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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선박 20문항 : 과목 [ 소형법규 ]
1. "서로 시계 내에서 충돌의 위험성이 있는 경우" 오른쪽으로 변침하고자 할 때는 단음 2회의 조종신 호를 보내야 한다. ---------------------------- ( )
2. 소형선박은 정박중 야간에 백색 전주등 1개를 켠다. ------------ ( )
3. 마스트등이라 함은 선수미의 중심선상에 설치하여 온전한 불빛이 112.5도에 이르는 수평의 호를 비 추어야 한다.------------ ( )
4. 오징어 채낚이를 하고 있는 어선은 어로에 종사하는 선박에 해당된다. ------------- ( )
5. 항행중인 동력선이 대수속력이 없는 경우의 무중신호는 2분간을 넘지 않은 간격의 장음 2회이다. ------------ ( )
6. 추월선이 피추월선을 추월하여 상호 위치가 나란히 되는 때에 해상교통안전법상 추월선의 추월상태 가 끝난다. ------------------------------------------------------ ( )
7. 선박에서 조종신호는 주의환기신호라고 볼 수 없다. --------------------------- ( )
8. 어로에 종사하고 있는 선박은 준설작업으로 조종성능이 제한된 선박의 진로를 피하지 않아도 된다. ---------- ( )
9. 선박이 주간에 기관을 후진하고자 할 때에는 잘 보이므로 다른 신호를 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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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등화와 형상물의 표시에 의해 그 선박의 상태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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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선박의 현등 격판에 흑색 무광 페인트를 칠하는 이유는 현등의 난반사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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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해상교통안전법에서 선박이라 함은 수상에서 항행수단으로 사용하거나 사용될 수 있는 모든 선주 류를 말한다. ------------- ( )
13. 선박이 해양사고를 피하거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개항의 항계 안에서 지정하는
항로를 지키지 않아도 된다. ---------------------------------- ( )
14. 선박이 개항의 항계안에 입·출항시 선원명부는 제출하지 않는다. ---------------- ( )
15. 선박은 개항의 항로 안에서 추월 신호를 한 후 다른 선박을 추월하여도 된다. ---- ( )
16. 위험물을 적재한 선박은 개항에 입항하기 전에 지방해양항만청장의 지시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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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개항의 항계 안에서 선박교통의 안전과 질서의 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법규는 개항질서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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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장 또는 기름오염방지관리인은 사고 등으로 인하여 기름이 배출되거나 기관구역의 선저폐수
등을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이를 기름기록부에 기재하여야 한다. ------ ( )
19. 기름을 바다에 버리는 것은 해양환경관리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여기서 기름이라 함은 경유, 중유
등 석유제품과 콩기름, 식용유 등 식물성 기름을 말한다. ------------ ( )
20. 선박이 항해중에는 "육상으로부터 이송된 폐기물 등의 물질"을 바다에 버려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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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 선택형 ]
1. 자기 컴퍼스에서 SE란 방위 몇 도를 말하는가?
가. 90도 나. 135도 사. 180도 아. 225도
2. 선박의 속력을 측정하는 계기는?
가. 풍력계 나. 선속계 사. 조류계 아. 측심계
3. 국제 해상 부표 방식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우현표지 나. 특수표지
사. 교량표지 아. 고립장해표지
4. 해도상에 표시된 대부분의 정보는 ( )와(과) 약어로 되어 있다. ( )에 알맞은 말은?
가. 색인 나. 목록
사. 기호 아. 축척
5. 조석에 의하여 해면이 낮아진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가. 소조 나. 저조
사. 조령 아. 일조부등
6. 어떤 선박이 30분 동안에 5마일 항해하였다면 선속은 몇 노트인가?
가. 15 나. 12 사. 10 아. 3
7. 다음 설명 중에서 섬유로프 취급시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항상 건조한 상태로 보관한다.
