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1.횡단 설계와 종단 설계 차이점
2.성인기의 신체변화중잘못된것은?
3.일어문기 특징
4.정신분석 이론에서 구강기 특징
5.성인 전기 발달 과업
6.노년기 특징 중 아닌것 찾기
7.형식적 조작기 특징이 아닌것
8.콜버그 도덕성 이론
9.브론펜 브루너의 생태체계 이론 중 가족 관계는(중간 체계) 이다
10.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
11.진즈버그 과업 선택 발달 이론 단계는?
12.청소년기 사고 관련 문제에서 자아중심성, 개인적 우화, 상상적 청중, 타인에 대한 조망 등인데 보기에는 외로움, 수치심, 자부심 등이었음
13. 임신 초기에 기형아날 확률 높이는 악영향?? 탈리도 마이드는 사지기형. 흡연
14. 임신 관련 문제 중 옳은것은? 보기: 임신말기의 흡연이나 음주보다 임신초기에 훨씬 악영향을 끼친다. 임신 초기의 기형아 출산률이나 40대의 출산률이 비슷하다 등
15. 6주(6개월인가?) ~ 8개월에 애착 상태? (보기: 다수애착, 특정대상애착..)
16.아동의 정서이해능력의 발달 (기쁨, 슬픔, 분노, 놀람은 언제 발달?
17.형은 까다로운 기질이나 동생은 순한 기질이라 부모에 순종, 이것은 어떤 모형인가? (보기: 수로화 모형, 거래적 상호작용모형, 프리멕 원리 등)
18.유리이론과 활동이론에 대해 비교 설명중 틀린것 ?
19.사물이 존재 함을 보이지 않아도 아는 단계..순환반응이랑 대상영속성 획득?
20.발달장애(ADHD)가 아닌것? 품행장애
21.친사회적 능력과 관계 있는 것은? (보기: 도구적 자아도식, 사회적 책임, 조망수용능력
22. 발달특성? 상부에서 하부. 중심에서 말초로.
<상담이론>
1.융의 이론에서 그림자의 특징
2.청소년기 방어기제는? 주지화
3.정신분석적 상담기술중에 마음속에 떠오르는것 무엇이든지 이야기하는 방법? 자유연상
4.상담자의 자질 중 인간적인 자질이 아닌 것은?
5.상담 초기 과정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것? (목적의 명료화, 상담의 구조화, 내담자의 문제 개입)
6.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내담자가 과거에 느꼈던 무의식적 감정을 나타내는 것을 내담자에게 지적하고 설명하는 것 (저항의 해석, 역전이의 해석. 전이의 해석)
7.사람들이 정서적 문제를 겪는 이유는 잘못된 신념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합리적 정서치료, 행동주의, 정신분석 )
8. 인간중심 상담 이론에서 부적응이 생기는 이유는? (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내적 갈등)
9. 로저스 인간 중심 상담에서 주요 기법? 적극적 경청, 무조건적 수용, 공감, 진실성
10.게슈탈트에 관한 문제-게슈탈트와 관련이 적은 것?
11.현실치료 WDEP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바람, 평가, 계획, 행동)
12.의사교류분석에 현실치료중 전 행동(total behavior)에 해당하는 것-활동하기,생각하기,느끼기,신체반응하기,평가하기
13.TA에 관한 문제-(보기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것은 교차의사소통이다)
14. 아들러 개인상담이론에 대한것 중 맞는것은? 생활양식의 이해를 위해 초기의 아동의 기억을 사용
15. 상담 기법중 예문이 나오고 그 사례가 어떤 기법? 명료화, 직면하기
<집단상담>
1.비밀보장을 충분히 설명했는데도 불구하고 비밀보장이 지켜지지 않을시 책임은?
- 상담사와 내담자가 함께 책임을 진다. 상담자 책임이다. 내담자 책임이다.
2.집단구성원이 리더에게 "우리와 동등한 입장이라고 하셨으니 개인적인 얘기 해주세요" 하며 자기 개방을 요구 했을때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간단히 얘기 해주고 이 시간은 구성원들을 위한 시간임을 일깨워준뒤 넘어간다)
3.집단상담에서 참여 단계에 나타나는 특징을 고르시오.
-서로 발전을 위해 활발하게 조언을 주고받는다.
-서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신경전을 한다.
-상담에서 습득한 대로 행동을 연습해본다.
