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어그로(출처 와우위키)
내용의 출처는 상당한 공식력을가진 외국사이트(http://www.wowwiki.com/Formulas:Aggro)를 기본으로 합니다
블리자드사의 도움으로 자료를 만들었습니다라고 쓰여있네요^^;
데미지 1에 의한 위협수치를 1이라고 할때...
Threat level increasing abilities(위협수준 증가 기술)
Health gained(from certain effects) 0.5 <-- 생명력 회복 또는 그러한 효과로부터 0.5 증가
Mana gained(from certain effects) 0.5 <-- 마나 회복 또는 그러한 효과로부터 0.5 증가
물약을 먹는것도 어그로를 증가시킨다는 뜻입니다 일치로1200증가한다면600에 위협수치 증가함을 뜻합니다
Healing done 0.5 <-- 치유 시행으로부터 0.5 증가
힐을 받는것도 이와 같습니다 다만 힐러의 위협수치가 증가합니다
특이하게도 성기사경우 0.5가 아닌0.25로 설정되어있는데
이것은성기사가 힐어그로를 통한 탱킹을 못하도록 블자에서 의도적으로 설정하였다는군요
Damage dealt 1 <-- 데미지 딜링으로 인해 1 증가데미지1은 위협수치1이다
가장 기본적인 어그로 개념이죠
Rage gained 5 <-- 분노 수급으로 5 증가
피의 분노를 쓰면 어그로를 먹는다는거 아시나요 몸풀을 하는데 같은시야있는
전사가 피분을 쓰면 몸풀을 한사람을 보는게 아니라 피분을 쓴 전사에게 가는경우가
이와 같다고 할수 있습니다
Demoralizing Roar 42 <-- 위협의 포효
(드루이드 곰 변신때 사용가능한 기술, 전사의 사기의 외침과 같은 효과를 가짐)
Faerie Fire 108 <-- 요정의 불꽃(역시 드루이드 기술, 40초간 대상 방어도 505 감소)
Demoralizing Shout 175 <-- 사기의 외침
Cleave 500 <-- 절개
Distracting Shot (rank 6) 600 <--견제사격 6레벨
Heroic Strike 890 <-- 영웅의 일격
Shield Bash 910 <-- 방패 가격
Sunder Armor 1050 <-- 방어구 가르기
Revenge 1370 <-- 복수
Shield Slam 1950 <-- 방패 밀치기
즉 전사 스킬의 어그로수치는
사기의 외침(175) < 회전베기(500) < 영웅의일격(890) < 방패가격(910)
< 방어구가르기(1050) < 복수(1370) < 방패밀어치기(1950)
영격은 890 , 방패가격은 910, 방가는 1050 ,복수는 1370 의 어그로 증가를 가집니다.
그리고 방어특성투자시 사용하는 방패밀어치기는 1950이라는 압도적인 어그로 증가를
가져옵니다.또한 위 어그로 수치는 순수 스킬 수치이며, 데미지수치는 1당 1로 계산됩니다.
공속 빠른 무기의 영격이 엄청난 누적어그로를 가짐을 알수가 있지요!
> 전체: 성기사 구원의 축복(위협수준 30% 감소)
Blessing of Salvation (Paladin Blessing). All threat generated is reduced by 30% :
주술사 평온의토템(위협수준 20%감소)
Tranquil Air Totem (Shaman Totem). All threat generated is reduced by 20%
* 클래스별 능력에 의한 위협 수준 증감은...
모든 클래시의 평시의 위협수준을 100이라할때
> 전사: 전투/광폭태세(위협수준 20% 감소)
방어태세(위협수준 30%증가, 도전특성 1pt당 추가로 3%씩 증가)
Battle Stance. All threat generated is reduced by 20%.
Berserker Stance. All threat generated is reduced by 20%.
Defensive Stance. All threat generated is increased by 30%.
Defiance. All threat generated in Defensive Stance is increased by 3%-15% (depending on rank).
즉, 전사는 각 stance 에서 battle stance(전태) ,berserker stance(광태)
defensive stance(방어태세) 에서 동일 기술이 나오더라도
각기전/광태시 20% 감소 와 방어태세시 30% 증가의 효과를 보게되며,
defiance(도전) 수치가 3%~15% 사이에서 변화가 생깁니다.
