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의 기회는 전혀 엉뚱한 곳으로부터 찾아오기도 한다. 한국에 와서 상주하며 선교한 최초의 외국인 선교사는 알렌(Horace Newton Allen)이었다. 알렌는 처음, 미국 장로교 선교부 소속의 의료 선교사로서 중국에 파송되었다. 그러나 중국에서의 사역은 그다지 큰 열매를 거두지 못하였다. 선교사역 실패로 낙담하던 그는 친구들의 격려에 힘입어 다시한번 선교의 기회를 얻게 되었다. 조선으로의 진출을 모색한 것이다. 드디어 미국 선교본부의 승인을 얻어 1884년 9월 20일 제물포항을 통하여 한국에 입국하게 된 것이다. 입국 후 알렌은 미국공사관과 다른 외교기관의 의사로 임명되어 일을 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1884년 12월의 조선은 큰 역사의 소용돌이에 놓여 있었다. 갑신정변이 일어난 것이다. 박영효 등의 개화파 인물들이 우정국 개국 축하연을 기화로 정변을 일으킨 것이다. 이 사건은 선교의 일에 있어서 좋은 기회를 제공하였고 외국 선교사들에 대하여 호감을 갖게 되는 기회가 되었다.
갑신정변의 와중에 명성황후의 조카 민영익이 중상을 입었다. 이 일로 인해 알렌은 민영익을 치료하여 그의 건강을 회복할 수 있게 하였는데 이 일로 인해 알렌은 왕의 신망을 얻게 되었고 왕의 시의(侍醫)가 되었다.
알렌을 비롯한 선교사들은 왕의 두터운 신임을 얻었고 그 부인들과 아이들은 자주 명성황후의 부름을 받아 입궐하기도 하였고 그 앞에서 스케이트를 타기도 하고 다과를 나누며 서양문물과 기독교복음을 전하는 일이 많아졌다.
한편 당시 외국과 외국인에 대한 반감은 대원군의 쇄국정책과 맞물려 선교의 일에 큰 장애요소였다. 그런데 이제 이 일로 인해 공개적인 선교의 기회가 오게 된 것이었다. 알렌은 이듬해에는 광혜원이라는 최초의 근대식 국립병원을 개원할 수 있었고 이 병원은 초기 한국 선교사들의 선교사업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선교기지가 되었다.
복음을 전하는 방법에는 직접선교와 간접선교가 있다. 직접선교는 말 그대로 직접 거리에서 가정에서, 그리고 회당에서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간접선교란 병원이나 학교 등을 세워 그것을 통해 기독교 정신을 보여줌으로써 복음을 수용하는 데에 거리감이 없도록 만든다. 또한 신문이나 잡지, 단체 등을 조직하여 선교하는 일도 간접선교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어떤 이들은 직접선교 만을 고집하고 그것만이 합당하다고 여긴다. 간접선교를 무시하고 나아가 그것을 마치 선교와는 동떨어진 세상적인 일로 치부하는 잘못된 생각을 갖기도 한다. 그러나 선교의 일에 있어서 간접선교는 오히려 직접 선교보다 더욱 큰 힘을 발휘할 때가 있다. 직접선교를 막는 장벽을 허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간접선교이다.
구한말의 그 어려운 여건 속에서 직접선교는 오히려 복음증거의 길을 영구히 막아버릴 수도 있었다. 사람들의 외국에 대한 일반적 생각과 외국인들에 대한 오해로 인해 직접선교는 오히려 복음의 확산을 막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었다. 당시 사람들은 외국인들이 아이들을 잡아다가 눈을 빼어 약을 만든다는 둥, 선교사들을 앞잡이로 보내어 조선을 침탈하려 한다는 등의 어처구니 없는 소문들을 믿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런 때에 민영익이라는 정부의 거물을 치료함으로써 얻은 효과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소중하고 큰 것이었다.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은 말에 있지 않고 행함과 진실함에 있다. 복음이 전하여지는 통로는 하나님의 섭리 안에 있지만 그것을 전하는 좋은 방법은 사람의 지혜를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