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중부지방의 생활
1.우리나라의 중앙부
2.인구와 산업이 집중된 수도권
3.관광자원이 풍부한 관동지방
4.발전하는 충청지방
1.우리나라의 중앙부
1.한반도의 중심지
17.중앙적 위치(40)
가.위치와 범위
(1)위치-남부와 북부사이,점이적 성격(성격이 전혀 다른 두 지역 사
이에서 양쪽지역의 특색을 모두 나타내는 곳. 따라서 상이한 두
문화와 자연환경이 접촉하는 지점이라면 어디나 존재함)
(가)수리적 위치-북위 36~39도, 동경 126~129도
(나)지형적 위치-금강과 소백산맥(남부지방과의 경계), 멸악과 마식
령산맥(북부지방의 경계)
(2)범위-수도권,관동,충청지방에 이르는 지역(지표의 일정한 범위,자 연환경,생활,풍습을 고려하여 구분),남북평균길이 약200km,동서평
균길이 180km,전체면적 4,862km
나.한반도의 중앙부(중심)
(1)삼국시대-한강유역을 차지(삼국의 치열한 쟁탈전)
(2)조선시대-한양(도읍지),약 600년간 중추역할
(3)현대-문화의 혼합지(여러지방의 다른문화가 만나는 곳),주요기능집
중(교통중심지,보급집합지),각 지방의 특생 융합,전국 각지와 교류
활발
18.서울로 집중된 교통(40)
가.한강의 역할
(1)중부내륙지방과 황해안지방을 연결하는 주요 교통로
(2)나루의 밀집지대-광나루,용산나루,마포나루,뚝섬나루
(3)관동지방 및 삼남지방과 연결-서울~광진(강릉),서울~삼전도(부
산),서울~동작진(통영)
(4)각종문화유산,다목적댐건설(시민의 휴식처)
(5)한반도 통치에 유리한 위치
*한강-남한강(삼척시 대덕산에서 발원),북한강(금강산에서 발원)=양평군
양서면 양수리에서 만나 서울 지나 황해로 유입.
*나루-강가나 냇가 또는 좁은 바닷목의 배가 건너 다니는 곳, 한자어로는
도(渡),진(津),조금 큰 곳은 포(浦),대규모 바다나루는 항(港)
나.편리한 교통과 기능의 집중
(1)전국의 1일 생활권화-철도,도로,항공교통,사방으로 통합
(2)중심지 역할-정치,경제,사회,문화,인구,생산,소비등
*철도-경부선(서울-부산),중앙선(청량리-경주),경춘선(서울-춘천),경의선
(서울-신의주)
*도로-서해안고속국도(서울-목포),경부고속국도(서울-부산),영동고속국도
(인천-강릉)
*항공-김포공항과 인천국제공항(영종도-용유도-신유도사이를매립)-2001
년에 개항, 서울에 52km,유럽과 동아시아 연결하는 시베리아 횡단노선
과 동북,동남아시아와 북미지역을 연결하는 북태평양 항공노선의 최전방
으로 동북아시아의 중앙자리에서 성장가능성이 큼
2.자연환경의 특색
19.서쪽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지형(42)
가.등줄기 태백산맥(남)-낭림산맥(북)
(1)특색
(가)총길이 660km,평균고도 800-1,000m남북방향
(나)동쪽-급경사,해안에 좁은 평야, 서쪽-완경사로 주요하천의 발
달에 영향,낮은 산지연속,정상은 평탄한 지형발달
(다)주요고개-교통로로 이용
(2)주요고개-한계령(917m),대관령(832m),미시령(808m),진부령
(529m),동서교통로이용, 영동고속도 통과
(3)주요산-설악산(1,708m),금강산(1,638m),태백산(1,567m),오대산
(1,563m)
(4)석회암지대-남부(영월,삼척,정선),석회동굴(삼척:대이리동굴,초당굴,
환선굴,관음굴,큰재세굴,울진:성류굴,영월:고씨굴,용담굴,공기못굴,
단양:고수굴,노동굴,천동굴,정선:화암굴,동해:천곡동굴,태백:용연굴,
평창:백룡굴,여랑:산호굴,명주:옥계)발달
(5)화산암지대-한탄강유역(철원,용암대지)
(6)연속산맥-태백산맥의 남서쪽(광주,차령산맥),그 남쪽(소백산맥)
(7)끝부분(기암괴석)-북한산,계룡산
나.하천유역에 분지와 평야
(1)특색-북한강,남한강,임진강,금강등이 황해로 유입
(2)분지와 평야-강의 상류:침식분지,하류:평야분포
(가)한강-북한강(춘천분지,홍천,원주),남한강(충주분지)=김포평야
(나)금강-청주,대전분지,논산평야
(다)기타-안성천(평택평야),삽교천(예당평야)
*분지-주위가 높은 곳으로 둘러싸인 낮고 평평한 지형,형태와 규모 및 형성원인이 매우 다양, 대부분 침식분지, 풍화침식에 약한 화강암이 차별침식을 받아 형성, 하천의 상류나 두 하천이 합류하는 곳에 발달, 예로부터 생활터전으로 이용, 서울,대전등의 큰 도시는 모두 분지에 발달.
