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 (Literary Criticism) / David Alan Black & David S. Dockery
사도바울은 빌립보서에서 잘 인용하는 문장을 요약하면; 최후로, 형제들은, 모든것에 진실, 모든것에 경건하고, 모든것에 의롭고, 모든것에 순수, 모든 것에 붙임성있고, 모든 것에 경사나며, 만일 모든 것에 덕있고 칭찬할만하면, 이런일들을 고려하라; 너는 내게 배우고 받아들이고 듣고 보고 이것들을 행하라; 그리고 하나님의 평화가 너와 함께 하리라(4:8-9)
거주와 이러한 일들을 행함에 한 성령안에 복음에 굳게 선 빌립보를 도울 것이다. 바울은 간결한 요점으로 긴 문장(46 헬라단어)의 압축을 통하여 그의 말수와 지면낭비를 줄였다; "만일 네가 도덕적인 일과 나를 본받는 것에 관하여 생각한다면, 하나님은 네 사이에 존재하시고 너를 평온하게 하실 것이다"(19개 영어 단어가 오히려 번역하여 50단어가 되었고; NIV에 57단어; RSV에 58단어; KJV에 68단어가 되었다). 또는, "선한 일에 관하여 생각하고, 나를 본받을라,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하리라"(깔금한 12단어!). 많은 성경의 문학적 연구자들은 성서 기자가 문체나 전달방법에 관하여 공식적인 지시없음에 주의하고 식별한다. 왜냐하면 그의 문체에 관심을 가지고, 바울의 단어는 다른 어떤 짧은 문장보다 더 힘있기 때문이다. 만일 독자들이 어떠한 문체의 의식을 인식하지 않고, 그것의 효과를 느낄 수 없다. 이런 간결한 문장은, 긴서신의 일부로, 바울은 몇가지 설교의 형태를 사용하였다; 첫 머리말의 뒤풀이( 네 군데에서 "무엇이든지"단어의 반복), 생략(7회 "이다"동사의 생략), 많은결합("그리고"3회 반복), 그리고 주기적인 문장(그들 절의 끝에 주요동사인 "고려"와 "행함"보유). 바울은 어떤 문학적 기법을 사용하였는가? 그리고 그것들이 가지는 효과는 무엇인가? 문학비평의 의문은 어떠한 쓰여진 문체의 분석이다. 그것은 언어의 미적 효과와 함께하는 관계이다. 문체에 관계한 선택(의식이나 잠재의식)을 저자는 언어적 가능성(불필요한 문법적 가능성)사이에서 만들어 낸다. 왜 연구자들은 성서의 전달문체를 연구해야하는가? 지금까지 어떻게 문체을 연구했는가? 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끝으로, 현대 신약의 문학적 연구 실례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한 4가지 의문을 이장에서 탐구할 것이다.
1. 왜 문체를 연구하는가?
1) 문체분석은 전달된 메시지의 독자이해를 돕는다. 만일 누군가 도덕과 훌륭한 일에 관하여 생각하기를 말한다면 우리는 동의할 것이다; "예, 그거 좋은 생각입니다." 그러나, 그 사람이 얼마간 도덕과 훌륭한것 자체를 우리에게 말한다면 그렇다면 그것은 전달의 매우 의미있는 것으로 전달하는 메시지를 강화 할 것이다. 내용 문체를 반사하하거나 모든 전달은 추가된 내용과 충돌한다. 주목할것은 문체는 저자가 독자들이 알기원하는 것을 독자가 더 정확하고 정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빌립보서 4:8-9에 바울은 그의 지시하기를 살면서 좋은 행동으로 훌륭한 일들 행할 것을 강화한다. 바울의 메시지는 우리에게 살면서 그들과 같은 자질을 우리가 행할것을 가정하는 강화이다. 이밖에 동사 "to be"생략후 그는 7가지 덕과 훌륭한 자질을 반복한다; 진실, 경건, 의, 순수, 붙임성, 경사, 덕, 칭찬. 독자들은 "is"을 찾을수 없으나 그들의 자질에 촛점을 맞춘다. 한편 각 종속항목에 시작은 "모든 것"로 반복되고, 바울은 주요 조항에 창조적인 운율(주제반복)을 세웠는데; "이런일들-고려하라." 만일 설교를 도형으로 시각화한다면, 바울의 문장 첫부분은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바울의 기록으로 우리는 읽는데, 우리는 그가 지시하는 것을 행하게된다; 우리의 고려는 진실, 경건, 의, 순수, 붙임성, 경사, 덕, 칭찬이다. 바울은 우리에게 행할 것에 대한 전달에 매우 예의있다; 마음적으로 선하게 거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진실, 경건, 의 그리고 순수에 거할 때 평안한데 바울은 우리에게 제시하기를"이런일들을 고려하라"는 것이다. 바울은 천천히 "그리고"와 각 동사사이에서 그의 문장 두번째 중반에서 주제를 반복(rhythem)한다.