다시말해, 스킬어그로수치가 1050인 방가의 경우 전태시에는 어그로 수치가
840이며 방태시에는 1365이고 도전을5포인트 주게되면 1523 정도의 스킬어그로를
먹게 됩니다
>드루이드
곰폼일 때 위협이 30%증가합니다
Dire Bear Form. All threat generated is increased by 30%.
야생의본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Feral Instinct. All threat generated in Bear and Dire Bear Form is increased by 3%-15% (depending on rank).
할퀴기(?) 다음공격시 위협이 75%증가합니다
Maul. Threat generated on next attack is increased by 75%.
강타(?) 이 능력은 위협이75%증가합니다
Swipe. Threat generated by this ability is increased by 75%.
미묘함에 대한 설명입니다
Subtlety. Threat generated by healing spells is reduced by 4%-20% (depending on rank).
>성기사
정의의 격노 신성공격의 위협을 60%증가합니다
Righteous Fury. Threat generated by Holy damage is increased by 60%.
정의의 격노에 대한 설명입니다
Improved Righteous Fury. Threat generated by Holy damage when using Righteous Fury is increased by 16%-50% (depending on rank).
성기사는 힐주문의 위협이 다른 클래스보다 50%감소합니다(위에 설명되어있습니다)
Threat generated by healing spells is reduced by 50%.
>마법사
신비한 미묘함특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Arcane Subtlety. Threat generated by offensive Arcane spells is reduced by 20%-40% (depending on rank).
>사제
암흑마법친화의 특성에 대한설명
Shadow Affinity. Threat generated by Shadow spells is reduced by 8%-25% (depending on rank).
무언의 결심에 대한설명
Silent Resolve. Threat generated by spells is reduced by 4%-20% (depending on rank).
>흑마법사
악령술의 대가에 대한설명
Master Demonologist. With Imp summoned, threat generated by all spells is reduced by 4%-20% (depending on rank).
* 기타 중요사항
> 몹의 처음 공격타겟이 되는 것 자체만으로는 위혐수치를 생성하지 않는다.
->몸풀경우 첫 타겟이 된거 만으로 어그로를 먹는건 아니다
> 오버힐은 위혐수치를 생성하지 않는다. 실제로 회복된 체력에 의해서만 생성됨.
->6000피가 만피일때 5800에서 800의 힐을 받아도 만피까지 받은200힐에대해서만
어그로를 받는다는것이죠
> 위협수치는 시간에 따라 감소되지 않는다.
->한번 어그로 먹은건 안없어진다
> 캐릭터가 죽거나 몹으로 부터 멀어지면 위협수치가 초기화 된다.
> 위협수준은 마이너스가 될수 없다.
->위협수준을 떨어트리는 스킬 소실같은 공격시작과 동시 200힐을하고
어그로를820감소 시키는 소실을 쓴다고 -620이 되진 않는다는것이죠
> 사냥꾼:죽은척하기는 저항하지 않는 몹에 대해 위협수치를 초기화 시킨다.
* 어그로를 가져가는 조건들
> 도발 사용.
->어그로 궁극기라고 할수 잇죠 지속 어그로는 아닙니다
일정시간이 지나는동안 누적하지 않는다면 다시 돌아갑니다
> 근접 공격범위안에서 현재 타겟의 위협수치보다 10%를 넘어설때...
-> 탱커가100의 어그로를 가졌다 하면 110의 어그로를 줘야 어그로가 넘어갑니다
> 원거리 공격범위안에서 현재 타겟의 위협수치보다 30%를 넘어설때...
-> 탱커가 100의 어그로를 가졌다 하면 130의 어그로를 줘야 어그로가 넘어갑니다
> 몹이 이동 제한 기술 (뿌리 등...)에 걸려 더 위협수준이 높은 타겟으로의 접근이 되지
않으면 공격 범위내에서 (침묵에 걸린 법사형 몹은 밀리형 공격 범위내에서)
가장 위협 수준이 높은 타겟을 공격.
* 주요 어그로 감소 스킬의 위협수치는...
냥꾼:철수3레벨(-405), 도적:교란5레벨(-800), 사제:소실6레벨(-820)
드루이드:웅크리기3레벨(600) 펫:웅크리기3레벨(225) Soothing Kiss (rank 4)
제가 전사이다보니 타클래스에대한 이해가 떨어지는점 이해해주시구요 이것은
안퀴드랍책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