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1. |
1998 정시 |
조지 오웰, 동물농장 |
전체주의와 개인의 희생 |
2. |
1999 법대 지필고사 |
앤서니 기든스, 자본주의와 현대사회 이론 김정희, 완당전집
막스 베버, 직업으로서의 학문 |
현대사회의 합리화? 근대 합리성 뛰어넘어 창의성 확장해야 |
3. |
1999 정시 |
사회생물학 관련 논저
신채호, 대아와 소아 |
전체를 위한 개체의 희생? 사회적 가치와 개인적 가치의 조화 |
4. |
2000 정시 |
장 자크 루소, 에밀 |
도덕성을 갖춘 이성적 인간 |
5. |
2001 논리논술 경시 |
|
개인주의, 공동체주의, 이기주의, 이타주의 |
6. |
2001 학교장 추천 지필고사 간호대외 |
19세기 러시아 어느 시인, 산문시 ‘자연’ |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바라보는 시인의 관점 |
7. |
2001 정시 인문 사회 |
노신, 작은 사건
슈바이처, 슈바이처의 생애 |
사회 안에서 이타성이 갖는 의미?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많으나 줄 사람은 적은 현실 |
8. |
2001 정시 자연 체능 |
고등학교 과학교과서
에릭 R. 캔들, 신경세포의 전달 물질과 원리 연구 |
인간과 동물의 지적 능력차는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 개인과 개인의 지적 정서적 능력의 차이 |
9. |
2005 예시 |
|
기계발전이 가져온 사회적, 문화적 변화 |
10. |
2005 수시2 특기자전형 |
후설, 유럽학문의 위기와 선험적 현상학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
한국의 지식인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탐구자세 |
11. |
2005 정시 |
박지원, 열하일기 |
사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 |
12. |
2006 수시2 특기자 |
벤담, 도덕 및 입법원리 서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루소, 에밀
리처드 바크,갈매기의 꿈
백석, 내가 이렇게 외면하고 |
연령별 인구 및 이혼율 추이에 반영된 사회변화 고려할 때 사람들은 행복해졌는가? |
13. |
2006 정시 |
개릿 하딘, 공유의 비극
아담 스미스, 도덕감정론
요제프 A. 슘페터, 자본주의·사회주의·민주주의
프리드리히 A. 하이에크, 법, 입법, 그리고 자유
오토 슐레히트, 사회적 시장경제
존 롤즈, 사회정의론
리스본 그룹, 경쟁의 한계 |
경쟁의 공정성과 경쟁 결과의 정당성 |
14. |
2008 1차 예시 |
존 로크, 통치론 6장
고등학교 도덕교과서
카피라이트, 카피레프트 |
정보 공유 |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경제교과서
아담 스미스, 국부론
칼 폴라니, 거대한 변환 |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 |
표, 설명문 |
이혼율 산정방식의 타당성 |
15. |
2008 2차 예시 |
고등학교사회교과서, 사회문화교과서 |
새만금, 영월 |
권헌, 묵매기
이익, 성호사설
안견, 몽유도원도
정선, 인왕제색도 |
조선문인들의 그림창작감상에 있어 중요요소 |
김정호, 동여도 /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
철도와 인간의 삶 |
황현, 절명시
김승옥, 무진기행
프로스트, 가지않은 길 |
인간의 고뇌와 선택 |
존 캐리, 지식의 원전 |
인문학도에게 자연과학 필요한가 | 서울대 2001 수시 올바른 독서법
서울대 2003 수시2 진리는 항상 토론을 통해 허위를 억제할수 있는가
서울대 2004 수시2 객관적 인식은 가능한 것인가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16. |
1998 인문 요약형 |
갑과 을의 대화 |
직업윤리 논박 |
17. |
1998 인문 서술형 |
이익, 성호사설 / 박제가, 북학의 / 김구, 나의 소원 |
경제발전에 있어 경제적요소외의 사회문화적요소 중요성 |
18. |
1998 자연 서술형 |
피그말리온 신화 |
신화가 주는 현대사회 시사점 |
19. |
1999 인문 |
신재효본 심청가
플루타르크, 영웅전
모파상, 비계덩어리 |
전체를 위한 개인의 희생? 사회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하더라도 희생을 당하는 개인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는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일방적인 침해 |
20. |
1999 자연 |
데카르트, 방법서설
미셸푸코, 감시와 처벌
다니엘 디포, 로빈슨 크루소 |
틀에 박힌 한국사회 비판 |
21. |
2000 인문 |
춘향전
이청준, 소문의 벽
다리오 포, 메디아 왈츠 |
기득권자의 권력남용 |
22. |
2000 자연 |
조지 리처,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계몽의 변증법
에리히 프롬, 자유에서의 도피 |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이 수단으로 전락 |
23. |
2001 인문 |
브레히트, 동의하지 않는자
플라톤, 크리톤 |
규범에 대한 동의 |
24. |
2001 자연 |
세계보건기구헌장 / 국민교육헌장 |
권리와 의무 |
25. |
2002 인문 |
카프라,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
브레히트, 어느 책읽는 노동자의 의문
진수, 삼국지
나관중, 삼국지연의 |
동일사안에 대한 다양한 해석 |
26. |
2002 자연 |
이인영, 일본인이 약탈한 서적의 반환을 요구한다
제레미 리프킨, 바이오테크 시대 |
지식과 문화의 의미? 독점아닌 공유해야 |
27. |
2003 인문 |
최완수, 겸재 정선 진경산수화
앙리 르페브르, 현대세계의 일상성
르네 마그리트,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
이미지와 현실 |
28. |
2003 자연 |
시경 / 움베르토 에코 외, 시간박물관 |
시간에 대한 인식에 따른 인간 삶 |
29. |
2004 인문 |
아리스토파네스, 구름
라블레, 팡타그뤼엘의 아버지인 위대한 가르강튀아의 소름끼치는 이야기
T. 코헨, 조크: 조크에 대한 철학적 사고 |
웃음의 사회적 기능 |
30. |
2004 자연 |
데이비드 솅크, 데이터 스모그
마르틴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맹자 |
정보홍수 |
31. |
2005 정시 |
이명한,백주집 권20, 문대(問對)
성경전서 전도서 2:18~23
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
티치아노, 인간의 세 시기 (1511~12)
W. B. 예이츠, 나이 들면 철이 드는 법 |
세월의 흘러감과 욕망간의 상관관계 |
32. |
2006 인문 |
남동원, 주역 해의
조지 허버트, 도르래
프로이트, 억압 증후 그리고 불안
리자 자딘, 기발한 탐구:과학혁명의 구축과정 |
불안 |
33. |
2008 예시 인문 |
삼각형 무게중심 / 지니계수, 소득 5분위 배율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 정약용, 전론 |
삼각형 무게중심과 빈부격차 |
