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미술교육
1. 미술교육의 의의
1)어린이 미술은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는 언어 수단이다.
2)언어로 다 표현할 수 없는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할수 있다.
3)여러 가지 미술 재료외 기법을 접하면서 자아 계발의 시간이 된다.
2.미술교육의 목적
1)창의적인 생각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2)감정을 표현하는 의사소통이 될 수 있다.
3)자아와 자존심을 강화 할수 있다.(성취감,만족감)
4)시각적 사고력과 인성의 균형을 높일 수 있다.
5)행동발달을 돕는다.
3.어린이 미술 발달 과정
1)난화기(2~4세):팔의 움직임에 따라 마구그림
2)전 도식기(4~7세):의식으로 생각하며 그림
3)도식기(7~9세):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그림
4)여명기(9~10세):세부적,사실적,공간감을 가지고 그림
5)의사실기(11~13세):입체,원근,공간,비례를 생각하며 그림
6)결정기(청소년기):명암,비례,배경,색채,공간구성,주관적 경험을 생각하며 그림
4.미술지도의 지침
1)동기유발 미술
창의성의 첫 단계로 미술의 감흥을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술의 시작이자 과정이며 목적에 도달하게 하는 힘이다.)
2)창의력 미술
과거의 경험과 지식을 결합하여 새로은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
3)감각을 키우는 미술
기본적인 감각을 기르고, 고정관념을 벗어 새로운 창작활동을 표현하는 훈련이다.
4)정서 순환을 위한 미술
희로애락의 감정을 다양하게 반응하는 정서를 보다 좋은 감정을 이끌 수 있도록 한다.
5.미술의 표현방법과 기법
1)점토활동
손과 발, 어깨 등 신체발달과 긴장이완, 정신적 안정감등의 협을력을 발휘 할수 있다.
(흙,고무찰흙,칼라믹스,지점토,밀가루 반죽, 유토 등..)
2)종이활동
평면의 종이를 다양하게 응용하여 심장과 자신의 창조성을 키우며 내적 정서를 밖으로
표출할수 있는 효과가 있다.
(구기기,찢기,말기,접기,자르기,종이죽,무늬짜기 등)
3)조형활동
조형 작품은 내적 동기와 성취감이 크며 신체 발달과 감각 계발을 도와 준다.
(모래놀이,종이조형,흙조형,자연물 조형 등)
4)우연의 기법
순간적이고 우연한 효과로 표현되어 지는 미술 활동이며 창의력과 사고의 생기를 얻을 수 있다.
(비누거품 찍기,불기,문지르기,데칼코마니,뿌리기,번지기,휴지나 한지 물들이기,탈색,종이접어 자르기 등)
5)판화기법
간접적 표현과 다양한 질감,여러장의 작품을 얻을수 있어 응용표현에 적합하다.
(마블링,신체판화,야채나 과일 판화,우드락 판화,종이판화.스텐실,사물판화 등)
6)콜라쥬 기법
촉각 시각 운동감의 사용과 다양한 질감표현과 창의적 표현에 적합하다.
(종이콜라쥬,과자콜라쥬,사물콜라쥬,곡식콜라쥬,천 등 다양함)
7)기타기법
투명비닐이나 투명필림 위에 그리기, 먹으로 그리기,디자인 응용,책만들기,접기 펼치기 등)
"어린이 미술교육은 어린이의 생각높이와 맞추어야 하며 재미있어야 힙니다..!!"
- 미술이 재미있는이유 저자 : 배 상 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