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 테헤란(Tehran, 1,040만명)
인구 : 약 6천만명
면적 : 1,648,000㎢(한반도의 7.5배)
주요도시 : 이스파한(Isfahan), 마샤드(Mashed), 타브리즈(Tabriz) 시라즈(Shiraz)
주요민족 : 이란족(51%), 아제르바이잔족(25%), 쿠르드 및 터키계(25%)
주요언어 : 페르시아어(Farsi)
종교 : 회교(시아파)
지리
면적은 약 165만 평방 킬로미터 (한반도의 약 7.5배이다)나 되는데 반하여, 인구는 겨우 2천만이 남짓하여 인구 밀도는 1평방킬로미터당 11.5명에 불과하다. 광대한 면적을 가진 이 나라는 남북으로 달리는 두 산맥에 의하여 세 개의 서로 다른 자연환경을 가진 지역으로 나뉘어진다. 서남아, 러시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이라크 및 터키와 인접해 있다.
기후
중앙고원지방은 이란 국토의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우량이 적고 여름에 더우며 겨울에 추운 대륙성 기후 지역이다. 연간 우량이 1천밀리 이하이기 때문에 이곳에서는 물이 부족하므로 인간생활은 모든 면에서 물의 규제를 받는다. 농사는 물을 얻을 수 있는 근소한 범위에서만이 가능하며, 경지, 촌락의 규모나 입지는 모두 물의 사정에 따라 좌우된다. 따라서 촌락이나 경지는 바다에 있는 섬처럼 오아시스의 주위에 점 모양으로 존재할 뿐이다. 또 농업생산도 자연조건에 따라 크게 제약을 받아 농목업이 주산업이지만, 국토의 대 부분이 건조대 기후와 고원, 산지, 사막으로 되어 있어서 농경지는 국토 총면적의 10%에 불과하다. 대부분 보리 따위가 주요작물로 되어 왔다. 여름과 겨울의 기후의 차, 계절에 따라 목초에도 지역적인 편차가 심하므로 목축도 유목생활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테헤란에서는 5월부터 9월까지가 여름, 12월부터 2월까지가 겨울이다. 여름은 기온이 높아서 40도를 넘을 때도 있으나, 공기가 건조한 때문에 견디기 쉽다. 밤에는 기온이 급강하한다. 겨울은 이른 아침에 영하로 내려갈 적이 있다.
사회 문화
이란은 이전에 독재군주 아래에 있었다. 그러나 1906년의 입헌혁명이 일어난 뒤부터 입헌 군주정체를 취하고 있다. 국왕은 대권을 가지며 법률이나 법령은 국왕의 이름으로 시행된다. 수상과 상원의장의 임면권을 가지고 있는 외에 다른 고급관료의 임면에도 영향력이 강하다. 또한 의회으 소집, 해산도 국왕의 손에 달려있다. 이밖에도 육,해,공군의 최고사령관으로서 군대의 전권을 장악하고 있다.
입법부는 상,하 양원으로 되어있다. 하원은 정원 136명, 임기는 4년이며, 각 선거구에서 21세 이상의 남녀에 의하여 선출된다. 상원의 의석은 60석이고 이중에서 30명은 국왕이 임명한다. 또 하르메니아, 조로아스터교도, 앗시리아, 유태인 등 소수민족에게는 하원에서 일전수의 의석이 주어져 있다. 그리고 사법은 이전에는 종교인 계층의 손에 맞겨져 있었고, 완전히 이슬람 법의 영향에서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 레자 샤아 치세 때 프랑스의 법을 모방, 상법, 형법, 민법을 제정하였다.
재판은 종래의 종교재판소보다 새로운 지반재판소, 고등재판소, 최고재판솔 그 기능이 넘어갔다. 그러나 현재도 유목생활을 하는 부족이나 촌락에서는 이슬람의 승려들이 분쟁을 조정하고 있는 곳도 많다. 이란은 사우디 아라비아 다음가는 세계 제 2위의 석유 수출국이었으나 혁명과 전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과는 1962년 10월 23일, 북한과는 1973년 4월 19일에 수교를 체결했고 우리나라는 많은 양의 석유를 수입하고 있다.
역사
남 아시아 페르시아 만 북쪽에 있는 회교 공화국이다. 세계문명 발상지 중의 하나이며, 또 실크로드의 요지에 해당되는 관계로 동서 문화 교류의 중심지이기도 하였다. 기원전 7세기경 아리안계의 메디아인이 큰 국가를 건설하였으나, 약 1세기후에 아케메네스 왕조가 중앙 아시아 일대를 통일, 바빌로니아마저 멸망시키고, 서 아시아 최대의 고대 페르시아 왕국을 건설하였다. 그러나 이 왕조는 기원전 331년 알렉산더 대왕에 멸망되었다.