(3)지형의 이용
(가)하천-각종용수공급
(나)분지-크고 작은 취락의 발달
(다)평야-농경지
(라)대도시-교통(철도,고속국도)이 편리한 곳
(마)대도시근교-낙농업발달
(바)산간-밭농사,임산물 채취
다.동.서간 대조를 이루는 해안
(1)황해안
(가)특색-해안선의 길이(4,719km),복잡한 해안선,얕은 수심,밀물과
썰물의 큰 차(갯벌이 발달)
(나)모습-섬,만,반도가 많아 해안선의 드나듦이 복잡(리아스식해안)
(다)이용-넓은 갯벌을 간척, 과거:양식장,염전,간척지조성, 오늘날:
주택지,농경지,공장지
*조석간만의 차-달과 태양의 인력과 원심력 즉 달과 지구가 회전운동을
할 때 생기는 것으로 지구로부터 달아나려고 하는 힘에 의해 발생,해안
선과 해저의 모양과 크기에도 영향,인천:수심이 낮은 황해와 웅진반도의
해안선에 의해 조석에너지가 쌓여 밀물과 썰물의 차이가 8-10m나 된다
(썰물:해수면이 낮은 상태,밀물:해수면이 높은 상태)
(2)동해안
(가)특색-해안선의 길이(1,700km),깊은 수심,적은 간만의 차
(나)모습-섬이 거의 없고 해안선의 단조로움
(다)이용-모래사장과 암석절벽이 많고 사주,석호가 발달(관광지로
개발)
*사주-곶이나 만의 출구등 해안의 돌출부에서 둑모양을 이룬 사력의 퇴
적지형
*석호-파도와 바람,밀물과 썰물의 작용에 의해 운반된 자갈,모래,흙등에
쌓여 바다를 막아 생긴 호수,바닷물이 해안의 모래를 운반하여 만의 입
구를 막아 형성된 호수,화진포,임랑호,청초호,경호등의 호수가 있음.
20.동.서간의 차이가 큰 기후(43)
가.중부지방 기후의 특색
(1)북부와 남부지방의 점이적 성격
(2)대륙성기후(춥고 비가 적은)와 해양성기후(따뜻하고 비가 많음)의
중간적인 기후
나.계절과 지역에 따른 큰 기온차
(1)계절-여름보다 겨울기온이 황해안보다 높음.
(2)지역-동해안의 기온이 황해안보다 높음(동해안>황해안>내륙),태
백산맥(북서계절풍을 막아주고),동해안(따뜻한 난류)
다.강수량과 바람
(1)강수량
(가)특징-연변도,계절변동,지역차 큼
(나)여름-연강수량 절반이상이 집중
①남서~남동계절풍과 지형의 영향
②대표적 다우지-한강중,상류지역(지형성강우:태백산맥이 비,
구름을 막아줌)
③집중호우-장마와 태풍의 영향,짧은 시간동안 좁은지역에 많
은 양의 비가 내리는 현상,보통 시간당 수십mm~수백mm에
이르러 홍수와 산사태, 주위로부터 습기가 많은 공기나 장
마전선이 유입,태풍의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데 천둥과 번개
가 동반, 일강수량이 연강수량의 1/10~1/20일때
④가뭄-장마전선(북상하는 북태평양기단과 오호츠크해기단의
접촉으로 형성되는 전선 6월하순에 남해안지방에 상륙하여
북쪽으로 이동하면서 장마를 가져옴)의 북상이 지연될 때.