나. 마찰이 심한 곳에는 마찰포나 캔버스를 감아서 보호한다.
사. 로프에 기름이 스며들면 강해지므로 그대로 둔다.
아. 산성이나 알칼리성 물질에 접촉되지 않도록 한다.
8. 조종장치가 고장났을 때 타기실에서 직접 키(러더)를 회전시킬 수 있는 장치는?
가. 자동 조타장치 나. 비상 조타장치
사. 타각 지시기 아. 추종 장치
9. 선체를 선저에서 갑판까지 가로나 세로로 구획하는 것은?
가. 갑판 나. 격벽 사. 이중저 아. 외판
10. 부두에 선박을 접안시킬 때의 주의 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접안전 계선줄을 미리 준비한다.
나. 부두에 접안시 고속의 전진 타력을 사용한다.
사. 항상 앵커 투하 준비를 한다.
아. 히빙 라인과 펜더를 준비한다.
11. 항해중 흘수가 변하는 경우는?
가. 바다에서 강으로 항해할 때
나. 선박의 설비가 고장난 때
사. 주기관을 사용했을 때
아. 출ㆍ입항 준비를 완료했을 때
12. 선박에 게양된 국제기류신호 "H"기는 무슨 의미인가?
가. 나는 잠수부를 내렸다.
나. 나는 위험물을 하역중 또는 운송중이다.
사. 나는 도선사를 요구한다.
아. 나는 도선사를 태우고 있다.
13. 운전중 기관 진동이 많아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가. 기관 조임 볼트의 이완 또는 절손
나. 실린더의 각 베어링 틈이 좁을 때
사. 기관이 노킹할 때
아. 위험 회전수로 운전할 때
14. 다음은 디젤기관의 배기색이 백색이 되는 원인이다. 이 중 틀린 것은?
가. 연료에 수분이 혼입되었을 때
나. 기관을 과부하로 운전할 때
사. 흡입공기 압력이 너무 높을 때
아. 어느 실린더에서 전혀 연소하지 않을 때
15. 크랭크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꿈
나. 동력을 프로펠러에 전달
사. 연접봉과 연결되어 있음
아. 피스톤링의 힘이 전달됨
16. 기관이 정해진 회전속도보다 증가 또는 감소하였을 때 연료의 공급량을 자동적으로 조절하여 항상 일정한 회전수로 유지시키는 장치는?
가. 플라이 휠 나. 평형추
사. 주유기 아. 조속기
17. 추진기를 회전시킴으로써 선박을 추진시키는 추진력을 발생하는 기관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가. 보기 나. 주기
사. 발전기 아. 타기
18. 실린더내를 왕복운동하여 새로운 공기를 흡입하고, 압축한 후 연소가스에 의해 압력을 받아 연접봉을 거쳐 크랭크축에 회전력을 전달하는 운동부는?
가. 실린더 헤드 나. 피스톤
사. 연접봉 아. 크랭크
19. 연료의 온도를 연소점보다 높게 하면 자연 발화하는데, 이와 같이 자연 발화하는 최저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가. 진화점 나. 착화점
사. 발열량 아. 소기점
20. 해상교통안전법에서 충돌을 피하기 위한 동작으로 부적당한 것은?
가. 적극적인 동작
나.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는 동작
사. 적절한 운용술에 입각한 동작
아. 침로나 속력을 조금씩 연속적으로 변경하는 동작
21. 선박의 등화 및 형상물에 관한 규정으로 틀린 것은?
가. 등화의 점등 시간은 일몰시부터 일출시까지이다.
나. 낮이라도 시계가 흐린 경우는 점등한다.
사. 형상물은 주간에 표시한다.
아. 다른 선박이 주위에 없을 때는 등화를 켜지 않는다.
22. 선박에서 전주등이 비추는 수평방향의 각도는?
가. 90˚ 나. 135˚ 사. 225˚ 아. 360˚
23. 해상교통안전법상 '술에 취한 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으로 옳은 것은?