그후 그리이스 문화가 강한 파르차 왕국과 사산 왕조, 아라비아인의 사라센 제국등이 흥망과 지배를 반복하였다. 10세기에는 가즈니 왕저가 이란의 대부분을 지배하였으나, 중앙 아시아에서 이동해 온 셀주크 터어키에게 멸망하였다. 그러나 셀주크 터어키도 티무르 왕국에 굴복하고, 이후부터 외족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16세기 초엽 사파비 왕조 시대에 이란인의 민족부흥이 일어나 이슬람교를 국교로 하는 황금시대가 이뤄졌으나 오스만 터어키와 러시아의 침입으로 말미암아 사파비 왕조도 멸망하였다. 18세기에는 아프샬 왕조가 이란을 통일했으나 아프가니스탄, 인디아에 세력을 확장하다가 실패하고 이란 국내는 군웅할거 상태에 빠졌다.
19세기에 들어와서는 러시아와 영국의 세력쟁탈의 무대가 되고, 제1차 세계대전에서는 중립을 선언하였으나, 국토는 전장화 하였다. 러시아 혁명으로 러시아의 세력이 소멸되자 영국은 이란 전토를 점령하고, 보호국으로서의 협정을 강요하였다. 이란 코삭 병단의 사관인 리자 하안은 이때 군대를 이끌고 테헤란을 점령, 영국과의 협정을 파기하고 국가재건을 전개하였다. 그후 리자 하안을 의회의 추대로 국왕이 되어, 현재의 파레비 왕조를 확립하기에 이르렀다.
인종 언어
인종은 이란족(51%), 아제르바이잔족(25%), 쿠르드 및 터키계(25%), 아랍인 및 기타혼혈(5%) 로 구성되어있다. 페르시아어(Farsi)가 주요 언어이다. 이란 이슬람공화국 헌법에 의하면 이란인의 공식 언어와 문자는 퍼르시(Farsi)이다. 이란인의 절반 이상이 이란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아자리 투르크말(Azari Turkis), 길라키어(Gilaki), 로리어(Lori), 쿠르드어 (Kurdish )등을 사용하고 있다.
종교
이란인은 원래 배화교(Zoroastian)를 믿었으나, 오늘날에는 헌법 12조에 따라 공식적인 종교를 시아 자파리 하프트 이맘(Jafari faith of the Twelve Imams)으로 삼고 있다. 인구의 98.5%가 이슬람 신자이며, 이들중 대부분이 시아파에 속하고 있다. 다른 이슬람 종파로는 하나피 (Hanafi), 샤페이(Shafe'i), 말레키(Maleki), 한바리(Hanbali) 그리고 제이디파(Zeidi) 등이다.
교육
의무교육이 8년으로 문맹율 25%로 추정된다. 시차
한국과의 시차는 9시간이다.
통화
리알($1=1,750리알) , 1 IRAN RIAR = 100 DINAR. 1,750 RIAR = 1 USD
은행: 평일 8시30분~ 15시30분, 목요일은 11시30분까지, 금요일은 휴업
준비물
혁명 후의 이란은 환어음 자유화의 정지,소비물자의 수출제한이계속 되고 있어 전반적으로 품종이 적고 수입품은 비싸기 때문에 일상 생활용품은 가능한한 지참해야 한다. 의류는 현지서도 어느 정도는 조달되지만 사용하던 것을 되도록 지참해야 한다. 여성(10세이상)은 외출시 반드시 스카프와 코우트로 머리와 신체의 선을 가리게 되어 있으므로 잊지 말고 지참해야 한다. 일용잡화도 입수는 가능하나 질이나 가격면에서 지참을 권하는 바이다. 세제, 랩, 호 일,화장품,치약및 상비약,모기향,살충제 등이다.
전압
전압은 220V이며 변압기는 입수되지만 값이 비싸니 되도록 지참하도록 한다. 카세트 테이프는 입국 금지, 비디오 테이프도 역시 금지이다.
전화
신설은 매우 어려우므로 이미 가설되어 있는 주택이 절대조건이 된다. 주택에 따라서는 집주인,또는 이웃과의 공동전화가 있으나 이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전화료의 청산 또는 전 갈해주는 과정에서 불쾌한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한다. 이란의 전화 회선수는 부족해서 다이얼 직통 국제회선은 안걸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오퍼레이터를 통하는 것이 좋다. 전화료는 2 개월마다 청구서가 송부되므로 은행에 지불한다.
