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KTX역에서 오송역까지 자유석요금이 14200원의 요금이더군요.
소요시간은 30분정도 소요됩니다.
추후에 동탄역에서 승차하면 20분정도이면 오송역에 도착가능하겠습니다.
요금은 10000원을 넘길것 같군요.
오송역에서 나오자마자 눈에 띄는곳에 바이모달 트램이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승차하여 내부구조를 살펴보니, 한칸에 20석씩 모두 40석 정도의 좌석이 설치되어있었습니다.
운전석의 위치가 탑승객 위치보다 상당히 높은 위치에 자리잡고있는 상황이라서
좌석에 앉은 상태에서는 전방을 살펴보기는 어려웠고, 창가를 통하여 좌우 전경만을 주로 살펴볼수 있었습니다.
오송역에서 종합청사까지 5.5Km 구간은 도로포장 밑바닥에 마그네틱 센서가 이미 매설된 상태라고 합니다.
지금은 시범운행기간이라서 안전 등을 고려하여 시속 55km정도로 주행을 하고 있답니다.
향후 정상운영시에는 시속 80km정도로 운영을 할것이라고 하네요.
도로위를 달리는 승차감은 버스탔을때의 느낌하고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도로위를 고무바퀴를 활용하여 달리는 것이기에 다를것이 없겠습니다.
다만, 털털 거리는 느낌은 덜 느껴지는것 같았습니다.
몇번의 90도 커브의 도로에서도 일반버스 회전하듯이 자연스럽게 회전을 하더군요.
속도는 조금 줄이는 느낌이었습니다.
교차로부분에서는 잎새지하차도 정도의 깊이와 길이만큼의 왕복 2차선의 지하차도 또는 고가 차도로서 연결되어
흐름이 끊기지는 않는것이 특색이었습니다.
정류장 이외에는 논스톱으로 달린다고 봐야겠습니다.
주행하는 도로의 대부분 구간은 왕복2차선의 중앙노선을 활용하였고, 가장좁은 폭의 도로는 6차선도로였습니다.
중앙2차선은 BRT 전용도로, 나머지 왕복4차선은 일반차도로 활용을 하더군요.
중앙차선과 일반차선의 경계부분에는 화단을 조성한 부분과 철제팬스를 설치한 부분, 그리고 다소 좁은도로에서는
파란도색선으로 경계선만 표시한 곳도 가끔 있었습니다.
동탄 중앙로의 모습을 상상하면 크게 틀리지않을것 같습니다.
정류장 승차대기석의 구조도 특별히 다르지는 않았습니다.
넓은곳도 있었고 좁은곳도 있었습니다.
오송역에서 종합청사 바로앞까지 5.5 km 주행시간은 정확히 20분이 소요되더군요.
중간에 정차정류장은 3곳 정류장이 있었고 정차대기시간은 일반버스정류장과 유사했습니다.
동탄의 중앙대로의 버스주행모습과 크게 다르지는 않았지만, 주행흐름이 정류장말고는 끊기지 않는다는 것이
달랐습니다.
즉, 교차로에서의 지하차도와 고가차도가 설치되었기 때문입니다.
마그네텍센서 매설로 자동운전시스템도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운전자는 항상 위치하고 잇어야 할것 같습니다.
오송역앞과 대전쪽 반석역앞 종착역 부근에서는 중앙차로에서 이탈하여 길가차선으로 버스처럼 이동하는것이
이채롭더군요. 그냥 버스운전하듯 그런 모습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BRT전용도로에 마그네틱이 까리던 안깔리던 바이모달 트램은 달릴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탄의 BRT도로를 따라서 순환하는 내부순환은 도로망만 준비되면 언제던지 바이모달트램은 달릴수 있는 상황이기에
특별히 준비할 것은 없을것 같고, 차량도입만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전용도로를 따라서 모면에 레일을 깔아야하는 트램과는 준비상황이 다른것 같습니다.
오송역 서편출입문 앞에서 대기중인 바이모달트램 모습
승차하여 내부사진
교차로에서의 왕복2차선의 지하차도
BRT 전용차로의 팬스경계모습(일부분 설치)
정류장의 승차대기장소 모습 (비교적 넓은곳 모습)
BRT 전용도로 바로옆 일반차로와의 경계선 (청색선, 6차로)
많이 여유로운 정류장 모습
대전 도시철도 반석역앞 종착역에 도착한 모습
저멀리 돌아서 다시 오송역쪽으로 향하기 위하여 첫번째 역(반석역앞) 정류장으로 진입하는 모습
진입하여 승객을 태우기 직전 모습
반석역앞 정류장 모습
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 일반 버스와는 연료 체계가 달라 승차감은 좋을 것 같은데 전용 지하차도나 고가차도가 없으면 신호를 다 받아야 하니 일반 버스와 별 다를 것이 없을 것 같네요.
소중한 체험기, 잘 보았습니다.
생생 체험 소식이네요 고생많으셨습니다 한마디로 큰 버스 두대 연결한것이네요 바이모달이라면 결사 반대해야 겠네요
많이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먼곳까지 가셔서 직접 승차체험을 하셨네요. 동탄발전을 위한 대단한 열정이십니다.
참고로 국토부가 연말에 바이모달이 운행중인 세종시로 이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