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혹 : 박테리아나 방선균이 뿌리에 칩입하여, 뿌리의 조직을 군데군데 크고 뚱뚱하게 만들어 생긴 혹 모양의 부분이다.
근류(根瘤)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콩과식물에서 볼 수 있다. 뿌리혹 속에 있는 박테리아를 뿌리혹박테리아라고 하는데, 이것은 단순히 기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질소고정을 행하며 서로 공생하고 있다. 또 고구마 ·토마토 등의 뿌리에 선충류(線蟲類) 등이 기생하여 생긴 벌레혹도 뿌리혹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여기까지 사전적 내용이구요ㅎ
이외에도 많은데 다 첨부할수가 없어서 간단히만 알려드립니다. ㅠㅠ
식물-미생물 | 콩과식물과 뿌리혹박테리아는 대표적인 상리공생 관계다. 콩과식물에는 콩 종류, 팥, 토끼풀, 아카시나무, 싸리나무 등이 있다. 이들 식물은 질소 성분이 적은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란다. 뿌리에 뿌리혹박테리아라는 공생세균이 살고 있기 때문이다. 박테리아가 콩과식물의 뿌리에 들어가면 뿌리에 혹을 만들어 번식한다. 얼마 뒤 이들은 공기 중의 질소를 고정시키기 시작한다. 니트로게나제 효소를 이용해 공기 중의 질소를 식물이 바로 쓸 수 있는 암모니아나 유기질소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뿌리혹박테리아가 혼자 흙 속에 있으면 질소를 고정할 수 없다. 콩과식물은 박테리아의 성장에 필요한 유기 영양소를 주고, 박테리아는 콩과식물에게 질소 성분을 주며 상부상조한다.
참고로 콩과식물에는 콩 종류, 팥, 토끼풀, 아카시나무, 싸리나무 등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