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이 비즈니스 프로세스관리 관점에서는 분석, 재설계 및 최적화라는 역량을 지니고 있다. 이런 점에서 프로세스 관리의 발전단계를 BPR에서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
가.BPR
10여년 전 Reengineering은 엄청난 프로세스 개선을 약속하였다. Reengineering은 기본적으로 Manual Process였기 때문에 비즈니스 민첩성과 지속적인 변화 관리 측면에서 약점을 가지고 있었다. 프로세스를 쉽게 변경하고 적용시킬 수 있는 시스템의 지원도 부족하였으며 실제로 문제점이 드러나야만 유지보수 작업이
가능하였다.
나.ERP와 Workflow
ERP 모델은 소프트웨어 내에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코드화해서 넣었지만 이의 변경은 상당히 제한적이었다. 추가적인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나 이것은 Configurable 하지 않았다. 프로세스 발견은 여전히 수동적인 프로세스였고 프로세스 설계 결과는 문서로 만들어졌다.
다.편집가능한 데이터로서의 프로세스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편집 가능한 형태로 잡아내고 관리할 수 있다. 주요 목적은 프로세스 문서 관리와 프로세스의 검토 및 개선을 위한 협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툴은 아직 프로세스 모델은 실행으로 연결시키지는 못하며 모델의 표현 형식도 호환성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 이는 주로 프로세스 발견과 설계를 지원하는 것이고 프로세스 분석, 최적화 등의 실행환경을 지원하지는 않는다.
라.실행가능한 코드로서의 프로세스
모든 프로세스와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을 위한 표준이 정의되고 프로세스 모델은 실행가능하며 다른 기술과의 통합성이 보장된다. 이를 위해 BPMS는 프로세스 모델에 대한 표준 - BPML (Business Process Management Language) 과 BPQL(Business Process Query Language)- 을 지원함으로써 프로세스 모델링 환경과 프로세스 실행 환경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고 있다.
프로세스 발견을 통하여 생성된 프로세스 모델은 전자적인 형태로 프로세스 리파지토리에 저장된다. 이후 프로세스 설계, 적용, 실행, 상호작용, 운영, 최적화 및 분석에 이르는 프로세스의 Lifecycle 관리는 동일한 운영 환경에서 이루어진다.
BPM의 핵심 역량은 프로세스를 발견(discover), 설계(design), 적용(deploy), 실행(execute), 상호작용(interact with), 운영(operate), 최적화(optimize) 및 분석(analyze) 하는 종합적인 역량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Business process management는 프로세스의 전 lifecycle을 완벽히 컨트롤하는 것이다.
[출처] 삼성SDS IT Reveiew 기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