34. |
2008 예시 자연 |
총 출생아수 및 합계출산율 추이 / 연령층별 인구비율 / 스티브 존스, 유전자 언어 / |
인구변화가 미래사회에 미칠 영향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35. |
1998 정시 인문 |
아담 스미스, 국부론 / 토마스 홉스, 리바이어던 |
초국가적 규제? 개별국가 자율성 보장하면서 국제기구 합의통해 규제 불가피 |
36. |
1998 정시 자연 |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 정약용, 밀물과 썰물에 대하여(해조론) |
과학적 방법론? 가설 실험 검증을 거쳐야 |
37. |
1999 정시 |
베르톨트 브레히트, 갈릴레이의 생애 |
진리가 공익을 위해서는 은폐되어도 좋은가? 과학과 윤리사이의 충돌 고찰해야 |
38. |
2000 정시 |
아놀드 겔렌, 인간학적 연구 / 프리드리히 그렌츠, 아도르노의 철학 중 'A.겔렌과 T. 아도르노의 논쟁' |
제도와 개인 |
39. |
2001 논술 경시 |
|
현대사회에서 개인이 외부 환경과 부딪히는 상황 |
40. |
2001 수시 |
|
보편성(세계성)과 개별성(지역성) |
41. |
2001 정시 |
이곡, 차마설 / 피에르 쌍소, 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 / 루돌프 폰 예링, 권리를 위한 투쟁 |
소유에 대한 인식의 차이 |
42. |
2002 수시1 |
김영하, 바람이 분다 / 핀버그, 기술비판이론 / 노드하우스, 온실경제학 / 맥레인, 물고기는 물을 먹는가? / Oran R. Young, Global Governance |
기술발전의 양면성 |
43. |
2002 수시2 |
빌헬름 폰 훔볼트, 『카비말 연구 서설』/ B. Russell, Human Knowledge / 교육부, 『고등학교 문법』/ G. Orwell, Nineteen Eighty-Four / 신문 기사 모음 |
미래 사회에서의 언어와 인간의 관계?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의 언어와 인식의 조건으로서의 언어 |
44. |
2002 정시 |
고등학교 사회·문화 교과서 / 위르겐 하버마스, 담론윤리의 해명 / 조지 리처,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현대사회 합리성 비판 |
45. |
2003 수시1 |
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 한국 사회의 계층별 소비 양식 / 소비주의 긍정적 발현 |
현대사회 소비의 특성 |
46. |
2003 수시2 |
보르헤스, 기억의 천재 푸네스 / 미국사회 정보홍수 데이터 / |
정보홍수시대 정보 재정의 |
47. |
2003 정시 |
로얼드 호프만, 같기도 하고 아니 같기도 하고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 공자, 논어 / 찰스 반 도렌, 지식의 역사 |
현대사회 적절한 ‘앎’ |
48. |
2004 수시1 |
|
형식적 평등, 실질적 평등 |
49. |
2004 수시2 |
공도자와 맹자의 대화 /
Sherry Turkle, Identity in the age of the Internet /
Mark Alan Stewart, Real Essay Questions /
Ann Moseley &Jeanette Harris, Interaction: A Thematic Reader |
가상공간, 소비사회 속 자아정체성 |
50. |
2004 정시 |
인식의 객관성 / 인식의 상호주관성 / 패러다임 |
사실과 해석 |
51. |
2005 수시1 |
붕당정치 / 민족갈등 / 종교갈등 / 전쟁의 역할 |
갈등에 대한 현명한 대처 |
52. |
2005 수시2 |
브라질 원주민 문명화 / 아일랜드 감자기근 / 다수집단에의 동화 |
문화적 다양성 |
53. |
2005 정시 |
|
상대성 |
54. |
2006 수시1 |
런던 커피하우스 / 왕의 언로 / 의사소통행위 / 테러리즘 |
의사소통의 한계와 이상 |
55. |
2006 수시2 인문 |
조선시대 과거제도 / 장자 / 자베르경감과 장발장 / 농부의 윤리 /의병장 유인석 |
모순, 딜레마, 갈등 |
56. |
2006 수시2 자연 |
김충열 고려대 명예교수의 『유가윤리강의』(예문서원, 1999)
Ernst Mayr, What Evolution Is(Basic Books, 2001)
Robert Wright, Moral Animal(Vintage, 1994)와 Matt Ridley, The Origins of Virtue: Human Instincts and the Evolution of Cooperation (Penguin, 1996) |
이타적 희생의 의미 |
57. |
2006 정시 |
이청준, 당신들의 천국 / 중국 역사「국어(國語)」중「정어(鄭語)」/ A. 아우구스티누스, 참된 종교 / 하이에크, 자유헌정론 |
질서의 다양한 속성과 측면 |
58. |
2007 예시 인문 |
탄소권 / 원자력 개발 / 기술주의 환경론 / 황사 / 지구온난화 / 생물학적 방제 |
인간과 환경 |
59. |
2007 예시 자연 |
원자력 개발 / 기술주의 환경론 /황사 / 지구온난화 |
인간과 환경 |
60. |
2007 수시1 인문/자연 |
존 롤즈, 정의론 / 존 스튜어트 밀, 공리주의 |
정의와 효율성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61. |
1998 정시 |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이상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이기백, 한국사 신론 |
시인과 역사가의 역할 |
62. |
1999 정시 인문 |
노신, 아큐정전 |
역사적 존재로서의 진실한 삶 |
63. |
2000 정시 |
카뮈, 페스트 |
역경과 고통에 대처하는 인간관 |
64. |
2001 정시 |
플라톤, 파이돈
장자
박완서, 한 말씀만 하소서 |
인간이 죽음에 대해 가져야 할 태도 |
65. |
2002 예시 1차 |
|
바람직한 인간관 |
66. |
2002 예시 2차 |
움베르토 에코, 장미의 이름 |
웃음의 사회적 의미? 웃음의 천박함, 웃음의 건강함 |
67. |
2002 예시 3차 |
|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은 인간 의식의 변화 |
68. |
2002 정시 |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
톨스토이, 부활
오스카 와일드,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
쾌락에 대한 다양한 입장 |
69. |
2003 예시 1차 |
|
세계화 시대의 한국 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
70. |
2003 예시 2차 |
오르데카 이 가세트 저, 정영도 역, 인간과 기술
장자, 천지 |
인간과 자연의 관계? 기술 효율성 추구와 자연 공존의 조화 |
71. |
2003 예시 3차 |
|
역사의 주체는 영웅인가? 민중인가? |
72. |
2003 정시 |
아우구스티누스, 창세기 축자 해석
세계인권선언
조세희,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시몬느 베이유, 노동일기
앨빈 토플러, 전망과 전제
마셜 맥루언, 미디어의 이해 |
노동과 관련한 견해 |
73. |
2004 정시 |
하워드 라인골드, 참여군중
소설의 음란성 여부에 대한 검사와 작가의 문답
에머리히 코레트, 인간이란 무엇인가 |
표현의 자유와 사회적 책임?
