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blog.daum.net/btb526/403
(3) 因陀羅網三昧
一微塵中入三昧하야 成就一切微塵定호대
而彼微塵亦不增하고 於一普現難思刹이니라
彼一塵內衆多刹이 或有有佛或無佛하며
或有雜染或淸淨하며 或有廣大或狹小니라
或復有成或有壞하며 或有正住或傍住하며
或如曠野熱時焰하고 或如天上因陀網이니라
如一塵中所示現하야 一切微塵悉亦然하니
此大名稱諸聖人의 三昧解脫神通力이니라
한 티끌 가운데 삼매에 들어
온갖 티끌 가운데서 정을 이루되
저 티끌 또한 더함이 없고
'하나'속에 널리 생각할 수 없는 세계를 나투시니라
저 한 티끌 속의 모든 많은 세계가
혹은 부처님이 계시고 혹은 안 계시며
혹은 잡되고 물들며 혹은 청정하고
혹은 넓고 크며 혹은 좁고 작으니라
혹은 다시 이룩되고 혹은 파괴되며
혹은 바르게 머물고 혹은 곁에서 머물며
혹은 넓은 들의 아지랑이 같고
혹은 천상의 인다라 그물 같으니라
한 티끌 가운데 나타내 보인 바와 같이
온갖 티끌 또한 다 그러하니
이것이 이름으로 일컫는 모든 성인(聖人)의
삼매와 해탈과 신통의 힘이로다
*
인다라망삼매(因陀羅網三昧): 인다라망삼매
*
인다라망은 인다라 제석천궁전을 덮고 있는 그물인데 법계연기를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그 인다라망을 이루고 있는 작은 구슬은 전부 그 옆에 있는 모든 구슬을 서로 비춘다. 내 모습은 저쪽 구슬에 비추고, 저쪽 구슬은 내 모습에 반영이 된다. 전부가 다 같이 그렇게 서로를 비춘다. 그 인다라망이 실제로 있는지, 제석천이 있는지는 우리가 알 바 없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아무 상관이 없다.
인다라망이라고 하는 말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 우리를 깨우치고자 하는 바가 바로 이 세상의 존재 원리라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의 유형무형의 모든 존재원리는 인다라망의 그물에 비치는 구슬이 서로서로 반영하고, 비추고 비춰 들이는 그 원리로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법계연기다.
*
일미진중입삼매(一微塵中入三昧)하야: 한 미진 가운데 삼매에 들어서
성취일체미진정(成就一切微塵定)호대: 무수한 선정을 다 성취했다. 한 먼지 속에서 삼매에 들어간다. 선방에 앉아서 진정 삼매에 들었다면 해제하고 어디를 돌아다녀도 다 그 삼매를 유지하고 다니는 것이다.
이피미진역부증(而彼微塵亦不增)하고 : 저 미진에서 또한 더함도 없고, 더해도
어일보현난사찰(於一普現難思刹)이니라 :그 한 미진에서 사의하기 어려운 세계를 널리 나타내느니라.
*
피일진내중다찰(彼一塵內衆多刹)이 :저 한 먼지 속에 있는 무수한 사찰, 무수한 국토가
혹유유불혹무불(或有有佛或無佛)하며: 혹 어떤 데는 부처님이 있고, 혹 어떤 데는 부처님이 없다.
혹유잡염혹청정(或有雜染或淸淨)하며 :혹 어떤 데는 물들고 뒤섞여있고, 혹 어떤 데는 청정하다.
혹유광대혹협소(或有廣大或狹小)니라 :혹은 어떤 데는 광대하고, 혹은 어떤 데는 협소하다.
우리들이 생긴 꼴을 그대로 이야기하는 것이다.
절도 큰 절 있고 작은 절 있고, 이런 절도 있고 저런 절도 있고, 사람 사는 모습도 다 이렇기도 하고 저렇기도 하다.
*
혹부유성혹유괴(或復有成或有壞)하며 : 혹 어떤 세계는 성립이 되기도 하고, 혹 어떤 세계는 무너지기도 한다.
우주 공간에 떠 있는 무수한 별 중에서도 지금 막 생성되는 별도 있고, 지금 파괴되고 있는 별도 있다.
혹유정주혹방주(或有正住或傍住)하며 : 혹은 바르게 있는 세계도 있고 혹은 곁에 붙어서 있는 세계도 있고
혹여광야열시염(或如曠野熱時焰)하고 :혹 광야에 불이 활활 타오르는 듯한 뜨거움이 막 솟아나는 곳도 있다.
인도의 한 여름이 이렇게 뜨겁다. 어떤 사람들은 화엄경 편찬이 지금의 중국 서쪽 땅인 화전에서 생겼다고 한다. 옛날이름은 우전이다. 우전국은 전부 사막인데 여름에 얼마나 뜨거웠겠는가. 광야열시염이라고 하는 것이 그런 것을 반영하기도 한다.
혹여천상인다망(或如天上因陀網)이니라 :혹은 천상의 인다라망 제석천의 인다라망과 같기도 하느니라.
*
여일진중소시현(如一塵中所示現)하야 : 한 먼지 속에서 그러한 현상을 다 나타내는 것과 같이
일체미진실역연(一切微塵悉亦然)하니 : 일체 먼지 또한 다 그렇다. 법성게에서 우리가 외우는 ‘일미진중함시방(一微塵中含十方) 일체진중역여시(一切塵中亦如是)’ 그대로다.
의상스님도 이구절을 몇 자 안 고쳤는데 그정도는 누구가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또 우리가 알고서 보니까 그렇지 처음 하는 사람에게는 어려운 일이다.
차대명칭제성인(此大名稱諸聖人)의 :이것은 아주 소문난 모든 성인들의
삼매해탈신통력(三昧解脫神通力)이니라 : 삼매 해탈 신통력이니라. 인다라망 삼매해탈신통력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