배우는 것, 받는 것, 듣는 것, 보는 것도 중요하지 않다. 바울은 "그리고"의 반복을 통하여 광대한 요약의 분별을 준다. 그의 단어들에는, 바울은 빌립보서에 그들이 무엇을 보아야 할지 상기시킴으로 바울은 그들 사이에 활동하였다. 그들은 지혜를 배우고, 받았고, 말씀을 들었으며 바울의 사역을 보았다. 다시, 바울은 그들에게 심적인 분열에 그들을 직무를 행위로 회고할 것을 제시한다; "이것들을 행하라!" 바울은 행함 균형 또는 행위 고려나 생각을 경험하였다. "이런 일들을 고려하라"와 "이것들을 행하라"는 최고의 절이 평행이다. 그러므로, 더 중요한 것은 심적인 생각이 아니라 행위라는 것을 이해한다. 그리고 게다가 바울은 그 결과를 말한다. 이런일들을 고려하고 이것들을 행하면 하나님의 평화가 빌립보와 함께한다는 것이다. 더 유의해볼것은 문체는 우리 독자들에게 메시지에 관하여 더욱 더 배우게(알게) 한다. 문체를 다시 모든 메시지에 추가하면 내용에 문체가 충돌하게 된다. 구두 전달로 통신할 경우 어조에 차이가 생긴다; (예 고후 12:13) 한절의 문학적 문체 분석은 독자의 메시지 인식 이해를 돕는다. 존재하는 모든 포괄적인 단어들은 문체적 특징을 비교할 필요가 있다.
2) 문체분석은 어떻게 다른사람에게 전달할 것인가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문법학자 A. T. Robertson의 기록 Socrates와 Phaedrus의 대화
3) 문체분석은 독자의 하나님 인식을 돕는다. 어떤 사람들은 문체분석을 망설이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구절이나 선물(증정)의 매력을 잃을것을 예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일 문체보기를 향유하면, 우리는 신약기자와 궁극적으로는 하나님 이해의 변화를 영감중에 갖게된다. 인간은 상징으로 특별한데 왜냐하면 우리는 하나님의 상징 형상으로 만들어 졌기 때문이다. 이그것은 신학자 어거스틴이 잘 표현하였다: 많은 그러한 것들은 회화적인 언어를 통하여 분명치 않은것처럼 보이나, 그것들은 설명할 때 향기나게 한다"(On Christian Doctrine 4.8.15) 문체는 우리에게 신약 그리고 결국에는 하나님을 더 잘 이해하도록 인도한다.
4) 문체분석은 문체오용으로 반대에 부딪치는 독자를 지키는일을 돕는다.
2. 지금까지 어떻게 문체를 연구하였는가?
신약기자의 문체를 실제로 보는것은 중요한데 왜냐하면 문체는 독자들의 메시지, 다른이에게 전달, 하나님의 이해, 그리고 문체의 남용하는 반대자들에게 지킴을 돕는데, 이전에는 문학적 탐구에 관하여 어떻게 연구하였는가? William A. Beardslee는 제의하기를 문학비평은 두가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시작된 주요한 전통이 있다(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 시학). Seymour Chatman와 비교하여, 인용하면 E.A.Tenney(세계문학사전)는 두가지 중요한 전통의 노선을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에게서 찾았다. 아리스토텔레스 문체는 진리에 종속되다. 이것은 장식이고 기술로 획됙할 수 있다. 플라톤 문체는 필연적인 내용의 소산이다. 플라톤은 기법에 머무르지 않고 문체의 본질을 가르치려 하지 않았다. 문체는 "사고의 구체화"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두 책은 다른 두 주제를 다룬다. (수사의 기술, 시학) 부가하여, 첫번째 전통은, 본문을 철저히 읽는것에 의지하거나 원문의 검사를 완료하는것에 더 주의하는 것이다. James Muilenbure의 문학적 구약비평- 수사적 비평, Microcosm 미세주의, Leo Spitzer(문학역사학자) 두번째 전통노선은, 전체주의안에 미세주의이다(예로 Amos Wilder). 구조주의 언어학자의 움직임은, "그것들 자신 내 의미의 힘" 문학유형을 가진다(Amos Wilder의 설명). 두전형적인 문학적분석의 접근은 다음 표로 요약된다.
3. 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문학비평에 관하여 몇가지 일고 연구한다면, 우리는 몇가지 비교하여 급하게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비평을 할수 있다: 1) 문학내에 전문가를 통한 비평, 2) 비평은 허구이거나 상상적인 문학을 취급한다 3) "감정서" 4) 문학본문의 메시지를 "저자가 독자를 통하여 수신"되는"문학적 전달 행위"의 연구 5) 저자나 본문, 모조와 독자의 연구를 통한 "문학조작의 의미"의 해석이다. 6) "전통적 문학연구"는 "공시적 접근"으로 본문의 최후 양식과 역사이전의 자료를 모은다. 7) "문체의 연구"로, 어떻게 저자(들)가 독자(들)에게 무엇인가 전달되는가 8) "미의 연구"이거나 미학 그리고 "사람들의 이것에 대한 감응" 9) "독자나 청중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관한 예술적인 의미나 문체의 연구" 10) 문학을 다루거나 본질의 비평 11) "고등 비평 또는 원저자, 자료, 기록장소, 수령인, 문체, 자료, 보전, 그리고 문학의 어떤 조각의 목적에 관한 연구" 12) 자료비평이나 "자료들이나 신약기록의 문학적 연결"의 조사연구 13) 문학비평이거나 양식비평 14) 편집비평 15) 내·외적인 요소 의 주의깊은 조사와 분석작업을 통하여 해석과 문학의 평가
4. 정의 #1-3
5. 정의 #10-15
6. 정의 #4-9
7. 신약에 관한 문학적 연구의 현대적 보기 1) 문체의 확장된 관점 2) 문체의 축소된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