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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위한 인생 12장(안병욱에세이)
☆ 道란?
우리가 가야할 길이요. 우리가 마땅히 지켜야 할 道理요. 인생의 올바른 가르침이
이다.
겸허한 마음으로 도를 배우고(學道). 도를 닦고(修道).도를 구하고(求道)
도를 세상에 전하고(傳道). 도를 널리 펴고(弘道). 도를 깨닫고(悟道).
도의 경지에 도달해야 한다(得道).
☆ 사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바로 사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산다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이냐. 진실하게 사는 것이요,
아름답게 사는 것이요, 보람 있게 사는 것이다.
(소크라테스가 제자 클리톤에게, 마지막말)
☆ 15세를 志學(吾十有五而志于學). 성인의 학문을 공부하기로 함.
30세를 而立(三十而立).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독립.
40세를 不惑(四十而不惑). 정신적으로 흔들리지 않는 부동의 경지.
50세를 知命(五十而知天命). 천명을 깨달았다.
60세를 耳順(六十而而順). 모든 문제를 너그러운 마음으로 관용하고. 理解.
70세를 從心(七十而從心所慾不踰). 행도 하여도 도덕의 울타리를 벗어나지 않음.
(孔子의 精神發展史)
☆ 佛敎란?
信의 종교라기보다는 覺의 종교다. 바로 깨달으면 解脫할 수 있다.
解脫이란? 苦와 煩惱에서 풀리고(解) 벗어나서(脫) 安心立命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
☆ 基督敎와 佛敎.
基督敎는 종교 중에서 가장 뜨거운 종교이다.
佛敎는 조용히 說得하고, 基督敎는 힘차게 외친다.
佛敎는 깊이 깨닫는 종교요, 基督敎는 굳게 믿는 종교이다.
佛敎는 靜的이고, 基督敎는 動的이다.
☆ 자식을 낳는 것은 어렵지 않다. 자식을 기르는 것이 어렵다(生子非難 養子難)
자식을 기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자식을 가르치는 것이 어렵다(養子非難 敎子難)
☆ 學而不厭(염) 誨(가르칠 회)而不倦. 배우는 데 염증을 느끼지 말고,
가르치는 데 권태를 느끼지 말라.(孔子)
學不厭 敎不倦(학불염 교불권, 孟子)
☆ 愛-사랑은 人生의 태양이다.
生卽愛, 산다는 것은 사랑하는 것이다. 우리는 살면서 사랑하고, 사랑하면서 산다.
인간의 사랑4가지(고대 그리스)
°첫째: 宗敎的인 사랑을 아가페(agape).하나님은 사랑이시다. 부처님은 大慈大悲.
아가페의 사랑은 헌신하고 봉사하고 용서하고 희생하고 인내하고 베풀고
아낌없이 주는 사랑이다(고린 도전서 13장, 바울의 말씀).법장보살 48願.
°둘째: 필리아(philia). 友情的인 사랑이요, 넓은 의미의 일반적인 사랑이다.
廣義的인 槪念- 친구에 대한 따뜻한 우정에서 시작하여 문화에 대한 사랑,
예술에 대한 사랑, 자연에 대한 사랑, 나라에 대한 사랑,
지혜에 대한 사랑.
°셋째: 에로스(eros).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사랑의 신이다.
에로스는 男女간에 오고가는 뜨거운 情熱的인 사랑이다.
에로스는 至高至純한 사랑이다. 연애는 性慾은 아니지만 性慾에 뿌리를 박고
있다. 연애는 性的本能의 詩的 表現이다.
에로스는 血壓이 높아지고 脈搏이 빨라지고 숨결이 가빠지는 뜨거운 激情的
인 사랑이다. 獨占的이고, 排他的이고, 嫉妬와 憎惡가 따른다.
°넷째: 스토르게(storge). 父母 子息간의 사랑은 피로 맺어진 사랑이기 때문에 끊을
레야 끊을 수 없다. 天倫的인 사랑이다.
「어버이의 자식에 대한 애정이야말로 완전히 利害를 떠난 유일한 情緖다.」
(英國의 作家 서머셋 몸)
♡ 사랑의 5대 俗性- 獨逸의 정신분석학자 에리히 프롬의 名著 <사랑의 기술 중에서>
∞① 相對方에 대하여 깊은 觀心, 따뜻한 觀心을 갖는 것이다. 사랑이 많으면 관심이 많고 사랑이 없으면 관심이 없다. 사랑과 관심은 상호 比例한다.
우리는 觀心度가 높고, 觀心圈이 넓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칭찬처럼 重要한 것이 없다.
② 相對方을 尊重하는 것이다. 우리는 남의 자존심을 짓밟지 않아야 한다.
人間이 가장 견디기 어려운 2대 苦痛.
첫째: 남에게 배신을 당하는 것. 둘째: 남에게 모욕을 당하는 것.
③ 사랑한다는 것은 責任感을 갖는 것이다. 무책임할 수 없는 것이 사랑이다.
