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링이란 쉽게 말해 마모된 실린더 내부를 깍아내고 거기에 좀더 큰 피스톤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기존의 피스톤과 피스톤 링은 재활용이 안된다. 버리고 새것으로 교테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실린더 내부를 어떻게 얼마만큼 깎아야 하는가? 저마다 규격 피스톤이 정해져 있다. 엑시브의 경우 스탠다드 피스톤의 크기는 57mm이다. 이 크기는 마이크로 미터를 이용해서 재는데 이때 서비스 한계치인 56.880mm보다 작으면 피스톤을 교환해야 한다고 보면된다. 피스톤도 한계치보다 더 작고 실린더도 내부 마모로 인해 둘의 간극이 벌어지게 된 것이다.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간극은 0.120mm를 초과 하면 안된다. 이 측정치를 초과했기 때문에 보링작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실린더 내부 보링
먼저 실린더를 보링하기로 한다. 문제가 된 실린더 바닥을 사포질한다. 면을 고르게 해야 실린더 보링 머신에 장착했을 때 수평이 되기 때문이다. 실린더와 보링머신과 90도 수직이 되어야만 정확하게 실린더 내부를 깎을 수 있다. 사포질을 끝내 실린더를 보링머신에 장착한다. 피스톤을 57.25mm로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25/100만큼 내부를 깎아야 한다. 마이크로 미터기로 숫치를 재서 고정시키면 보링머신이 내부를 깎게 된다. 이 때 가장 중요한 작업은 정확하게 중아에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시간은 많이 소요되지 않는다. 5분이 채 안 걸리낟. 기계가 다 돌고 나면 밑에 쇳가루가 쌓인 것이 보인다. 보링이 된 실린더는 연마작업을 해주어야 하낟. 결이 고운 사포를 실린더 내부에 장착시킨 후 석유와 함께 연마를 해 준다. 이 작업도 그리 시간은 많이 걸리지 않는다. 5분이 채 못 걸리낟. 그러고 난 후에 실린더에서 기름기가 빠지도록 놔둔다. 손으로 닦아내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레 기름이 빠지도록 두어야 하낟. 기름이 제거되면 실린더 보링이 끝나는 것이다.
피스톤과 링 교체
보통 실린더가 마모 될 때면 피스톤도 마모가 되었다고 보면된다. 또한 피스톤이 마모되었다면 피스톤 링도 마찬가지다. 결국 피스톤과 피스톤 링은 통채로 교체되는 것이다. 하지만 정확히 교환해야 하는지 아닌지 알고자 한다면 두께 게이지를 이용해야 한다. 두께 게이지를 이용해서 첫 번째와 두 번째 링의 간극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때 첫 번째 한계치인 0.180mm, 두 번째 피스톤 링의 한계치인 0.15mm를 초과한다면 교환해야 하는 시기이다. 또한 각각의 피스톤 링의 간극을 알아봐도 교환해야 되는 때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 피스톤 링의 간극은 버니어 캘리퍼로 측정하는데 표준치가 첫 번째 피스톤 링의 간극ㅇ,ㄴ 1.01-1.03mm이다. 또한 두 번째 링은 1.01-1.03mm이고 오일링은 2.01-2.03mm를 초과하면 교활할 때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새로운 피스톤을 준비하고 링도 새것을 마련한다. 오일링 홈에 먼저 스페이서를 꿍다음 스페이서 양쪽에 사이드 레일을 끼운다.스페이서와 사이드 레일은 위, 아래 구별이 없다. 사용했던 스페이서(1)와 사이드 레일(2)은 원래 있던 장소와 방향으로 조립한다. 톱링과 중간링은 링면의 형상이 다르고 톱링의 면은 크롬 도금이고 반면에 중간링의 면은 그렇지 않다. 중간 링의 색깔은 톱링의 색깔에 비해 어둡다는 것을 알아두자. 이제 톱링과 중간링을 끼우자. 톱링과 중간링위 윗면에 문자 Y또는 R이 표시되어 있는데 피스톤에 링을 끼울 때는 표시면이 위로 가게 해야하낟. 그리고 3개의 링이 끝이 그립과 같은 위치에 오도록 한다. 실린더 속에 피스톤을 끼우기 전에 이와 같은 위치에 있는가를 꼭 점검하도록 하자. 피스톤에 링을 끼웠다면 이젠 보링된 실린더에 피스톤을 넣어주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피스톤 헤드 위의 화살표가 배기구쪽으로 오도록 해야 한다.
실린더 보링 순서
문제의 실린더 밑 부분을 사포로 매끄럽게 해준다음 사포질이 끝나면 보링 머신에 장착하고 마이크로 미터기를 이용해서 깍아야 할 치수를 정확히 재어준다.
사진과 같은 도구를 이용해서 실린더와 보링 머신이 정확히 수직이 되도록 고정시킨다. 중심을 정확히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5분내에 보링 모신이 내부를 원하는 만큼 숫치만큼 깎아낸다. 세 번째 그림은 작업이 끝난 후 밑으로 빠진 쇳가루이다.
보링 작업이 끝난 실린더에 고운 사포로 첫 번째 사진처럼 말아서 내부에 넣은 다음 사포를 넣은 실린더를 연마기에 장착시킨다. 석유가 나오면서 실린더 내부가 연마된다. 연마후 기름은 자연스럽게 제거되도록 한다.
보링이 완료된 실린더에 새로 교체한 피스톤을 갈아 끼운다. 이 때 피스톤 헤드 부분에 화살표가 배기구 쪽을 향해야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두 번째 사진은 마이크로 미터기류 사진이고 세 번째는 실린더 보링머신 사진이다. 왼쪽이 소형 엔진을 보링하는 머신이고 중간에 있는 것은 대형차용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