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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재미' 가디언 테일즈입니다.
2022년 12월 27일(화) ~ 1월 5일(목) 기간 동안 기사님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드리기 위한 4분기 Q&A 설문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약 3만 5천 명의 기사님들께서 참여를 진행해 주셨으며,
더 나은 가디언 테일즈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따끔한 조언과
게임에 대한 질문 내용을 남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번 답변은 설문을 통하여 많이 의견을 주신 항목들을 중심으로
기사님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릴 수 있도록 최대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 기사님들의 소중한 의견과 질문 중에는 기존 Q&A 등을 통해 이미 답변드린 내용들도 있었습니다.
이번 공지에서 찾지 못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개발진 Q&A'에 등록되었던 게시글을 함께 살펴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설문 의견에 대한 답변은 글자 수 제한으로 인해
[상], [하] 총 2개의 공지로 준비되어 있는 점 안내드리며
'2023년 1분기 개발 로드맵' 공지를 확인하시지 못한 기사님들이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 1월 19일 16:15 메인 스토리 및 외전, 악몽 업데이트 계획 관련 답변 내용 추가
[추가] 또한 기사님들께서 많이 문의를 주신 외전, 단편집, 악몽 등의 스토리 컨텐츠 개발도 지속적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최대한 많은 스토리 컨텐츠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간헐적으로 렉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데 추가적인 최적화 예정 계획이 있는지
최적화 관련하여 여러분께 개선된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콘텐츠 반복 플레이 시 끊김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를 중심적으로 문제 확인 및 최적화 중에 있습니다. 다만 적용에 대해 이번 QnA에서 정확한 날짜를 약속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해당 부분 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Q. 메인 스토리 한 스테이지 당 플레이 타임이 길어지는 이유와 외전, 악몽 등 업데이트 계획이 있는지
모든 스토리 콘텐츠는 기사님들께서 스토리를 가장 재밌게 즐기실 수 있도록 템포를 조절하며 스테이지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영웅이나 사건의 빌드 업을 무리 없이 진행하기 위해 최근 다소 분량이 늘어난 감이 있으나, 앞으로 스토리 전개에 따라 길이는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만 스테이지가 지나치게 길 경우, 한 번에 플레이하기 어려운 점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스테이지 내 이벤트나 액티비티 저장 등의 플레이 최적화 등을 통해 끊어서 플레이하시더라도 최대한 원활히 몰입감 있게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사님들께서 많이 문의를 주신 외전, 단편집, 악몽 등의 스토리 컨텐츠 개발도 지속적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최대한 많은 스토리 컨텐츠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Q. 차기 2성 영웅 출시 계획이 있는지
초기와 달리 스토리 방향성이 다소 변경되며, 일부 영웅들은 출현이 취소되었습니다. 이러한 영웅들은 일러스트가 있다고 해도 무리하여 레어 영웅으로 출시할 계획은 없습니다. 다만 스토리 상 등장 및 활약이 자연스러운 일부 영웅들의 경우 영웅으로 출시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
Q. 비주류 영웅 밸런스 개선 혹은 활용처를 마련할 계획이 있는지
아직 활약하지 못하고 있는 영웅의 개선과 활용처 추가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개발팀 내부에서도 항상 높은 우선도를 두고 고민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지난 3분기에는 피해 감소 노드 개선, 4분기에는 밸런싱 및 코드 개선을 중심으로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해당 밸런싱 작업들을 통해 미래 기사, 베스, 파르바티와 같은 영웅들의 개선이 이루어졌고, 업데이트 후 보다 다양한 콘텐츠에서 활약하는 것을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피해 감소 노드 관련 밸런싱 작업이 준비 중에 있으며, 더불어 루피나와 란을 비롯한 영웅들의 밸런스 조정 또한 진행될 예정입니다. 준비가 완료되면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Q. 영웅 ai 개선에 대한 업데이트 계획이 있는지