(다)겨울철과 강수량
①적은 강수량-북서계절풍(한냉건조)
②다설지-영동산간(북서계절풍의 악화로 동해쪽에서 습한 바
람 유입, 북동풍으로 폭설,추위동반)
(2)바람
(가)높새바람(북동풍)
①계절-늦봄~초여름(영서지방:3월하순~4월중순, 영동지방:5
월하순~6월하순사이)
②성질-고온건조
③영향-3~6월에오호츠크해 기단에서 불어와 태백산맥을 넘
어 영서지방에 고온건조한 바람이 되어 ‘가뭄’을 초래 농
작물에 피해.
(나)황사현상-
중국 북부 황토지대의 미세한 모래 먼지가 바람에
의하여 대기중에 떠다니며 멀리까지 이르는 현상. 하늘이 누
런 먼지로 뒤덮이게 된다. 한국에서 주로 4~5월 4~5회 정도
나타나며 높이가 4000m 까지 이른다. 황사현상이 봄에 나타
나는 것은 동아시아의 봄이 매우 건조하기 때문이며 편서풍
을 타고 한국을 지나 멀리 북태평양까지 날아간다. 황사의
주성분은 석영,장석이고 운모,자철석등도 포함된다. 이와 비
숫한 현상은 사하라사막에서도 일어난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기단
시베리아기단 오호츠크해기단
(고기압,겨울,차고건조) ⇘ ⇙ (늦봄~초여름,냉량,습윤)
양쯔강기단 ⇗ ⇖ 북태평양기단과 적도기단
(봄,가을,온난건조) (여름,고온다습)
*방향에 따른 바람(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공기가 움직이는 것)의 옛이름
북(높새바람)
↑
서(하늬바람) ← → 동(샛바람)
↓
남(마파람)
2.인구와 산업이 집중된 수도권
1.수도권의 발달과정
21.수도서울과 위성도시(46)
가.수도서울
(1)위치-한강하류의 침식분지,한반도의 중앙(定都)
(2)역사
(가)삼국시대-백제의 도읍지(하남 위례성),신라(한주)
(나)고려시대-남경
(다)조선시대-도읍지(한성부)한양,1911(경성),1945(서울시),1946
(서울특별시)
(3)성장과정
(가)일제침략기-경성(한강이남까지 확대)
(나)광복후-서울특별시(인구 100만이상 도시)
(다)1960년대-인구와 기능이 집중(강남지역까지 확대)
(라)1973년이후-세계적인 대도시(인구1,000만이상 도시)
(4)지역의 분화(구조)
(가)도심(중심업무지구)
①위치-세종로~태평로에 이르는 지역
②특색-땅값이 가장 비싸고 고층건물이 밀집,많은 교통량,주.야
간인구 이동,상주인구가 적음
③기능-행정기관 및 관청집중,금융기관본사,문화,예술기관,상업
(대형백화점 및 시장), 언론,대기업본사등 도시의 핵심기능
집중.
(나)부도심(교통편리지)
①위치-영등포,신촌,청량리,잠실,미아리,천호동,여의도동등
②기능-도심기능 분담,교통편리한 곳,대형백화점,금융기관,편의
시설. 도심으로 유입되는 인구를 억제하는 역할.
(5)위성도시
(가)의미-대도시 주변에 위치하여 대도시기능의 일부를 분담하는
소도시
(나)특징-서울과 전철 및 고속도로와 연결,전입인구 많음
(다)기능
①인천광역시-제2의 무역항,서울의 외항,신공항건설
②수원-경기도도청소재지,농업연구 중심지
③부천,안양-(과거)원예농업, 현재(주거,공업기능)
④성남,고양,광명,구리-주거기능(분당,일산도시),인구분산
⑤과천-행정기능,인구분산,정부제2종합청사
⑥안산-공업기능,경기만 개발을 위해 조성된 신흥공업도시(반
월산업단지),인구분산
⑦의정부,동두천,파주,오산-군사기능
*계획도시-성남(인구분산),과천(행정기능),안산(공장분산)
22.토지이용의 변화(47)
가.원인-도시화,교통의 발달,생활수준의 향상
나.변화
(1)농업방식의 변화
(가)쌀,보리등곡물위주중심농업-근교농업(원예농업:채소,과일,화초
및 시설재배,낙농업:젖소를 키워 유제품생산,우유,요구르트,버
터,치즈,목축업:양계,양돈등),다각화.
