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꽃잎반 담임교사 최정희, 김선희 입니다.
우리 꽃잎반 마음속에...
밝은 태양을 품고 살아갈 수 있도록, 건강한 꿈을 키우며 살아갈 수 있도록,
언제나 즐거운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작은 것의 소중함을 알며 살아갈 수 있도록, 모든 사람들과 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언제나 노력하는 교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꽃잎반 (만 4세) 학급 운영계획안 ✿
발달적 특성 (만 4세)
주요 발달 특성 |
▷ 약간 복잡한 운동이 가능해진다. ▷ 자기주장이 강해지고 성취에 기쁨을 느낀다. ▷ 필요한 규칙을 스스로 따른다. ▷ 구어가 완성되고 문자에 흥미를 갖는다. ▷ 원인과 결과를 때때로 혼동하면서 이치를 알고자한다. |
영 역 |
발 달 특 성 |
신체발달 |
1) 대근육발달 - 선 따라 걷기, 5초간 한 발로 서 있기, 한 발로 뛰기, 장애물 피해 자전거 타기, 기어오 르기 등 대근육의 기본적인 운동 기능이 모두 가능해진다. 2) 소근육발달 - 옷 입고 벗기, 벨트 풀기, 단추 끼우기, 지퍼 올리고 내리기, 양발 신고 벗기, 혼자 먹기 등 자조능력이 증가한다. - 선 따라 가위질을 할 수 있다. - 연필을 제대로 쥐고 도형을 그리며 간단한 단어를 쓸 수 있다. - 사람을 머리, 다리, 팔, 몸으로 구분하여 그린다. - 스푼 사용, 이 닦기, 손 씻기 등이 익숙해진다. - 손놀림이 아주 능숙해져 섬세한 작업까지 가능해진다. - 실을 끼워 바느질을 하고 실을 감을 수 있다. |
정서발달 |
- 모든 감정이 분화되어 표정, 태도, 의사 표현, 동작 등이 풍부해진다. - 자신감이 증가하여 허풍을 떨기도하고 과장하기도 한다. - 독립심이 길러지고 주체성이 확립된다. - 인내심이 적고 기다리지 못한다. - 특별한 것에 대한 공포심이 증가하고 자기주장이 강해진다. - 창조성이 풍부해지고 자신의 생각으로 의욕적으로 활동한다. - 사회적, 생리적, 감정적인 조절 능력이 발달하여 스스로 신체 에너지를 조절할 수 있다. - 화내는 대신 다른 방법으로 불만을 해소할 줄 알게 되면서 도덕심을 배우기 시작한다. |
영 역 |
발 달 특 성 |
사회성발달 |
- 스스로 자기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 자제심이 많아지고 친구와의 관계도 깊어진다. - 구체적인 지도가 가능하다. - 보다 더 생산적인 상황에 몰입하여 무언가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 극 놀이, 복잡한 놀이가 가능하며, 우정이 필요한 것을 알고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놀기 시작한다. - 소꿉놀이, 모험적인 놀이를 선호한다. - 남녀의 성 차이에 관심이 커진다. - 경쟁심이 강화되면서 싸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어린 동생들과 친하고 싶어 하고, 친구의 불행에 동정적이 된다. |
언어발달 |
- 불분명하고 천진스럽던 말들이 사라지고 억양이 정확해진다. - 언어의 형태와 구조가 거의 완전해진다. - 복문을 포함한 모든 문장을 사용한다. - 목적 있는 대화가 가능하다. - 요령 있고 적절한 형태의 질문,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을 한다. - 구문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말로 정확하게 표현한다. - 사회적인 성숙을 언어로 표현한다. |
인지발달 |
- 차분히 이야기하고 세밀하게 설명할 수 있다. -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의 구분이 더 많아진다. - 많은 단어를 사용하여 전반적으로 분명하게 이야기한다. - 오늘, 내일, 미래(현재, 미래, 과거)의 개념을 이해한다. - 원인과 결과를 때때로 혼돈하면서 이치를 알고자 한다. |