4.집단 유형에 관한 문제
5.집단상담 과정의 특징 중? 신뢰감-응집단계
6.암환자 보호자들끼리 모여 서로의 고민을 상담 하는것? t집단, 참여집단, 자조집단, 참여집단
7. 종결 단계에서 특징?
8. 다음 중 단기 상담이 필요한 사람은? (자주 가출하는 학생, 이성 친구를 사귀고 싶어하는 중학생)
9.다음 중 집단 상담자에게 필요한 것 골라라. (유머, 잘못 되었을때 수정할 수 있는 용기)
10.집단 상담의 과정으로 올바른 것은?
11.자신만이 혼자 문제를 겪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보기: 보편화, 희망감 고취..)
12.집단 상집단상담자의 자격?
13.집단 상담 계획시 고려되지 않는 것은? (집단 상담시의 문제점, 집단 상담자 자격, 내담자의 학력
14. 공동집단상담자일때 좋은점 안좋은점?
<심리검사와 측정>
1. MMPI검사: 타당도 척도 형태에서 부적기울기를 보이는 사람의 특징은?
-순박하고 교육 수준이나 경제적 수준이 낮은 사람
2.MMPI 신경증 관련된 척도는? 1-2. 6-9. 3-6
3.정신병력 관련 척도? 1,2,3번 척도가 신경증이고 6,7,8,9번 척도가 정신증적 척도
4.비행 청소년은 척도 몇에 해당하는가? 4- 반사회성
5. MBTI 유형중 바르게 묶인것? 감각-직관형
6.MMPI타당도 척도인것? F척도,
7. wechsler 지능검 사 평균 100, 표준편차 15
8. 동작성검사아닌것? 숫자
9. TAT 주제통각 해석문제-이야기 결과는 중요시 안함
10. Rorschac 검사에서 기본적인 채점에 관한 변인이 아닌것?(보기: 반응시간, 쌍반응, 조직화 점수)
11.심리검사 활용에 있어서 윤리적인문제? 행동평가??..
12. 병전지능 알수있는 소검사?? 기본상식,어휘검사,토막짜기
13.로샤 검사로 알 수 없는 것은? (우울, 자살, 공격성, 정신병리 중 고르기)
14.웩슬러 지능검사 중에서 언어성에 해당하는 것은? (보기: 숫자외우기, 모양, 차례, 토막, 바꿔쓰기)
15.투사검사의 장점 중 틀린 것? 무의식적 내용의 반응을 알 수없다
16.운전면허 시험에서 점수가 80퍼센트 이상이면 합격이다 이것은 어떤 평가인가요?
17.시험점수를 명목,서열 ,등간,비율을 묻는 문제있었음
18.검사 중 최대수행 능력 검사는? (SCT,지능검사, 로샤, HTP등)
19.다음 중 객관식 검사에 해당하는 것은? (보기: MMPI, 로샤, 주제통각검사, SCT, HTP)
행동평정법에 관한 문제 (간적접인 행동을 측정한다-보기가 더 이상 생각이 안나네요.)
20.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보기; 문항의 유용성, 문항의 길이, 집단의 이질성, 문항의 변별성..)
21.검사가 재려는 것을 재고 있느냐...(보기: 안면타당도,내용타당도,준거 타당도, 수렴 타당도..)
22.웩슬러 검사시 옳은 것은? (보기: 최대한 능력을 발휘하도록 한다, 반드시 한번에 검사를 끝내야 한다..)
23.전국적으로 수학시험을 봤는데 정상분포로 나왔을 때 학교 실력을 평가할수 있는 기준으로 적합?.(보기: 최고 점수를 알아본다, 범위를 알아본다, 평균을 알아본다)
24.표준화 검사는 무엇을 기준으로 하는가? (보기: 규준참조, 준거참고)
25.웨이너의 귀인이론 중에서 내적-불안정-통제가능 요소인것?(운, 동기 부족,)사례로 나는 이번 시험공부를 안했어. 나는 전에도절대로 공부안했어..이런 기억의한계...
26.H-T-P 해석하는문제-한쪽구석에 그림을 그리면?
- 지우개를 많이 사용하면 불안이다. 나무는 자아인식
27.암환자 약먹고 음식을 먹으면 메스껍다.- 조건화된 공포, 가르시아효과(미각협오효과)
28.BGT 해석 -회전 각도, 중첩, 조직화 강도등에서 찾기
<학습이론>
1.학습을 높이는방법?