(나)가족노동력 중심의 자급적 농업-상업적 농업(도시인구증가,
소득증가,상업과 교통발달에 기인)
(다)집약적 농업 발달(토지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생산성향
상,기계화,다각적 영농,비닐하우스재배,전문적인 재배기술,한강
유역의 김포,여주,이천
(2)주거지역의 확대
(가)인구집중-교통이 편리한 농림지,삼림지→주택지대
(나)도시모습-토지부족(땅값상승),도시팽창과 건물의고층화,
밀집화.
(3)계획적인 토지이용
(가)개발제한구역설정-무질서한 도시팽창억제,주변환경보호,대도
시 주변에 설치한 녹지공간(Green-belt)-개발을 제한 또는
금지.
(나)수도권정비계획 수립-토지의 효과적인 이용, 수도권을 지역
별 특성에 맞게 성장관리권역,자연보전권역,과밀억제권역으
로 나누어 개발 추진.
다.인구집중과 도시문제
(1)인구집중
(가)원인-일자리,교육기회제공,각종 문화시설의 풍부,여러가지
기능 집중.
(나)현황-남한인구의 40%이상 거주
(2)도시문제
(가)원인-지나친 인구와 산업의 과도한 집중
(나)문제점-시설부족(주택,학교,직장),교통체증,환경오염,범죄발 생.
(다)대책-구시가지의 재개발(낙후지역 재개발), 개발제한구역설
정,부도심기능 확대,지방도시 개발,인구와 산업시설의 지방
분산.
*장풍득수(藏風得水)-바람을 막고 물을 얻는다. 풍수의 기본개념인 산의
모양과기복,바람과 물의 흐름등으로 땅의 의미를 파악 좋은 터전을 찾는
사상, 명당은 산과 물이 인간의 삶에 도움이 되도록 잘 배치되어 있는
곳, 즉, 높고 낮은 산이 사방을 에워싼 가운데 작은 하천이 모여 흘러
나가는 입구가 남쪽으로 터져 있는 곳, 기가 산맥을 따라 흐르다가 특정
장소에 집중되어 혈(穴)을 이루는데 이 혈에 도읍,집터,문자를 정하면 땅 속의 기를 받아 복을 누리게 된다는 것.
2.우리나라 최대의 공업지역
23.수도권의 공업발달 배경(48)
가.공업입지조건
(1)편리한 교통-철도,도로,항공,해상교통발달.
(2)넓은 소비시장-전체인구 45%이상이 거주,인구가 밀집
(3)풍부한 노동력과 공업용수
(4)각종정보와 자본집중-고도의 기술과 자금조달면에서 유리(많은 대
학과 금융기관)
(5)동력자원의 풍부-청평,팔당수력, 용수가 풍부,대도시와 공업지역
주변을 따라 곳곳에 화력발전소가 입지.
(6)사회간접자본-간접적으로 여러 생산활동에 기여하는 자본,항만,도
로,철도,통신등.
나.공업의 특색
(1)우리나라 최대공업지역-전국 제조업체의 57%가 집중(서울,인천,안
양,부천,수원,안산등)
(2)각종 공업이 발달한 종합공업지대
(가)초기-경공업에 치우친 공업형태
(나)현재-경공업과 중화학공업,첨단산업이 고루 발달.
(3)공업지역 변화
(가)중화학공업-제품의 무게가 무겁고 부피가 큰 것. 제철,조선,기
계,금속,자동차,화학등, 인천쪽에 발달.
(나)경공업-섬유,인쇄,식료품,요업,가구등, 서울쪽에 발달.
(다)첨단산업-앞선 기술을 개발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새로운 제품
을 생산하는 산업,자원 및 에너지는 적게 사용하며 기술혁신의
속도가 빠르고 관련산업에서 파급효과가 큰 산업. 반도체,컴퓨
터등, 서울 동남쪽내륙지방(기술개발과 전문인력확보에 유리)
(4)공업분포의 특징
(가)식료품공업-제분,제당,제과,통조림등이 주류,대소비지역,소득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소비증대,서울,인천등
(나)섬유공업-서울,인천,성남,수원,안양등지에서 발달.
