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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해피굿팜 원문보기 글쓴이: 김덕현
요즘 제가 고민하고 있는 화두는 농업인들이 나를 마나 돈버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하면서 돈버는 교육을 해달라고 한다. 그래서 실행해 볼까 한다.
단 전제조건은 사이버 시장으로 한정하고자한다.
사이버 시장에서 돈을 벌버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아래의 글은 가정과 이를 검증하는 툴로써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봤다.
1. 사이버(온라인 시장의 규모) 24조 규모에서 농산물의 점유율은 증가 할 것이다. - 2008년 1조 6,000억원 - 전체 농산물 소비시장(40조)의 5%임, 차별화된 시장은 30%까지 성장 예측 12조 2. 시장을 전망하는 식견을 높이자 - 온라인 시장에서도 차별화해야한다. - 어떻게 차별화 할 것인가? - 차별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해야하는데 어떤 교육이 필요하지? - 시장을 볼 수 있는 식견은 어떻게 향상하는 교육은 무엇이 있을까? 3. 차별화를 하고 나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실행하지? □ 진단을 위한 농업회계 프로그램 - 태극회계프로그램 경영진단 - 사용료 □ 농촌체험 프로그램 □ 상품(Produt) 전략 - 나의 상품은 어떤 차별이 있는가? - 현재의 나의 상품 위치는 전국과 세계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가? - 대체재 및 보완재는 없는가? - 대체재 및 보완재와 경쟁을 피하기 위한 출하조절 능력은 ? - 상품수명주기 이론(PLC : product life cycle)에 적합한 관리는? □ 가격(Price) 전략
□ 유통(Place) 전략 - 편안하게 소비자의 입에까지 배송할려면 어떤 방법이 있는가? - 일시적 수확이 있으면 저장 가공은 ? □ 판촉(Promotion) 전략 - 온라인 광고 - 농장체험 - 도시탐방 - 사람들이 문전성시를 이루게 할려면
□ 고객관리 - 고객관리는 어떠한 방법으로 관리하여 활용해야하는가? - □ 소득원 발굴을 위한 사업의 다각화와 위험관리로 경영의 지속성 확보 - what is a management? e-비즈니스 활동의 효과
(1) Customer Value : 마케터들이 자신들을 제품을 파는 사람으로 여기는 반면, 과거의 고객들이 단순이 제품을 산다는 개념에서 오늘날 고객들은 자신들을 가치(value) 또는 어떤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사는 사람으로 여긴다는 의미입니다.
(2) Cost to the Customer : 과거에는 제품의 가격에 중점을 두었으나, 오늘날 고객들은 가격 이상의 것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즉, 그들은 제품 구매가격뿐만 아니라 사용 및 처분 비용을 포함하는 총비용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3) Covenience : 고객들은 제품/서비스에의 접근이 가능한 한 편리하기를 원한다는 의미입니다 (4) Communication : 오늘날 고객들은 생산자나 공급자의 일방적인 프로모션을 원하지 않으며, 그들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원한다는 의미입니다. - 2010년의 교육과정은 이렇게 할까 합니다.
▣ 목 적 ○ 사이버 시장에서 돈버는 농업인 육성과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하여 정보화 수준이 중상위 농업인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과 자기계발 능력향상을 도모하고자 함. ▣ 2010년 e-비즈니스 리더양성 심화과정 개요 ○ 대 상 : 40명 내외 ○ 교육기간 : 18일(144시간)/년 (현장학습 5일) - 개강식 : 2. 3 (수) 09:00, 수료식 : 11. 26(금) - 집합교육 : 14일, 현장교육 : 9일 ○ 교육장소 : 농업기술원정보화교육장 및 현장 ▣ 수강신청 지원자격 ○ 제1순위: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를 운영하는 전남거주 농업인으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작성이 가능한 농업인 ○ 제2순위: 최근 3년간 정보화 교육 120시간 이상 수강 농업인 ○ 제3순위: 사이버농업인 연구회 참석농업인 ▣ 접수방법 및 기간 ○ 제출서류 - 수강신청서(농업기술원 및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 농장홍보안(자유로운 형식으로 파워포인트로 작성) - 접수처 : 전남농업기술원(식품연구소), 시군농업기술센터 - 접수기간 : 2010. 1. 15 ~ 2010. 1. 25(접수마감일까지 도착) - 접수방법 : 인터넷, 우편, 방문신청 ▣ 수강생 선정 및 합격자 안내 ○ 농장홍보안 작성제출자 ○ 신청서를 바탕으로 홈페이지 운영실태, 정보화능력, 정보화 교육시간, 연구회활동 등을 고려하여 선정(심사표 참조)후 개별 통보 ▣ 수강생수료기준 ○ 연간 교육과정 70%(12일)이상 참여하고 마케팅 플랜를 제출한 농업인 ▣ 추진방향 ○ 농업 CEO의 비즈니스 마인드 제고로 혁신과 변화 창출 ○ 농장경영 비즈니스 전략 모델개발 및 사업 Action Plan 도출 ○ 농장의 상황분석(SWAT)을 바탕으로 미래 농업경영전략 발굴 ○ 실질적인 목표(고객 20%올리기, 매출 30%높이기 등) 설정, 달성 과정을 구체적으로 관리 및 평가 ○ 교육생간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제휴마케팅 실현 ○ 기존의 정보화 기초, 강의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실행위주, 맞춤형 농가경영마케팅의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
▣ 교육 참여 농업인 수혜내역 ○ 농업경영능력 향상 교육교재 10권 제공 ○ 농업기술원 정보화 교육 140시간 인정 수료증 제공 ○ 우수강사와 1:1 전문 코칭 스킬 기회 제공 ○ 농장경영 프로그램 이용권 및 홈페이지 운영 컨설팅 기회 제공 ○ 대한민국농업박람회 입점 판매체험 기회 제공 ○ 농업기술원 e-비즈니스 관련사업 참여 기회 제공 ○ 현장벤치마킹, 소비자 트렌드 파악 현장 연수 기회 제공 ▣ 수강료 ○ 농업기술원 e-비즈니스 심화과정 수강료는 무료 - 현장학습, 코칭비 등은 수강생 부담을 원칙으로 함 ▣ e-비즈니스 리더양성과정 교육 내용
※ 교육 일정은 우리원 사정에 의하여 변동될 수 있음 - 전국 및 전남 사이버농업인 전진대회 참가 4일은 일정에 포함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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