인간의 자유는 존재론적으로나 인식론적으로나 절대적인 자유가 아니라, 상대적이고 조건 지워진 자유 |
74. |
2005 수시 예시 |
폭력적 미디어, 어린이에게 악영향
미디어교육의 긍정적 활용 모색 |
미디어의 영향과 가치 |
75. |
2005 수시1 |
인과관계 |
학문의 상관관계의 적절한 판단 |
76. |
2005 수시2-1 |
정보화사회 명암 |
산업사회에서 정보화사회로의 이행 |
77. |
2005 수시2-2 |
고령화 사회 사회복지 |
고령화 사회 경제정책 |
78. |
2005 정시 |
마르틴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에즈라 파운드, 지하철 정거장에서
최영미, 지하철에서1
장용학, 원형의 전설
임지현, 대중독재의 지형도 그리기 |
개인의 실존과 대중의 익명성 |
79. |
2006 예시 인문 |
알리 러셀 혹스차일드, 보살핌 사슬과 감정의 잉여가치
쓰지 신이치, 슬로 라이프
|
세계화와 에코페미니즘 |
80. |
2006 수시2-1
문학/사회과학/커뮤니케이션학부 |
[A] 지수걸, ‘민족’과 ‘근대’의 이중주
[B] 오카 마리, 기억/서사
[C] 김한규, 요동사 |
역사를 보는 관점 |
81. |
2006 수시2-1
경제경영계열 |
조셉 E. 스티글리츠, 경제학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 유럽의 부러움 |
경제적 선택과 사회적 갈등 |
82. |
2006 수시2-1
자연과학/공학부 |
[A] 제이 그리피스, 시계 밖의 시간
[B] 쓰지 신이치, 슬로 라이프 |
시간, 장소의 고유성 상실 |
83. |
2006 수시2-2
문학부/사회과학부/커뮤니케이션학부 |
[A-1] 아놀드 하우저, 예술사의 철학
[A-2] 허버트 갠스,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B] 최준식, 한국미 그 자유분방함의 미학 |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
84. |
2006 수시2-2
경제/경영학부 |
[A] E.H.Car, 역사란 무엇인가
[B] 천관우, 한국사의 재발견
[C-1] 안현효, 글로벌 시대 이슈중심의 경제교육
[C-2] 소병희, 정책결정권자의 사익추구 감시 위한 비용-편익 분석
[D-1] 손정식, 생활속의 경제 원리
[D-2] 피터 드러커, 단절의 시대 |
1. 역사 연구 방법론
2. 정부실패의 원인
3. 공기업 민영화 |
85. |
2006 수시2-2
자연과학/공학부 |
[A] 르네 웰렉, 오스틴 워렌, 문학의 이론
[B] 플라톤, 공화국 |
문학에 있어 모방의 가치 |
86. |
2006 정시 예시Ⅰ |
|
|
87. |
2006 정시 예시Ⅱ |
|
|
88. |
2006 정시 |
키에르케고르, 죽음에 이르는 병
마루틴 부버, 나와 너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디지털이다
리옹 AP / 연합뉴스에서
이청준, 말없음표의 속말들 |
과학기술발달에 따른 인간의 실존적 상황 |
89. |
2007 수시1 예시
문학/사회과학/커뮤니케이션학부 |
|
1. 정보화사회의 문제점
2. 위협받는 다양성의 문제(세계화 관련)
3. 남성중심의 가치관이 지배하는 현실(사고의 획일화의 문제점, 탈중심적 대안 필요) |
90. |
2007 수시1 예시
경제/경영학부 |
|
1-2. 세계화와 기업경영, 한국영화산업의 문제
3. 언어 단일화의 위험성 (세계화 관련) |
91. |
2007 수시1 예시
자연과학/공학부 |
|
1-2. 수리문제
3. 세계화의 문제점 |
92. |
2007 수시1
문학/사회과학/커뮤니케이션학부 |
1. [가] 토인비, 역사의 연구
[나] 이근, 과학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경제
2. [가] 장자
[나] 박지원, 예덕선생전
3. [가] 반 퍼슨, 몸 영혼 정신
[나] 데카르트, 방법서설
[다] 리프킨, 소유의 종말 |
1. 역사와 문화, 자아의 문제
2.
3. 근대적 자아와 탈근대적 자아 |
93. |
2007 수시1
경제/경영학부 |
1. [가]AT 커니, 매일경제 Creative Korea 팀,『창조혁 명 보고서
[나] 피터 드러커,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혁신
2. [가] 크루그만․웰스, 경제학
3. 문학/사회과학/커뮤니케이션학부 3번 문제와 동일 |
1. 경영혁신과 가격기구의 기능
2.
