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명 : (신나는)멀티미디어
저 자 명 : 곽성근 저
발행사항 : 서울 : 연학사, 1998
형태사항 : 438p. : 삽도, 도판 ; 26cm
주기사항 : 색인수록
분류기호 : KDC 004.79
청구기호 : 004.79-곽837ㅁ
목차
머리말 제1부 멀티미디어 개요
제1장 멀티미디어 개념
1.1 멀티미디어란? ..... 28
1.1.1 기존의 미디어 ..... 29
1.1.2 멀티미디어의 의미 ..... 30
1.1.3 멀티미디어의 특징 ..... 32
(1) 통합성(integrity) ..... 32
(2)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 32
(3) 연결성(connectivity) ..... 33
(4) 디지털 정보로의 처리 ..... 33
(5) 대용량 저장장치의 필요 ..... 33
1.1.4 멀티미디어의 정의 ..... 34
(1) 단말기에서의 측면 ..... 34
(2) 정보 표현의 측면 ..... 34
(3) 네트워크에서의 측면 ..... 35
1.2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 ..... 35
(1) 텍스트(text) ..... 36
(2) 이미지(image) ..... 36
(3) 사운드(sound) ..... 37
(4) 비디오(video) ..... 37
(5) 애니메이션(animation) ..... 38
1.3 멀티미디어의 기반 기술 ..... 38
(1) 하이퍼미디어 기술 ..... 39
(2) 고속 프로세서의 출현 ..... 40
(3) 콤팩트디스크의 사용 ..... 41
(4) 데이터 압축 기술의 발전 ..... 41
(5)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등장 ..... 42
(6) 광대역 네트워크 기반 기술의 발전 ..... 42
(7) 인터넷의 등장 ..... 43
1.4 멀티미디어 컨텐트 ..... 44
1.4.1 교육용 소프트웨어 ..... 44
1.4.2 멀티미디어 출판 ..... 46
1.4.3 디지털 영상물 ..... 46
1.4.4 게임 ..... 47
1.4.5 멀티미디어 서비스 ..... 48
1.5 멀티미디어 응용분야 ..... 48
1.5.1 컴퓨터와의 인간공학적 결합 ..... 48
1.5.2 비즈니스 분야 ..... 49
(1) 프리젠테이션 ..... 49
(2) 광고 및 홍보 ..... 49
1.5.3 통신분야 ..... 50
(1) 화상 회의 ..... 51
(2) 주문형 비디오(VOD: Video On Demand) ..... 52
(3) 텔레비전 전화 ..... 52
(4) 홈쇼핑 ..... 53
(5) 홈뱅킹 ..... 53
(6) 원격 의료 시스템 ..... 53
1.5.4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54
제2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2.1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개념 ..... 57
2.1.1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요구 사항 ..... 58
2.1.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구성 ..... 60
2.2 멀티미디어 관련 장치 ..... 62
2.2.1 사운드 카드(sound card) ..... 62
(1) 스피커 ..... 64
(2) 마이크로폰 ..... 65
(3) 미디 ..... 66
2.2.2 CD-ROM 드라이브 ..... 68
2.2.3 비디오 카드(video card) ..... 69
2.2.4 DVI(Digital Video Interactive) ..... 70
2.2.5 캡쳐링 장치 ..... 70
(1) 스캐너 ..... 70
(2) 디지털 카메라 ..... 72
(3) 비디오 캡쳐 보드 ..... 72
(4)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 73
(5) CD-R 레코드 ..... 73
2.3 멀티미디어 통신 환경 ..... 74
2.3.1 고속 통신망의 필요성 ..... 74
2.3.2 전송 매체 ..... 75
2.3.3 네트워크 기술 ..... 76
(1) 근거리 통신망 ..... 76
(2) 광역 통신망 ..... 77
(3) 인터네트워킹 ..... 77