(다)인쇄,출판업-전국 최대중심지(서울)
(라)화학공업-합성수지,페인트,비료,약품,화학등이 주류, 서울,인천,
성남,부천,안양등이 중심.
(마)금속공업-철강,비철금속 공업이 주류, 인천이 중심
(바)기계공업-전자제품,자전거,자동차,일반기계가 주류,.서울,인천,
부천,수원,안양,성남등
(5)최근 공업분포
(가)패션디자인산업-서울 금천구 가산동일대
(나)정보통신관련산업-강남구 테헤란로일대
(다)중화학공업-수도권의 서남부해안(반월산업단지,시화산업단지,
남동산업단지)
(라)조립형산업-금속,기계
(마)첨단산업-수도권의 동남부(내륙),기흥,용인등
(6)공업입지의 지향
(가)원료지향-시멘트,통조림
(나)노동력지향-섬유,가구공업등
(다)시장지향-음료,식료품등
(라)자본지향-제철,석유,화학
3.수도권의 환경문제
24.수도권의 과밀화(50)
가.전국최대 인구집중지역
(1)인구집중의 주요원인
(가)풍부한 일자리-60년대이후 산업화
(나)교육,문화시설등 편리한 생활여건
(다)이촌향도로 인한 청장년층 인구의 전입증대
(2)문제점
(가)지역간 성장 불균형 초래-인구와 산업이 지나치게 밀집(자본,
기술,물자)
(나)각종시설의 부족-학교,직장,주택등
(다)교통혼잡 및 체증-인구와 차량의 증가,위성도시 발달에 따른
교통량 증가
(라)환경오염-수도권의 과밀화,무분별한 개발
①대기오염-배기가스,연기:가정,공장,발전소,와 먼지:스모그,산성
비,오존층파괴,지구온난화
②수질오염-생활하수,공장폐수와폐유,농가의 농약과 화학비료
(부영양화,적조현상)
③토양오염-중금속,쓰레기,농약,폐수(자정능력이 적음),쓰레기처
리문제(수질과 토양오염원인)
④진동,소음,악취
*자동차배기가스-일산화탄소(CO,두통,현기증유발)와 이산화질소(No2,중
추신경기능감퇴),광화학스모그의 원인.
*생활폐기물-음식물,채소류,종이류,플라스틱류,나무류,고무류,피혁류등 가 연성폐기물,연탄재,토사류등의 불연성폐기물,재활용품.
25.환경문제와 대책(51)
가.수도권의 환경문제 발생원인
(1)인구와 산업시설의 과도한 집중
(2)무분별한 개발-생활환경과 생태계 파괴
(3)환경에 대한 중요성인식 부족 및 잘못된 태도.
나.대책(해결방안)
(1)서울근교에 대단위 주택단지 조성
(2)수도권내 대규모 산업단지 및 교육기관신설 억제
(3)공해발생사업체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
(4)인구와 각종기관의 분산-국토의 균형있는 발전추구
(5)주민들의 환경문제 인식과 오염 최소화 노력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안-알맞게 사용하여 적게 버리는 습관,재활용
품을 철저히 분리 수거-원료자원의 비용 절감, 쓰레기총량제의 바른 실
시-환경오염 축소.
(6)낙후된 지역 재개발,부도심,신도시개발,지하철과 도시고속도로건설
(7)개발제한 구역설정(녹지보전,Green-belt)-서울과 위성도시주변,서
울팽창확대로 농경지와 삼림축소,오염정화능력상실
3.관광자원이 풍부한 관동지방
1.밭농사와 수산업의 발달
26.고랭지농업과 목축업(54)
가.농업의 주요특색
(1)낮은 경지율-많은 산지,밭농사발달
(2)주요산물-잡곡(옥수수,메밀),감자, 벼농사지역-일부내륙분지,동해안
좁은 평야.