3. 근대적 자아와 탈 근대적 자아 |
94. |
2007 수시1
자연과학/공학부 |
3. [가] B. F. 스키너, 자유와 존엄을 넘어서
[나] 로렌 슬레이터,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다] 칸트, 도덕형이상학 정초 |
3. 자유의지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95. |
1998 정시 |
맹자, 만장편 |
고전적 덕목의 보완을 통한 현실적 인간상 |
96. |
1999 정시 |
플라톤, 국가 |
오늘 현실에서 올바른 것이란 |
97. |
2000 정시 |
볼프강 슈벨부쉬, 철도여행의 역사 / 프랜시스 케언크로스, 거리의 소멸-디지털 혁명 / 앨빈 토플러, 제3의 물결 / 밀란 쿤데라, 느림 / 마이클 하임,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 |
과학기술 발달따른 삶의 방식 변화 |
98. |
2001 모의 |
|
진화과정을 스스로 조정 통제할 수 있는 가능성 |
99. |
2001 정시 |
향가 원가 / 장자, 불사의 도 / 오뒤쎄우스 이야기 / 나르키소스 |
청소년 문화의 다양한 현상 |
100. |
2002 수시1 |
생명공학 국내외 사례 / 완전경쟁시장 / 생명공학기술 남용가능성 |
생명공학기술에 대한 견해 |
101. |
2002 수시2 |
연도별 실업률 추이 표 / 고용지위별 임금근로자의 구성 표 |
구조조정과 고용안정 |
102. |
2002 정시 |
칼빈주의 / 노동자아닌 플레이어 / 인적자본중요성
제조업 주당 평균 근로시간 표 / 국내총생산에 대한 저축률 표 / 인구100명당 이동전화가입자수 표/국가별 부패지수 표 |
자본주의 경제에 기여하는 사회문화적 조건? 검약과 절제, 창의성, 신뢰통한 비용절감 |
103. |
2003 수시1 |
위즈너와 요크의 논문 관련 / 아도르노, 과학기술발전 양면성 / 사이버공간의 양면성 |
과학과 윤리 |
104. |
2003 수시2 |
여아 낙태 / 누드사진게재 미술교사 / 양심적 병역거부
출산순위별 출생시 성비 표/결혼, 이혼관련 지표의 추이 표
|
개인의 자유와 사회의 규범(관습, 제도)의 충돌? 사적행복과 개인의 자율성 강조 VS 공동체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 정당 |
105. |
2003 정시 |
칸트, 세계 시민적 관점에서 본 보편사의 이념
한국교육개발원, 공통사회(상) 일반사회
Scholte, J. A. Globalization: a critical introduction
사형에 대한 스톡홀름 선언 / 우리나라 헌법재판소 입장
중앙일보 2002년 1월 22일 조기영어교육 관련기사 |
보편적 정의가 지배하는 세계시민사회 |
106. |
2004 수시1 |
민주주의 사회 일반의지 / 흑인차별금지 법률
공론형성역할로서 사림 / 새만금간척사업 여론조사
국립현대미술관의 야외조각장에 설치된 <10개의 계량기> |
여론에 의한 합리적 의사결정 |
107. |
2004 수시2 |
史記, 상군열전(商君列傳) / 에드먼드 버크, 프랑스 혁명에 대한 반성 / 노신, 아침꽃을 저녁에 줍다 / 송호근, 한국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
진보와 보수 |
108. |
2004 정시 |
플라톤, 자아정체성 / 윤리와 사상 교과서 / 데스몬드 모리스, 인간 동물원 / 알프레드 그로세르, 현대인의 정체성 |
동물과 인간? 진화에 생명공학 개입
|
109. |
2005 수시1 |
Clive Hamilton, Growth Fetish, Allen &Unwin, 2003, pp. 22-23. / Terry Anderson ed., You Have to Admit It's Getting Better: From Economic Prosperity to Environmental Quality, Hoover Institution Press, 2004, pp. 53-54. / 孟子, 梁惠王章句 上. (항산이어야 항심)/ 최성각, 경인신문 목요컬럼
국가별 1인당 소득수준 (GDP)과 평균수명 표 / 국가별 1인당 소득수준 (GDP)과 평균행복도 표 / 국가별 1인당 소득수준 (GDP)과 1인당 평균교육연수 표 |
물질적 풍요와 삶의 질 |
110. |
2005 수시2 |
R. Albert Mohler, Jr., 2004. “The Vatican Takes on Feminism.” Florida Baptist Witness. / 시몬느 드 보봐르, 제2의 성 / 연령별 미혼율 표 / 우리나라 미혼남녀의 결혼에 대한 태도 표 / 우리나라 여성 연령별 취업률 표 |
페미니즘에 대한 상반된 입장 |
111. |
2005 정시 |
웰티, 아도르노와 문화연구
A. Edgar &P. Sedgwick, Key Concepts in Cultural Theory, London &New York: Routledge, 1999.
[표] “A Measure of Culture: Cultural Experiences Survey,” New Zealand's Official Statistics Agency, 2002.
조희창, 클래식 내비게이터 |
고급문화, 대중문화 |
112. |
2006 수시2 |
막스 셸러, 우주에 있어서 인간의 지위 / 에드워드 윌슨, 사회생물학 / 자살률, 평균수명, 실업률 도표 |
철학적 인간학과 생물학적 인간학 |
113. |
2006 정시 |
마이어스, 사회심리학 / 송두율, 짝퉁시대에 생각나는 것들
한겨레신문기사 |
모조품 소비현상의 문화적 함의 |
114. |
2007 수시1 |
1.
<제시문 1>, 세르주 모스코비치, 군중의 시대
<제시문 2>, 플라톤, 국가
<제시문 3>, 아담스미스, 국부론
<제시문 4>,
A) 최한기, 명남루총서
B)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원, 맹자 |
대중의 속성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115. |
1998 인문 |
도스토에프스키, 카리마조프가의 형제들 중에서
- 조시마 장로와 호훌라코비 부인의 대화 ― |
이웃과 사회에 대한 실천적 사랑 |
116. |
1998 자연 |
화이트헤드, 과학과 근대세계 |
과학적 탐구활동에서 수학의 역할 |
117. |
1999 인문 |
몽테스키외, 페르시아인의 편지 |
동의가 바탕된 법과 질서의 확립 |
118. |
1999 자연 |
맹자
하이젠베르크, 부분과 전체 |
현대자연과학이 전통적인간관에
끼치는 영향 |
119. |
2000 정시 |
허먼 멜빌, 모비 딕
게오르그 짐멜, 돈의 철학
레스터 C. 서로우, 부의 구축(構築) |
돈과 삶의 질 |
120. |
2001 정시 |
남명 조식(南溟 曺植), 을묘사직상소
마키아벨리, 군주론
제레미 리프킨, 노동의 종말 |
현대적 의미의 리더쉽 |
121. |
2002 정시 |
레이건, 동물옹호론
칸트, 추측해 본 인류역사의 기원 |
인간과 동물의 바람직한 관계 |
122. |
2003 모의 |
자율성과 타율성 |
본성과 규범의 대립 |
123. |
2003 정시 |
중인환시
인쇄업자
쑥덕공론 |
타인의 시선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타인의 시선을 고려해서 자신을 사회적 인격체로 만들어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주체성을 지키는 것도 필요 |
124. |
2004 정시 |
쟝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헤르만 헤세, 싯다르타. 한 인도의 시
정약용, 목민심서 |
현대소비사회 갈등해소 방안 |
125. |
2005 정시 |
로지메리잭슨, 환상성 전복의 문학
니체, 비극의 탄생/바그너의 경우/니체 대 바그너
미하일바흐찐, 프랑수아 라블레의 작품과 중세 및 르네상스의 민중문화
이덕무, 청장관전서 |
현대 사회 안에서 비일상성이나 비현실성이 지니는 기능 |
126. |
2006 수시1 예시 |
1. 정지용, 할아버지
2. 촘스키 |
1. 노인문제
2. 조기영어교육 |
127. |
|
|
|
128. |
2006 수시1 |
인터넷 |
정보사회 |
129. |
2006 수시1 |
펠로폰네소스 전쟁 중에 있었던 아테네와 멜로스 대표 간의 대화
|
전쟁 |
130. |
2006 수시2 |
|
민족 개념 |
131. |
2006 수시2 |
|
삶과 죽음 |
132. |
2006 정시 |
|
언어가 사회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
133. |
2007 수시 모의 인문 |
[가] D.H.로렌스, 아름다운 노년
[나] 시몬느 드 보봐르, 노년
[다] 빈센트 반 고흐, 울고있는 노인
[마] <표1> 우리나라 인구 구성비와 부양비에 관한 통계 및 예측 자료 |
1. 전력소모최소화 프린터기 설정법
2~5. 고령화사회와 노인복지 |
134. |
2007 수시
모의 자연 |
|
|
135. |
2007 수시1
인문 |
3~4.
