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부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은 여행 전에 그것에 대한 대비책을 미리 수립하고 떠나야 한다.
만약 문제가 생기면 큰일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여행할 장소에 대해서 사전에 어느 정도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기온이 어느 정도 인지 모기나 벌레들이 많은 지 이용할 의료기관은 있는지 등이다.
만약 온대나 열대 지역을 여행하고 싶으면 될 수 있는 대로 가을철이나 겨울철에 가는 것이 좋다.
여행할 지역에 의료 기관이나 약을 사기가 어려울 경우를 대비하여
상비용으로 항생제나 연고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를 직접 몰고 여행할 때는 과거와는 달리 더 자주 휴식을 취해야한다.
휴식 동안 차안에서 목, 어깨, 팔 운동 등을 5-10분 정도하고, 복식 호흡을 20회 정도 실시한다.
그리고 차 밖으로 나와서 차 주위를 2-3 바퀴 정도 돈다.
운전 중에는 바른 자세로 피부가 직접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비행기로 여행을 할 때는 고도 압력에 의한 신체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즉 고도가 높아질수록 압력으로 인해 림프부종이 더 심해질 수 있다.
과거 여행 때 그런 경험이 있는 사람은 여행 전에 발생할 부위에 압박용 붕대를 감아주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상비용으로 준비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지금의 비행기들은 그런 압력을 견딜 수 있어 큰 문제는 안될 것이다.
비행기 여행 중 자주 신전(스트레칭) 운동을 하고 복식 호흡을 하며,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별한 일이 아니더라도 2시간에 1번 정도는 일어나서 왔다 갔다 하는 것이 좋다.
커피와 술은 피하고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짐은 될 수 있는 대로 가볍게 하고 무거운 짐 하나보다는 가볍게 두 개로 나누는 것이 좋으며,
바퀴 달린 가방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 외 가능하다면 이코노믹 석보다는 비즈니스 석이나 일등석을 이용하시기 바란다.
이코노믹 석은 의자 간격이 너무 좁아 다리를 펼 수가 없다.
그리고 장거리 여행일 때는 한 번에 가는 것보다는 경유해서 가더라도 중간에 쉬면서 가는 것이 좋다.
또 여행 중에 영화를 감상할 기회가 있으면 코믹 영화를 보는 것이 좋다.
그것은 코믹 영화가 사람들에게 웃음을 선사하고 웃음 자체가 좋은 운동이 되기 때문이다.
여행 중에 착용하였던 붕대나 슬립은 호텔에 가서 풀어주는 것이 좋고,
호텔에 도착하면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하고 이완과 신전 운동을 실시한다.
첫댓글 명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