가. 체온 나. 걸음걸이
사. 맥박 아. 혈중 알코올 농도
24. 개항질서법상 '잡종선'으로 볼 수 없는 선박은?
가. 부선 나. 단정 사. 노도선 아. 예인선
25. 해양오염방지설비 등을 선박에 최초로 설치하여 항행에 사용하고자 할 때 받는 검사는?
가. 정기검사 나. 임시검사
사. 특별검사 아. 제조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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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 진위형 ]
☞ 다음 문제를 읽고 옳으면 O, 틀리면 X를 하시오.
1. 지구 내부에서 나오는 자기 방향을 탐지하여 선박의 선수방위를 개략적으로 알 수 있는 컴퍼스는
자기 컴퍼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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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섬광등은 켜진 시간이 꺼진 시간보다 길거나 같은 등화를 말한다. -------------- ( )
3. 항박도는 축척이 큰 대축척 해도에 해당한다. -------- ( )
4. 항행통보는 선박 안전 운항에 중요한 자료가 되며 해도를 정정할 때 필요하다.------- ( )
5. 오늘 인천항의 만조 시간은 12시였다. 내일의 만조 시간은 대략 12시 50분이 된다.-- ( )
6. 연안을 항해 중 교차방위법에 의하여 선위를 결정할 때, 먼 물표보다는 적당히 가까운 물표를 선택
한다. ----------- ( )
7. 선체 전후의 균형을 트림이라고 하는데 전후부의 흘수차이로 표시한다. ------------ ( )
8. 전용선이란 특정 화물을 적재하도록 만든 선박이다. ------------------------ ( )
9. 선체가 수중에 잠겨있는 부분의 깊이를 흘수라 한다. ----------------------- ( )
10. 빌지 킬(Bilge Keel)은 선박의 롤링을 감소시켜 주는 장치이다. ----------------- ( )
11. 출항시에는 예비량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항상 청수와 연료유를 모든 탱크에 가득 채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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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항해중 선체의 횡동요(롤링)가 심하면 적재된 화물이 무너지고 최악의 경우에는 선박이 전복되기
도 한다. -------------------------------------- ( )
13. 디젤기관을 시동한 직후에는 보통 윤활유 압력이 약간 높게 된다. ------------- ( )
14. 부식이 우려되는 개소에는 주철, 주강 파이프를 사용하는 것보다 동 파이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 )
15. 디젤기관은 외연기관에 속한다. ---------------------- ( )
16. 내연기관에서 크랭크 1회전은 180도이다. ------------ ( )
17. 디젤기관의 시동준비에 필요한 연료분사 밸브의 프라이밍은 연료 조절 핸들을 정지 위치에 놓고
해야 한다. ------ ( )
18. 당직 중인 기관사라도 기관의 운전상태에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면 기관실을 비워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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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관실 내의 서비스 탱크는 윤활유 탱크이다. -------- ( )
20. 조종신호시 기적신호에 부가하여 발하는 발광신호의 최소거리는 3해리이다. ------ ( )
21. 선박이 야간 항해를 할 때는 좌현에는 홍등, 우현에는 녹등, 마스트에는 백등, 선미에는 황색등을
표시하여야 한다. ------------------------------------ ( )
22. 선박에서 조종신호는 주의환기신호라고 볼 수 없다. -------------------------- ( )
23. 안개가 낀 경우에는 다른 선박이 접근하는 지를 관찰하기 위하여 선교, 선수 등 여러 곳에 경계원
을 배치하여야 한다. ------------------------------------------------------ ( )
24. 개항질서법과 해상교통안전법은 다른 법이므로 항계 안에서는 해상교통안전법의 항법을 지킬
필요가 없다. -----------------------------------------------------( )
25. 선박에서 발생하는 유성 혼합물은 항해중에 조금씩 배출해도 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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