<가> 플라톤, 대화편
<나> 천정환, 근대적 글쓰기
<다> 월터 옹,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5~8.
<가> 김승옥, 무진기행
<나> 다카시다 데츠야, 일본의 전후책임을 묻는다
<다> 요리후지 가츠히로, 현명한 이기주의
<라> 윤동주, 서시
<마> 김용석, 두 글자의 철학 |
3. 문자문화의 속성
4. 구술문화의 속성
5~8 역사관 |
136. |
2007 수시1
자연 |
|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137. |
1998 인문 |
1.
2. 카프카, 변신 |
1. 디지털형 문화의 긍부정성
2. 변신의 상징적 의미 |
138. |
1998 자연 |
1.
2. 과학혁명 |
1. 가치척도의 시장경제 논리 일원화현상 비판
2. 정보혁명 |
139. |
1999 인문 |
미국식 트럭스토어
산업시대 소유양식
산이 날 에워싸고 |
현대인의 삶의 양식 |
140. |
1999 자연 |
다윈과 데카르트 |
귀납과 연역 |
141. |
2000 정시 |
프리드리히 슈마허, 작은 것이 아름답다
과학전문지 과학사상
움베르토 에코, 연어와 여행하는 방법 |
환경문제 해결방안 |
142. |
2001 모의
2차 |
|
정보통신기술에 의한 사회 변화에 대처하는 방안 |
143. |
2001 정시 |
에리히 프롬, 자유로부터의 도피
루이스 멈포드, 예술과 기술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존 단,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
인간소외 극복방안 |
144. |
2002 예시1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개인의 지나친 욕구와 이기심으로 인한 충돌? 양보와 협동으로 풀어야 |
145. |
2002 예시2 |
상호협동의 우위 / 공유지의 비극 / 군비경쟁의 악순환 |
군비경쟁 해결? 신뢰구축통한 긴장완화가 도움 |
146. |
2002 정시 |
서구 문화 및 외국인에 대한 한국인의 태도
서구의 식민주의가 비서구 식민지에 끼친 영향 |
오리엔탈리즘의 극복방안? 보편적 인권의 가치를 지향 |
147. |
2003 정시 |
아일랜드 감자기근
미국 서부 정전사태 |
생태계 종의 다양성과 정보화사회 분산과 백업시스템 |
148. |
2004 정시 |
자살관련 신문기사
뒤르켐의 자살론
심청전 |
자살의 유형, 원인, 대안? 사회적 원인, 사회적 연대의 필요성과 한계 |
149. |
2005 정시 |
|
욘사마 현상 |
150. |
2006 수시2 |
|
한국인의 행복지수 |
151. |
2006 정시
인문 |
소녀와 컴봇 그림
만화 공각기동대 중 미래의 휴머노이드 그림
데카르트
영화 매트릭스의 한 장면 대사 |
미래사회 인간과 기계의 상호관계 |
152. |
2006 정시
자연 |
프톨레마이오스 - 코페르니쿠스
데카르트 - 뉴턴 |
칼 포퍼의 반증주의 |
153. |
2007 수시1 |
① 조선 시대 김홍도의 풍속화 ‘씨름’과 전라도 광주 지역에서 전승되고 있는 고싸움놀이
② 2006년 월드컵 축구 경기 당시 서울 시청 앞 광장과 열광적으로 응원하는 시민들 |
한국의 놀이문화와 공동체 문화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154. |
1998 |
카뮈, 시지프스의 신화
THOMAS NAGEL, MORTAL QUESTIONS |
삶의 부조리와 인간적인 삶 |
155. |
1999 |
앙리 베르그송, 도덕과 종교의 두 원천
토드 부크홀츠, 죽은 경제학자들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
개인과 사회 관점에서 과시소비 |
156. |
2002 |
프랑스 철학자 미쉘 세르, 디즈니랜드와 회교지도자들 사이
제레미 리프킨, 소유의 종말
기 소르망, 세계는 나의 부족 |
디지털문명시대의 세계화와 문화 |
157. |
2003 |
사마천, 사기 / 전백찬, 중국전사 / L.세네카, 행복론 |
하나의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설? 개인의 삶보다 국가적 차원 가치 더 중요할 수도, 참된 삶의 행복은 부귀영화 아닌 내면적 가치일 수도 |
158. |
2004 |
박종홍, 한국의 사상Ⅰ
김중순, 문화를 알면 경영전략이 선다
박영순, 한국어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에 대하여 |
현시대에 걸맞는 문화의 형성과 교류 |
159. |
2005 수시1 |
한국군 이라크 추가 파병과 관련된 다양한 찬반 논의 |
대의명분과 실리적인 측면에서 그 손익 |
160. |
2005 정시 |
칸트, 실천이성비판
에드워드 윌슨, 인간본성에 대하여
매트 리들리, 덕의 기원
중앙일보 2004년 12월 24일자 기사 |
사회복지시설기부관련 도덕의 기원 |
161. |
2006 수시2 |
<제시문 B> George W. Bush 미국 대통령 聲明文(제60차 유엔총회 세계정상회의 고위급 본회의)
<제시문 C> 교토의정서
<제시문 D> 세계보건기구의 SARS 처리 |
바람직한 국제관계 |
162. |
2006 정시 |
아담 스미스, 국부론
토드 부크홀츠, 죽은 경제학자들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묵자, 겸애 |
이기심에 대한 상반된 가치평가 |
163. |
2007 수시1
인문 |
에밀 졸라, 나는 고발한다 - 대통령 펠릭스 포르 씨에게 보내는 편지 |
인터넷 문제의 해결방안 |
164. |
2007 수시1
자연 |
|
|
2004 수시2 진보주의자와 보수주의자의 엄격한 법집행의 견해 차이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165. |
1998 인문 |
천상병, 나의 가난은
김지하, 다 가고 |
삶의 위기 해결방안 |
166. |
1998 자연 |
|
|
167. |
1999 정시 |
하이젠베르크, 부분과 전체 |
진보주의적 입장과 점진적 개혁주의 |
