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감상문에 대하여
연극예술은 무대로 부터 발산되는 기호(무대장치, 조명, 음향, 분장, 의상, 연기, 동작선 등)들이 복합적으로 더군다나 유기적으로 관객에게 끊임없이 다양한 의미를 선사하기 때문에 한 편의 연극예술을 기술한다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또한 연극예술은 순간예술이어서 지나간 장면을 되살려 볼 수가 없으며 감상자의 기억력에 의존하기 때문에 연극감상문을 쓴다는 것은 전문가에게 있어서 조차도 논란의 여지를 남겨 놓기 마련이다.
연극예술은 단순한 오락 이상의 것이고 인간의 행동과 행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연극에 대한 경험에 관하여 이지적으로 글을 쓸 수가 있다. 또한 연극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극관람을 통해 관람한 연극에 대해서 사색하고 감상의 평을 써 보는 것이 좋다. 따라서 본 강의에 있어서 연극감상문은 한 학기동안 학습과정의 총평가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연극 감상에 대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
ㆍ누가 이 연극을 만들었는가? 극단,단체,제작자,연출 기타 등등
ㆍ이 연극에 출연하는 배우는 누구이며, 그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ㆍ이들이 만든 다른 연극을 본 일이 있는가? 그들을 언급하는 것이 적절한가?
ㆍ줄거리 전개의 측면에서 볼 때 난해한가? 풍자적인가? 역설적인가? 직설적인가? 등등
ㆍ연극은 관객들에게 무엇을 말해주고 있는가?
ㆍ이 연극을 본 후에 괜찮게 느꼈는가?
ㆍ내가 이 연극을 좋아하는 지? 왜 좋아하는 지? 왜 싫어하는 지?
ㆍ이 연극에 동감하거나 반발하게 하는 강력한 정서 반응이 일어 났다면 그 이유는?
ㆍ등장인물과의 동일시나 감정이입이 연극에서 실제로 어떻게 일어나는가?
ㆍ무대장치,조명,음악효과,분장,의상 등 연극을 이루는 부수적인 요소들은 효과적인가?
ㆍ이 연극이 일반관객이나 대중적인 전제를 수반하는가?
ㆍ인물들이 정형화된 모습인가? 완벽한가? 서투른가?
ㆍ플롯,인물,주제,무대장치,분류할 수 있는 대사 등 식별할 수 있는 어떤 특성들이 반복되고 있는가?
ㆍ이 연극에서 특수한 인물들(창녀,살인범 등)은 어떻게 다루어지는가? 도식적인가?
ㆍ빛과 어둠,선과 악,개인과 집단의 대립들 처럼 어떤 종류의 대립이 연극을 구성하는가?
ㆍ잘 만들어진 연극이란 무엇인가? 주제, 구성, 줄거리,연기 ,연출,무대장치 등 어떤 것이 이 연극을 다시 볼 만하게 만드는가?
ㆍ연극의 주제는 무엇인가? 중요한 것이었는가 아니면 사소한 것인가? 하나인가? 또는 여럿인가?
ㆍ연극의 주제와 줄거리에 대한 나의 혐오감에는 편견이 있는가?
ㆍ연극이 주제를 드러내는 방법은 어떠한가?
ㆍ나는 이 연극의 배우,연출,주제에 대해 어떤 편향을 갖고 있는가?
ㆍ이 연극의 주요 구조는 무엇인가?
ㆍ이 연극의 장르를 나누자면 ? 리얼리즘? 형식주의? 상징주의? 전위?
ㆍ사회의 어떤 숨겨진 이면이나 가치가 표현되고 있는가?
ㆍ이 연극과 사회적인 반응(혁명 또는 사회관습의변화 등)이 있는가?
ㆍ특정시기에 이연극은 영향력을 행사했는가? 지금도 그러한가?
ㆍ작가,연출가,배우의 삶이(사회계급,정치관,교육,전문적 경력)이 작품의주제에 영향을 주었는가?
ㆍ작가는 일련의 작품에서 동일한 인물들(연기자,연출,연극제작자 등)과 공동으로 작업했는가?
ㆍ인터뷰,전기,자서전,신문 등의 자료가 작가,연출가,배우를 이해하는 데 쓸모가 있는가?
ㆍ작가,연출가는 일관되게 동일한 테마를 취급하는가?
ㆍ작가,연출가,배우의 연극적 개성은 무엇이라 말할 수 있겠는가? 어떤 점이 그들을 드러나게 하는가?
ㆍ연극의 시대성과 현재의 상관 관계는?
ㆍ경제적,사회적,역사적,예술적 가치가 논할 만한 것인가?
ㆍ이 연극이 인기가 있다면 그 이유는?
ㆍ연극의 대중적 성공에 깔린 원인(신화적,사회학적,정신분석학적인)은 무엇인가?