제3장 멀티미디어 타이틀 제작 3.1 타이틀의 종류 ..... 79
(1) 교육용 타이틀 ..... 80
(2) 창조성 타이틀 ..... 80
(3) 정보 타이틀 ..... 80
(4) 생산성 타이틀 ..... 81
(5) 오락 타이틀 ..... 81
3.2 타이틀의 저작 도구 ..... 82
3.2.1 저작 도구의 정의 ..... 82
3.2.2 저작 도구의 종류 ..... 83
(1) 아이콘 방식(icon based tools) ..... 84
(2) 페이지 방식(page or card based tools) ..... 85
(3) 타임라인 방식(time based tools) ..... 85
(4) 문서 방식 ..... 86
(5) 웹 방식 ..... 86
3.2.3 저작 도구의 특성 ..... 87
(1) 구매 ..... 87
(2) 편집 ..... 87
(3) 조직화 ..... 87
(4) 프로그램 ..... 87
(5) 대화형 ..... 88
(6) 성능 변경 ..... 88
(7) 테스트 ..... 88
(8) 배포 ..... 88
3.3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조직 ..... 89
3.3.1 선형 구조 ..... 89
3.3.2 계층 구조 ..... 89
3.3.3 대화형 구조 ..... 90
3.3.4 데이터베이스 구조 ..... 91
3.3.5 혼합 구조 ..... 91
3.4 멀티미디어 타이틀 제작 과정 ..... 92
3.4.1 기획 단계 ..... 93
(1) 타이틀 제작의 합리적인 이유 ..... 93
(2) 대상 사용자의 이해 ..... 93
(3) 제작진 구성 ..... 93
(4) 저작 도구의 선정 ..... 96
(5) 제작 기간 ..... 97
3.4.2 개발 단계 ..... 97
(1) 스토리 보드 작성 ..... 97
(2) 인터렉션 결정 ..... 98
(3)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수집 및 제작 ..... 98
(4) 프로그래밍 ..... 98
(5) 테스트 단계 ..... 99
3.4.3 상품화 단계 ..... 99
제2부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
제4장 텍스트(text)
4.1 텍스트의 표현 ..... 103
4.1.1 텍스트의 유형 ..... 104
4.1.2 서체와 폰트 ..... 105
4.1.3 문자 생성(character generation) ..... 106
(1) 비트맵 폰트 ..... 106
(2) 벡터 폰트 ..... 107
4.1.4 고정간격 폰트와 비례간격 폰트 ..... 109
4.2 코드 체계 ..... 110
4.2.1 영문 코드 ..... 110
4.2.2 한글 코드 ..... 110
(1) KSC5601 ..... 111
(2) 마이크로소프트의 통합형 한글 코드 ..... 111
(3) 유니 코드 ..... 111
4.3 텍스트 파일 형식 ..... 112
(1) TXT ..... 112
(2) DOC ..... 113
(3) HWP ..... 113
(4) TEX ..... 113
(5) PS ..... 113
(6) RTF ..... 113
(7) HTML ..... 114
4.4 텍스트 관련 소프트웨어 ..... 114
(1) 텍스트 편집 도구 ..... 114
(2) 폰트 조작 도구 ..... 115
(3) 문자 인식 도구 ..... 116
제5장 이미지(Image) 5.1 디지털 이미지의 표현 ..... 118
5.1.1 이미지 데이터 처리 유형 ..... 118
(1) 비트맵 이미지 ..... 118
(2) 벡터 이미지 ..... 119
5.1.2 칼라 표현 방식 ..... 120
(1) RGB 방식 ..... 120
(2) HSB 방식 ..... 121
(3) CMYK 방식 ..... 121
(4) YUV 방식 ..... 122
(5) YIQ 방식 ..... 122
(6) 칼라 팔레트 방식 ..... 123
5.1.3 칼라수와 픽셀의 수 ..... 123
(1) 칼라수 ..... 124
(2) 픽셀의 수 ..... 126
5.2 이미지 파일 형식 ..... 127
(1) BMP ..... 127
(2) GIF ..... 128
(3) JPG ..... 128
(4) PCX ..... 129
(5) TIFF ..... 129
(6) TGA ..... 130
(7) CDR ..... 130
(8) CGM ..... 130
(9) DIB ..... 130
(10) EPS ..... 130
(11) Amiga IFF ..... 131
(12) LBM ..... 131
(13) MAC ..... 131
