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는 명학역에 도착한 뒤 갑자기 차량 위에 부착된 주퓨즈에서 불이 나 3~4분간 정차, 안내방송을 통해 승객을 전원 하차시킨 뒤 빈 차량으로 역을 떠났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이로 인해 명학역 승강장에 수백여명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일대 혼잡이 빚어졌다.
한국철도공사 수도권남부지사 관계자는 "열차의 전력공급장치에 문제가 생겨 스파크가 발생, 불이 난 것같다"며 "정비불량 여부 등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 열차의 전력공급장치 이상 (주퓨즈에 과전류 유입으로 인한 화재 추정)
☞ 기관사 대책
▶ 관제 신속한 보고
▶ 안내방송, 소화기 이용 초기진압
▶ 고객유도 대피
☞ 대전도시철도 운행중 발생시(승강장내) 운전관제 대책
▶ 정확한 화재발생 위치 및 규모파악
▶ 최인접 열차통제 및 진입된 상대열차 역 통과 조치
▶ 해당역사 대피방송 및 출동소화지시, 열차내 대피 안내방송 및 소화기 이용 초기진압 지시
▶ 설비관제 환기지시
- 역출구 대피시 : 터널내로 배기조치
- 선로내 대피시 : 역출구로 배기조치
▶ 전 열차 최근정거장 대기지시, 대피 관제방송 시행
▶ 119, 112 출동요청, 관리역, 인접역 지원지시, 기동검사원 출동지시, 관련부서 통보
▶ 장시간 열차지연시 타교통 이용 방송
▶ 고객 대피
- 화재발생 초기 : 역출구로 대피 지시
- 역출구 대피 불가능시: 기관사 비상사다리 설치 선로내로 대피조치 지시
▶ 화재열치 대피조치
- 자력운행 불가시 : 구원하여 대피
- 피해사항 파악 : 부상자, 차량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