父母가 子息에 대한 4가지 責任.
첫째: 경제적 책임. 둘째: 교육적 책임. 셋째: 건강에 대한 책임.
넷째: 미래와 행복에 대한 책임.
「 책임을 自覺하는 것이 인간의 始作이요, 책임을 완수하는 것이 인간의 끝이다」
「 人格이란 무엇이냐. 責任 能力이다」 (中國의 사상가 梁啓超)
④ 사랑한다는 것은 理解하는 것이다. 이해란 말은 理致를 가지고 푼다(解)
☆ 對話의 4가지 기본 姿勢.
① 開心, 마음 문을 넓게 열어야 한다. 마음 문을 닫지 말라.
② 易地思之의 姿勢를 가져야 한다.
남의 입장, 남의 처지가 되어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내 입장, 내 주장만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
③ 傾聽하는 것을 배워라. 대화에서 제일 중요하다.
④ 妥協하는 것을 배워라. 타협하려면 寬容의 정신이 절대로 필요하다.
☆ 사랑의 마지막 속성은 아낌없이 주는 것이다.
주고받는 4가지 경우.
① 받기만 하고 주지 않는 것이다. 에고이즘(egoism), 利己主義라고한다.
가장 어리석은 생활 태도다. 그는 자기만 알고 自己만 생각한다.
남을 모르고 남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다. 孤獨하고 냉랭하다.
② 주지도 않고 받지도 않는 것이다. 개인주의요,인디비주얼리즘(individualism)
個人주의는 남에 대하여 따뜻한 관심이 적고, 사회성과 협동성이 不足하다.
③ 주고받는 것이다. 준 만큼 받고, 받는 만큼 주는 것이다. 건전한 합리적인 태도
산다는 것은 주고받는 것이다. 인생은 주고받는 재미에 산다.
준 것을 記憶하지 말라. 받은 것은 잊지 말라.
그러나 우리는 준 것을 기억하고, 받은 것은 까맣게 잊어버린다. 잘못된 생각이다.
④ 받겠다는 생각을 떠나서 자꾸 주는 것이다. 남에게 많이 주고 많이 베풀어라.
받겠다는 생각을 떠나서 기쁜 마음으로 내가 가진 것을 남에게 주는 것이다.
이것을 奉仕主義라고 한다. 奉仕는 인간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행동이다.
베푸는 마음처럼 훌륭한 것이 없다.偉人은 어떤 사람이냐. 남에게 많이 봉사하고
베푼 사람이다.
불교에서는 無我의 布施를 강조한다. 보시는 사랑의 최대 행동이다.
☆ 사랑은 인생의 종합 비타민이다. 사랑은 인간의 양식 중에서 가장 위대한 양식이다.
°부모의 사랑을 흡족하게 받은 어린이.
몸에 생기가 넘치고 얼굴에 화기가 충만하고, 말소리가 낭랑하고, 웃음소리가
발랄하고, 행동에 기쁨과 긍지와 자신감이 넘친다.
°부모의 사랑의 받지 못한 어린이.
몸에 기운이 없고, 얼굴에 화기가 없고, 표정은 어둡고, 웃음소리는 약하고,
의욕도 없고, 흥미도 없고, 기쁨도 없다.
前者는 光明이요, 喜悅이요, 幸福이다.
後者는 暗黑이요, 愁心이요, 不幸이다.
☆ 五愛人.
① 生命愛. ② 職業愛. ③ 國家愛. ④ 眞理愛. ⑤ 自然愛.
☆ 爭 자기와의 싸움.
산다는 것은 싸우는 것이다. 우리는 살면서 싸우고 싸우면서 산다.
∞人間의限界狀況 4가지(야스퍼스)
① 죽음. 一生一死.
② 苦. 一切皆苦.
③ 죄(Schuld). 우리는 죄를 짓지 않고는 살 수 없다.
④ 싸움(Kampf). 우리는 싸움에서 벗어나려고 해도 벗어날 수 없다.
∞ 인간에게는 3가지 싸움이 있다.( 빅토르 위고)
① 自然과 人間과의 싸움.
② 人間과 人間과의 싸움.
③ 自己와 自己와의 싸움.
☆ 健 건강은 인생의 첫째가는 財産이다.
『 돈을 잃어버리는 것은 인생의 적은 것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勇氣를 잃어버리는 것은 인생의 많은 것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그러나 健康을 잃어버리는 것은 인생의 全部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無病長壽道의 4대 原則.
° 첫째: 五過를 피해야 한다.
① 過飮-술을 마시는 사람은 다음 다섯 가지를 잃는다.
1, 재물. 2, 질병 유발. 3, 남과 싸움. 4, 분노의 폭행. 5, 지혜의 손상.
② 過食. 옳게 食事하는 正食法은 대단히 중요한 생활의 지혜이다.
5가지 잘못된 식사법.
1. 暴食, 2. 過食과 飽食, 3. 偏食, 4, 速食, 5. 美食.