ㆍ대중매체(TV,영화,비디오,인터넷 등)와 연극의 영향력은 어떠한가?
ㆍ한국적 가치 또는 외국의 관점에서 볼 때 보편성이 있는가?
ㆍ관객의 사회적 삶 속에서의 연극감상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ㆍ나는 가능한 객관적이었는가? 내 생각을 뒷받침하기 위한 증거가 있는가?
ㆍ연극을 정확히 묘사했는가? 등등
연극 감상문 쓰는 요령과 평가 방법의 기준
1. 글에 대한 대상과 목적을 분명히 하고 평론가적인 입장에서 기술하라. 나는 단순한 레포트 형식을 원하지 않는다.
2. 직접적이고 신선한 시각으로 본대로 느낀대로 서술적 구조를 택하며 "내가 보기엔~같다. 나는 ~이렇게 믿는다. 나는 ~라고 생각한다." 따위의 표현을 피하라. 나는 자신 만의 독특한 문체를 원한다.
3. 연극에 관계된 자료들을 참고하라.(팜플렛,신문기사,전문잡지, 기타 서적 등) 자료의 참고는 글을 쓰기 위한 예비적인 작업이며 그 연극을 둘러싼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 4. 연극관계자들과 인터뷰(작가,연출자,배우 기타 등등)하거나 동참한 관객들과의 토론 등을 통해 다양한 시각들을 점검하고 이해력을 높이도록 하라.
5. 연극의 난해한 모티브와 상징들을 도출해 놓고 상호관계를 모색해 보고 의미들을 파악해 보므로써 해석의 능력을 확대해 보도록 한다.
6. 연극의 창작에 크게 책임을 지는 특정인(작가,연출가,배우 등)을 택하여 극의 스타일,기법적 탁월함, 독창성에 대해 논하는 것도 가치있는 작업이다.
7. 연극의 역사적,철학적,도덕적, 교육적,사회적 가치들에 대해서 연극의 본질적인 측면과 문화에 대한 관계를 찾아보고 연극이란 무엇인가라는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도록 노력한다.
8. 페미니즘, 정신분석학,맑스주의,기호학,예술이론,미학,모더니즘 등 이데올로기의 특수한 시각아래 해석해 보는 것도 의미있는 작업이다.
9. 제목,등장인물의 이름,등장인물의 위치,무대장치의 구성,장면전환에 대한 무대적 효과,조명의 대조된 빛,색채,배우의 동작,대사 등과 관련된 상징들을 나열해 놓고 상징고리들을 연결하며 연결된 의미망을 구축해 보도록 한다.
10. 알고 있는 너의 문화적 지식을 총 동원하라.
11. 늘어논 객관적인 자료들을 너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압축하라.
12. 초보자들에게 있어서는 기승전결과 같은 글의 구성이 성실도를 측정하게 된다.
13. 화려한 표현보다는 사실적 기술과 연극예술을 접하는 진솔한 마음이 더욱 중요하다.
14. 연극감상문은 또 다른 창조 형태로서 독창성을 중요시 한다.
15. 나는 너의 뚜렷한 주관을 존중한다.
제목 : (특징적인 것을 살려 멋지게 만듭니다)
- 연극 000을 보고
1. 연극 000을 보면서
-연극을 보면서 느꼈던 대략적인 느낌을 총괄적으로 운을 띄운다.
"이러이러한 본 연극에 대하여 자세히 분석해 보도록 하자"라고 작성한뒤 마친다.
2. 본론(본론이라 제목하지 않고 작품을 관람하며 느꼈던 작가의 의도를 포함하여 멋진 제목을 붙인다)
-연극을 통해 느낀 인물의 성격이나 줄거등을 적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느낌을 반복,교차하여 작성한다.(사건-느낌-줄거리-생각-사건-느낌이나 의견....)
3. 결론(결론이라 제목하지 않고 멋진 제목을 지어본다. 예."국화향이 오래가는 이유"
-본 연극은 전반적으로 어떠어떠한 메세지를 통하여 관객들에게 어떠어떠한 것을 전달하고자 하였고 내가 생각하기에는 본 연극이 등장인물의 성격표현은 어떠하였고 메세지 전달에서 배우들의 전달효과는 어떠어떠했다. 따라서 본 작품은 어떠어떠하기 때문에 국화향(예를 들어)같이 오래도록 우리의 가슴에 남는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Write From : 프랑스언어문화예술(cafe.daum.net/france82)
Write By : 이중희
중간고사가 끝이 나면 연극이나 영화를 본 후 감상문을 써서 제출해야 할테니 미리 쓰는 방법을 알아두도록 하자...
그런데 연극을 보기보다는 영화를 보게 될듯 싶은데.. 그래도 알아두면 나쁠 것은 없으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