(14) PCD ..... 132
(15) PCT ..... 132
(16) PIC ..... 132
(17) WMF ..... 132
5.3 그래픽 및 이미지 편집 도구 ..... 132
(1) 드로잉 프로그램(drawing program) ..... 133
(2) 페인팅 프로그램(painting program) ..... 134
(3) 사진 편집 프로그램(photo-editing program) ..... 135
5.4 이미지 보정 ..... 136
(1) 크로핑 ..... 137
(2) 망점 흐리기 ..... 137
(3) 색상 조절 ..... 137
(4) 대비 조절 ..... 137
(5) 잡음 제거 ..... 138
(6) 크기 조절 ..... 138
(7) 윤곽선 살리기 ..... 138
(8) 비트 전환 ..... 138
(9) 저장 ..... 138
5.5 이미지 압축 ..... 139
(1) GIF 압축 ..... 140
(2) JPEG 압축 ..... 141
5.6 이미지 데이터 수집 ..... 142
(1) 클립아트 ..... 142
(2) 화면 캡쳐 ..... 143
(3) 스캐너 입력 ..... 143
제6장 사운드(Sound) 6.1 사운드의 기본 원리 ..... 145
6.2 디지털 오디오 ..... 149
6.2.1 디지털 오디오 데이터의 특성 ..... 150
(1) 샘플링 주파수 ..... 150
(2) 샘플링 비트 ..... 151
(3) 채널의 수 ..... 152
6.2.2 필요한 저장 공간 ..... 153
(1) 심플링에 따른 저장 공간 ..... 153
(2) 콤팩트디스크 디지털 오디오 ..... 153
6.3 음원 모듈 ..... 156
6.3.1 주파수 변조 방식 ..... 156
6.3.2 미디 ..... 157
(1) 미디 장비 ..... 158
(2) 미디 신시사이저 ..... 160
(3) 미디 키보드 ..... 161
(4) 미디 소프트웨어 ..... 162
(5) 미디 신호 ..... 164
6.3.3 웨이브 파일과 미디 파일 ..... 165
6.4 사운드 파일 형식 ..... 166
(1) WAV ..... 166
(2) MID ..... 167
(3) RMI ..... 167
(4) MPEG ..... 168
(5) AU ..... 168
6.5 사운드 압축 ..... 168
(1) ADPCM 압축 ..... 169
(2) MPEG 압축 ..... 169
(3) Mu-law 압축 ..... 170
(4) True Speech ..... 170
(5) Real Audio ..... 170
6.6 사운드 관련 프로그램 ..... 170
6.6.1 단순한 사운드 작업 ..... 171
(1) 녹음기 ..... 171
(2) 사운드 에디트 ..... 171
6.6.2 전문적인 사운드 작업 ..... 172
(1) 케이크워크 프로페셔널 ..... 172
(2) 쿨에디트 ..... 172
(3) 골드 웨이브 ..... 173
제7장 비디오(Video) 7.1 비디오의 표현 ..... 175
7.1.1 비디오의 원리 ..... 176
7.1.2 아날로그와 디지털 비디오 ..... 177
(1) 비디오 용량 ..... 177
(2) 텔레비전 신호 ..... 178
(3) 디지털 비디오로의 변환 ..... 180
7.2 비디오 파일 형식 ..... 180
(1) AVI ..... 181
(2) MOV ..... 182
(3) ASF ..... 182
(4) RA ..... 182
(5) MPEG ..... 182
7.3 비디오 제작 ..... 183
(1) 홈 비디오 제작 ..... 183
(2) 전문용 비디오 제작 ..... 183
7.4 비디오 압축 ..... 185
7.5 비디오 관련 프로그램 ..... 186
7.5.1 비디오 포 윈도우 ..... 186
(1) 비드캡(VidCap) ..... 186
(2) 비드에디트(VidEdit) ..... 187
7.5.2 프리미어(Premiere) ..... 187
7.5.3 비디오 스튜디오(Video Studio) ..... 188
제8장 애니메이션(Animation) 8.1 2차원 애니메이션 ..... 191
8.1.1 2차원 애니메이션의 동작 원리 ..... 192
8.1.2 2차원 애니메이션 기법 ..... 192
(1) 셀 애니메이션 ..... 193
(2) 플립-북 애니메이션 ..... 194
(3) 경로 기반 애니메이션 ..... 194
(4) 튀닝(tweening) ..... 195
(5) 로토스코핑(rotoscoping) ..... 196
(6) 모핑(morping)과 워핑(warping) ..... 196
8.2 3차원 애니메이션 ..... 197
