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직접 찾지 않는 경우 제품과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전달될 수 있다.
소매점
골목 상점부터 백화점까지 다양한 규모의 상점을 뜻한다. Hi-fi 장비 등과 같이 전문가의 취급이 요구되는 특수상품 판매점부터 막스앤스펜서, 테스코 등 주로 셀프 서비스 형태로 소비자가 스스로 물건을 고르는 상점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도매업자 및 유통업자
지난 20년간 도매 유통의 양식이 크게 바뀌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물적 유통이나 재고 보유, 낱개 포장 등 이윤과 관련된 기능 면에서 매우 중요한 채널 역할을 한다.
케시 앤드 케리
기존에는 도매상이 소매상 거래처의 주를 이뤘다면 요즘은 이 캐시 앤드 캐리 형태로 대체되는 추세이다. 현금을 지불하는 조건으로 물건을 직접 구매함으로써 도매상이 자신의 이윤을 공유하는 개념이라 볼 수 있다. 도매상은 현금 흐름이 개선되어 좋고, 소매상은 이윤이 많이 남고 상품 구색이 다양해져서 좋다. 대형 슈퍼마켓이나 할인점 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제조사의 시장 중간에 위치해 있다.
통신 판매
소비자에게 직접 연결되는 유통 채널을 제공하며 주로 영세 업체들에게 인기가 높다.
인터넷
상거래에서 인터넷 거래는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광고나 서적, 음악, 비디오 등과 같은 일부 분야는 인터넷 시장이 거의 독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제는 온라인이 대세인지 오프라인이 대세인지, 온라인 사업에 물적 제품이 유리한지 서비스 사업이 유리한지 등을 놓고 갑론을박하던 시대는 갔다. 테스코는 수십억을 들여 가정 배송 서비스를 구축했으며, 이 업계 선구자와도 같은 아마존은 사실상 제1호라고 할 수 있는 온라인 백화점을 설립해 중고 거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방문 판매
기존에 집집마다 돌며 청소기나 백과사전 등을 판매하던 방식을 말하며, 오늘날은 보험설계사나 이중벽 단열 및 이중 유리창 시공 업체 등이 이 방식을 사용해 영업한다. 주로 강매가 많았던 탓에 방문판매에 대한 세간의 인식은 곱지 않다. 그러나 에이본 코스메틱과 같은 업체들은 비윤리적 영업이란 오명을 쓰지 않고도 방문 판매를 활용한 성공적인 마케팅을 이뤄냈다.
파티플랜 판매
방문 판매에서 착안한 판매 기법으로 미국에서 건너왔으며 최근 인기를 얻고 있다. 회사에 소속된 판매원들이 지인을 초청한 자리에서 자사 제품을 시연하고 주문을 유도하는 방식이며, 판매원들은 이에 대한 수수료를 지급받는다. 앞서 예로 든 에이본 코스메틱을 비롯한 여러 업체가 이 방법을 활용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