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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목표 . |
1. 운영 체제의 개념과 구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
① 운영체제의 개요 1 운영케제의 개념 ① 운영 체제 : 사용자가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의 집합체. 2 운영 체제의 구성 (1) 제어 프로그램 운영 체제에서 가장 핵심적인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 상태와 처리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을 끊임 (가) 감독 프로그램 : 제어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 상태 (다) 작업 관리 프로그램 ; 작업의 연속적인 처리를 위해 스케줄이나 입출력 장치를 할당하는 역할 (2) 처리 프로그램 제어 프로그램의 감독과 지원하에 사용자가 작성한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관련된 자료 처리 ② 운영 체제의 종류 (1) 도스 :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운영 체제 (2) 윈도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 멀티태스킹 기능. (3) 유닉스 : 다중 사용자 환경의 표준 운영 체제. 이식성이 높고 시스템 간의 통신이나 소프트웨어 개발 (4) 리눅스 : 유닉스를 PC에서도 작동할 수 있게 만든 운영 체제. 무료로 사용 가능. (5) 맥 OS : 매킨토시 계열 개인용 컴퓨터나 워크스테이션용 운영 체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 (6) OS/2 : 도스가 가지고 있던 메모리 사용의 한계성 등을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운영 체제 (7) 미래의 운영 체제 : 다중 사용자, 다중 업무, 통신망 환경을 지원, 그래픽 사용자 접속기를 이용한 ③ 리눅스 1 리눅스의 개요 [ 대단원 학습 정리 ] ( P.124 ) 1. 소프트웨어의 구성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2.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운영 체제, 언어 번역기, 유틸리티 프로그램 등이 있으며, 응용 소프트웨어는 사용자 3. 프로그램이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컴퓨터에 일련의 일을 시키는 명령어들의 집합체이다. 4.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와 인간이 서로 의사 소통을 하기 위한 것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분은 기능에 5. 기계어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언어로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0과 1의 2진수로 명령을 6. 어셈블리어는 기계어 대신 기호로 명령을 만든 기호 언어이다. 7. 고급 언어에는 절치 지향 언어, 객체 지향 언어, 함수 언어, 비주얼 언어 등이 있다. 8. 객체 지향 개념은 소프트웨어를 여러 개의 객체 모임으로 생각하며, 객체는 자료(데이터)와 관련 함수를 모아 9. 운영 체제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프로그램으로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 10. 제어 프로그램은 감독 프로그램,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 작업 관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고, 처리 프로그램은 11. 운영 체제의 종류는 도스, 윈도, 유닉스, 리눅스, 맥 OS, OS/2등이 있다. 12. 리눅스는 유닉스 형태의 운영 체제로 리누스 토발즈에 의해 그 커널이 최초로 개발되었다. 13. 윈도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운영 체제이다. 14. 제어판은 한글 윈도 환경을 설정하는 부분으로, 컴퓨터에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설정을 15. 디스크를 잘 관리하려면 일정 기간(2∼3개월)에 한 번씩 디스크 검사나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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