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감량] 섭취된 칼로리는 어떻게 소모되나:
3가지 부문 우리 몸은 섭취한 칼로리를 3가지 방법으로 소모(연소)합니다.
첫째: 기초신진대사를 위해, 즉, 호흡하고, 피를 순환시키고, 체온을 유지하는 등 자신의 몸을 생존케하는데 칼로리를 소모합니다.
이는 일일 칼로리 소모량의 약 60~75%를 차지 합니다.
둘째: 음식물 신진대사를 위해, 즉,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하고, 흡수해서, 신체계에 동화시키는 일을 위해 칼로리를 소모합니다.
이는 일일 칼로리 소모량의 약 10%를 차지 합니다.
세째: 신체활동에 의해, 이는 두가지로 나누어 질수 있는데,
하나는 일상적인 일을 하는 활동에 의해, 그리고 다른 하나는 운동을 함으로써 칼로리를 소모시킴니다.
이는 일일 칼로리 소모량의 약 15~30%에 해당합니다.
위 3가지 중 어느 하나를 변화시키면 칼로리 소모량을 더 증가시킬 수 있으며, 가장 효과가 큰것은 세번째 신체활동에 변화를 주는 것 입니다.
즉, 적극적으로 운동을 하면 자신의 칼로리 소모량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체중감량전략에서 운동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 입니다.
첫번째 기초신진대사로 소모되는 칼로리량은 (기초신진대사율) 지탱해야 하는 몸무게가 클수록 더 많이 소모됩니다.
그리고 체성분 중 근육의 질량이 (체지방에 비해) 많을수록 더 많은 칼로리를 태웁니다.
그러므로 근육질량이 더 큰 남자가 여자 보다 칼로리를 더 많이 연소합니다.
또한,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하는 한 개인에 있어서는 근육질량을 늘이면 칼로리 연소율을 높힐 수 있는 것 입니다.
눈치를 챘겠지만, 체중을 감량하여 몸무게가 줄면, 기초신진대사율도 그에 따라 낮아지므로 기초신진대사율을 주기적으로 재측정하여 기준점을 다시 잡아야 합니다.
즉, 줄어든 기초신진대사 칼로리 소모량을 재계산하여야 한다는 말입니다.
세번째 신체활동에 변화를 주어 칼로리 연소를 증가시키는 것이 바로 싸이클링을 운동의 수단으로 선택한 우리가 관심을 갖는 분야입니다.
적극적인 운동으로 체지방을 태우는 것 입니다. 몸무게가 70 킬로그램인 성인 남자가 최대심박수 70~80%대 에서 한시간 동안 라이딩한 경우 대략 600 칼로리 이상을 연소합니다.
3~4시간 장거리 라이딩한 경우 수천 칼로리를 태운다는 말이 됩니다.
체중감량의 원칙은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고 칼로리 연소를 더 늘리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