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분석내용 |
수업 전 반성 및 성찰 | 수업설계 | 장점 | •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지구온난화에 대해서 사회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신문안에서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심각성을 인식시켜 주었다. • 다양한 자료 및 교구의 활용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 모둠학습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
단점 | • 시간을 맞추다 보니 토론시간이 부족하지 않았나 싶었다. |
학생 특성의 이해 | 장점 | • 단순히 토론하고 학습지에 적는 학습은 지루함을 주고 참여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부록으로 아이들에게 단어들을 나눠주어 퍼즐같이 직접 마인드맵의 위치를 맞춰 보도록 하였다. |
단점 | • 조원 모든 학생들에게 각자 단어들을 제공한 것이 아닌 조별당 1세트씩 제공했기 때문에 아무래도 조별 자리 위치도 그렇고 흥미도가 떨어지는 아이들은 참여하지 않았다. |
수업 중 반성 및 성찰 | 수업 실행 및 관리 | 장점 | • 성취수준이 다른 학생 또는 참여도가 미미한 학생들을 위해서 사전에 조장들은 진행 방법과 이론들을 어느 정도 숙지하고 시작을 하였다. 그 학생들이 진행과정을 이끌어 주고 조원들에게 알려줌으로서 모든 학생이 졸지 않고 참여하는 수업이 이루어 졌다. • 직접 참여하여 발표도 하고, 스스로 생각하며 맞춰보는 수업으로 이끌어 • 내수업의 강점인 목소리 톤과 억양을 다르게 하여 목소리로 인해 수업집중력이 떨어지지 않게 하였다. |
단점 | • 부끄러운 탓인지 자신이 토론과정에서 적은 내용을 제대로 발표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어 안타까웠다. • 직소 방법으로 조장에게 이끌어 줄 것을 기대했으나, 생각처럼 모든 학생이 학습내용을 완전히 이해할 순 없었다. |
수업 후 반성 및 성찰 | 평가 | 장점 | • 학습목표와 과정, 평가가 일치하도록 평가문항을 만들었다. • 모든 학생이 학습과정 중 한 내용을 모두 인식하고 성찰하 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
단점 | • 긴장한 나머지 떨리는 톤과, 진행이 예상보다 빠르게 이루어 졌다. |
[수업후 성찰기] 긴장을 한 나머지 수업 후 10분 동안은 평소 수업 때의 목소리 톤과 억양이 잘 나오지 않아 아이들에게 프로답지 못한 모습을 보인 것 같아 안타까움이 앞섰다. 아이들 또한 선생님이 긴장을 한 탓인지 발표하는 과정에서 긴장을 한 모습이 보였다.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모둠수업을 하기 위해 직소방법을 도입하여 각 조장에게 매끄럽게 진행해 줄 것을 요청하고 어느 정도의 진행방향과 이론을 전달하여 주었는데, 생각보다 모든 학생이 학습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웠던 점도 안타까웠다. 이번 수업을 통해 시간이 충분하진 않지만 될 수 있으면 아이들이 직접 할 수 있는 학습지를 많이 활용하여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고, 스스로 인식하여 지식을 갖는 단계를 많이 갖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초임교사로서, 앞으로도 아이들이 흥미있어하고 좋아하는 수업을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