168. |
2000 수시 |
정자의 문집
박지원의 문집 |
학문하는 사람들이 지녀야 할 태도 |
169. |
2000 정시 |
황순원, 송아지 |
|
170. |
2001 정시 |
허준 ‘동의보감’
김용운, 김용국, 프랙탈과 카오스의 세계
틱낫한, 평화로움
카프라, The Tao of Physics |
동양적 세계관 (유기체적 세계관)과 서구적 세계관 (합리적 세계관) |
171. |
2002 수시2 |
국내 두 도시의 경제, 사회, 문화에 관한 각종 통계지표 |
도시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172. |
2002 정시 인문 |
케이크 자르기 모델 |
공리주의적 해결방안? 합리적인 반면 윤리적 정서에 위배할수도 |
173. |
2002 정시 자연 |
정보화 사회의 전개와 유비쿼터스의 등장
생명공학의 발달에 따른 DNA해석
취약해지는 개인의 사생활
규범화되고 권력화되는 유전자 |
정보사회의 윤리 |
174. |
2003 모의 자연 |
과학혁명과 패러다임 |
과학의 발전이 이루어지는 과정 |
175. |
2003 수시1 |
타임지 월드컵 관련 기사
김구, 백범일지 |
민족 문화와 세계 평화? 넓은 시각으로 포용해야 |
176. |
2003 수시2 |
plato의 Euthyphro
논어‘자로’편
다니엘 벨, confucian values for the next millenium 뉴스메이커 488호 기사 |
사적관계에 대한 규범적 접근? 연고주의 폐해있으나 정적유대감 강화하기도 |
177. |
2003 정시 인문 |
Bill Devall, The Deep, Long-Range Ecology Movement
Thomas Berry, The Viable Human
정기문, 불교의 욕망관과 경제문제의 인식 |
현대문명의 문제와 해결방안,
지속가능한 발전 |
178. |
2003 정시 자연 |
|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 유전자 변형 유기체)에 대한 자신의 견해 |
179. |
2004 수시1 |
|
세계화와 우리 영화시장 |
180. |
2004 수시2 |
한비자 / 공자 / 로크 |
사회적 갈등과 질서 |
181. |
2004 정시 |
토크빌, 미국의 민주주의
코리아 타임즈 2003.4.28
E.H.카, 역사란 무엇인가
박세일, 공동선(공익)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가? |
공동선? 민주주의 폐해인 이기주의 극복위한 공동선 추구 |
182. |
2005 수시1 |
효율성을 추구하는 자유의 원리
형평성을 추구하는 평등의 원리 |
공기업 민영화에 대한 견해 |
183. |
2005 수시2 |
莊子, 齊物論
유가, 추기급인
하버마스
로티의 언어 |
한국사회 갈등구조 |
184. |
2005 정시 |
|
인류역사 동인으로서 문화와 기후변화 |
185. |
2006 수시1 |
껍데기는 가라
논어
알퐁스 도데, 별 |
현대의 이상적인 인간형 |
186. |
2006 수시2 인문 |
|
이기심과 이타심 |
187. |
2006 수시2
자연 |
|
상호조합의 과학성 |
188. |
2006 정시 |
한국인에 대한 17~20세기 초 서양인의 관점과 인식 |
바람직한 한국인 상 |
189. |
2007 수시1
인문 |
[가] 김인걸, 대담 “인문학 위기인가”
[나] 사이드, 대담 “문화의 시대를 대표하는 비평가들”
[다] 백승균, 인문학의 새로운 지평
[라] (1) 김성곤, 문화연구와 인문학의 미래
(2) 한국일보, 2006년 7월 29일
[마] 송복, 우리는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 |
인문학의 위기 |
190. |
2007 수시1
자연 |
|
에너지 변환 |
2002 수시2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에 나타난 국가와 개인간의 관계, 개인의 본성, 새장 밖 새와 새장 안 새 중 어떤 새가 자유로운가?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191. |
1999 정시 인문 |
마크 트웨인, 허클베리핀의 모험 |
갈등의 본질 |
192. |
1999 정시 자연 |
하이젠베르크, 인간의 사고와 발전에 미치는 현대 물리학의 역할 |
|
193. |
2000 정시 |
조지오웰, 1984 |
정보화사회 언어생활 |
194. |
2001 정시 |
부처의 가르침 / 소비사회 |
인간 욕망? 억제와 추구의 적절한 조화 통한 삶의 행복 추구 |
195. |
2003 수시1
인문 |
|
과학문명과 미신 |
196. |
2003 수시1
자연 |
|
전자정보기술 |
197. |
2003 수시2
인문 |
|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
198. |
2004 수시1
인문 |
|
역사진행에서 차이 발생 원인 |
199. |
2004 수시1
자연 |
토마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
신과학운동 |
현대과학에 대한 견해 |
200. |
2004 수시2
인문 |
|
민족주의 |
201. |
2004 수시2
자연 |
사회생물학 |
인간정신현상에 대한 생물학적 연구 |
202. |
2005 수시1
인문 |
중앙일보, 동아일보, 파이낸셜 뉴스 기사 자료
법정, 류시화, 산에는 꽃이 피네 |
반기업정서 |
203. |
2005 수시1
자연 |
켄 월버, 아이투아이
장자 |
과학지상주의 |
204. |
2005 수시2
인문 |
니스벳, 생각의 지도 |
개인주의, 지역주의 |
205. |
2005 수시2
자연 |
|
공존과 조화, 상생의 지혜 |
206. |
2006 수시1
인문 |
|
역사관 |
207. |
2006 수시1
자연 |
|
일과 노동에 대한 관점 |
208. |
2006 수시2 |
|
1~2. 사이버문화에 대한 비판
3. 문화 상대주의 |
209. |
2006 정시 |
|
아시아문명의 전통적 가치
벌금부과결정 찬반 |
210. |
2007 수시1
인문 |
2.