중점교육방향
◈ 적응지도 - 신입유아들의 정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적응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신입유아들의 정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7일~1개월을 적응기간으로 보며 적응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일정 |
보육시간 |
적응지도 내용 |
1단계 (1~2일) |
10:00~13:00 |
양육자 없이 적응하며, 점심식사 후 귀가합니다.(양육자 참여가능) |
2단계 (3~6일) |
10:00~17:00 |
양육자 없이 적응하며, 낮잠 자기를 시도합니다. |
3단계 (7일- 1개월) |
10:00~18:00 |
전체일과에 참여 합니다. 적응기간의 1개월 동안은 담임보육교사의 근무시간(10:00~18:00) 까지만 보육할 수 있도록 협조바랍니다. |
◈ 영역별 지도 - 매 주 작성되는 프로그램의 활동을 통하여 전인적이고 통합적인 교육목표를 이룬다.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 통합보육 - 장애유아 통합보육은 장애를 가진 유아들이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보육시설에서 보호받고 교육받는 것이다. 장애가 있는 아동은 발달을 촉진하고 빠른 정상화, 일반화를 기대 할 수 있으며, 일반아동들은 장애 아동과 더불어 살 수 있는 적응 능력을 갖게 되고, 그 능력 은 일반아동이 유아기 때 배워야 하는 사회에 대한 자신감과 사람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하루일과 운영
시간 |
주요일과 |
활 동 내 용 |
7:30~8:30 |
등원 및 통합보육 (당직) |
* 인사나누기, 담임교사가 출근하기 전까지 식당에서 보육한다. |
8:30~9:00 |
등원(교실) |
* 밝은 얼굴로 선생님, 친구들과 인사를 나눈다. * 출석카드에 스티커를 붙인 후 외투․가방 등 자신의 소지품을 정리한다. * 유아의 기분이나 건강 상태를 점검한다. * 투약 의뢰서 유무를 확인한다. |
08:30~10:50 |
오전 실내 자유선택활동 |
* 쌓기/ 역할/ 미술/ 언어/ 수·조작/ 과학/ 음률 등에서 준비된 활동을 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계획 한 후 자유롭게 활동한다. |
9:30~10:00 |
오전 자유간식 |
* 손을 씻은 후 간식자리에 앉아 간식을 먹는다. (죽, 제철과일, 유기농 요구르트, 멸치․콩 등) * 간식 먹은 후 접시나 컵, 포크 등을 정리한다. |
10:50~11:10 |
정리정돈/ 화장실 다녀오기 |
* 정리 음악에 맞추어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 놀잇감 정리 후 화장실을 다녀온다. |
11:10~11:50 |
전이활동 및 대소집단활동 |
* 전이 활동을 진행하며 활동 간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계획한다. * 인사나누기 및 날짜, 날씨 알아보기를 한다. * 자유선택활동 평가 후 하루 일과를 알아본다. * 이야기나누기, 작업, 요리 등의 정적활동과 게임, 새노래, 신체표현 등의 동적활동 을 주제에 맞추어 다양하게 경험한다. |
11:50~12:40 |
점심식사 및 이 닦기 |
* 점심식사 전 손을 씻는다. * 골고루 음식을 먹고 스스로 식판, 국그릇, 수저를 정리한다. * 바른 순서로 이를 닦는다. |
12:40~1:40 |
오전 실외 자유선택활동 |
* 날씨에 따라 실내외(강당, 바깥, 옥상, 물놀이, 산책, 텃밭)에서 혼자 또는 친구들 과 함께 다양한 놀잇감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한다. |
1:40~1:50 |
낮잠준비 |