2022년 12월 2일(금) 진행된 업데이트에서 미스 크롬의 AI 개선이 진행되었습니다. 빠르게 적용은 어렵지만 꾸준히 개선점에 대해 고민과 적용을 해오고 있습니다. 향후 예정된 개선 작업으로는 MK.99의 AI가 적이 인접했을 때 빔 캐논(모드 2)에서 빔 매그넘(모드 1)으로 간헐적으로 전환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개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외 일부 영웅의 AI에서 보스의 넓은 범위 공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문제 등 추가적인 개선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적용 시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길드 레이드 저회차 피로도 개선 계획이 있는지
2022년 6월 16일(목) 진행된 업데이트를 통해 길드 레이드 이월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체력이 아주 적게 남은 보스와의 전투를 기피하게 되는 상황을 해소하고 저회차 구간을 보다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저회차 구간을 삭제하게 될 경우 토벌 보상, 아직 낮은 스펙의 기사님들의 참여 어려움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해당 방법의 선택은 지양하고 있습니다. 저회차 피로도 개선과 관련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며 좀 더 효과적으로 개선할 방법을 모색해 보겠습니다. |
Q. 길드 레이드, 보스 러시에서 기피 보스 패턴 개선 계획이 있는지
분노한 미노타우르스, 요정과 같이 운에 의해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일부 보스들의 패턴을 개선할 계획에 있습니다. 향후 업데이트 시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Q. 보스 러시 콘텐츠의 전반적인 개선 계획이 있는지
우선 보스 러시 콘텐츠와 관련해 많은 관심과 질문을 보내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기존 길드 레이드를 즐기던 기사님들께서 보스 러시를 플레이하며 느끼는 난이도의 문제와 도전 방식으로 인해 많은 피로도 느끼고 계신 점 공감하고 있습니다. 현재 도전 피로도는 낮추고 길드 레이드와는 다소 다른 경험을 하실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먼저 제한된 기회 속에서 시즌 업적이나 최고 점수 경쟁 등이 스트레스 요소가 되지 않도록 도전 횟수 제한과 재입장 횟수 제한은 삭제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보스를 공략하지 못하는 상황이 현재보다 줄어들도록 타임 어택 시간을 3분 제한으로 대폭 완화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탱커나 지원가와 같은 영웅을 사용한 안정적인 조합 등 클리어 방법이 크게 늘어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시간제한을 완전히 삭제하는 것도 함께 고려되었으나, 보스 레이드 콘텐츠에서 완전한 시간제한의 삭제가 조합의 차이나 새로운 재미를 주기보다 장기간 무리하다가 실패하여 피로도를 주는 경우가 많았기에 3분이란 시간이 적용되었습니다. 위의 개선이 진행될 경우 전반적인 보스 공략의 난이도가 대폭 낮아지고, 이를 통해 보다 많은 기사님들께서 지금보다 많은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추가적으로 지금의 보스 레이드와 다른 경험 부분과, 랭킹 경쟁에 유의미한 변별력 요소의 보완이 필요하다 판단하였습니다. 최고 난이도에서 아군 영웅을 약화하거나 도전 보스를 강화하는 등의 선택 가능한 새로운 난이도 요소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보상과 별도로 다른 형태의 랭킹 경쟁 및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답변드린 보스 러시 개선은 1분기 내에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으며, 업데이트 시 공지를 통해 사전 안내드리겠습니다. |
Q. 시즌 업적 난이도 조정과 미션 개수 증가 계획이 있는지
시즌 업적은 지난 간담회를 통해 안내드린 것처럼 최상위 스펙과 많은 열정을 가진 기사님들이 게임 내에 파고들 수 있는 요소를 제공, 그에 맞는 명예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많은 기사님들께서 시즌 업적 미션 난이도에 대해 많은 의견을 주신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개발진 내부에서도 기획적으로 많은 논의를 진행하였고, 아래와 같은 방향으로 조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먼저 4단계 보상까지는 좀 더 많은 기사님들께서 도전하고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도록 난이도를 다소 조정할 예정입니다. 다만 5단계 최종 보상의 경우, 난이도는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은 선으로 소수의 명예로운 기사님들만 획득 가능하도록 유지할 계획입니다. 위 내용은 현재 진행 중인 2시즌에서도 일부 적용 예정이지만,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3시즌이 될 예정입니다. 그밖에 많은 기사님들께서 시즌 업적의 개수에 대해 말씀을 주셨습니다. 시즌 업적 개수 및 목표 점수는 매 시즌 플레이 데이터 분석, 개발팀 내 지속적인 난이도 테스트, 건의 사항 등을 검토하여 조정될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시즌 업적 2시즌의 경우, 미션 개수는 38개로 지난 시즌보다 2개 늘어난 형태로 기획된 점도 함께 답변드립니다. |