가) 나) 정약용, 흠흠신서
다) 라) 정약용, 목민심서 |
1. 평등의 개념
2. 합리적 의사결정
3. 인종주의자와 인권주의자 |
211. |
2007 수시1
자연 |
|
1~2. 삶의 질
3. 과학적 접근 방식
4. 논리적 결정 과정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212. |
1998 정시 인문 |
|
목적과 결과를 고려하여 행위의 정당성 여부 판단 |
213. |
1998 정시 자연 |
괴테, 파우스트
리처드 버크, 갈매기의 꿈 |
과학자의 태도 |
214. |
1999 정시 |
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
박완서, 지렁이 울음소리 |
사랑의 본질과 바람직한 가족관계 |
215. |
2000 정시 |
장용학, 요한시집
캔필드, 한센,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
삶의 태도 |
216. |
2001 정시 |
법정, 가난을 건너는 법
헬렌 니어링, 스코트 니어링, 조화로운 삶 |
경제적관점에서 삶의 방식 |
217. |
2002 모의 |
오상과 오원, 조포의 행동 방식 |
규범의 충돌과 선택 |
218. |
2002 정시 |
김부식, 삼국사기 (평강공주)
셰익스피어, 리어왕 (코딜리아) |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주체적 인간과 사회적 인간? 각각의 가치와 한계 |
219. |
2003 정시 |
여씨춘추
빅토르 위고, 레 미제라블 |
법질서라는 사회적 가치와 효, 양심이라는 인간적, 도덕적 가치의 갈등? 극단아닌 상식따라야 |
220. |
2004 정시 |
이정원, 사랑, 결혼, 가족
헬렌 브라운, 나는 초라한 더블보다 화려한 싱글이 좋다
미치 앨봄,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 |
가족관에 대한 견해 |
221. |
2005 정시 |
이병주, 관부연락선
버나드 마넹, 선거는 민주적인가 |
선거와 추첨 |
222. |
2006 수시2 |
(가) A. C. 그레일링, 존재의 이유
(나) 삼국유사
(다) 달라이 라마와 빅터 챈, 용서 |
분노에 대응하는 방식 |
223. |
2006 정시 |
다산 정약용의 편지
헤르만 헤세, 유리알 유희 |
삶의 방식 |
224. |
2007 수시1 |
<가> 장자
<나> 플라톤, 국가 |
바람직한 교육 | 2004 수시1 : 대학의 기능
2004 수시2 : 노조파업, 자살
2005 수시1 : 비아제(사회복지정책과 관련하여 서술가능)와 복합위험사회
2006 수시1 : 일본 군국주의와 독일 전체주의에 동조하는 방식에 대한 평가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225. |
1998 정시 인문 |
|
사회적 지위 획득의 평등 |
226. |
1998 정시 자연 |
|
정보통신기술과 인간관계 |
227. |
1999 정시 인문 |
|
학교교육의 위기 |
228. |
1999 정시 자연 |
|
제품의 표준화와 다양화 |
229. |
2000 정시 |
|
Y2K관련 개인의 합리적 선택 |
230. |
2001 정시 |
|
연고주의 |
231. |
2002 정시 |
|
과학과 신비주의의 상관관계 |
232. |
2003 정시 |
기계적 세계관 / 유기적 세계관 |
인간복제의 미래? 기계적 세계관의 보완과 유기적 세계관에 대한 신중함이 필요 |
233. |
2004 수시1 |
무임승차 현상 / 공유지의 비극 / 수인의 딜레마 |
개인의 합리성과 사회의 합리성간의 괴리? 이기심 폐해 극복한 공동체의 합리성 추구해야 |
234. |
2004 수시2
인문 |
구명선 윤리
천인합일(天人合一)적 세계관
우주선 윤리(spaceship ethics) |
전체론적 환경윤리가 나아가야 할 적절한 방향 |
235. |
2004 정시 |
아담 스미스, 국부론
고등학교 경제교과서
예기, 예운 (대동사회) |
성장과 분배 |
236. |
2005 수시1 |
존 롤스, 정의론
고등학교 시민윤리 교과서
맹자, 양혜왕장구
|
시민사회의 빛과 그림자 |
237. |
2005 수시2 |
한스 퀑, 세계윤리선언
윤리와 사상 교과서
최치원, 난랑비서
하노이 탑 |
세계 윤리의 원리? 모든 인간을 인간적으로 대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
세계 윤리의 취지? 배려의 범위가 가정 넓은 윤리(전 시대, 전 지구)
세계 윤리와 전 지구적 문제 해결? 인간과 자연의 화해, 종교와 종교간의 화해 |
238. |
2005 정시 |
롤프 옌센, 드림 쏘사이어티
김구,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조지프 s. 나이, 소프트 파워
|
문화 컨텐츠의 힘 |
239. |
2006 수시2 |
1.
[가] 조주현, 세종대왕님 전상서
[나] 최재천,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2~3.
[가] 유길준, 서유견문
[나] 한스 헤르만 호페, 민주주의는 실패한 신인가
[다] 앤서니 기든슨, 제3의 길 어디까지 왔나
4.
[가] 김의경, 소유하지 않아도 즐길 수 있는 시대
[나] 제러미 리프킨, 소유의 종말 |
1. 우리 말과 글의 정체성
2~3. 사회, 경제적 불평등
4. 정보화시대 인간관계 |
240. |
2006 정시 |
[문제1]
[가] 함재봉, 英語 공용화는 反민족주의 아니다
[나] 이경원, 영어제국주의와 탈식민적 저항의 가능성
[문제2]
[가] 존 로크, 통치론
[나] 레비 스트로스, 슬픈 열대
[문제3, 4] 기 소르망, 열린 세계와 문명창조 |
[문제1] 영어 공용화
[문제2] 서구 가치의 보편성 찬반
[문제3~4] 바람직한 세계화의 방향 |
241. |
2007 수시1
인문 |
[문제 2] Homer B. Hulbert, 신복용 역, 대한제국사서설
[문제 3] 이정환, “한국적 대안모델은 가능한가"
Jeffrey Sachs, “Lessons from the Nordic Countries”
[문제 4]
(나) “반유대 발언 멜 깁슨, 할리우드에서 ‘왕따’”, 연합뉴스, 2006. 8. 2
(다) “...학교 방침 재고해야”, 매경 USA Briefing, 2005. 6. 17
(라) “‘성희롱’ 논란 휩싸인 농활”, 경향신문, 2004. 7. 7 |
1. 정치권 형태
2. 사법정의와 배금주의
3. 형평성과 효율성
4. 올바른 언행 |
242. |
2007 수시1
자연 |
|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243. |
1999 정시 |
바스콘셀로스,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
교사의 바람직한 태도와 올바른 교육방법 |
244. |
2000 정시 |
오천석, 스승 |
글을 가르치는 일/인간을 가르치는 일 |
245. |
2001 정시 |
마르틴 부버, 나와 너 |
학교교육현실, 방향, 교사의 역할 |
246. |
|
|
|
247. |
2003 정시 |
손봉호, 문화와 예술 |
문화 상대주의 |
248. |
2004 정시 |
장자, 천도편 |
바람직한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
249. |
2005 정시 |
E.H.카, 역사란 무엇인가?