(3)주민들의 주소득원-농.축산물(도로교통의 발달로 대도시소비시장
에 공급)
(4)전망-소비증가(국민소득 향상),영동고속도로확장,지속적인 발전
나.고랭지 농업
(1)지역-대관령 평창군일대(태백산지) 평탄한 고원지대(경사가 원만
한 지역)
(2)발달조건-지형(해발 70-800m 고위평탄면 발달),기후(8월평균기온
19.2도, 지대가 높아 여름철이 서늘함)
(3)주요작물-채소(배추,무),감자,약초,옥수수,홉등 7-9월에 수확(3-6
월, 10-11월)
(4)확산-도시인구의 증가 및 영동고속국도의 개통 및 확장,태백시에
서 정선쪽(매봉산 고랭지 채소밭)
라.활발한 목축업
(1)지역-대관령부근의 평창군일대(영동고속국도변)의 완만하 산지사
면에 발달, 해발고도 850-1,400m
(2)조건-목초지 조성에 유리(평탄한 지형+서늘한 기후)
(3)기업적 목축-한우,젖소(육우,우유생산)
마.임업
(1)남한 최대의 삼림자원지역(태백산지)
(2)임산자원 풍부(목재생산)
(3)버섯,잣,꿀,산나물의 채취와 재배
27.활발한 수산업(55)
가.수산업(동해안)발달조건
(1)조경수역(쿠릴한류의 한 갈래인 북한해류+쿠로시오난류의 한 갈
래인 동한해류),플랑크톤,어족이 풍부.
(2)전업어가의 비율이 높음
(3)양식업은 미약
(4)연어의 회귀천-영양천,남대천
나.해류의 영향(2회 어기형성)
(1)여름-동한해류의 세력확장(4월경부터 북상)
(2)겨울-북한해류의 세력확장(10월경부터 남하)
다.주요어종과 어항
(1)여름-난류성어족 풍부(오징어,꽁치,고등어) 7-10월사이 노가리,양
미, 도루묵
(2)겨울-한류성어족 풍부(명태,대구,정어리), 10-3월사이 겨울철에 잡 아 얼린것(동태), 말린것(북어),고 랭지에서 자연건조시켜 말린 것
(황태)
(3)주요어항-속초,동해,삼척,주문진
2.지하자원과 공업
28.풍부한 지하자원(56)
가.물자원의 이용과 개발
(1)남한 제1의 포장수력(관동지방,영서중.상류지역)
(가)북한강수계-화천,의암,소양강,청평,홍천,춘천댐
(나)남한강수계-강릉,괴산,청주
*포장수력-개발이 가능한 수력,하천유량이 많고 지형의 낙차가 클수록 포 장수력이 많음, 남한의 포장수력중 한강수계가 약 75%로 제일 많음.
(2)댐건설의 조건-큰지형경사,많은 강수량
(3)댐건설의 효과-발전(전력생산),홍수,가뭄예방,각종용수공급,관광지
(휴양지)
(4)수력발전소
(가)댐식-댐건설로 생긴 인공낙차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양식.소양
강,충주,춘천,대청,안동
(나)수로식-댐건설후 인공호의 물을 낙차가 큰 지점으로 유인하여
발전하는 양식, 화천
(다)유역변경식-하천유로를 막아 유로를 반대사면의 낙차가 큰 지 점으로 변경시켜 발전하는 양식. 강릉,임계,섬진강,부전강,장진
강,허천강
(라)양수식-발전하는 방류수를 보조댐에 저장하였다가 잉여전력으
로 인공호에 끌어 올린 다음 발전량을 증대시키는 발전양식,청
평,삼랑진
(마)저낙차식-낙차가 적은 지역에서 인공호의 유량압력으로 발전
하는 양식.팔당발전소
마.풍부한 지하자원
(1)남한 최대의 광업지대
(가)각종지하자원과 동력자원-태백산지역을 중심. 40여종의 광물
집중매장. 석회석,석탄,텅스텐(중석:녹는 온도가 높아서 특수강
제조와 합금의 원료),관동지방의 남부
(나)자원수송-산업철도와 선박을 이용
①산업철도(지하자원개발을 위해 건설한 철도)-영동선(영주-강
릉),정선선(증산-구절),영월선(영월-제천),태백선(영월-태백),
영암선(영주-철암),고한선(고산-황지),중앙선(청량리-경주),충
북선(조치원-봉양)
②항구-동해,삼척(시멘트 및 광석수송기지 역할)
(다)최근추세-에너지소비구조의 변화(석탄-석유),값싼 외국산 자
원수입등으로 총체적 위기 직면.