Q. 플레이가 달성 조건인 시즌 업적의 경우 '다시 하기' 기능을 지원할 계획이 있는지
반복적인 도전이 필요한 시즌 업적의 미션이 추가되며 기존 콘텐츠 중 '다시 하기' 기능에 대해 기사님들께서 많은 의견 주셨습니다. 현재 우선적으로 부유성 미궁, 속성 미궁, 거울 던전, 원정대 등에서 해당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외전 챌린지 스테이지 등 일부 콘텐츠에는 아직 해당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1분기 내에 미적용된 콘텐츠에서도 다시 하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으며, 추가되는 시점에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Q. 시즌 업적 개최 기간 연장 혹은 시즌 간 휴식기 도입 계획이 있는지
시즌 업적 1시즌이 종료됨과 동시에 바로 다음 2시즌이 시작하더라도, 처음부터 미션을 달성할 필요 없이 미션이 모두 열리고 나서 취사선택을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달려서 목표를 달성한 직후, 또다시 굉장히 어려운 미션들이 멈추지 않는다는 압박감으로 작용하여 높은 피로감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미처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시즌 업적 시즌 사이에 휴식기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향후 휴식기가 도입될 경우 공지를 통해 사전에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팀 데스 매치 패작에 대한 추가 개선 계획이 있는지
2023년 1분기 개발 로드맵 R&D 항목에서 답변드린 바와 같이 불성실 플레이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신고 기능을 비롯한 추가적인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섣부르게 개선 사항을 적용할 경우, 신고 기능을 악용하여 정상적인 플레이를 한 기사님들께서 피해를 입는 등의 의도하지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고자 다방면으로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충분한 검토를 마친 뒤 상반기 내에 기능 추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사님들께서 많은 의견을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선보이지 못하는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Q. 아레나, 친선전 콘텐츠 동일 스펙 모드 추가 계획이 있을지
지난 2022년 3분기 QnA 답변을 통해 장비의 레벨, 영웅의 각성, 초월 수치 등을 보정해 주는 기능 추가를 준비하고 있는 점 안내드렸습니다. 해당 기능은 2023년 상반기 내에 팀 데스매치에 최초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후 친선전에도 해당 기능을 포함한 방 개설 기능을 추가하여 스펙의 차이가 있는 기사님들도 동일 스펙으로 1:1 PvP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Q. 친선전 맵 추가 계획이 있는지
현재 친선전 맵은 가디언 스튜디오 세트장, 파이트 클럽을 제외하고 모두 제공되고 있습니다. 제공되지 않는 두 개의 맵은 2월 내로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원정대 유물 드랍 방식에 대해 공개할 수 없는지
원정대 유물 드랍 방식은 기본적으로 더 높은 스테이지에서 더 높은 점수를 달성할 때 좋은 보상을 획득하는 것을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특히 지역이 변경될 때 더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점 안내해 드립니다. |
Q. 프리셋 개수 추가 및 편의성 개선, 프리셋 미지원 콘텐츠에 기능 추가 계획이 있는지
12월 2일(금) 진행된 업데이트에서 파티 프리셋 개수를 30개로 확장하였습니다. 또한, 편의성 개선의 경우 많은 부분에서 개선을 위해 R&D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될 수 있는 영역을 해결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프리셋 미지원 콘텐츠와 관련해서는 카마존 콘텐츠에 프리셋 기능이 2월 내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시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Q. 수련의 방 3번째 슬롯 오픈 계획이 있는지
상반기 중 신규 굿즈 추가와 함께, 수련의 방 세 번째 자리에는 굿즈 슬롯이 오픈될 예정입니다. 보다 상세한 사항은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사전에 안내드리겠습니다. |
Q. 굿즈 제조 완료 시 일괄 수령 기능 추가 계획이 있는지
제작이 완료된 굿즈를 일괄 수령할 수 있는 기능을 상반기 내에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업데이트 시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Q. 장비 일괄 고정 진화 시스템에 대한 개발 예정이 있는지
