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inar
한국미용예술경영학회 동계학술세미나 성료
학술지의 모범적인 사례를 보여주다
한국미용예술경영학회(회장 김성남)의 동계학술세미나가 지난 21일 오후 1시부터 역삼동 CFO아카데미에서 열렸다.
1부 공식 행사, 2부 분과별 구두 학술 발표 및 토론, 3부 융, 복합 심포지엄 토론/ 특별강연 순으로 한성진 교수의 사회로 이어진 이날 행사에서 김성남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학회는 세계화, 정보화의 소용돌이 속에 적극 대체하면서 산학협동의 차원에서 많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미용예술과 경영인들의 활력 있는 학술 연구의 장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조 강연에서 이화여대 김은애 교수는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의 이해’에 대해 강연, 열띤 박수를 받았다.
이영미 교수가 좌장으로 참석한 분과별 구두 학술 발표 및 토론에서는 ‘미용사의 외적이미지가 인적서비스품질, 감정반응,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발표자 이은표, 토론자 함혜근)’, ‘클래식음악 비발디의 <사계>를 형상화한 헤어아트 작품연구(발표자 박하은, 토론자 변채영)’가 있었다.
허남일 교수가 좌장으로 참여한 3부 융, 복합 심포지엄 토론/ 특별 강연에서는 ‘미용예술과 경영의 융합 연구 활성화 방안(발표 신용재 교수)’에 대해 노경호, 이재춘, 박은준, 어수연 교수의 토론이 있었다.
진용미 편집위원장의 ‘연구윤리특강’에 이은 임시총회와 만찬으로 이어진 이날 행사는 학술지의 모범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다.
글, 사진/ 이완근(뷰티라이프 편집인대표 겸 편집국장)
<뷰티라이프> 2020년 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