8.2.1 3차원 애니메이션의 동작 원리 ..... 198
8.2.2 모델링(modeling) ..... 199
(1) 와이어 프레임(wire frame) ..... 199
(2) 서페이스 모델(surface model) ..... 200
(3) 솔리드 모델(solid model) ..... 200
(4) 메타볼 ..... 201
8.2.3 애니메이션을 위한 동작 분석 ..... 201
8.2.4 랜더링(rendering) ..... 202
(1) 셰이딩(shading) ..... 202
(2) 텍스쳐 매핑(texture mapping) ..... 202
8.2.5 가상현실 ..... 203
8.3 애니메이션 파일 형식 ..... 204
(1) GIF ..... 204
(2) DIR ..... 205
(3) DCR ..... 205
(4) 3DS ..... 205
(5) FLI, FLC ..... 205
8.4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 205
8.4.1 애니메이션 영역 ..... 206
8.4.2 아날로그 작업 ..... 207
(1) 기획 ..... 207
(2) 콘티의 작성 ..... 207
(3) 스토리 보드와 배경 그리기 ..... 208
(4) 원화 그리기 ..... 209
(5) 동화 그리기 ..... 209
(6) 라이닝 ..... 209
8.4.3 디지털 작업 ..... 210
(1) 스캐닝 ..... 210
(2) 칼라링 ..... 210
(3) 화상 편집 ..... 211
(4) 대사 녹음 및 사운드 편집 ..... 212
8.5 애니메이션 관련 프로그램 ..... 212
8.5.1 2차원 애니메이션 ..... 213
(1) 애니메이트 프로 ..... 213
(2) 애니메이터 스튜디오 ..... 213
(3) 디렉터 ..... 214
8.5.2 3차원 애니메이션 ..... 214
(1) 3D 스튜디오 맥스 ..... 214
(2) 라이트웨이브 3D ..... 214
(3) 트루 스페이스 ..... 215
제3부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
제9장 데이터 압축(Data Compression)
9.1 압축의 필요성 ..... 220
9.2 파일 압축 기법 ..... 221
9.2.1 단순 압축 기법 ..... 223
9.2.2 엔트로피 인코딩 ..... 223
(1) 런 길이 코딩 ..... 224
(2) 허프만 코딩 ..... 224
9.2.3 소스 인코딩 ..... 225
(1) 예측 방식 ..... 225
(2) 변환 방식 ..... 226
(3) 다단계 코딩 ..... 227
(4) 벡터 정량화 ..... 227
9.2.4 혼합 방식 ..... 227
9.3 디지털 압축 기술 ..... 228
9.3.1 국제 표준 ..... 228
9.3.2 비디오 압축 기법 ..... 231
(1) 압축의 목표 ..... 231
(2) 비디오 인코딩 ..... 232
9.4 JPEG ..... 233
9.4.1 JPEG의 압축 과정 ..... 233
6.4.2 JPEG의 압축율 ..... 235
9.5 MPEG ..... 235
9.5.1 MPEG의 압축 절차 ..... 236
9.5.2 MPEG-1과 MPEG-2 ..... 237
(1) MPEG-1 기술 ..... 238
(2) MPEG-2 기술 ..... 238
9.5.3 MPEG-4 ..... 240
9.6 그 외의 압축 기법 ..... 241
(1) H.261 ..... 241
(2) MHEG ..... 242
(3) Indeo ..... 243
(4) QuickTime ..... 243
(5) AVI ..... 244
제10장 광학 저장 매체 10.1 콤팩트디스크의 정의 ..... 245
10.1.1 콤팩트디스크의 필요성 ..... 246
10.1.2 콤팩트디스크의 구조 ..... 246
10.2 발전 과정 ..... 248
10.3 규격서에 따른 콤팩트디스크의 종류 ..... 253
10.3.1 레드북 ..... 253
(1) CD-DA ..... 254
(2) CD-G ..... 254
10.3.2 엘로북 ..... 255
(1) CD-ROM ..... 255
(2) CD-ROM/XA ..... 256
10.3.3 그린북 ..... 257
10.3.4 오렌지북 ..... 258
(1) CD-R ..... 258
(2) 멀티세션 ..... 259
(3) Photo CD ..... 259
(4) ISO 9660 ..... 260
10.3.5 화이트북 ..... 260
(1) Video CD ..... 261
(2) CD-DV ..... 261
