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 -
기숙형 농촌 대안학교 : 중 고등 통합과정
특징 -
대부분의 학부모가 삶 터와 학교가 많이 떨어져 있음 , 그러므로 모임을 갖는데 애로사항이 많음.
극복방안 -
소위활동의 활성화-4개의 소위와 1개의 특위 활동을 통해 모임의 시스템을 만들고 같이 작업하는 시간을 창출.
지역모임의 활성화-전국을 크게 세 단위로 나누어 (수도권강원권, 충청호남권, 영남권 ) 지역모임을 유도중임
지역사회에서 학교의 역할
학부모들 가운데 귀농하는 , 혹은 귀촌하는 학부모들 증가 추세 - 귀농 가족 3가족, 귀촌가족 7-8가족, 귀농 혹은 귀촌예정가족 8-9가족
이러한 학부모들과 간디교육연구소가 손을 잡고 마을 만들기(가꾸기, 되살리기등) 추진중
- . 영농사업단,: 5명의 귀농가족이 참여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사업
문화행사 : 간디학교 풍물패들의 활동과 지역내 풍물 교육
, 사랑방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 확보 ; 카페,
다문화가정들에 대한 교육및 지원사업 : 한글교실,방문교육등
다문화교실 : 다문화여성들이 각국의 언어및 문화등을 학생들에게 지도.
차후 계획
마을 주민들과 함께하는 영농사업 ; 공동 영농, 농산물 가공사업. 가공된 농산물 유통사업등에 같이 , 혹은 주도적으로 참여
지역문화행사활성화 ; 문화생활공간 마련 - 마을 카페 개업 (온라인 상이 아닌 지역의 한 건물에서 카페, 농상물 가공품 매장,
제빵및 판매사업등을 같이 할 예정 - 4월중 개관
장기적 전망
이러한 제 사업들의 활성화와 정착화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비젼
-. 간디학교 졸업생들의 삶터를 지역내에 마련
-. 지역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 현재 최고학년이 5-6학년)이 장차 지역에서 삶을 누려나갈 수 있는 터전 마련
-. 학교 선생님들과 지역 삶 터들 간의 선 순환 - 예를 들어 5년 학교 생활에 5년 가량의 지역내 다른 사업에 종사등.
-. 지역 전체의 간디학교 교정화가 최종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