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운스님
현대인들은 발달된 과학문명 속에서 물질만능주의로 인해
인간성 상실과 인간 상호간의 불신 및인간 소외 현상에 봉착하면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하고 있다.
그 해결방법으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나’라는 존재를 자각하여 나를찾는 방법이다.
즉 자아를 강화함으로써 인간성 상실과 소외현상에서 탈출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내가 없다’는 것을 알아가는 것이다. ‘
나’가 있으므로‘너’가 있게 되는 이분법으로인하여 마음에 상처를 입고
소외와 인간성 상실을맛보게 된다.
이것은‘나’라는 것을 버림으로써 탈출할 수 있다.
이 두 가지는 상반되는 것 같지만 명상을통하여
결국에는 만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나’란 존재의 자각은 자아에 초점을 맞추어
‘나’아닌 것을 배제하고 없애가는 것이며
‘나없음’은 나로 인해 일어나는
갖가지 심리적 갈등과충돌을 없애기 위해서이다.
나와 나의 것을 철저히없애는 것이기 때문이다.
2. 명상의 효과
알려진 바와 같이 명상의 효과는 몸과 마음이이완되면서
집중력 향상과 감정조절,
스트레스 해소, 창의력과 통찰력 등을 키운다.
오늘날에 이르러명상에 관하여서는 뇌과학 분야에서
혁혁한 연구와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따라서 명상과 뇌과학은 많은 관련을 맺고 있다.
명상을 할 때, 뇌파를 유연하게 자극하며
뇌의 이완상태인 알파파를 내보기 때문에 효과가 크다.
알파파를 통해 우리 머리속에 있던 잡다한 생각이 사라지고
혼란스러운 마음이 편안해지는 명상이 이루어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자비심을 일으킬 때, 감마파가 일어난다.
그리고 명상은 뇌의 대뇌피질의 두께증가, 회색질 밀도의 증가,
전전두엽, 뇌섬엽, 전대상회의 기능증진,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뇌간의 밀도 증가,
뉴런의 재구성과 회로의 변환 등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는 수행과 학습에도 연결되고 있다.
명상이 어렵게 느껴지고 멀리 느껴지기도 할수 있지만
자비다선 명상은 5분 또는 10분정도만명상해도 수행효과는 극대화된다.
그러므로 실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자비다선 명상은
아주 탁월한 명상이라 하겠다.
3. 자비다선 명칭의 뜻
자비다선 명상의‘자비’는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감정이다.
따라서 차(茶)는 혼자마시는 것보다
여러 사람이 함께 마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비심을 배양하는 데 다른 어떤 명상보다도 효과적이다.
차는 상대에게 대접하고 또는 베푸는 것이기 때문에
자비심이 길러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자비다선은 자비차이며 또한 차를 통하여 말과 생각을 떠나
선禪으로 들어가므로 다선茶禪이다.
그리고 다선을 통해 마음의 본성을 깨치며 깨어나는마음의 본성에서
자비심이 절로 일어나서 자비다
선이라 한다.
그러므로 자비다선의 초점은 자비심에 있다.
자비다선은 계·정·혜 삼학(戒·定·慧)을 근거하는 수행단계가 있다.
뿐만 아니라 차를 통하여 감정의 순화가 일어나 대중과 소통이 되어
자비심이길러지므로 지혜가 생겨서 무지가 사라지기 때문에
근본적인 고통에서 벗어나
삼계에서 탈출하는궁극의 깨달음에 이룰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은 명상이 있을 수 없다.
한편 다례茶禮를 통하여 바른 습을 익혀서 나쁜 습관을 버리고
바른 례禮와 행行을 익히니 품성을 바르게 하는 도덕성을 갖추는
계戒가 이루어지고, 계(戒)를 바탕으로 선정과 지혜를 명상할 수 있으니,
상상을 활용하여 집중을 극대화하고, 자비심을 길러 번뇌를 다스리고,
지혜를 일으킬 수 있는바탕을 이룬다.
마음의 본성을 꿰뚫어 보는 알아차림과 사유를 통해 지혜를 배양하고
깨달음을 얻을수 있는 조건을 갖추니 또한 이보다 좋을 수 없다.
자비다선의 수행단계는 경鏡·환幻·공空·화華의 네 단계가 있다.
경鏡은 무분별, 즉 행다의 움직임을 알아차려감정과 생각,
기억 영상 등에 덧붙임을 방지하여
조작으로 인한 왜곡을 방지하는 무분별을 기르는 단계이다.
환幻은 들리는 모든 것이 환幻임을 알아차려
지혜가 생기니 청청한 마음이 무색투명한 수정과같아서
어떤 것도 받아들이지 않음을 아는 단계이다.
무엇이든 생긴 것은 사라지고 형성된 것은 무너지므로,
사람이 대상이거나, 사물이 대상이거나,
집착은 고통임을 아는 것이 환의 단계이다.