2.매슬로우이론중 결핍에동기아닌것?(*자아실현, 안전, 사랑, 생리)
3.정보처리 이론에서 설명중 틀린것? 장기기억용량이 무제한이다. 정보 책략
4.게임을 너무 좋아하는 아이에게 숙제를 한 뒤에 게임을 하게 하는 것은 무슨 기법인가? 프리맥원리(좋아하는 것을 하려면 먼저 좋아하지 않는 것을 한 후에 하는 것)
5.아들이 집에 늦게 들어와서 용돈을 5만원에서 2만원으로 내렸다. (보기: 정적강화, 부적강화, 타임아웃, 대리강화, 반응대가)
6.학습에 대해 올바르게 정의한 것은? (보기: 학습은 행동의 변화를 기술한 것이다
7.철이가 초인종 소리를 듣고 현관문을 열러 나갈 때마다 현관문 앞에 있던 또또라는 개를 걷어찻다. 매번 철수한테 걷어 차이자 초인종이 울릴 때마다 또또는 자기 꼬리를 다리 사이에 넣고 끙끙 거린다. 이것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보기: 철수가 현관문을 여는 것은 조건반응이다.. 또또가 초인종이 울릴때 꼬리를 넣는 것은 조건반응이다..)
8.통찰이론에 관해 틀린 것은? (보기: 손다이크에 의해 시작되었음, 통찰로 알게 된 학습원리는 비교적 오래 지속)
9.조형을 대표하는 두 가지는? (보기: *변별자극과 변별강화, 변별자극과 일반화..)
10.매일 4시간씩 아르바이트를 하고 일과 후마다 시간급을 받았다. 알맞는 것은? (보기: 연속강화, *고정간격강화, 고정비율강화)
11.울페의 상호제지와 관련문제? 체계적둔감법
12.고전적 조건형성에 관한 문제? 조건자극후 무조건 자극이 온다
13.조작적 조건형성중 강화 멈추면 (소거), 어느정도 시간후 다시 강화(자발적회복)있었음
14.정보처리이론의 기억에서 가장 먼저 기억되는것? 감각기억
15.haffer와 Emerson 의6주 ~6,7개월 유아의 애착단계? 특정 애착단계, 다수 애착 단계,
16. 관찰 학습의 효과로 볼수 없는 것? 아이 지능
17.소거에의 저항이 가장 큰것은? (고정 간격, 고정 비율, 변동 간격, *변동 비율)
<청소년 이해>
1.청소년 법 제정순서 법제정순서? 청소년국 언제생겼는지. 청소년기본법, 산업체학교, 차례대로
2.가출청소년에게 해야 될 조치중 바람직하지 않은것? 곧바로 가정의 품에 돌려 보낸다
3.시설에 보내야 하는 청소년에게 교육(?) 해야할 것중 바르지 않은것? 개인보호방법. 양보, 순종등
4.상상속 청중 (?) 에 관련된 감정은? 수치심, 외로움, 자부심등
5.대리적 서비스에 대하여 아닌 것? 보육시설, 방과후 지도
6.청소년을 고용해서도 안되고 출입이 안되는 것? 비디오방, 무도장, 사행행위, *모텔
7.학교폭력을 당한 학생의 징후? 전학가자 조른다, 안경부러지고 멍들어 온다등등
8.성폭력을 당한 학생의 징후 고르는 문제
9.삼당자 자질? 사회적 지식,인기...
10.인지치료 자동적사고(우울내담자) 나의 미래, 환경
11.민수는 말 잘 듣고 효심이 많아 부모님 말씀에 무조건 따르고 순종한다. 아이 부모의 양육 형태? 권위주의적인 부모
12.긴즈버그 직업발달 단계? 환상기 -시험기-현실기
13.가족유해 환경에서 청소년 보호하기 위한 법...청소년 보호법
14.청소년기 정섲거 특징
15. 힘든 가족 사례-가족이 항상성을 유지
16.청소년기에 급격한 반항(?)의 이유... 신체적 변화....형식적 조작기, 인지 정서 발달
17.추동이론
18.반두라 학습이론에서 모델의 효과-대리적강화, 자기 효능감, 자아강화
19.청소년기 ADHD 특성이 아닌것?*품행 장애, 학업 부진, 주의집중 경함, 과잉행동
20.청소년 문화의 해석이 잘못된것?(문화에의 개념이확실하지않으면 혼란)
-미숙한 문화설명, 비행문화 설명, 하위문화설명, 새로운 문화 설명, 저항 문화설명
21.교육적 선도 규정하고 있는법? 청소년 복지 지원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