(라)주요자원
①무연탄-태백,정선,영월,동해항을 통해 운반,심층채굴(높은 채
탄비용,사고위험),운반불리(소비지와 먼거리),생산중단(소비감
소)
②석회석-시멘트와 제철공업의 원료,영월,삼척,동해
③철광석-양양,홍천
④텅그스텐(중석:부피에 비해 무게가 무거운 무기제조 3400도
C에서 녹기 시작 밀도가 높기 때문에 열에 강하고 합금의
원료로 이용-상동
⑤호주,중국산 수입으로 생산중단, 폐광
29.미약한 공업발달(56)
가.공업의 특징
(1)시멘트공업에 편중-다양한 공업발달 부진
(2)불리한 조건-소비지로부터 거리가 멀고 교통불편,자본부족과 낙후
된 기술.
나.주요공업과 공업지역
(1)시멘트공업-관동지방을 대표
(가)원료-석회석(카르스트지형 발달)
(나)발달지역-석회석산지(동해,삼척,영월)에 발달
(다)특색-원료지향입지공업(원료의 무게와 부피가 크기 때문에 수
송비절감위해 원료산지에 입지)
(2)기타공업-소규모산업단지,경공업중심으로 발달
(가)춘천,원주등의 내륙-식료품,양조,섬유공업
(나)어항-묵호,주문진,속초(수산물가공업)
32.교통이 편리한 대전(62)
가.발전배경
(1)교통요지-중부,영남,호남의 길목,경부호남(고속국도)와 경부선,호남
선의 분기점
(2)행정중심지-도청과 정부대전청사(국토의 균형있는 발전,1997년 관
세청,철도청,중소기업청,특허청,병무청등 9개 외청과 정부기록보관
소등 11개 정부기관이 이전)
(3)각종연구소 입지-수도권 분산정책이 영향
나.지역특색
(1)높은인구 증가율-전입인구증가(도시,환경문제 대두)
(2)광역시로 승격(1995년)-대덕(연구단지:정보의 교류,연구시설,장비
의 공동이용으로 연구의 생산성을 높이고 있음)과 유성지역을 통
합.
다.도시문제 발생
(1)급속한 성장과 기능집중에 따른 부작용
(2)주택부족,교통혼잡,환경오염등
33.변화를 꾀하는 여러도시들(63)
가.분지에 자리한 도시 충주
(1)남한강 수운의 쇠퇴-나루터기능상실,도시발달침체
(2)관광산업의 활기-충주호,월악산국립공원,수안보온천등
나.행정 및 교육의 도시 청주
(1)충북도청소재지-교육도시(각급학교 집중분포)
(2)청주산업단지-편리한 교통,섬유,의복,식품,석유화학,전기제품,전자
공업발달(대청댐 바탕)
다.철도교통의 요지-천안,조치원,제천,전통적인 충청지방의 생활중심지
*천안삼거리-경기,호남,영남지방의 갈림길,경부선과 장항선,경부고속철도,
중부고속국도.
라.문화유적이 풍부한 도시-공주,부여(백제의 옛도읍지,백제문화권지정)
마.금강수운쇠퇴-강경(개성,평양과 함께 3대 상권)
바.과수,낙농,축산업-천안,성환
사.독립기념관-목천
아.온천,현충사-아산
34.토지이용의 변화(63)
가.농업형태의 변화
(1)원인-도시의 성장과 교통의 발달
(2)특색-상업적 농업지대 확장
나.농업의 특징
(1)벼농사-논산평야(금강유역),예당평야(삽교천)
(2)상업적 밭농사(채소,과수:충주,예산:사과,인산:금산,부여,잎담배:음
성,충주)와 낙농업(천안부근,젖소사육)-비닐하우스 이용,교통이 편
리한 구릉지
2.관광자원의 개발과 보전
35.백제문화유적지(64)
가.백제중심지
(1)공주-웅진,백제의 도읍지
(2)부여-사비,웅진에서 천도한 도읍지
나.주요문화유적
(1)무덤-송산리 고분군, 무령왕릉(국보9호),능산리고분군등
(2)사찰-정림사지5층석탑,고란사,갑사,동학사,마곡사,서산마애삼존불
(국보94호)등
(3)산성-공산성,부소산성등
다.백제문화권 지정
(1)목적-찬란했던 백제문화의 보전 및 계승
(2)범위-공주,부여가 중심,논산시와 익산시의 일부 포함
(3)주요개발내용
(가)백제문화유적의 발굴,정비 및 복원사업
(나)백제역사촌 재현등을 통해 관광자원 개발
(다)백제문화재 개최(지방자치단체 주관)
36.풍부한 관광 휴양지(65)
가.주요관광자원(국립공원)
(1)계룡산-동학사,갑사,유성온천과 엑스포과학공원
(2)월악산-미륵사지,신륵사,충주호,석회동굴,조령관문,수안보온천등
(3)속리산-법주사,정이품송,서원계곡,고봉정사,화양계곡,까막딱다구리,
하늘다람쥐(천연기념물),삼년산성,상현서원,회인향교,대청호
(4)태안해상국립공원-천혜의 해수욕장,소나무숲,해안경치(기암괴석이
발달),다양한 해양 및 해안생태계가 형성.