공空의 단계는 마음청정의 단계이다.
수정은빨간색, 푸른색, 노란색을 가까이하면
빨간색보석,파란색보석, 노란색보석으로 보이지만
수정은 빨간색도 파란색도 노란색도 아니며
도리어 수정이비어있기 때문에 색깔을 띠듯이,
마음청정은 비어있음을 말하는 것으로
마음의 본성이 공임을 깨닫는 단계이다.
화華의 단계는 마음공이 자비심을 일으켜 미세망념을 없애고
완전한 깨달음을 얻을 뿐 아니라
중생을 구제하는 영원한 보리심을 일으키는 것이다.
즉 자비심은 깨달음의 척도이기도 하다.
4. 자비다선명상의 종류와 모형
계戒·정定·혜慧삼학三學을 근거한 수행과정인 4가지 수행단계는
정념의 알아차림과 상상과 사유를 방편으로 한다.
자비다선은 열한가지의 수행법을 갖추고 있고
응용수행은 20여가지가 넘는다.
열한가지의 다선은 다음과 같다.
① 행 다선 : 행다行茶의 움직임과
접촉으로 일어나는 느낌을 알아차리며
느낌으로 인해 일어나는 감정, 생각, 기억, 영상 등도
과거는 지나가서 없고, 미래는 오지 않아 없다.
그러므로 현재순간도순간순간 변함을 알아차리도록 하므로
의식은 늘깨어있게 된다
(알아차림은 의식의 작용중의 하나).
그러므로 행 다선은 의식이 늘 깨어있도록 하는 명상이다.
② 오색차 명상 : 물질형성과 심리가 일어나는원인인
5대의 다섯 색깔을 차의 다섯 색깔로 명상하는 것이다.
5대의 근원인 자성광명 또는 원각경보안보살장에서
설하는 심광명心光明을 깨치는데 초점이 있다.
③ 색 한마음다선 : 차 빛깔의 맑고 투명함을명상하여,
마음의 본래 깨어있는 모습인 맑은 거울같고
투명한 허공 같은 각체覺體를 체득하는 데에초점이 있다.
④ 향 한마음다선 : 차향을 심향으로 전환하여
궁극의 오분법신향五分法身香즉,
심향心香을 깨치는데에 초점이 있다.
⑤ ⑥맛 한마음 다선 : 첫맛보기(사마타관)와
차맛변화알기(위빠사나관)를 통하여
일미一味를 깨치는데에 있다.
⑦ 자慈의 행복다선과
⑧ 비悲의 연민다선 : 이두 가지 다선은 자비심을 키울 뿐 아니라,
또한 잠재되어 있는 자비심을 일깨우고 풍부하게 한다.
이는 자비심과 반대되는 폭력,
성냄 등의 부정적인 심리를 없애는 효과가 있으며,
행다선 등 다른 다선명상 중에 나타나는 번뇌의 장애를 없애고
깨달음의길을 열어주는 역할을 한다.
⑨ 일미 다선 : 맛한마음다선에 이어
다선일미를 깨치고 체득하는데 초점이 있다.
⑩ 화두차 명상 : 화두타파에 초점이 있다.
⑪ 다선시 명상 : 다선일미에 초점이 있다.
열한가지 차명상은 초점이 모두 같다.
의식의깨어있음과 심광명, 각체, 심향, 일미, 자비 등은 말이 다를 뿐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
즉, 일심, 진여,불성, 법성, 화두 등이 말이 다를 뿐
내용과 뜻은 같은 것과 같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궁극에 이르는데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에 있다.
모든 수행은 사마타와 위빠사나에서 벗어나는 것은 없다고
원효스님은 범망경보살계품 사기私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자비다선 역시 전혀 다른 명상법인 것 같지만
자비다선도 겉포장일 뿐 내용은
사마타와 위빠사나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않는다.
단지 자비다선의
사마타와위빠사나는 다선일미의 깨달음에 들어갈 수 있도록
코드를 맞추기 위해서 일미一味와 같은 모형을제시하고 있다.
능엄경에 생멸이 없는 본성에 들어가려면
생멸심으로 들어갈 수 없다고
한 것과 같이생멸심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선정과 생멸심의뿌리를 잘라버리는 지혜가 필요하다.
자비다선은선정과 지혜를 얻는 모형으로
상상想像과 사유의 방법을 제시하여
자비와 지혜를 얻도록 하고 있다.
즉, 선정을 얻는 방법인
사마타관과 지혜를 얻는 위빠사나관의 길을 말한다.
자비다선은 차의 영역을 벗어난다.
차茶에서차茶로 끝난다면 차명상은 별 의미를 가지지 않는것이다.
따라서 마음을 변화시키고 삶을 변화시키고,
사회와 인류의 문화를 변화시키는 것이 차명상이 하는 일이다.
모셔온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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