장비 고정 진화를 일괄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3월 내에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업데이트 시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Q. 카드 및 일부 콘텐츠에 영웅 필터 추가 계획이 있는지
속성 공격력 카드가 추가되었으나, 필터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기사님들께서 불편함을 겪고 계시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협동전 등의 콘텐츠에서 영웅 변경 시 출력되는 팝업에 필터가 없어 빠르게 영웅을 찾는데 어려운 점에 대해서도 많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먼저 카드 선택 화면의 필터 기능은 1월 26일(목) 예정된 업데이트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협동전을 포함한 일부 콘텐츠의 영웅 선택 화면에서 필터 기능을 제공하는 부분과 관련해서는 1분기 내로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최근 영웅, 장비 소환 결과 내역을 확인하는 기능 추가는 어려울지
최근 소환한 영웅과 장비 결과 내역을 확인하는 기능을 1분기 내에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상세한 내용과 업데이트 일정은 사전에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Q. 길드 공지사항 노출 수 확장 계획이 있을지
길드 공지사항을 추가로 등록하여 보일 수 있도록 상반기 내에 개선 작업을 준비하겠습니다. |
Q. 길드명 변경 기능 추가 계획이 있는지
상반기 내에 길드명 변경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Q. 인게임에서 화면 자동 회전 기능이 지원이 가능할지
1:1 문의를 통해 통해 일부 디바이스에서 화면 고정 옵션을 고정으로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 내에서는 화면이 회전되는 현상을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문제로 인해 게임의 화면을 고정 또는 회전되도록 선택을 할 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수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화면 옵션을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이용하실 수 있도록, 12월 2일(금) 진행된 업데이트를 통해 문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Q. 보스 몬스터 아라크네의 방어력 감소에 문제가 있는지
기사님들께서 질문 주신 사항 외에 건의 게시판과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의견 주신 보스 몬스터 '아라크네'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특정 지점에서 알 파괴를 동시에 2개 진행하여, 아라크네 보스의 방어력을 비정상적으로 하락 시킬 수 있는 공략에 대해 의도된 사양인지 많은 기사님들께서 문의하셨습니다 알 2개 동시 파괴 공략은 기획적으로 막아둔 공략이었으나, 마지막 밸런싱 과정에서 변경된 수치로 인해 의도와 다르게 실현 가능하게 된 케이스였습니다. 이번 아라크네 이슈에 대해 개발진 내부에서 논의 결과, 아라크네 알 동시 파괴 공략은 수정하기 보다 기사님들께서 찾아낸 새로운 공략법이 될 수 있도록 유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우선 아라크네 보스 스테이지 입장이 가능하다는 것은 공략을 도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조건을 채웠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금 공략을 막아버리면, 이미 플레이하여 높은 점수를 얻은 선발주자와 아직 원정대를 진행하지 못하거나 아라크네 보스 스테이지에 접근하지 못한 후발주자 간에 큰 형평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이슈가 단순 원정대 점수 외에도 시즌 업적 점수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하여 위와 같이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허용 가능한 공략으로 인정한 만큼, 아라크네 알을 동시에 파괴하였음에도 시각적으로 한 개의 디버프만 표시되는 사항은 빠른 시일 내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첫댓글 ㅇ
이걸해냄
그렇구만
4분기 qna 상
호옹이
왜 악몽 등 업데이트 계획이 있는지는 답변을 하다 마셨어요
추가됐네
길레 저회차에 대해선 이월 생겨서 더 오래 걸리고 피곤하지 뭐라는건지 대충하면 빠르겠죠?
신중하게 고려해서 진행한다던 기간 단축은 그렇게 뜸 들여서 도입하더니 한거곤
보상 2/3하고 종료일자 바꾼게 끝이라 딜표UI변경도 안해서 8~14일차 그대로 있었고 뭘 얼마나 신중하게 고려해서 진행하는건지 알 수 없네요.
수련방 3번째가 굿즈라니 영웅이나 무기 둘중 하나 선택 하는 것으로 해주시지.. 굿즈를 어따씀..
아니 캐릭하나하나당 ai 개선도 개선인데
레이저 쏘는거 줄줄이 다가가서 죽는 이런 멍청한 경우 좀 고치라고 ㅡㅡ
댓글을 미쳐달지 못했는데 한 스테이지 당 길어지는 시간 관련 질문 끼워놓고 줄일 생각하지말아주세요.
아 제발 렉좀 개선줘라 진짜 ㅡㅡ 겜을 못하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