----- ------5-- ---X--- --------3--- ------X--- ----X----- ---X----- C+5 Gm9 F#mM7/C# ---3---------- ---3------- -----5----------- ------5------- ---3------- --------6-------- ---------6---- ------5---- --------6-------- ------5------- ---3------- ---X------------- ---3---------- ------5---- ---4------------- ---X---------- ---3------- ---X-------------- Dm/C DmaddG/B --1---------- ---1--------------------- -------3----- -----------3------------- ----2-------- ------0------------------ -------X----- ------X------------------ -------3----- ------2----------------- -------X----- ------X------------------ 대리코드라는 말은 말 그대로 대신 넣어도 대충 곡이 어울리게 된다는 말인데요, Dm7과 F, Am7과 C, Bm7과 D 이렇게 알려져 있는 것이 고작입니다만 이건 가장 기본적인 대리코드들이고, 사실 베이스 음이 따로 지정된 코드들을 원래 베이스 음을 넣고 연주해 보면 위의 곡도 대충은 맞는 것 같이 들립니다. 그러나... 원곡을 들은 후 대충 베이스 음 따로 지정않고 친 코드로 했을 때 뭔가 아니다라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청음 훈련을 많이 하는 것이 코드 워킹의 고수로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즉, 자기가 아는 코드를 다 눌러봐도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면 베이스 음 또는 구성음 중 5음이나 9음을 플랫(♭) 또는 샾(#) 시켜보면서 때려 맞추기 연습을 많이 해 보시라는 거죠. 문제는 '이건 아닌 것 같은데...'라는 느낌을 가질 정도의 청음 능력을 키우는 것이 문제라는 겁니다. 즉, 코드 워킹 초보자들은 대부분 이 코드가 그 부분에 "정확히" 맞지는 않는데 맞는다고 생각을 한다는 점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Dione Warwick의 That's what friends are for 의 코드에 대해서 설명드리면서 '-5'(플랫 파이브) 코드의 오묘함에 대해서 설파하겠슴다. 그리고 래리 칼튼의 Room 335의 배킹 코드를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과 샘플을 들려드릴 생각임다. 기대하시라.....개봉박두(?) garymh@kcch.re.kr http://garymh.com.ne.kr
들어보기
전주 Dm - A7 - Dm - A7 - Dm - Dm/E - Dm7/F - G - A ------------------------------------------------ A C#m7 D D D/C# Guess mine is not the first heart broken ------------------------------------------------ Bm7 E7 AM7 A6 A My eyes are not the first to cry ------------------------------------------------ A F#/C# A7/G I'm not the first to know ------------------------------------------------ F#7 Bm7 There's just no getting over you ------------------------------------------------ C#m7 - Cm7 - Bm7 - Bm9/E ------------------------------------------------ A C#m7 D D D/C# You know I'm just a fool who's willing ------------------------------------------------ Bm7 E7 AM7 A6 A To sit around and wait for you ------------------------------------------------ A F#/C# A7/G But, baby, can't you see ------------------------------------------------ F#7 Bm7 There's nothing else for me to do? ------------------------------------------------ C#m7 Cm7 Bm7 Bm7/E Dm Dm/E Dm7/F G A I'm hopelessly devoted to you ------------------------------------------------ Gm7 But now there's nowhere to hide ------------------------------------------------ C C+5 Since you pushed my love aside ------------------------------------------------ F FM7 I'm out of my head ------------------------------------------------ Edim D7-9 Gm7 Hopelessly devoted to you ------------------------------------------------ Gm9 C C+5 Dm7 Hopelessly devoted to you ------------------------------------------------ F#mM7/C# Dm/C DmaddG/B ------------------------------------------------ Gm7 C C+5 Dm Dm/E Dm7/F G A Hopelessly devoted to you ------------------------------------------------
우선 1절만 적어봤습니다. 자, 코드 이름을 보시면 약간 생소해 보이는 코드는 3-4개 뿐이고 대부분 잘 아는 코드일 겁니다. 이 코드는 오리지날 키에 맞습니다.
잘 모르실 것 같은 코드만 운지를 허접한 그림으로 그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A6 A7/G F#/C# Edim D7-9 ---2--- ----0------- --2--------- ------2-- ---X----- ---2--- ----2------- --2--------- ---1----- ---4----- ---2--- ----0------- -----3----- -------2-- ------5-- ---2--- ----2------- -------4--- ----1----- ---4----- ---0--- ----X------- -------4--- ----X----- ------5-- ---X--- --------3--- ------X--- ----X----- ---X----- C+5 Gm9 F#mM7/C# ---3---------- ---3------- -----5----------- ------5------- ---3------- --------6-------- ---------6---- ------5---- --------6-------- ------5------- ---3------- ---X------------- ---3---------- ------5---- ---4------------- ---X---------- ---3------- ---X-------------- Dm/C DmaddG/B --1---------- ---1--------------------- -------3----- -----------3------------- ----2-------- ------0------------------ -------X----- ------X------------------ -------3----- ------2----------------- -------X----- ------X------------------
대리코드라는 말은 말 그대로 대신 넣어도 대충 곡이 어울리게 된다는 말인데요, Dm7과 F, Am7과 C, Bm7과 D 이렇게 알려져 있는 것이 고작입니다만 이건 가장 기본적인 대리코드들이고, 사실 베이스 음이 따로 지정된 코드들을 원래 베이스 음을 넣고 연주해 보면 위의 곡도 대충은 맞는 것 같이 들립니다.
그러나...
원곡을 들은 후 대충 베이스 음 따로 지정않고 친 코드로 했을 때 뭔가 아니다라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청음 훈련을 많이 하는 것이 코드 워킹의 고수로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즉, 자기가 아는 코드를 다 눌러봐도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면 베이스 음 또는 구성음 중 5음이나 9음을 플랫(♭) 또는 샾(#) 시켜보면서 때려 맞추기 연습을 많이 해 보시라는 거죠. 문제는 '이건 아닌 것 같은데...'라는 느낌을 가질 정도의 청음 능력을 키우는 것이 문제라는 겁니다. 즉, 코드 워킹 초보자들은 대부분 이 코드가 그 부분에 "정확히" 맞지는 않는데 맞는다고 생각을 한다는 점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Dione Warwick의 That's what friends are for 의 코드에 대해서 설명드리면서 '-5'(플랫 파이브) 코드의 오묘함에 대해서 설파하겠슴다.
그리고 래리 칼튼의 Room 335의 배킹 코드를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과 샘플을 들려드릴 생각임다.
기대하시라.....개봉박두(?)
garymh@kcch.re.kr http://garymh.com.ne.kr
첫댓글 Edim 코드 운지가 잘못되어있는거 같습니다만..그림은 Cdim=Ebdim=F#dim=Adim 아닌가요?
첫댓글 Edim 코드 운지가 잘못되어있는거 같습니다만..그림은 Cdim=Ebdim=F#dim=Adim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