10.4 콤팩트디스크의 특징 ..... 261
10.4.1 엑세스 속도 ..... 262
10.4.2 데이터 전송율 ..... 263
10.4.3 인터페이스 방식 ..... 263
10.4.4 데이터 용량 ..... 264
10.4.5 멀티세션 기능 ..... 264
10.4.6 로딩 방식 ..... 265
10.5 광학 디지털 장치(DVD) ..... 265
10.5.1 DVD의 요구 조건 ..... 266
10.5.2 DVD 규격 ..... 268
10.5.3 DVD 비디오의 논리적 구조 ..... 270
제4부 멀티미디어 응용
제11장 윈도우의 멀티미디어 기능
11.1 멀티미디어 제어 인터페이스 ..... 275
11.2 녹음기(Sound Recorder) ..... 277
11.2.1 녹음기 작동하기 ..... 277
11.2.2 사운드 파일의 생성 ..... 279
11.2.3 사운드 파일의 선택 ..... 280
11.2.4 외부 소스들의 저장 ..... 281
11.2.5 사운드 파일의 편집 ..... 281
11.2.6 편집된 내용 취소 ..... 283
11.2.7 사운드 파일의 합성 ..... 283
11.2.8 특수효과 사용하기 ..... 284
11.3 매체 재생기(Media Player) ..... 286
11.4 그 밖의 재생기 ..... 288
제12장 멀티미디어 편집 도구
12.1 페인트샵 프로(PaintShop Pro) ..... 291
12.1.1 페인트샵의 화면 영역 ..... 292
(1) 메뉴바 ..... 293
(2) 도구바 ..... 293
(3) 작업 영역 ..... 294
12.1.2 도구 팔레트 ..... 295
12.1.3 파일 형식 변환 ..... 301
12.1.4 이미지 캡쳐 ..... 305
(1) Area ..... 306
(2) Full screen ..... 306
(3) Client area ..... 306
(4) Window ..... 307
(5) Object ..... 307
(6) Include cursor ..... 307
12.1.5 디포메이션 브라우저와 필터 브라우저 ..... 307
(1) 디포메이션 브라우저 ..... 307
(2) 필터 브라우저 ..... 308
12.1.6 애니메이션 ..... 308
12.2 어도비 포트샵(Adobe PhotoShop) ..... 310
12.2.1 포토샵의 도구바 ..... 311
12.2.2 네비게이터, 정보, 옵션 팔레트 ..... 315
12.2.3 채널(Channel) ..... 316
(1) 채널 만들기 ..... 317
(2) 채널의 삭제와 복사 ..... 318
12.2.4 레이어의 개념 ..... 318
(1) 레이어 만들기 ..... 319
(2) 레이어의 복사와 삭제 ..... 320
12.2.5 패스 팔레트 ..... 320
12.2.6 액션 팔레트 ..... 322
(1) 액션 중지 버튼 ..... 323
(2) 액션 기록 버튼 ..... 323
(3) 새 액션 만들기 버튼 ..... 323
(4) 액션 삭제 후지통 ..... 323
12.2.7 도장 도구의 사용 ..... 324
12.2.8 칼라 팔레트와 스와치 팔레트 ..... 325
12.2.9 필터 ..... 326
12.3 3D스튜디오맥스(3DStudioMAX) ..... 327
12.3.1 풀다운 메뉴(Pulldown menu) ..... 330
(1) 파일(File) ..... 330
(2) 편집(Edit) ..... 330
(3) 그룹(Group) ..... 330
(4) 뷰(view) ..... 330
(5) 랜더링(Rendering) ..... 331
(6) 도움말(Help) ..... 331
12.3.2 도구바(Toolbar) ..... 331
12.3.3 뷰포트 네비게이션(Viewport Navigation) ..... 335
12.3.4 타임 제어(Time Controls) ..... 336
12.3.5 프롬프트 선(Prompt Line) ..... 338
12.3.6 명령 패널(Command Pannel) ..... 339
(1) 생성(Create) ..... 340
(2) 변형(Modify) ..... 340
제13장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Authoring Tool)
13.1 아이콘 방식 ..... 343
13.1.1 오서웨어 프로페셔널(Authorware Professional) ..... 344
(1) 도구바(Tool bar) ..... 346
(2) 아이콘 팔레트(Icon palette) ..... 346
13.1.2 아이콘 오서(IconAuthor) ..... 348
