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심교린 선생님,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박사과정과 석사과정의 차이 또는 지원 자격과 관련해서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석사학위가 있긴 하지만, 전혀 다른 분야라 기초 지식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심리학 관련 공부는,
학부때 교양으로 3학점짜리 들었던 심리학 개론(10년 전)
2012년 1학기 평생교육원 심리상담사 2급-72시간 수업 이수,
현재 심리상담사 1급-90시간 수업 이수 중인 것이 전부입니다.
기초가 많이 부족하여, 수업 등에 따라가기 힘들 것 같은데
박사과정으로 들어가도 되는 것인지(자격이 되는지도 모르겠네요. 실무경력이 1년 6개월밖에 되질 않습니다)
아니면 석사과정으로 시작하는 것이 나은지 잘모르겠습니다.
재학생 입장에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저와 비슷한 사례가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첫댓글 답변이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학부때의 심리학 개론과 평생교육원 강의들은 큰 도움이 되긴 어려울 듯 하구요. 저도 심리학 전공은 아니지만, 그래도 유사 분야인 임상음악치료를 석사 전공했던지라.... 어떤 것이 좋을런지 좀 애매하긴 합니다. 석박통합이 실무 트랙에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그 부분은 교수님과 상의해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이번 질문은 뭐라 말씀드리기 애매한 부분이네요. ^^
기본적으로 비전공자일 경우, 심리학과 전공으로 개설된 심리학개론과 학습심리학,인지심리학,사회심리학,이상심리학등의 기초지식이 필요합니다. 필요에 따라, 학부과목 수강내지 청강도 가능합니다. 생리학 지식이 있으시면 학업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논문작업을 위한 통계지식, SPSS,AMOS 등을 다룰 수 있다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