(5)기타-방조제(바닷물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만’의 입구를 막
은 둑,강의 입구를 막은 둑과는 차이,아산만과 삽교천)와 인공호
수,청풍문화재단지(제천,1983년 보물2점,지방유형문화재 9점,생활
유물 2000점전시),교통로로 이용.
나.관광산업의 문제점과 미래
(1)문제점
(가)교통이 불편-관광객의 접근점이 낮음
(나)특색있는 테마관광상품의 개발 미흡.
(2)미래
(가)서해안고속국도 건설-교통불편 해소(도로정비)
(나)수려한 자연경관,풍부한 문화유적,잠재가치 무한(관광자원과 환
경의 보전 노력)
(다)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개발의지와 투자확대기대(관광시설의
확충,관광상품개발,서비스 및 교통시설의 종합적 개발)
3.간척사업과 환경변화
37.갯벌의 이용과 간척(66)
가.갯벌이 발달한 이유
(1)크고 작은 반도,섬,만이 많아 해안선이 복잡
(2)얕은 수심
(3)큰 밀물과 썰물의 차이
(4)넓은 간석지
나.갯벌의 이용
(1)양식업(김,굴,대합)
(2)염전(천일제염업)
(3)간척지-농경지,주택지,산업단지조성(아산만산업단지,대산산업지구)
(4)관광자원화-호수,방조제,철새도래지(에너지충전소,번식장소)등
(5)다양한 생물의 서식-백합,피조개,고막,바지락,굴,낙지등 연체동물,
갑각류(게,새우),갯지렁이,불가사리.
다.갯벌의 가치
(1)수산자원의 보고-갯벌의 생산성은 육지의 9배,전체의 어획량이
60%차지,각종 어패류의 서식지,산란지,조류(철새)도래지.
(2)해안오염의 자연정화의 기능-부유퇴적물을 감소,영양염류와 오염
물질의 자정작용,바다쓰레기처리장.
(3)자연재해와 기후조절-홍수시 수위조절작용(일시에 많은 물을 저
장),태풍의 영향력을 감소시키는 역할.
(4)체험자연학습장-살아있는 관광상품,관광지 및 자연탐구(보령시)머
드축제.
(5)해안침식완화작용
(6)염전(천일제염)과 양식장(김,굴,바지락등)으로 이용.
38.황해안지역의 변화(67)
가.간척사업이 가져오는 발전적 효과
(1)지리적인 변화-국토면적의 확대,해안선모습변화,농경지,산업단지
조성등
(가)농경지-천수만의 서산 A,B지구,대호지구(댄산임해공단,대규모
석유화학단지)
(나)산업단지-아산만과 태안반도일대에 대규모항만시설 설치(중국
과 교역에 유리한 위치)
(2)주민의 직업 및 생활변화
(가)직업-양식업,천일제염업-농업,공장근로자
(나)생활-방조제,서해안고속국도 건설(교통편리).
나.간척사업에 의한 나쁜 영향
(1)해안생태계의 변화-갯벌의 축소로 생물의 종류 감소
(2)연안지역 바다오염-갯벌의 자정기능 상실(산업단지의 폐수,연안선
박의 폐유,생활하수등이 유입)
(3)땅값상승-지역경제의 활성화,투기적 성향 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