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배경
1.1 국내 오피스 매매 시장의 급성장
- 90년대 말 외환위기 극복 과정에서 등장한 외국자본은 기업 구조조정용으로 나온 우량 오피스 빌딩을 대거 확보하면서 오피스 투자자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05년 12월말 현재 외국투자 펀드 소유의 주요 빌딩은 68개, 금액으로는 6조 6천억원에 달하고 있다(장무창․이학동, 2006).
- 외국자본에 의해 주도되던 오피스 시장은 2001년 4월 부동산투자회사법의 제정으로 REITs 제도가 도입되면서 큰 변화를 맞게 되었다. 주로 국내자본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리츠는 CR 리츠와 일반 리츠로 구분되는 데, CR 리츠는 기업의 신속한 구조조정을 지원하기 위해, 일반 리츠는 일반인들에게 소액투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CR리츠는 세제혜택과 우량 구조조정 부동산의 확보 등을 기반으로 하여 초기 리츠 시장을 독점했지만, 2005년 4월 부동산투자회사법의 개정과 함께 법인세 감면 대상이 된 위탁관리 리츠에게 최근 자리를 내주고 있는 실정이다.
- 부동산펀드는 2004년 1월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이 시행되면서 등장한 것으로, 취득세 등 부동산 거래세가 50% 감면, 상대적으로 적은 양도세 부담, 법인세 면세 등의 장점으로 인해 오피스 투자자의 한 축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 외국자본과 리츠, 부동산펀드 등이 오피스 확보를 위해 경쟁을 벌이면서 거래도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2000년 16건에서 2004년에 33건으로 거의 2배 수준으로 거래가 일어났으며, 이 같은 추세는 최근까지 이어져 2005년, 2006년도의 경우 40건을 넘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2 오피스 투자자들의 주요 관심사
- 오피스 시장을 이끌고 있는 리츠와 부동산펀드 담당자들을 인터뷰한 결과 오피스 거래정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샘스, 저스트알, 알투코리아 등 부동산 투자자문회사들에 의해 오피스 빌딩 거래 정보가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되고 있고, 이들의 정보가 투자 담당자에게 전달되고 있지만 정작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2차 정보로 가공되어 분석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즉 투자자들이 어떤 지역의 어떤 속성을 가진 빌딩을 주로 매입하는 지,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 지, 투자수익률은 얼마나 되는 지 등 자산 운용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진 못하고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1.3 오피스 빌딩 투자자 유형별 매매 행태 연구의 필요
- 앞서 살펴보았듯이, 국내 오피스 빌딩의 투자자는 크게 외국자본과 국내자본으로, 국내자본은 다시 직접투자와 간접투자로 구분되며, 간접투자는 다시 리츠와 부동산펀드로 구분될 수 있다. 외국자본의 경우 국외에서 저금리로 조달한 자본을 이용하여 오피스 빌딩을 매입한다는 점에서 매입가격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국내 간접자본을 대변하는 리츠의 경우 간접투자의 선발주자로서 국민연금과 같은 대형 연기금 자산을 운용하는 주체라는 점에서 장점이 있으며, 그리고 부동산펀드의 경우 다양한 투자자들로부터 재원을 활용하여 공격적 자산운용을 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 근거법과 자본의 원천, 운영 방식이 서로 다른 관계로 투자자 그룹별로 이들을 구분하여 분석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1.4 행태 연구의 시공간적 접근 필요성
- 투자자 유형별 오피스 거래 행태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공간과 시간 측면에서의 분석이 필수적이다. 즉 빌딩의 거래 시점과 입지 정보가 결합된 정보를 대상으로 GIS를 활용한 분석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 이제까지 수행된 대부분의 연구들을 보면 어느 한 측면만 다룬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즉 임대료를 헤도닉 모형으로 분석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입지 요인을 포함하는 횡단면 속성 자료만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가격 또는 임대료의 움직임과 관련된 연구들은 대부분 시기별 자료 분석에 국한된 연구를 수행하는 경향이 있어왔다.
- 빌딩 거래가 시공간적 특성을 갖는데, 시간과 공간 중 어느 한 측면만 연구한다는 것은 상당한 규모의 정보 손실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연구 목적
- 연구배경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 국내 오피스 시장 연구의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 첫째는 투자자 유형 분류와 투자 관련 지표 등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 상당한 자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 둘째는 오피스 거래 자료에 대한 투자자 유형별 시공간 특성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인식 속에서 본 연구에서는 오피스 시장의 투자자들을 유형별로 그룹화하고, 비교지표를 설정한 후 이들의 투자 행태를 시공간상에서 분석함으로써 지금까지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