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Ⅲ(국어, 도덕, 사회) , 교육과학기술부.
【4-읽-(4)】기행문을 읽고 여정과 감상을 정리한다.
【내용 요소의 예】
◦ 기행문의 특성 이해하기
◦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글쓴이가 다닌 곳 정리하기
◦ 여행지나 여행 과정에 대한 글쓴이의 감상 부분 찾기
◦ 다양한 기행문을 찾아 읽기
이 성취 기준은 실용과 교양을 겸비한 글인 기행문을 읽는 방법을 알게 하고, 나아가 기행문 읽기의 가치를 깨달아 기행문을 즐겨 읽게 하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기행문은 사실적인 정보나 지식을 파악하며 읽을 수도 있고 동시에 그 내용을 감상하거나 음미하며 읽을 수도 있어서, 실용적이면서 문학적인 읽기를 할 수 있는 글이다. 기행문을 읽고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얻고 글쓴이의 인식이나 감상을 음미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기행문이란 여행 경험을 기록한 글이다. 여행 경험은 문화나 자연 등 여행 대상에 대해 보고들은 내용인 견문과 이러한 대상에 대해 느끼고 생각한 내용인 감상으로 정리된다. 견문은 대상에 대한 지식이나 새로운 해석, 여행지의 정보 등 주로 지식적인 성격의 내용이며, 감상은 대상에 대한 감동이나 여행의 감회, 새롭게 깨달은 각성 등 정서적인 성격의 내용이 주가 된다. 기행문 읽기에서는 우선 여정을 정리하게 한다. 견문과 감상은 여정에서 생겨난 것이기 때문에 여정은 기행문을 이해할 수 있는 열쇠이자 시작점으로서 중요하다. 그리고 기행문에서 지적인 성격의 견문 내용과 정서적인 성격의 감상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음미할 수 있도록 한다. 지적인 성격의 내용이 주가 되는 기행문도 있고 정서적인 성격의 내용이 주가 되는 기행문도 있는데, 지적인 성격의 내용에 비중이 있는 기행문의 경우 지식이나 정보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하면서, 여정에서 만나는 자연이나 문화를 직접 경험하거나 새로운 것을 발견하거나 깨닫는 데서 생기는 감상이나 감동 등의 정서적인 내용을 찾거나 추리하여 이해하고 음미하게 한다. 정서적인 성격이 더 강한 기행문의 경우 글쓴이의 감상과 사색의 내용을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하면서, 여정 속에서 서술되는 지적인 성격의 내용을 찾아 정리하는 한편 감상을 자아내게 한 대상을 상상하게 할 수 있다. 관심 있는 지역이나 분야에 대한 다양한 기행문을 찾아 읽게 하고, 기행문의 가치를 충분히 얻을 수 있는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글의 수준과 범위】여정과 감상이 잘 나타난 기행문
서적, 잡지, 신문 등 다양한 매체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발표된 기행문을 대상으로 한다. 글과 함께 영상자료나 음향이 지원된 것을 포함할 수 있으나, 글로써의 표현이 충실한 것이어야 한다. 견문이 중심인 기행문과 감상이 중심인 기행문을 고루 포함하고, 자연을 소재로 한 글과 문화를 소재로 한 글을 고루 다루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