13.2 페이지 방식 ..... 350
13.2.1 툴북(Toolbook) ..... 351
(1) 툴북의 구성 요소 ..... 353
(2) 메뉴바(Menu bar) ..... 354
(3) 스피드바(Speed bar) ..... 355
(4) 도구 팔레트(Tool palette) ..... 359
13.2.2 하이퍼카드(Hypercard) ..... 363
13.2.3 슈퍼카드(Supercard) ..... 364
13.2.4 비주얼 베이식(Visual Basic) ..... 366
13.3 타임라인 방식 ..... 368
13.3.1 디렉터(Director) ..... 368
(1) 인터넷상의 웹에 로드시키는 기능과 Xtras 기능 ..... 369
(2) 임포트(import) ..... 370
(3) 캐스트 윈도우(casts window) ..... 371
(4) 스코어 윈도우(score window) ..... 372
(5) 채널(Channel) ..... 375
(6) 도구바와 도구 팔레트(tool pallete) ..... 376
(7) Behavior Inspector ..... 378
(8) 페인트 윈도우(Paint window) ..... 380
(9) 텍스트, 필드 윈도우(Text, Field window) ..... 382
(10) 메시지 윈도우(message window) ..... 383
(11) 프레임(frame)의 이동 ..... 385
13.3.2 액션(Action) ..... 386
13.4 문서 방식 ..... 388
13.4.1 뷰어(Viewer) ..... 389
13.4.2 프론트페이지(Frontpage) ..... 390
(1) 새로운 웹의 형성 ..... 391
(2) 프론트페이지 탐색기 조작 ..... 391
(3) 프론트페이지 탐색기와 편집기간의 이동 ..... 393
(4) 프론트페이지 편집기 ..... 394
제14장 웹 디자인 14.1 인터넷(internet) ..... 397
14.1.1 인터넷의 역사 ..... 399
14.1.2 인터넷의 발전 ..... 400
14.1.3 월드 와이드 웹(WWW) ..... 401
14.1.4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 404
14.2 웹 디자인 ..... 406
14.2.1 웹 디자인 작성 지침 ..... 406
(1) 간단 명료하게 작성한다 ..... 407
(2) 빠른 검색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407
(3) 독립적인 형태로 구성될 수 있도록 한다 ..... 407
(4) 단어를 강조하는 것을 너무 남발하지 않는다 ..... 408
(5) 그래픽 이미지를 과용하지 않는다 ..... 408
(6) 서로 연관된 정보는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묶는다 ..... 408
(7) 하이퍼 스페이스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한다 ..... 408
14.2.2 웹 디자인 기본 사항 ..... 409
(1) 이미지 사용 ..... 409
(2) 텍스트의 문단 정렬 ..... 410
(3) 크기와 칼라 선택 ..... 410
(4) 전체적인 구성 배치 ..... 411
14.2.3 웹 페이지 설계 ..... 411
(1) 웹 사이트 용도 및 목적 설정 ..... 411
(2) 웹 사이트 주제 설정 ..... 411
(3) 구성 설계와 항목별 내용 설정 ..... 412
(4) 도식화 작업 ..... 412
(5) 스토리 보드 작성 및 제작 ..... 413
(6) 링크 설정 ..... 413
(7) 작성한 웹 페이지의 검토 ..... 414
14.3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 414
14.3.1 VRML의 표준화 과정 ..... 415
14.3.2 VRML의 목적 및 특성 ..... 418
14.3.3 VRML의 사용 환경 ..... 420
(1) Webspace Navigator ..... 421
(2) WebFX ..... 421
(3) AmberGL ..... 421
(4) GLView ..... 422
(5) Cosmo Player ..... 422
(6) Live 3D ..... 422
(7) Liquid Reality ..... 423
14.3.4 VRML의 기본 개념 ..... 423
14.3.5 VRML의 현재 동향 ..... 426
찾아보기 ..... 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