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교회(聖潔敎會- Holiness Church)
1. 역사적 기원
① 19세기 성결운동(Holiness Movement)「성결교회 신학의 역사와 특징」, 이신건 엮음, 성결신학연구소, 2000. pp. 215-217
19세기말 미국에서 일어난 성결운동은 웨슬리의 성결의 복음을 다시 한 번 일으키고자 하는 강한 움직임이었다. 그래서 1867년의 전국성결연합회는 수많은 성결교파들의 모체가 되었다. 이때 미국에는 신유(神癒)운동과 전(前)천년설적인 재림사상이 매우 강하게 퍼져 있었다. 성결운동 가운데는 중생과 성결의 전통적인 웨슬리안(Wesleyan)의 복음만을 주장하는 단체와 이것과 더불어 신유와 재림의 복음을 받아들이자는 그룹이 있었다.
전자(前者)가 웨슬리안 성결운동의 주류(主流)라면, 후자(後者)는 급진파 성결그룹이라고 불리운다. 전자가 에즈베리와 나사렛 교회라면, 후자는 하나님의 성서학원과 만국성결교회이다. 만국성결연맹은 1920년대에 여러 성결그룹들과 연합하여 필그림성결교회가 되었고, 1960년대 말에는 웨슬리안 감리교회와 합하여 웨슬리안 교회가 되었다. 한국성결교회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단체가 바로 이 단체이다.
② 성결과 완전주의자(Perfectionist)
웨슬리의 전통을 따르는 모임은 흔히 “성결”과 “완전주의”를 말하는데, 성결교의 신앙은 여기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겠다. 현대 완전주의자의 역사는 부흥회와 관련이 있는데 특히 찰스 피니(Charles Finney, 1792-1875)에 의한 부흥운동이다. 그는 완전한 성화(entire santification) “개종은 자기 자신의 선택과 노력으로 그리고 강한 감정적 격정 아래서 일어나는 인격적 복종이며, 완전한 성화란 악한 생각들로부터 완전한 해방으로 개종에 따라 일어나는 순간적 행위인데 모든 신자에게 있어야 할 정상적 체험이다” - 「신학사전」, 편찬위원회, 개혁주의 신행협회, p. 278
교리를 형성 보급시킨 자 중의 한 사람이다. 이 운동은 당시 남북전쟁 후에 종교에 무관심하고 도덕이 땅에 떨어져, 세상 풍조가 교회 안으로 마구 흘러들어오는 때에 감리교 내에서 일어나 많은 개신교도들의 호응을 얻었으나, 마침내 따로 독립하여 교회를 세우기에 이른 것이다.
2. 한국 성결교회
미국의 “만국성결연합”에서 최초의 목사와 선교사로 안수를 받은 카우만(C.E.Cawman)과 길브론(E.A.Kilbourne)은 일본에서 “동양선교회”를 창립하였다. 목적은 새로운 교파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동양의 모든 나라에 “순복음”을 전하는 데 있었다. 그리고 1907년 조선 통신사의 자격으로 일본에 갔던 김상준, 정빈 두 사람이 전도를 받고 기독교 신앙에 입문하면서 동양선교회 산하 성서학원에서 성경공부를 하게 되었다.
3월에 “동경성서학원”을 졸업한 정빈과 김상준은 카우만, 길보른과 함께 귀국하여 서울의 종로 1가(염곡)에 “동양선교회 예수교 복음전도관”을 세웠다. 이것이 “경성복음전도관”이다. 정빈과 김상준은 “직접전도”로서 노방(路傍)전도를 하며 종로 한복판에서 불을 토하듯 외쳤으며, 이 복음을 듣고 회개하는 역사가 일어났다. 성결교회는 이들의 뜨거운 전도열에 의해 확장되었는데, 이는 다른 교파와는 달리 한국인이 주도(主導)한 전도 사역으로서 성결교회의 자랑으로 꼽고 있다.「성결교회 신학의 역사와 특징」, 이신건 엮음, 성결신학연구소, 2000. pp. 174-177
1945년 이후 기독교 대한성결교회 라는 이름으로 개칭되었으며, 1961년 제16회 총회에서 교단이 보수주의를 따르기로 한 예성(예수교 대한성결교회)과 자유주의도 포용하는 기성(기독교 대한성결교회)으로 분립되었다. 예성측은 84년 혁신측 50개 교회를 가입시켰으며, 혁신측은 칼빈의 예정론을 따르게 되었는데 기성은 알미니안의 예지(豫知)예정을 따르고 있다. 기성은 서울신학대학교, 예성은 성결대학교에서 지도자를 양성하고 있다.
3. 성결교회의 교리
- 사중복음(四重福音)「신학사전」, 편찬위원회, 개혁주의 신행협회, p. 279
① 중생
중생은 영으로 나는 일이며 신비에 속한 영적 변화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사람의 심령과 인격 전체에 근본적 일대 변혁을 일으키는 것이다.(요 3:3)
② 성결
성령의 세례를 가리킨다.(행 1:4) 신생(新生)한 자도 아직 받을 은혜가 있는데 곧 성결의 은혜이다.(히 12:14) 교회를 거룩하게 하며 부흥의 원동력이 되는 복음이다.
③ 신유
신자가 하나님의 보호로 항상 건강 중에 지내는 것과 병들 때에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나음을 얻는 것을 가리킨다.(마 4:23, 16:17-18)
④ 재림
구약성경의 중심이 그리스도의 성육탄생이라면, 신약성경의 중심은 그리스도의 재림이다. 공중 재림과 지상 재림을 믿으며, 재림신앙은 성결 생애의 요소요, 전도 생애의 소망이요, 신앙의 큰 경성(警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