佛家의 食時五觀- 식사할 때 다음의 다섯 가지를 생각하라.
1, 이 식사를 장만하기 위하여 얼마나 수고하였는가.
이 식사가 어디서 왔는가를 생각하여라.
2, 내가 이 식사를 할 만큼 착한 일을 하였는가를 생각하여라.
3, 많이 먹겠다고 욕심을 부리지 말아라.
4, 이 식사가 내 몸의 良藥이라고 생각하고 먹어라.
5, 도를 닦기 위하여 식사를 하여라.
樂食人이 되어라.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를 하여라.
③ 過色하지 말아라.
④ 過勞하지 말아라.
⑤ 過慾을 부리지 말아라.
虛慾을 버려라.
貪慾을 버려라.
過慾을 버려라.
이것은 인생의 가장 중요한 原理이다.
° 둘째: 절절한 운동을 하는 것.
스포츠의 다음 중요한 4가지 기능
① 우리의 건강을 증진시킨다.
② 우리의 성격을 명랑활달하게 만든다.
③ 흥미진진하며 우리를 기쁘게 하고 흥분시킨다.
④ 우리의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
° 셋째: 平生 事業을 가져야 한다.
산다는 것은 일하는 것이요, 활동하는 것이다.
° 넷째: 精神 管理이다.
항상 평화로운 마음, 기쁜 마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 四快의 原理- 快食, 快便, 快眠, 快動의 사쾌인이 되어라.
☆ 成 自我實現.
『 사고가 바뀌면 行動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習慣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性格이 바뀌고, 성격이 바뀌면 運命이 바뀐다.』
°올바른 사고의 원리.
① 자주적 사고, ② 합리적 사고, ③ 적극적 사고. ④ 창조적 사고.
°인간의 성격은 3대 요소에 의해서 결정된다.
① 선천적인 소질과 유전,
② 그 사람이 성장한 후천적인 환경,
③ 그 사람이 받은 교육과 노력이다.
『 인간의 재능은 혼자 키울 수 있지만 성격은 世波속에서 形成된다.』(괴테)
☆ 志 뜻을 세우고 살아라.
°立地人이 되어라.
°能力人이 되어라.
°成就人이 되어라.
☆ 氣 浩然之氣를 길러라.
°적극적인 인간이 되기 위한 5가지 實踐.
① 걸음걸이를 활발하게 걸어라.
② 앞좌석에 가서 앉으라.
③ 먼저 말을 건네어라.
④ 상대방의 눈동자를 보라.
⑤ 크게 미소하여라.
°五眼人이 되자.
① 역사적인 눈이다.
② 과학적인 눈이다.
③ 예술적인 눈이다.
④ 철학적인 눈이다.
⑤ 종교적인 눈이다.
☆ 修 인생은 道場이다.
°인생을 갈고 닦는 三修 道場이다.
① 修學의 道場이요.
② 修業의 道場이요.
③ 修德의 道場이다.
°人間의 5가지 質.
① 惡質. 인간의 질 중 가장 나쁜 것. 人面獸心.
② 低質人. 야비하고 저속하고 치사스러운 행동을 한다.
③ 凡質人. 평범한 사람. 사회의 中流계층에 속한다.
④ 良質人. 건전한 인격의 소유자. 知德을 兼備한 사람.良識을 가진 敎養人이다.
敎育의 目的은 良質人을 만드는 것이다.
⑤ 特質人. 그들은 聖人이요, 偉人이다.
° 人間은 그릇이다. 인간은 四器.
① 인간은 力器다. 힘을 담는 그릇이다.
② 인간은 知器다. 인간은 知識을 담는 그릇이다.
③ 인간은 才器다. 인간은 재능을 담는 그릇이다.
④ 인간은 德器다. 우리는 德을 담는 그릇이 되어야 한다.
☆ 會 너와 나와의 만남. 인생은 너와 나와의 만남이다( 한스 카로사)
°3종류의 社會.
① 밀림 사회. 弱肉强食의 원리가 지배한다.
② 스포츠 사회. 공정과 경쟁의 법칙이 지배. 勝者와 敗者가 있다.
③ 심포니(symphony)사회요, 교향악과 같은 사회이다.
승자와 패자가 없고 모두가 승자이다.共存共榮과 相扶相助의 사회다.
°인간의 約束 3가지.
① 내가 나하고 하는 약속이다. 자기와의 約束.
자기와의 약속을 꾸준히 지키는 사람은 참으로 용감하고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다.
② 남과의 약속이다. 이것은 사회와의 약속이다.
③ 하나님과의 약속이다. 이것은 절대자와의 약속이다.
(삶의 12가지의 지혜. 생명, 진리, 사랑, 만남, 학문, 직업, 성실, 보람, 성공,
건강, 수양, 자아실현 등 인생의 중요한 12장에서 정리하였습니다/
출처 :선문상담심리학회 원문보기 글쓴이 : 김기만
첫댓글 와 ! 이글만 잘 익혀 보아도 훌륭한 성인 군자 다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