* 교사가 들려주는 동화(옛이야기)나 동시, 음악을 들으며 조용한 활동을 실시한다. * 자신의 이불과 베개를 바르게 펴고 자리에 눕는다. |
1:50~3:10 |
낮잠 및 휴식 |
* 조용한 자장가를 들으며 휴식을 취하거나 편안하게 낮잠을 잔다. |
3:10~3:30 |
이불개기/ 화장실 다녀오기 |
* 자고난 이부자리를 스스로 정리한다. *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을 씻은 후 간식 먹을 준비를 한다. |
3:30~4:00 |
오후 간식 |
* 간식자리에 앉아 간식을 먹는다. (찐 고구마, 떡, 유기농 쿠키 등) * 간식 먹은 후 접시나 컵, 포크 등을 정리한다. |
4:00~4:40 |
오후 실외 자유선택활동 |
* 날씨에 따라 실내외(강당, 바깥, 옥상)에서 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놀이기구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한다. |
4:40-5:10 |
오후 실내 자유선택활동 |
* 오전에 마치지 못한 자유선택활동(쌓기/ 역할/ 미술/ 언어/ 수·조작/과학/음률)을 연계해서 활동한다. |
5:10~5:20 |
정리 및 귀가준비 |
* 오늘의 즐거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회상해본다. * “안녕”노래 부르며 교사, 친구들과 인사 나눈다. |
5:20~6:00 |
통합보육 및 귀가 (꽃잎,꽃잎,어울림) |
* 유아반 교실에서 통합보육 한다. * 보호자가 오는 대로 옷을 단정히 입고 소지품을 챙긴다. * 아동의 상태에 대해 이야기하고 교사, 친구들과 귀가 인사를 나눈다. |
6:00~7:30 |
통합보육 (당직) |
* 당직교사와 자유롭게 놀이한다. |
하루일과는 등원, 실내자유선택활동, 정리정돈 및 전이활동, 실외자유선택활동, 간식 및 점심, 대‧소집단활동, 낮잠 및 휴식, 화장실 다녀오기, 귀가지도로 이루어진다.
연간보육계획안 (보육행사, 일상 활동 및 지역사회연계활동포함)
월 |
주 |
기간 |
생활 주제 |
소주제 |
일상활동 및 지역사회연계활동 (텃밭활동-만덕자연학습장 주1회 실시) |
행사 |
안전교육 |
부모협력 | |
재난대비교육 |
교통안전교육 등 | ||||||||
2월 |
4주 |
2/20
-
3/17 |
어린이집 생활 |
새로운 반과 선생님 |
|
*신규입소 |
|
|
|
5주 |
어린이집에 대해 알아보기 | ||||||||
3월 |
1주 |
약속과 규칙 |
*부모간담회 |
화재의 원인 및 예방법 |
*교통안전 교육Ⅰ |
|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 |||||||||
2주 | |||||||||
봄의 변화 | |||||||||
3주 |
3/19 - 4/14 |
봄 |
-온천천(나들이) -어린이대공원(긴 나들이) | ||||||
4주 |
봄의 꽃 | ||||||||
4월 |
1주 |
봄의 동물 |
*적응보고 *체격검사 |
화재 신고 |
*약물오남용 교육Ⅰ *실종유괴예방 방지교육Ⅰ |
| |||
2주 |
특별한 나 / 나의 마음 | ||||||||
3주 |
4/16 - 5/12 |
나와 가족 |
나의 몸 |
-부산과학교육원(나들이) -스포원(긴 나들이) | |||||
4주 |
가족의 역할 | ||||||||
5월 |
1주 |
가족의 소중함 알기 |
*일일부모 참여활동 (5월~1월) *부모교육 *어린이날 *스승의날 |
안전한 대피 Ⅰ |
*교통안전 교육Ⅱ |
부모참여 | |||
2주 |
지역사회 돌아보기 | ||||||||
3주 |
5/14 - 6/9 |
우리동네 |
우리 동네 가게 |
-용소웰빙공원(긴 나들이) -동래노인복지관(나들이) -사직소방서(나들이) | |||||
4주 |
우리동네 공공기관 | ||||||||
5주 |
여러 가지 직업 | ||||||||
6월 |
1주 |
육상교통수단 |
*창포머리감기 *매실담기 *부모개별면담 |
안전한 대피Ⅱ |
*성폭력예방 교육Ⅰ |
부모참여 | |||
2주 |
6/11 - 7/7 |
건강한 몸과 마음 |
해상, 항공 교통수단 |
-이기대공원(긴 나들이) -삼락강변공원(긴 나들이) -부산사회체육회관(나들이) | |||||
