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 비하여 키들이 커졌습니다. 최근 20세남녀의 키가 20년정보다 평균 5cm이상 커졌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아이들의 키가 조금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Q :우리아이들이 잘 자라고 있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은데 정상적인 성장의 패턴은 어떻습니까?
A :사람의 성장과정에는 무자라듯 쑥쑥 자라는 급성장기가 두번 있습니다.
생후 2년간 유아기때와 사춘기때 특히 고속으로 자라고 각각 25~30cm정도 자랍니다. 태어나서 첫돌때가지 1년 동안 자그만치 20~30cm정도 자라면서 차츰 속도가 줄어 듭 니다.
사춘기에 부쩍자라고 나면 여자아이는 초경이 시작될때부터 남자아이는 겨드랑이에 털이 무성해 질때부터 평균 5~6cm더 자랍니다. 이대 뼈가 길게 자라는 부분인 성장판의 연 골이 점점 줄어 딱딱한 뼈로 변하는데 이때를 성장판이 닫혔다고 표현합니다.
Q :키가 크려면 일반적으로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고 하는데 어느 경우에 치료를 고려해 보아야 할지 궁금합니다.
A :① 3세이후 평균키보다 약 10cm 작은경우
② 3세이상부터 사춘기까지 1년에 평균 4cm이하로 자라는 아이
③ 만 6세에서 키가 105cm 이하인 경우
④ 학급인원 50명중 키 순서대로 앞에서 1~2번째아이.
Q :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
A :① 유전적 요인:가계, 성별, 염색체이상이나 선천적요인에 따라 성장에 영향을 받습니다.
② 환경적인 요인:영양상태가 좋지 못한 때,
일광이 부족하거나 위생상태가 나쁜 주변환경
③ 계절적인 요인: 키는 봄에 많이 크고 가을에 가장 적게 큽니다. 만약 한창 클 시기인
봄에 질병이 걸린다면 성장에 지장이 있을수 있음
④ 심리적인 요인 : 가정불화, 애정결핍, 불필요한 대인관계, 욕구불만등 각종 스트레스 가 성장에 영향을 줍니다.(성장호르몬의 농도가 ⅓이하로 감소합니다.)
⑤ 질병적 요인 : 만성질환이나 선천성 질환을 방치한 경우 성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장 흔한 경우가 소화기 허약증으로 편식, 식욕부진등이 오는 경우 입니다.
⑥ 호르몬적 요인 : 성장호르몬, 갑상선 기능저하증, 인슐린성장인자, 뇌하수체 기능저하 등이 성장에 영향을 줍니다. 요즘은 옛날에 비해 사춘기가 빨라지는 경향이 있습니 다. 사춘기에는 성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하는데 성호르몬이 분비되면 성장호르몬이 줄어 들기 시작합니다. 사춘기를 앞당기는 발육촉진제를 먹인 고기나 식품들은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Q : 소아 성장장애의 경우 한방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A : 한방약물 요법, ,침요법, 추나요법.
①한방 약물 요법 : 영양소의 흡수와 성장촉진을 도와주는 한약을 복용합니다.
성장장애는 대부분 부족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아이의 체질적 특성에 따라 가장 허약 한 장부를 개선하는 치료를 합니다.
특히 한의학에서는 신장과 간장이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하여 신장을 튼튼 히하는 구기자나 파고지, 뼈와 근육을 튼튼히 해주는 녹용,녹각, 오가피, 우슬, 하수오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아이가 자주 질병에 걸린다면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아 이가 병에 걸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성장에 아주 중요합니다.
②침요법 : 아이의 성장점에 침으로 적절한 자극을 주어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 시키 고 성장을 유도합니다.
③추나요법 : 척추가 삐뚤어지면 그 자체로도 성장에 영향을 주고 성장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뇌하수체의 기능을 약화시켜 성장장애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뇌 및 뇌하수체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킴으로써 약물의 효과를 높일수 있고 척추를 바르게 펴주는 것만으로도 성장의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Q : 성장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A : 올바른 생활습관이 키를 크게합니다.
①일찍자고 깊은 잠자기(성장호르몬의 분비가 가장 왕성한 시간대는 밤10~새벽2시)
②카페인 음료, 초콜렛, 콜라는 카페인성분이 함유되어 숙면을 방해 하므로 삼가합니다
③식후 휴식취하기 : 식사후 10분정도는 소화가 잘 되고 영양분이 고루퍼지게 하기 위 해 휴식을 취합니다.
④바른 걸음걸이와 바른자세 유지하기
⑤당분과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성장호르몬의 합성과 분비를 증가시키는 단백질이 많은 음식과 비타민, 전해질이 많은 야채를 많이 섭취하도록.
Q : 집에서 할수 있는 한방 맛사지?
A : ①척추자극 : 허리에서 목 밑 부분까지 척추뼈를 가볍게 눌러줍니다→오장육부를 튼튼 하게 해주며 척추의 연골을 자극해 키를 크게 해줍니다.
②요안자극 : 허리와 엉덩이 사이의 움푹들어간 양쪽부위를 요인이라하는데 양쪽 엄지 로 요안을 살며시 눌러 주는 것을 3회반복합니다. 이곳은 특히 성장판이 많은 곳으로 뼈의 성장을 촉진하고 허약체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③슬안자극 : 무릎뼈 약간위 양쪽에 약간 들어가 곳을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눌러 줍 니다. 한번에 2~3초 정도 힘을 줬다 빼는 방법으로 20여회를 반복합니다.
이곳에도 성장판이 많이 모여 있습니다.
이부분을 눌러주면 다리뼈의 성장이 촉진되어 롱다리를 만들어 주고 하체의 힘을 길 러줍니다.
Q : 컴퓨터 앞에 너무 오래 앉아 있으면 키가 안큰다고 하는데?
A : 컴퓨터에서 나오는 전자파는 성장호르몬 분비를 원활하지 않게 합니다. 또한 자세도 나 빠져 척추가 변형되므로 키가 잘 자라지 않게 됩니다.
Q : 헬스를 하면 키가 잘 안 큰다고 하는데?
A : 성장에 도움을 주는 운동은 수영, 줄넘기, 스트레칭 체조등 관절과 근육을 풀어주는 운 동이 좋습니다. 운동을 열심히 할때는 안정시보다 최고 2.5배까지 성장호르몬의 분비량 이 증가 됩니다.반면에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거나 오래달리기나 과격한 운동, 근육만 너무 발달 시키는 운동은 키크기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Q : 비만과 키크기와는 어떤관계?
A : 요즘 비만한 아이가 많은데 이런 아이는 잘 자라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장호르몬의 작용은 뼈를 자라게 하기도 하지만 지방세포를 분해하는 작용도 있습니 다.
비만인 경우 성장호르몬이 성장쪽보다는 지방 분해에 치중하게 되어 잘 자라지 못할 수 밖에 없습니다.
Q :성장통은 걱정할 필요가 없나요?
A :성장통은 관절 주위의 골 밀도가 떨어질때 나타납니다. 이런경우는 뼈에 필요한 칼슘과 단백질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