김태길, 할 일은 하고, 찾을 것은 찾고 |
개인과 집단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250. |
1999 정시 |
단군신화
프레이저, 황금가지 |
교육의 방향 |
251. |
2000 정시 |
남구만, 약천집(藥泉集) |
교육의 의미, 교사의 역할 |
252. |
2001 정시 |
천리마에 관한 두 이야기 - 잡설 / 장자 |
교육적 지향 |
253. |
2002 정시 |
|
교사의 역할 |
254. |
2003 정시 |
이광수, 무정 |
교육관, 교사의 사회적 역할 |
255. |
2004 정시 |
뒤르켐, 자살론 |
교육의 사회적 역할 |
256. |
2005 정시 |
피터스(R. S. Peters), 윤리학과 교육
백운거사 이규보 |
자유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의 방향 |
257. |
2006 정시 |
|
교사가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258. |
1999 정시 공통 |
윤동주, 쉽게 씌어진 詩 |
부끄러움을 느낄 줄 아는 마음가짐 |
259. |
1999 정시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
|
참된 자기사랑[自己愛] |
260. |
1999정시
생활과학대학, 의과대학, 간호대학 |
|
행복추구권과 약물남용 |
261. |
2000 정시 공통 |
신동엽, 껍데기는 가라 |
우리 민족이 지녀야 할 시대적 정신 |
262. |
2000 정시 인문 |
노동하는 인간 서문에서 발췌
|
노동의 의의와 가치 |
263. |
2000 정시
의예과, 간호학과
|
|
인간 배아 연구 |
264. |
2001 정시 |
1. 서거정의 동문선에 수록된 유방선, 서파삼우설
2. 의예과 학생의 일반적 특성 표
집단별 유기화학 및 물리화학 성적 표
각 집단간 유기화학 성적 차이의 통계분석 결과 표
각 집단간 물리화학 성적 차이의 통계분석 결과 표 |
1. 벗
2. 통계자료 함축의미 |
265. |
2002 정시
의과대학,
간호대학 |
1. 이익, 성호사설
최한기, 기측체의
2. 과학기술 분야 연구비
GDP 대비 과학기술 분야 연구비
과학기술 분야 연구비 대비 발표논문편수 |
1. 조선시대 의원의 진단과 처방 과정에 빗대어 국가를 다스리는 일을 설명2. 우리나라 과학기술 분야 연구비 투자 |
266. |
2003 정시
의예과
간호학과 |
1. 박지원,「열녀함양박씨전(烈女咸陽朴氏傳)」
「장자시처(莊子試妻)」설화 |
1. 인간의 본성과 사회적 규범의 관점에서 ‘전씨’의 자살에 대한 입장
2. 바람직한 의사와 환자의 관계 |
267. |
2004 정시
의예과
간호학과 |
우생학과 다운증후군 |
윤리적 가치관의 갈등 |
268. |
2005 정시
의예과
간호학과 |
|
인체실험과 인간의 존엄성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269. |
2004 정시 인문 |
모로하시 데쓰지, 공자 노자 석가
버나드 로젠버그, 미국의 대중문화 |
대중문화 |
270. |
2004 정시 자연 |
이은희,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
귄터 그라스, 나의 세기 |
인간의 생명에 대한 태도 |
271. |
2006 수시2 |
1. 다니엘 부어스틴, 이미지와 환상』
2. (가) 조혜정, 글읽기와 삶읽기 』,
(나) 홍성욱, 파놉티콘 - 정보사회 정보감옥
3. 강영안, 인간의 얼굴을 가진 지식』 |
1. 의사사건
2. 지식과 정보를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
3. 책에 대한 생각 |
272. |
2006 정시 인문 |
1. 우리나라 출산 순위별 출생 성비
태아 성감별 의사 첫 구속 신문기사
2. 고종석, 불순함에 대한 옹호 |
1. 성비 불균형 현상
2. 편협한 민족주의 |
273. |
2006 정시 자연 |
1. 우리나라 출산 순위별 출생 성비
태아 성감별 의사 첫 구속 신문기사
2. Belk and Borden, Biology: Science for Life |
1. 성비 불균형 현상
2. 우울증 - 과학 연구의 방향 설정에 영향을 끼치는 사회적 요인 |
274. |
2007 수시1
인문 |
1. (가) 아도르노・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나) 안찬수, ‘골목’으로 말하자면
2. 김창남, 문화란 무엇인가 |
1. 물질적 성장의 이면
2. 문화의 속성 |
275. |
2007 수시1
자연 |
|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276. |
2000 정시 |
밀란 쿤데라, 느림 |
현대문명사회의 문제점의 근거 |
277. |
2001 정시 |
까뮈, 이방인
맹자, 맹자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
자기중심적 무관심 정서 |
278. |
2002 정시 |
유엔 세계 체제 관리 위원회, 세계는 하나 우리의 이웃
박지원, 능양시집서 |
세계화시대 우애와 협력, 문화상대주의 |
279. |
2005 정시 |
베크만, 발명의 역사 (튤립) |
대중사회 소비주체 |
280. |
2006 정시 |
|
‘윤편’의 주장에 대한 반론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281. |
1999 정시 |
하근찬, 수난이대
아꾸다가와 류노스께(芥川龍之介), 라쇼몬(羅生門)
모파상, 비계덩어리
전봉준, 공초(供招)문 |
고난에 대처하는 희망과 용기의 논설문 |
282. |
2000 정시 |
한용운, 조선불교유신론
채만식, 미스터 方
네루, 세계사편력
브레히트, 갈릴레오의 생애
지역내 총생산, 휴가 및 보험 적용 현황 표
신영복,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
역사의 중요한 갈림길 |
283. |
2001 정시 |
케테 콜비츠, 빵을!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존 스타인벡, 분노의 포도
니체,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김진홍,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
성장과 분배
사회적 평등 |
284. |
2002 정시 |
에드워드 윌슨, 인간 본성에 대하여
이청준, 당신들의 천국
장 자크 루소, 사회계약론
마리아 비노프스카, 막시밀리안 콜베 |
전쟁과 폭력의 부당성 |
285. |
2003 정시 |
|
의리주의와 정의주의 |
번호 |
일시 |
출전 |
논제 |
286. |
1999 정시 |
플라톤, 국가 (동굴의 비유)
연암 박지원
브루노의 지동설 |
참된 앎을 향한 창조적 소수의 지적 추구와 그에 대한 사회적 대응의 일면 |
287. |
2000 경시 |
|
인간중심주의의 의미와 한계 |
288. |
2000 정시 |
조나단 스위프트, 걸리버 여행기
최한기, 기학(氣學) |
지적 탐구의 태도 |
289. |
2001 정시 |
장자, 외편[天地]편
헨리 소로우, 월든
웬델 배리, 인간의 목적 [나는 왜 컴퓨터를 안 살 것인가] |
자기 성찰적 내면 가치의 추구 |
290. |
2002 정시 |
헬렌 니어링, 스코트 리어링, 조화로운 삶
남구만, 약천집(藥泉集) |
삶의 실천을 통한 체득의 ‘지혜’의 중요성 |
아래 지문을 읽고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모두 고려하면서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2003 인하대 수시2 인문)
- 전통적 가치관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
- 저작권의 보호가 갖는 시대적 의미 (산업사회의 전개 가능)
- 정보화 시대에 저작권 보호가 지니는 부정적 양태(자유로운 정보 사용 방해)
-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저작권에 대한 가치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