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교육의 효율화
1) 목표
가) 도서관 운영 및 독서교육 활성화로 독서하는 학교 분위기를 조성한다. 나) 다양한 독서행사로 학생들의 독서의욕을 고취하고 책 읽는 습관을 기른다. 다) 독서기록장 활용을 통하여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한다. 라) 독서를 통해 다양한 삶을 체험하고 가치관 정립과 정서 함양을 꾀한다. 2) 운영 방침
가) 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1) 도서관 상시 개방 및 활용 ㉮ 사서보조교사 도서관 상주 및 도서 대출 도우미 학생 활용 ㉯ 도서 대출의 활성화를 위해 아침부터 점심시간 및 방과 후까지 도서실 종일 개방(09:00-17:00) ㉰ 신간도서 확충 및 대출 업무 전산화로 이용자의 편의 제공 (2) 도서관 학부모 도우미회 조직 운영(3월) ㉮ 학부모의 희망을 받아 학교 도서관 업무 자원 봉사 (15명 내외) ㉯ 사서를 도와 도서 출납 및 정리 업무 협조 ㉰ 주 1회 4시간 근무하며(10:00-14:00), 근무 요일은 본인이 선택(월~금) (3) 학부모 독서 동아리 운영(3월) ㉮ 학부모 자율 동호회 형식으로 운영 ㉯ 월 1회 모임을 갖고 권장 도서 읽기 및 독서토론 ㉰ 학부모 독서 활동으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책을 읽는 가정 분위기 조성 (4) 도서관 활용수업(LAI) 활성화 ㉮ 각 교과 교사별 연1회 이상의 도서관 활용수업 실시 ㉯ 도서를 활용하여 과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식 수업 운영 ㉰ 도서 활용 과제 해결을 통해 학생들이 책과 가까워지는 기회 부여 나) 독서 교육의 효율화 (1) 좋은 책 60권 읽기 운동 전개 ㉮ 학년별 교과별 필독 도서 및 권장 도서 60권 선정 게시 ㉯ 학생 배부 독서기록장에 60권 목록을 실어 최대한 많이 읽도록 지도 ㉰ 각종 독서 관련 행사의 대상 도서를 60권 목록을 기준으로 선정 (2) 독서기록장 ‘행복한 책 읽기’ 제작 활용 ㉮ 독서기록장을 제작하여 전교생에게 배포하고 1년간 사용하도록 함 ㉯ 단순한 독후감 쓰기에서 벗어나 다양한 독후활동을 제시하여 흥미를 유발하도록 함 ㉰ 국어과 수행평가에 반영하여 적극적인 활동이 되도록 유도 ㉱ 우수 독서기록장은 축제 때 전시를 하고 학년말에 시상 (3)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 ㉮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아침(08:20-08:45) 독서시간 운영 ㉯ 학생들이 사전에 책을 준비하도록 하고 담임교사도 책과 함께 임장 지도 ㉰ 주기적으로 독후감 이야기 시간을 갖고 감상을 공유하는 기회 마련
다) 다양한 독후활동 행사 (1) 독후감 쓰기 대회(9월) 교내 필독 도서 및 권장도서 중에서 과제 도서를 정하여 제시한 후 독후감 쓰기 대회를 실시하고 우수 독후감은 학년별로 표창 (2) 독서 퀴즈 대회(10월) ㉮ 교내 필독 도서 및 권장도서 중에서 퀴즈 문제를 출제할 책을 미리 정해 주고 읽을 시간을 충분히 준 다음에 대회 실시 ㉯ 학교 축제 기간 중에 대회를 개최하여 많은 학생의 참여 유도 ㉰ 교사와 학생들에게 문제를 공모하여 대회 홍보 ㉱ 학년별로 우수한 학생은 시상함 (3) 독서 퍼즐 대회(9월) ㉮ 좋은 책 60권 읽기 목록 및 중학생 수준에 맞는 한국 소설 중에서 대상 작품을 정함 ㉯ 여름방학 전에 퍼즐 문항 출제 대상작품을 선정하여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읽도록 안내 ㉰ 퍼즐 용지를 각 학급에 배부하여 문제를 푼 학생은 글빛누리 도서관에 제출하도록 하며, 최고 득점자를 표창 (4) 책 속의 보물찾기 대회(4월) ㉮ 좋은 책 60권 읽기 목록을 중심으로 도서관 장서 중에서 대상 도서를 선정 제시 ㉯ 대상 도서의 특정 구절을 추출하여 학교 홈페이지 및 복도에 문항 게시 ㉰ 구절이 적힌 책을 맞힌 학생에게는 선착순으로 보물(상품)을 줌 ㉱ 평소에 도서관을 찾지 않는 학생을 유도할 수 있도록 대회 홍보 (5) 다독자 표창(7,12월) ㉮ 학교도서관 도서대출 실적과 독서기록장 활용 실적을 종합하여 선발 ㉯ 1학기와 2학기로 나누어 학기별로 우수학생 표창 |
첫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