보건
의약분업제이다. 이란 독특한 풍토병은 없고 전염병도 그다지 없다. 의료기술은 혁명후 많은 의사가 이란을 탈출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낮다고 할수있다. 외국인은 간단한 치료및 응급처치는 이란의 병원에서 치료를 받지만 본격적인 치료를 받아야 할땐 역시 자국으로 귀국 하고있다. 치과의사에겐 더러 치료를 받고들 있지만 부임전에 치료가 가능한 것은 치료를 받기를 권한다. 시중에는 기술적으로도 어느 정도의 레벨이 있는 개인병원이 있는데 그중에도 다음의 병원 의사는 거의 영어를 이해하고 있다. TEHRAN CLINIC TEL 622931∼4 , PARS HOSPITAL TEL 65005119 , JAM HOSPITAL TEL 820091∼9 , MEHRRAD HOSPITAL TEL 859004∼006
현지연락처
주한 이란 대사관
주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 726-126번지 단국대 후문
☎ 02-793-7715 ~ 3
현지연락처
주소 : 37 BUKHAREST AVE.TEHRAN, ISLAMIC REPUBLIC OF IRAN
TEL : (98-21) 8711125, 8711389, 8714127
긴급연락처
전화번호 안내 116
경 찰 110
사 고 112
화 재 644444, 644443
구급차 123 (앰블런스 836931, 8827815)
정 전 349045-9
항안내(국제선) 91028
복장
이슬람은 남녀 구별없이 신체의 부분이 드러나지 않는 복장을 함으로써, 남녀간의 질서를 포함한 사회적 질서를 지킨다. 여성의 복장은 신체의 선과 머리카락을 감출 수 있는 헐거운 바지, 또는 긴치마와 긴 소매의 헐거운 코트 스카프를 두루면 충분하다. 이슬람식 복장은 호텔 객실등의 개인적인 장소이외에는 착용하여야 하며, 메흐라버트(테헤란) 국제공항에 도착하기 전까지는 반드시 착용할 것을 권한다.
입국
제 3국에서 항공권 예약시 72시간 NO VISA 체류 가능하다. 이란 VISA 가 있는 여권으로는 이란과 적대국가( 이라크 )는 VISA 발급이 불가능 하므로 이점에 유의한다. 소요1일.
-비자신청창구
이란대사관(EMBASSY OF THE ISLAMIC REPUBLIC OF IRAN)
주 소 : 용산구 한남동 726-126 전화 번호 : 793-7751 / 3
휴 일 : 일,2월 11일(이슬람 혁명 기념일),양국가의 공휴일, 휴일은 이란 국경일도 포함한다. (1년에 보름가량이 됨.)
신청접수시간 : 월∼금 09:00-11:00,13:00∼15:00
-비자수속
입국시 비자 필요.
[구비서류] : VISA CABLE NO.: 이란 외무성 발급. 여권 : 여백이 3 PAGES 이상 남은 것. 유효 기간은 6 개월 이상 남은 것. 사진 3장 (칼라, 3X4). 여성 챠도르(스카프)착용 사진. 신청서 양식 2장. TRAVEL ORDER 1부. 상공회의소 MEMBERSHIP CERTIFICATE 1부: 지방 소재는 서울 것 으로 확인받은 것. 이란항공 왕복비행기표. 영수증 납부처 (외환은행 한남동 지점). 수수료sms 40,000원/1인당. 비자 신청시에 필요한 서류,비용등은 변경될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 이란외무성에서 CABLE 이 온 사람에 한해서는 상용비자나 관광비자, WORK 비자는 신청 서 2부, 사진3부, 여권, 비행기표, 비자Fee만 필요함. (Travel Order, 상공회의소 Membership 필요없음)
-세관
[반입 면세범위]: 궐련 200개피. 개인사용도의 향수 적량. 선물은 IRR 11,150를 초과하지 않는범위.
[반입금지] : 알콜음료
[반출]: 적량의 담배. 그 외의 물건은 50,000 리아르 상당액까지.
단위 : 이란 리아르
1 리아르 = 100 디나르, 공식환율 : 1USD=1,600리아르 (93.10.11기준)
[반입]: 리아르의 반입은 2,000 리아르까지. 초과시에는 공항의 멜리은행이나 세파 은행에 예치됨. 외화의 반입은 제한이 없으나 입국시 신고가 필요.
[반출]:리아르의 반출은 2,000 리아르까지. 외화는 입국시 신고한 금액까지 반출 가능. 외화 사용시는 환전 영수증 및 기타 증빙이 있어야만 남은 차액 반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