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月辛金(4월신금)-2
四月辛金,與庚金略同,雖值長生之地,爲火所逼,體質脆弱,見火爲病,見土亦爲病,最好支見酉丑會成金局,(見丑濕土生金尤妙)辛金即轉弱爲強,(參閱四月庚金節)辛金喜壬水爲用,與庚金不同,見壬水出干,更有甲制戊,俾金水一清澈底,自是富貴之命,癸透壬藏,俱承上支成金局論之,辛金柔弱,生於四月,惟支成金局,亦不可無水也.如壬癸水俱無,但見烈烈火攻,金被火鎔,貧賤殘疾之命,木火煉金者陽金,非辛金也,甲出制戊,承上金局而言,甲木爲財.故云可主衣祿,無水總非佳造,蓋甲木無水,未能制戊,反而生火也,詳下.
4월의 신금(辛金)은 경금(庚金)과 대략 같은데, 비록 장생지(長生地)에 놓일지라도 화(火)가 핍박(逼迫)하기에 체질(體質)이 연약(軟弱)하니 화(火)를 만나면 병(病)이 되고, 토(土)를 만나도 병(病)이 된다. 지지(地支)에서 유축(酉丑)으로 금국(金局)을 이루면 (丑의 濕土를 보면 金을 生하니 더욱 妙함) 신금(辛金)은 도리어 약(弱)이 강(强)으로 변한다. (4월 庚金의 구절을 참조하라.) 신금(辛金)이 임수(壬水)를 용신(用神)으로 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경금(庚金)과는 같지 않다. 임수(壬水)가 출간(出干)하고 다시 갑(甲)이 무(戊)를 제(制)하면 금수(金水)에 일청철저(一清澈底)를 더하게 되어 자연히 부귀(富貴) 한 명(命)이 된다. 계(癸)가 투출(투출)하고 임(壬)이 암장(暗藏)하면 지지(地支)에 금국(金局)을 이루었다는 것을 논(論)하는데, 신금(辛金)은 유약(柔弱)하니 4월에 태어나면 지지(地支)에 금국(金局)을 이루어도 수(水)가 없으면 안 되는 것이다. 만일 임계수(壬癸水)가 모두 없는데 조열(燥熱) 한 화(火)의 공격을 받으면 금(金)은 화(火)에게 녹임을 당하니 잔질(殘疾)과 빈천(貧賤) 한 명(命)이 된다. 목화(木火)로 금(金)을 단련(鍛鍊)하는 것은 양금(陽金=庚金)이지 신금(辛金)이 아니다. 갑(甲)이 투출(透出)을 하여 무(戊)를 제(制)한다는 것은, 금국(金局)이 있다는 말로 갑목(甲木)은 재(財)가 되므로 의록(宜祿)이 있다는 말인데, 종합하여 수(水)가 없으면 좋은 명조가 아니다. 대개 갑목(甲木)은 수(水)가 없으면 무(戊)를 제(制)하지 못하며 도리어 화(火)만 생(生) 한다. 아래에 자세하다.
或支成火局木局,俱爲下格,有制者吉,無制者凶.凡火旺無水,取土洩之.
[4월의 신금은] 만일 지지(地支)에 화국(火局)이나 목국(木局)을 이루면 모두 하격(下格)인데, 제(制)가 있으면 길(吉)하고, 제(制)가 없으면 흉(凶)하다. 무릇 화왕(火旺)한데 수(水)가 없으면 토(土)로써 설기(洩氣) 해야 한다.
巳宮丙戊同宮,支成火局木局,生而不生,從而不從,惟有取庚壬爲救,故云:有制者吉,無制者凶,火旺無水,而不得已用土洩火之氣,所謂用神多者宜洩之是也.庶免夭折孤貧,亦非上命,參閱五月庚金節.
[4월의 신금에서] 사궁(巳宮)에는 병무(丙戊)가 같은 궁(宮)이니 지지(地支)에 화국(火局)이나 목국(木局)을 이루면 생이불생(生而不生=生이라도 生을 하지 않음), 종이부종(從而不從=從이라도 從을 하지 않음)으로 오직 경임(庚壬)으로 구원해야 한다. 따라서 말하길, 제(制)가 있으면 길(吉)하고, 제(制)가 없으면 흉(凶)하다. 화(火)가 왕성(旺盛)한데 수(水)가 없으면 부득이(不得已) 토(土)로써 화기(火氣)를 설(洩)해야 하는데, 소위(所謂) 용신(用神)이 많으면 마땅히 설기(洩氣)를 해야 하는 것이니, 요절(夭折)이나 고빈(孤貧)을 면하여도 상명(上命)이 되지 못한다. 5월 경금(庚金)의 구절을 참조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