3주 |
교통안전 | ||||||||
건강한 생활 | |||||||||
4주 | |||||||||
우리 몸에 필요한 음식 | |||||||||
7월 |
1주 |
*구강교육 및 불소도포 |
태풍, 호우, 천둥 |
*교통안전 교육Ⅲ *실종유괴예방 방지교육Ⅱ |
부모참여 | ||||
2주 |
7/9 - 8/11 |
여름 |
여러 가지 운동 |
-김해 문화의 전당(긴 나들이) -해양자연사박물관(나들이) -자연과 아이들 수목원(긴 나들이) | |||||
3주 |
즐거운 운동 경기 (올림픽을 해요) | ||||||||
4주 |
여름의 날씨와 생활 | ||||||||
8월 |
1주 |
여름철 놀이와 안전 |
|
지진 |
*약물오남용 교육Ⅱ |
부모참여 | |||
2주 |
신나는 물놀이 | ||||||||
3주 |
8/13 - 9/1 |
교통 |
바닷 속 친구들 |
-꿈나무 교통나라(긴 나들이) -구포 어린이 테마 교통나라(나들이) -경성대 뮤지컬 관람(나들이) | |||||
4주 |
여행을 다녀왔어요 | ||||||||
5주 | |||||||||
우리나라 | |||||||||
1주 | |||||||||
9월 |
9/3 - 9/29 |
우리나라와 다른나라의 생활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옷/집 |
-김해 클레이아크 미술관(긴 나들이) -부산타워 세계민속악기박물관 (긴 나들이) |
*부모교육 *송편빚기 |
소화기, 방독면 |
*교통안전 교육Ⅳ |
부모참여 | |
2주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음식 | ||||||||
3주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춤과 음악 | ||||||||
4주 |
우리나라 명절(추석) | ||||||||
10월 |
1주 |
10/1 - 10/13 |
지구 |
우리가 사는 지구 |
-부경대 동극관람(나들이) -어린이대공원(긴 나들이) |
*가족나들이 *체격검사 |
지하철 사고 |
*약물오남용 교육Ⅲ |
부모참여 |
2주 |
지구를 보호하려면 | ||||||||
3주 |
10/15 - 11/3 |
가을 |
가을의 날씨와 생활 |
-금곡소소마을(긴 나들이) -을숙도생태공원(긴 나들이) -쇠미산(나들이) | |||||
4주 |
가을의 동․식물과 곤충 | ||||||||
5주 | |||||||||
가을의 열매와 추수 | |||||||||
11월 |
1주 |
응급처치 |
*교통안전 교육Ⅴ *실종유괴예방 방지교육Ⅲ | ||||||
11/5 - 12/8 |
우리 주변의 것들 |
색 |
-금강공원(긴 나들이) -시민도서관(나들이) -책과 아이들(나들이) |
*부모개별면담 *대청소 |
부모참여 | ||||
2주 |
모양 | ||||||||
3주 | |||||||||
소리 | |||||||||
4주 | |||||||||
책 | |||||||||
12월 |
1주 |
도서관 |
*김장하기 *새알빚기 *산타행사 |
승강기, 에스컬레이터 |
*성폭력예방 교육Ⅱ |
부모참여 | |||
2주 |
12/10 - 1/5 |
겨울 |
겨울의 날씨와 생활 |
-농부가 그린 정원(긴 나들이) -시민회관소극장(나들이) | |||||
3주 |
겨울의 동식물 | ||||||||
4주 |
성탄절 | ||||||||
1월 |
1주 |
새해 |
*아동발달성장 보고서배부 *강정 만들기 |
찌리릿, 조심해요 |
*교통안전 교육Ⅵ |
부모참여 | |||
2주 |
1/7 - 1/26 |
도구와 기계 |
생활에 도움을 주는 도구 |
-LG과학관(나들이) -부산유아교육진흥원(긴나들이) | |||||
3주 |
생활에 도움을 주는 기계 | ||||||||
4주 |
미래의 도구와 기계-로봇 | ||||||||
5주 |
1/28 - 2/23 |
형, 언니가 되었어요 |
나의 성장 | ||||||
2월 |
1주 |
설날 |
-실내놀이터(나들이) -공연관람(나들이) |
*신규부모 오리엔테이션 *졸업식 *진급식 |
소방서와 소방관 |
*약물오남용 교육Ⅳ *실종유괴예방 방지교육Ⅳ |
| ||
2주 |
즐거웠던 꽃잎반 | ||||||||
3주 |
어울림반이 되어요 |
사회복지법인 양덕사회문화원 양덕어린이집